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 주돈이
육지와 수상 식물의 꽃은 매우 향기롭다. 타오 진 Yuanming 혼자 국화 사랑; 당력이 온 이후로, 세상 사람들은 모란을 좋아한다. 연꽃만 사랑하고, 흙은 묻지 않고, 맑고 요염하지 않다. 바깥은 곧고, 엎드리지 않고, 향은 멀고 맑다. 그것은 날씬하고 우아하기 때문에, 너는 멀리서 그것을 보고 우습게 보이지 않을 수 있다. Yuhuan 국화, 꽃의 은둔자 도; 모란, 꽃 피는 부귀; 연꽃, 꽃의 군자도. 이봐! 국화 사랑, 타오 후 거의 듣지 않았다; 연꽃의 사랑, 누가 주는 사람인가; 모란의 연애는 많은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참고]:
(1) 후아이린이 말했다: 주원장의 공기에서 뽑혔다. 저자 주돈이는 유명한 유심주의 철학자이다. "설문" 은 고대 잡문의 장르로, 일을 말하고 이치를 따질 수 있다.
(2) 범: 많다.
(c) 도연명의 국화에 대한 독점적인 사랑: 도연명 (365-427), 잠복하고 밝은 인물, 동진양양 (오늘 강서구강현) 사람, 유명한 시인. 그는 국화를 매우 좋아해서 늘 시로 그림을 그린다. 예를 들면' 음주' 시의' 채국화 동울타리 아래 유유유히 남산을 본다' 는 것은 줄곧 명문이라고 불린다.
(4) 이당래부터 사람들은 모란을 매우 좋아했다. 당대 이래 사람들은 모란을 매우 좋아했다. 당력은 당나라를 가리킨다. 당나라의 황제 성은 이씨이기 때문에 그는 당력이라고 불린다. 세계, 사회의 일반인. 당나라 사람들은 모란을 즐겨 먹으며 고서에도 많은 기록이 있다. 이조' 당사보' 가 말했다. "자본귀유, 모란존 ... 매년 춘완, 차마광 ... 이익을 위해 한 권의 책 (한 그루) 에 수만 명 (돈) 이 있다."
(5) 나는 연꽃이 진흙에 묻히지 않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연꽃을 좋아하고, 흙에 묻히지 않는 것을 좋아한다. 진흙, 연못에 쌓인 진흙.
(6) Zhuo (Zhu ঋ) 청순하고 요염하지 않다: 맑은 물은 깨끗이 씻어도 요염하지 않다. 맑은 물, 맑은 물, 맑은 물, 마이크로웨이브, 여기서 맑은 물을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맑은 물, 맑은 물, 맑은 물, 맑은 물, 맑은 물) 악마, 아름답지만 단정하지 않다.
(7) 뻗지 않음: 연결되지 않음, 가지하지 않음.
(8) 향기가 멀고 맑다: 향기가 멀어질수록 맑다. 이익, 더, 더.
(9) 파빌리온 누각: 우뚝 솟은 외관.
(10) 놀이: 놀이. 옹졸하고, 폐쇄적이고, 점잖지 않다.
(1 1) 은둔자: 은둔자. 봉건 사회에서는 어떤 사람들은 통치자와 동류하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은둔 생활을 하고 있다.
(12) 모란은 부귀한 꽃이다. 모란은 꽃 속의 "부자들" 이다.
(13) 군자: 도덕이 고상한 사람.
(14): 감탄사,' 아아' 에 해당한다.
(15) 국화의 사랑: 국화의 사랑.
(16) Xi _ n (Xi 핀란드) 들은 적이 있다: 거의 듣지 않는다. 신선하고 적다.
(17): 어, 여기서' 후' 와 함께 사용하면' 물론이죠' 를 의미합니다.
수면과 바닥에는 귀여운 풀꽃과 목화가 많이 있다. 도연명은 진나라의 국화만 좋아한다. 당나라 이래로 전 세계 사람들은 모란을 매우 좋아했다. 나는 연꽃만 좋아한다. 그것은 진흙에서 자랐지만 오염되지 않았다. 맑은 물로 씻은 것이지만, 보기에 결코 매력적이지 않다. 그 줄기는 중간을 관통하고, 모양이 곧고, 향기가 멀고, 더욱 향기롭고, 똑바로 서 있다. 멀리서 볼 수 있고 가볍게 놀아서는 안 된다.
