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롭게도 초등학교가 막' 도화원기' 를 외웠을 때, 짧은 번역을 통해 쉽게 우화로 해석된다. 어부는 도화원에 있는 사람들의 알림, 즉' 다른 사람에게 비인간적' 을 따르지 않았고, 표시를 했을 뿐만 아니라, 현 () 에게도 알려 주었기 때문에' 길을 잃었다' 고 말했다. 중학교가 이 고문을 외워서야 나는 그 중의 참뜻을 알게 되었다. 이것은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핀 복숭아숲이다.
나는 예전에 상상력이 있었다. 나는 내가 이야기 속의 그 사람이라고 상상한다. 나는 이렇게 환상적인 곳을 지나 고개를 숙이고 두 세계를 연결하는 좁은 구멍으로 들어갔다. 그래서 나는 평지에 가지런한 집을 보았고, 새들이 노래하고 춤을 추고, 마을에는 밥 짓는 연기가 있었고, 아이들의 웃음소리, 울창한 숲이 흔들리는 그림자를 던졌고, 두세 명이 밭에 농사를 짓고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게다가 나는 모두 동경하는데, 하물며 도연명은 말할 것도 없다.
그것은 어둡고 번잡한 시대였다. 한국 정부와 사회 전체가 더러운 수렁에 잠겨 있었고, 성은 국가 혼란의 가장 무고한 피해자였다. 이렇게 무서운 혼란 속에서 생활하는 모든 사람은 깨끗하고 평등한 곳을 갈망하고, 가혹하고 잡다한 세금과 전쟁에서 벗어나 끝없는 절망 속에서 희망이 탄생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도연명이 조용한 세상을 찾기 위해 시골로 은퇴하기로 한 것 같다. 그러나 사람들의 질고는 항상 귀에 들리는 바와 같이, 혼란스럽고 무너진 사회가 종종 눈앞에 떠오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그들이 볼 수 없는 것의 고통도 있고, 그들이 갈망하는 것의 흔적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래서 도화원은 도연명 마음 한구석의 분노와 동경을 가지고 나타났다.
복숭아화원은 아름답고 조용하지만 허구일 뿐 여전히 현실에서 태어난 선경이다. 그것의 신비도 곤경에 처한 사람들이 가장 잘 아는 것이고, 폐허 위에 세워진 유토피아이기도 하다.
도연명은 60 여 년의 세계를 목격한 후 이 문장 글을 썼고, 인생 사고의 결정체가 여기에 응결되었다. 그가 현실에 쓰지 못한 복숭아꽃의 근원을 생각해 보는 것도 아쉬움이다. 문장 마지막 두 인물의 감정은 확실히 처리하기 어렵지만 독자들은 기억에 남는다. 얼마나 신비로운 곳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