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텍스트: 하나, 둘, 셋, 넷, 다섯 조각, 여섯 조각, 일곱 조각, 여덟 조각, 아홉 조각. 수천개의 무수한 조각들이 매화로 날아드는 것은 항상 보이지 않는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양주의 정판교에 처음 도착했을 때, 초산별봉사에 잠시 머물렀을 때, 우연히 마열암과 마열루를 만나 깊은 우정을 맺었다. 그리고 어느 눈 오는 날 정판교는 큰 눈을 무릅쓰고 영롱한 산정으로 그들 둘을 방문했다.
한 무리의 문인들이 눈을 감상하고 시를 읊다. 그들이 정판교가 자루천 옷을 입고 있는 것을 보았을 때, 그들은 그가 시를 어떻게 쓰는지 모른다고 생각하여 일부러 그를 난처하게 했다. 정판교는 당황하지 않고 조용히 이 시를 불렀다.
확장 데이터:
시의 처음 두 문장은 거짓이고, 마지막 두 문장은 실재하여 신선한 경지를 창조한다. 처음 세 문장은 평범해 보이지만, 밑바닥을 헤매고 있지만, 마지막의 네 번째 문장은 동정으로 결합된 깊은 경지로 시 전체를 슬럼프에서 절정으로 몰아넣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거의 모든 시는 숫자로 쌓여 있고, 1 개에서 10 개에서 수천 개에서 셀 수 없을 정도로 쌓여 있지만, 군더더기 없는 혐의는 없다. 읽으면 마치 큰 눈이 흩날리는 광활한 세계에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한매 한 송이가 눈 속에 자랑스럽게 서 있는 것을 보고, 한전을 치고 토하고, 눈송이가 매화에 녹아들고, 사람도 이 눈송이와 매화에 녹아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