제 생각에는 국화는 꽃 속의 은둔자입니다. 모란은 꽃 속의 부귀한 사람이다. 연꽃은 꽃 속의 군자이다.
아아! 국화를 사랑하는 사람은 도연명 이후 거의 귀에 들리지 않는다. 연꽃을 사랑하는 사람, 또 누가 나와 같을까? 모란을 사랑하는 사람에 관해서는, 수량이 당연히 많다!
"말하기" 는 고대 문체 중의 하나로, 종종 사물을 묘사함으로써 자신의 의지를 표현한다. 주돈이의' 애련설' 은 이런 문체에서 얻을 수 없는 좋은 작품이다.
[감상]: 주돈이, 북송인, 일생의 명리, 구문달. 그의 인품은 고상하다. 북송대문호 황정견의 말처럼, "인품이 높고 마음가짐이 소탈하다. 풍월처럼." 그의 대표작' 후아이련론' 은 바로 그의 술에 취한 마음가짐에 반영된 정신적 굴절이다.
연꽃은 예나 지금이나 문인의 글 속에서 영탄하는 대상이지만, 대부분의 문인들은 청려한 몸매와 소박한 용모에 경탄하여 그것을 붓으로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나 이 우수한 산문은 독특한 방식이 있다. 연꽃의 이미지와 품질에 대한 묘사를 통해 연꽃의 충성스러운 품격을 칭송하고 작가의 고상한 인격과 너그러운 가슴을 표현했다.
내용상 이 글은 두 부분으로 명확하게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부분은 부용귀인의 이미지를 최선을 다해 묘사한다. 두 번째 부분은 연꽃의 비유적 의미를 드러내고 꽃 세 송이에 대해 논평하며 연꽃 자체에 대한 작가의 깊은 한숨을 표현했다.
문장 1 부에서 나는 연꽃의 아름다움을 그것의' 그물' 에 썼다. 우선,' 연꽃은 진흙에서 나왔지만 물들지 않고, 연꽃은 부용에서 나왔지만 요염하지 않다' 는 연꽃은 미사에서 물들지 않는 귀중한 정신을 썼다. 그것은 세속, 자기애, 천진한 본성을 따르지 않는다. 이어' 외직내통, 산만하지 않음' 은 안팎이 통하고, 외직내합, 표리가 일치하며, 등반에 관여하지 않는 고귀한 자질을 썼다. 다시 한 번' 멀리서 볼 수 있다, 놀리지 마라',' 연꽃' 을 쓰는 것은 거만한 군자처럼 결코 서민에게 속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위에서 말한 모든 것은 사실 작가의 성격을 묘사한 것으로, 자명한 가슴이며, 이는 문장 2 부에서 증명될 수 있다. 저자가 말했듯이, "연꽃의 사랑은 누가 주었습니까? 클릭합니다 잠대사는 그와 같은 연꽃이 순수한 사람이 너무 적다는 것이다.
표기법으로 볼 때,' 애련설' 과' 설' 은 하나의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바로 탁물을 통해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는 것이다. 문장 () 는' 미사 () 를 내고 물들지 않는다' 로 시작해 연꽃의 기도와 풍모를 짙은 색채로 묘사하며 이상적인 인격에 대한 작가의 긍정과 추구를 기탁하고 부귀명리를 추구하는 세속 심리에 대한 작가의 경멸과 청렴결백한 생활에 대한 추구를 반영하고 있다. 동시에, 문장 는 대비 와 대조 방법 을 운용하여, 글 속 에서 몇 차례 연꽃 의 아름다움 과 국화, 모란 을 비교 했 다. 국화의 은일, 모란의 부귀, 연꽃의 고결도 비교해' 연련' 주제 중 하나가 심화되고, 공허한 설교가 없고, 세 가지 이미지의 대비를 통해 중심이 두드러지고, 경지를 심화시키는 역할을 했다. 수법은 매우 교묘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문장' 사랑' 이라는 글자로 전문을 관통하여 문장 구조가 엄격하다. 문장 마지막에 작가는 진정한 은둔자가 적고, 고상한 군자가 적고, 재물을 탐내는 저속한 사람들이 많고, 흥미를 자아내고, 생각을 자극하는 것을 탄식한다.
이 시는 언어적으로도 특색이 있다. 바로 아름답고 간결하며, 확실히 연꽃처럼 아름답다.-'가지도 등나무도 없다', 쓸데없는 언어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