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딱하고 씁쓸해서 관자놀이에 서리가 내리는 것도 싫고, 새 와인잔도 탁해진다.
이 시는 당나라 시인 두보(杜寶)의 『상상』에 나오는 시이다. 이 시의 의미는 고난과 고난을 겪은 후에 사찰 곳곳에 백발이 나고, 마음이 퇴폐로 가득 차서 슬픔을 쏟아내기 위해 술잔을 마시지 않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 시는 작가의 인생 경험에 대한 슬픔과 감정을 표현하고 있으며, 고난과 증오는 삶의 고난과 고통에 대한 작가의 감정을 표현하고 있으며, 서리가 내린 사원은 작가의 통과로 인한 고통을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백발, 몰락, 새 술잔 등은 작가의 삶의 어려움과 좌절을 표현한다.
시 전체에서 작가는 높은 곳에 올라가 멀리 바라볼 때 보고 느끼는 것을 묘사함으로써 삶과 조국, 자신의 상황에 대한 깊은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그 중 두 시 "고난, 쓰라림, 사찰의 서리, 슬픔 가득한 새 술잔"은 작가 자신의 곤경과 비애를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그 속에 있는 많은 사람들의 공통된 심정과 곤경을 반영하고 있다. 그 시대는 특정한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등가오'의 창작 배경:
'등가오'는 당나라 시인 두보의 인기 오자시입니다. 창작 배경은 두보가 영태제 원년(765)에 고향을 떠나 귀주에 왔다는 것이다. 당시 두보의 나이는 56세로 몸이 허약하고 병들어 생활이 어려웠으며, 친구 염무의 죽음으로 인해 외롭고 슬펐습니다. 이런 배경에서 대리 2년(767년)에 구이저우 백제성 밖 높은 단에 올라가 이 시를 지었는데, 이는 고대와 현대의 최고의 칠자 운율로 알려져 있다.
이 시의 주제는 높은 곳에 올라 멀리 바라보며 풍경을 활용하여 감정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시인은 멀리서 바라보는 웅장한 풍경을 묘사하며 자연과 삶, 사회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했다. 그 중 "완리는 늘 슬픈 가을의 손님이다"와 "백년의 병을 앓으며 무대 위에 홀로 있다"라는 두 문장은 시인의 고독과 슬픔을 깊이 표현하고 있으며, 인생에 대한 시인의 깊은 생각을 반영하고 있다.
이 시의 창작 배경에도 두보의 인생 경험과 시대적 배경이 반영되어 있다. 당시 당나라는 점차 쇠퇴하고 사회는 혼란에 빠졌으며 백성들은 가난하게 살고 있었습니다. 애국적인 지식인으로서 두보는 자신이 사회 현실을 바꿀 수 없으며 자신의 감정과 사상을 시를 통해서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깊이 느꼈습니다. 그러므로 『승상』은 자연풍경을 묘사한 시일 뿐만 아니라, 시대의 변화와 짧은 인생에 대한 두보의 깊은 성찰과 이해가 담겨 있는 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