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당대 시인 이상은의 두 무제 시 중 하나이다.
두 편의 무제시의 전체 시 중 하나는 다음과 같다.
어젯밤 별은 밝았지만 자정에 찬바람이 불었다. 우리의 술잔치는 화루사와 현의 동쪽에 있다.
채봉의 몸에 날개가 없으면 날개보다 두 배 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날개명언) 마음이 텔레파시 같고 정이 통하다.
추측 권투 후크 심장 싸움, 와인 따뜻한 마음; 이 사람들은 술친구의 노름돈에 와서 촛불 아래 승패가 빨갛다.
아아, 오경 북소리를 들으면 아침 출석을 불러야 한다. 말을 난대까지 채찍질하는 것은 바람 속의 바람과도 같다.
시 전체의 문자적 의미:
어젯밤 별빛이 찬란하였으나, 한밤중에 찬바람이 불었다. 우리의 술자리는 화루 서쪽 규당 동쪽에 있습니다.
나는 채봉의 날개가 없지만, 나는 일제히 날 수 없다. 하지만 너와 나는 마음이 통하는 것 같고 감정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상호 추측 놀이, 격석 음료 봄 와인 따뜻한 마음; 우리 조를 나누어 술을 마시자, 촛불이 붉어질 것이다.
아아, 오경 드럼을 듣자마자 상조해야 한다. 란대에 올라타는 것은 바람에 날리는 인진쑥 같다.
시 전체에 대한 감사:
이 시의 처음 두 문장은 오늘 밤의 장면에서 어젯밤의 추억을 불러일으켰다. 아름다운 봄의 밤이다: 별이 빛나고, 미풍이 불고, 공기 중에 취인의 따뜻함이 가득하다. 모든 것이 어젯밤과 같은 것 같다. 하지만 어젯밤 화선서, 계향당 동쪽에서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는 장면은 이미 찾기 어려운 아름다운 기억이 되었다. 시인은 어젯밤의 일을 구체적으로 묘사하지 않고, 다만 별의 밝은 바람과 채색 건축물과 규당의 대비를 통해 따뜻하고 매혹적이며 암시적인 환경 분위기를 부각시켜 독자들이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어젯밤' 의 반복, 문장의 자정, 상구와 다음 문장이 연결된 문장은 아름답고 감탄이 가득한 풍격을 형성하여 어젯밤의 서정 분위기를 더욱 짙게 한다.
서너 마디 말은 오늘과 추억이 지난 밤에 현황으로 돌아간 복잡하고 미묘한 심리 사이의 거리를 묘사한다. 간단히 말해서, 나는 채풍 같은 날개가 없지만, 울타리를 뛰어넘어 늦게 만날 수는 있지만, 내 마음은 영리한 코뿔소 뿔처럼 자신의 교류 노선을 가지고 있다. 채봉비와 나' 는 종종 행복한 사랑의 상징으로 쓰인다. 여기서' 내 몸에는 밝은 봉황 같은 날개가 없지만' 은 사랑의 장애를 암시하는 데 쓰이는데, 이는 공동언어에 대한 혁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나는 신성한 유니콘의 조화로운 심장 박동을 느꼈다' 는 말로 두 연인의 마음의 조화로운 감응을 묘사하는 것은 시인의 독창적이고 교묘한 것이다. 고대에는 코뿔소 뿔이 초자연적인 것으로 여겨졌는데, 특히 흰색 실 (사실 각질) 이 중앙을 관통하면서 신기한 색채를 더했다. 바로 이 점에서 시인은 그의 상상력을 발전시켜 기이한 사랑의 마음을 감지하는 성격을 부여함으로써 이렇게 참신하고 적절한 은유를 창조했다. 이런 연상은 더욱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다. 이 두 문장에서' 몸은 없다' 와' 마음은 있다' 가 서로 어우러져 내포가 풍부한 모순통일체를 형성했다. 사랑하는 쌍방이 만날 수 없는 것은 깊은 고통이다. 그러나 몸은 연결할 수 없고, 마음은 연결되어 있어, 큰 위안이다. 시인이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사랑 구간의 단순한 억압이나 정신적 결합의 즐거움이 아니라 구간의 만남, 억압 속의 즐거움, 외로움의 위안이다. 이런 만남의 기쁨은 씁쓸함을 면할 수 없지만, 방해로 인해 귀중하다. 그래서 부정적인 감탄이 아니라 아름다운 감정에 대한 긍정적인 긍정이다. 이처럼 심오하고 섬세한 방식으로 모순 감정의 상호 침투와 기묘한 교감을 표현하는 것은 전형적이며, 시인이 정신적 감정을 표현하는 힘을 진정으로 보여준다.
처음 읽은 대여섯 마디 말은 시인이 경험한 실제 상황을 묘사한 것 같지만, 실제로는 장벽에 의해 촉발된 인간 상황에 대한 상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갈고리를 선물하고 답장을 찍는 것은 술자리의 게임이다. (전자는 갈고리를 누군가의 손에 건네고, 후자는 신기를 수건 그릇 밑에서 맞추게 하고, 지면 벌금을 물어야 한다.) 시인의 상상 속에서 상대방은 지금 화루 계당에서 시끌벅적한 연회에 참석하는 것이 틀림없다. 술자리 위, 등불, 와인, 꽃 덩어리, 웃음소리, 칸막이 머리 갈고리, 카메라. 얼마나 열렬한 분위기인가! 단절될수록 만나는 감정이 절박할수록 헤어진 천자의 처지에 대한 상상이 더욱 생생해진다. 춘주난방' 과' 왁스등 레드' 는 술자리에서 취한 분위기를 생동감 있게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시인의 강한 동경과 경모, 그리고' 무채봉의 날개' 의 느낌을 쏟아냈다. 시인이 지금 처한 처지의 슬픔과 외로움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이것은 자연스럽게 마지막 대련의 감탄을 불러일으켰다. "그럼 별은 어젯밤이 아니고, 바람이 한밤중에 서 있는 것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밤의 동경 속에서 어느새 아침 북이 울리고 출근할 시간이 되었다. 아쉽게도 나는 떠돌아다니는 풀처럼 빨리 란대 (시인이 비서성에서 일할 때) 로 가서 외롭고 지루한 학교 생활을 시작해야 한다. 사랑 구간의 실의와 생명체험의 떠다니는 에너지를 결합한 결말은 시의 내포를 넓히고 시의 의미를 심화시켜' 부법' 으로 만든 이 무제시가 은유적이고 우의가 있는 무제시처럼 자기상해의 생명체험을 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서왕,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서왕, 자해, 자해, 자해, 자해, 자해, 자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