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 양방언이 생동감 있고, 이미지가 정확하고, 정확하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한편, 그는' 차용' 이라는 수사 수법을 잘 활용해 동작 상태와 인물의 성격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리양 사람들은 그들의 영리함을' 베이징을 떠나다' 라고 묘사하고, 그들의 비열함을' 작은 물고기를 꼬집다',' 벽을 긁다' 라고 묘사하며, 그들의 고의적인 비열함을' 전사' 라고 묘사하고, 그들이 사람들과 어울리는 어려움을' 딱딱한 못',' 돼지 세 마리' 로 묘사하고, 그들 세대가 해서는 안 되는 일을 다음과 같이 묘사한다 또 짧고 통통한 것은 동과나 노골이라고 하고, 키가 크고 날씬한 것은 백로, 날씬한 것은 소금에 절인 닭뼈라고 부른다.
셋째, 양방언은' 비유' 와' 과장' 의 수사 수법을 잘 활용해 언어의 표현 효과를 더욱 사상적이고 생동감 있게 한다. 글자로 사람이나 사물의 형태, 성질, 상태를 표현할 때, 본체와 비유체가 모두 나타나 중간에' 당기기' 라는 글자로 연결되어 있다. 만약 매우 둥글다면, 습관적으로' 구르고 둥글다' 로 표현하면, 둥글다는 것을 나타낸다. 딱딱하고 습관적으로' 철그릇이 딱딱하다' 는 뜻으로 철과 그릇처럼 단단하다는 뜻이다. 춥다는 뜻입니다. 습관적으로' 얼어붙은 그늘' 을 써서 얼어붙은 얼음처럼 춥다는 뜻입니다. 이중은유를 사용하는 방언도 있다. 예를 들어, 선천적으로 하얗고 연한 여자아이를' 하얀 연꽃' 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눈과 연꽃처럼 하얗다는 뜻이다. 비유는 매우 얇다.' 은종이 모서리' 라고 불리는데, 이는 은종이나 종이처럼 얇다는 뜻이다. 인피 메뚜기, 말불, 심폐절개, 노근육 흉터 등 비유도 사용한다. 또 다른 방언은' 과장' 수사법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격렬한 운동 후 숨이 막히는 것을' 혈붕심' 이라고 하며 배를 먹으면 견딜 수 없을 정도로' 부풀어오르는 배' 라고 한다. 진흙으로 뒤덮여' 진흙의 날' 이라고 불린다.
4. 양방언의 또 다른 특징은 형용사를 수식할 때 정도를 나타내는 부사가 많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표준어에는 가장, 가장, 가장 많은 단어만 있지만, 리양 방언은 흔히 투투, 가루, 정, 롤, 노인, 영, 잘생긴 등의 단어를 부사로 사용하여 정도를 나타낸다. 새롭고, 완전히 부드럽고, 연하고, 산산조각 나고, 가늘고, 가볍고, 뚱뚱하고, 늙고, 늙고, 젖고, 아름답고, 미끄럽다. 양방언은 색채와 맛을 표현할 때 간결하고 적절하며 사투리 개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피부가 붉고 하얗다는 것을 "붉은 색조의 섬세함" 이라고 부른다. 색깔이 좋지 않을 때' 죽은 색깔의 얼굴' 이라고 부른다. 블랙, 레드, 레드, 그린, 퍼플, 옐로우 펄프, 옐로우 래밍, 화이트, 레드 피, 그린 웨이브 ... 그리고 맛에 대한 묘사도 매우 생동감 있다. 예를 들면: 조금 달콤하고 "달콤한 미미" 라고 말하십시오. 달콤하고 "달콤한 뼈" 라고 합니다. 좀 시큰시큰하다. "시큼하다", "문씨가 시큼하다" 고 말했다. 좀 씁쓸하다.' 고구파심' 은 씁쓸하고,' 고담과 쓴맛' 이라고 한다. 짜고, 비명을 지르고, 짜고, 맵고, 담백한 데이트도 있습니다.
5. 리양 방언의 또 다른 큰 특징은 의성어를 잘 운용하여 언어를 구체화하여 목소리처럼 차분한 느낌을 준다는 것이다. 형용사, 동사 앞에는 의성어가 있다: 형용이 바삭하고,' 바삭하다' 라고 불린다. 인색한 것을 묘사하여 "오, 상대방을 봐라" 라고 부른다. 물에 젖은 것을' 오랜 시간 물방울이 떨어지는 것' 이라고 부른다. 명사, 형용사 뒤에는 의성어가 있다: 묘사가 매우 건조하여' 타는 사람 탈피' 라고 부른다. 긴급을 "긴급" 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죽은 구걸하는 사람, 마른 사람, 머리 없는 사람, 서양으로 만든 것, 어리석은 것, 먹는 것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부사와 형용사 사이에 사용되는 의성어는 롤, 쉿, 털, 롤, 다림질, 미끄럼이다. 네 개의 의성어는 모두 동작 상태를 나타낸다. 손발이 끊임없이 움직이는 것을' 지로프' 라고 부른다. 희망이 없다는 것을' 오 하하하' 라고 부른다.
Liyang 방언에는 다른 기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문에서 복합어의 두 형태소는 문장의 목적어이고, 후자는 문의 내용이다. 그러나 일부 리양 방언에서는 진술의 순서가 뒤바뀌었다. 그래서 전자는 진술의 내용이고, 후자는 진술의 대상이다. 예를 들면 접착제는 물접착제, 달은 달, 아이스하키는 아이스바를 말한다. 어순에도 변화가 있다: 즐거움을 말하고, 달팽이는 달팽이 등을 말한다. 또 다른 예로, 일부 방언의 동물 이름은 발음에 따라 결정된다. 리양 사람들은 계란을' 까르르' 라고 부르고, 계란으로 암탉이 알을 낳은 후의 이름을 취한다. 이것은 Liyang 사람들의 언어적 독창성입니다.
7. 리양어는 말씨가 무뚝뚝하고, 심지어 약간 패기가 있어 소주어를 대표하는 부드러운 찹쌀오어와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사실, 이것은 Liyang 사람들의 용감하고, 강하고, 공격적인 성격에 의해 결정되며, 역사에는 많은 반 폭력 이야기가 남아 있습니다. 따라서 호전적인 양양인들도 호전적인 사투리 특징을 형성했다. 가장 표현력이 뛰어난 것은 양인들이 서로 욕하는 것이다. 정말' 눈먼' 이 극에 달했다. 서로 꾸짖는 성질과 정도는 보통이다. 예를 들면, 다른 사람이 식언을 했다고 비난하고,' 마음이 뒤바뀌었다' 고 욕하는 것과 같다. 다른 사람이 미친 척하고 어리석은 척하고, 남을 욕하고, "바보", "13 점", "어리석은 척", "한겨울 바보", "줄리팔령", "장수백세", "미친"; 다른 사람이 대범하지 않다고 비난하고, 다른 사람을' 꾀죄죄하다',' 잘난 체하다' 라고 욕하다. 남들이 눈에 거슬리는 것을 탓하고,' 마자오목칼'' 팔역미움' 을 욕하다. 다른 사람의 우울증을 원망하고, 다른 사람을 욕하며' 죽어도 살아 있다' 고 욕하다. " 또한 욕설의 성격과 정도에는 구더기 씹기, 흰치아 씹기, 구걸귀, 부드러운 머리, 귀신, 마른 시체, 소년의 죽음, 정야종, 소귀, 사참, 절대 XXXXX, 사모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