의미:
예를 들어, 한 가지 일을 하고 싶고, 많은 정력과 노력을 들였지만, 결과는 실현되지 않았다. 무심코 하는 일이 오히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도가의 말로 말하면 그냥 내버려 두는 것이고, 아무것도 강요해서는 안 된다. 측면에서 보면 버드나무의 생명력이 매우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출처:
"증광헌문" 청 주 도시
증광현문의 내용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첫째, 사람과 인간관계에 대해 이야기한다. 둘째, 운명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셋째, 세상에 사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넷째, 독서에 대한 견해를 표현하다. 증광현문이 묘사한 세상에서 사람은 모두 위선적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사리사욕을 위해 변덕을 부리고, 빈부를 사랑하며, 세상을 함정과 위기로 가득 채웠다. 문장 속에는 운명과 보응을 대량으로 강조하며, 사람의 몸에 있는 모든 것이 운명에 의해 마련된 것이라고 생각하며, 사람이 좋은 일을 해야 좋은 기회가 있다. 증광현문에는 사람을 대하는 방법에 대한 많은 지면이 있는데, 이것이 전문의 핵심이다. 이 글은 관용에 대해 많은 묘사를 가지고 있는데, 관용은 고민과 죄악을 없애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자기 보호, 신중함, 관용을 제창하는 동시에, 인간의 주관적인 능동성을 강조하며, 이것이 일의 원칙이라고 생각한다. 글 속에는' 해를 끼치는 마음은 없어서는 안 되고, 방인의 마음은 없어서는 안 된다' 는 권고도 적지 않다.
덕현문은 도교를 위주로 하지만 유가의 설교도 배제하지 않는다. 문장 들은 독서의 중요성과 효도의 가치를 강조했다. 이 관점들은 정통의 유교 정신을 반영하며, 책에 스며든 도가 사상과 일치하지 않는다. 하지만 바로 이런 복잡성 때문에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이 인정한 격언 경구를 볼 수 있어 광범위한 대표성을 갖고 있다.
영광현문은 운율 속담과 문필이 좋은 문헌에서 뽑혔다. 그 내용은 예절도덕, 법규제도에서 경물 전고, 천문지리에 이르기까지 문장이 매끄럽고 통속적이다. 하지만 중심은 인생철학과 처세에 관한 것이다. 이 속담, 속담들 중 일부는 중화민족이 수천 년 동안 형성해 온 간고하고 소박하고 고된 투쟁의 훌륭한 전통을 반영하며, "1 년의 계책은 봄에 있고, 하루의 계책은 새벽에 있다" 와 같은 귀중한 정신적 재산이 되었다. 사회와 인생에 관한 많은 내용은 세상일의 변천을 거쳐 사람들에게 경고하는 잠언이 되었다. 예를 들면,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가장 뜻대로 되지 않을 때의 충고는 행동에 유리하다", "선에는 좋은 보답이 있고, 악에는 악보가 있다", "큰 기쁨에는 슬픔이 있다" 는 것이다. 어떤 속담과 속담은 수천 년 동안 자연과 투쟁한 경험을 총결하여 생동감 있는 철학 과학 지식이 되었다. 예를 들면, "가까운 물은 물고기성을 알 수 있고, 가까운 산은 새소리를 알 수 있다", "가까운 물은 달을 얻을 수 있고, 햇빛 아래 꽃나무는 일찍 봄을 맞이할 수 있다" 는 것이다.
동의어:
일부러 심은 꽃은 못 피고 무심코 심은 버드나무.
마음에 꽃을 심으면 열리지 않는다.
동의어:
인생은 때때로 반드시 뭔가를 해야 한다. 항상 강요할 필요는 없다.
너는 가지러 갈 곳을 찾을 수 없고, 열심히 가지러 갈 필요도 없다.
꽃이 두 송이 피면 무심코 그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