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석양은 일제히 날아가고, 가을 물 * * * 하늘은 한 색이다."
감상:이 문장은 영원한 이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늘은 높고, 구름은 가볍고, 물은 맑고, 하늘과 땅은 이어져 있고, 위와 아래는 같은 빛깔이다: 화려한 노을은 위에서 내려오고, 쓸쓸한 사람들은 아래에서 올라와 서로 빛과 색을 더하여 위와 아래가 밝은 색과 탁한 색으로 멋진 그림을 이룬다. 이 문장의 가장 좋은 점은 눈을 감고 생각하면 마치 귓가에 외로운 목소리가 들리는 것처럼 물과 하늘을 배경으로 운율이 자연스럽다는 것입니다. 이 두 행은 문장 구조상 서로 대립될 뿐만 아니라 '노을' 대 '외로움', '가을 물' 대 '하늘' 등으로 한 문장 안에서 자체적인 운율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는 '노을' 대 '외로움', '가을 물' 대 '하늘'과 같은 '문장 쌍'이 특징인 왕보의 어법의 주요 특징 중 하나입니다.
3."산을 넘기가 어렵다, 누가 길을 잃은 자를 안타까워하랴. 서로 만나는 사람은 모두 이방인이다."
감상: 이 두 문장은 본문 전체에서 가장 냉정한 문장으로, 밖에서 고생하는 많은 사람들이 "우리 둘 다 불행하다, 종말과 세상의 끝"이라고 느낄 수밖에 없는 문장이다.46 두 문장 중 질문과 대답이 있지만, 대답은 무의미하다, 질문. 질문 속에 답이 있습니다. "장엄한 장벽을 넘기는 어렵습니다. 환멸에 빠진 사람을 누가 동정할까요? 여기 있는 모든 사람은 떠다니는 잡초처럼 낯선 땅의 이방인이다." 이 깊은 자기 슬픔은 자연스러운 감정의 흐름으로 이어집니다. 사방에 친척이 없는 낯선 땅에서 고개를 들어 올려다보았습니다. 작가 왕보는 천하의 천재였지만 재기할 수 없었습니다. 이 글 이후 그는 익사했고, 사람들은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며 경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