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주의 기원과 관련하여 역사가들은 오랫동안 중국 동북부의 장백산맥에서 유래했다고 결론을 내려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건저우 여진족이 '시베리아 퉁구스족'이라는 소문이 인터넷에 돌고 있다. 증거는 없지만 그 영향은 좋지 않다. 이 글은 만주의 기원을 포괄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국내 공식 서적, 논문 및 기타 자료를 참조했으며, 전문은 객관적이고 공정하며 엄격하고 상세하도록 노력했으며 적절하게 상세했습니다.
장백산은 중국 동북지방에서 가장 높고 큰 산으로 송화강, 두만강, 압록강이 장백산 천지에서 발원한다. 중국. 고대부터 중국 동북지방의 여러 민족은 장백산을 '성산'으로 여겨왔습니다.
중국에서 장백산을 기록한 최초의 문헌은 『산해서(山海書)』인데, “중국 땅에 광야에 이름이 짜지 않은 산이 있다. 수센." 짠맛이 없다는 것은 하얗다는 뜻인데, 이는 장백산 정상에 연중 눈이 내린다는 것을 의미한다. 『후한서 동이전』에는 “조황 원년 5년에 현도가 이주하였다. 동쪽에서는 오주회(Wo Ju Hui)가 낙랑(樂浪)에 속하며, 여기서 '단단'의 발음은 만주어로 '하얀'을 뜻한다.
장백산 지역에는 여진족의 조상인 숙신족이라는 고대 민족이 살고 있다. 『요사』에는 『장백산에는 30명의 이성애자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고, 『금사』에는 『고대 숙신국에 흑수말합이 살았는데, 장백산을 덮고 있는 백산이라는 산이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Jiaqing은 장백산에 관한 "청나라 통일"을 재 편집했습니다. 설명은 "고대 이름은 Buxian Mountain입니다"입니다.
숙신족은 아마도 상나라에 항복한 초기 민족이었을 것이다. 서주(西周)가 상(商)나라를 멸망시킨 후 주(周)나라가 숙신(蘇信)과 접촉하게 되었는데, 숙신은 『주시시니』로 서주에 조공을 바쳤기 때문에 '숙신, 연, 백은 나의 것이다'라는 말이 있었다. 북부 땅". 이후 중원의 여러 왕조에서는 소신의 조공인 『주아시니』를 동북민족의 항복을 상징하는 중요한 상징으로 삼았다.
이후 숙신의 이름은 Yilou, Wuji, Mohe, Jurchen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삼국지』 기록: “의록은... 고대 숙신씨의 나라였다.” 『수동이서』에는 말갈이 “복니 동쪽의 모든 화살은 돌화살로 만들어졌다”고 설명되어 있다. , 고대 Sushen 일족입니다." 『금서(金書)』에는 “숙신의 성은 북현산 북쪽에 있는 일루(伊樂)이다”라고 되어 있다. "진 왕조의 역사"는 다음과 같이 요약합니다. "진 왕조 이전에 말합 일족이 나왔습니다. 말합의 원래 이름은 Wuji였습니다. Wuji는 고대 Su Shendi였습니다. Yuan 및 Wei 왕조 시대에 Wuji에는 수나라에 7 개의 부족이있었습니다. 왕조는 당나라 초기에 모헤라고 불렸고, 무계에는 흑수 모헤와 수모 모헤가 있었습니다. "당나라 시대에 스모 모헤는 강력한 발해 왕국을 세웠습니다.
여진이라는 용어는 송나라 때 등장했다. 송나라 사람들은 그들을 '주입진'이라 부르며, '여진'이라고 거짓으로 불렀다. Liao Xingzong Yelv Zhen의 금기를 피하기 위해 Liao 왕조는 "여성 이성애자"를 썼습니다. 그때부터 원나라와 명나라를 여진(女眞)이라 불렀다. 또한 "타타르"라는 단어는 원래 Mohe와 동의어인 Jurchen을 지칭했습니다. 나중에 모헤족의 한 지파가 모베이로 이주하여 타타르족(타타르족)으로 발전했습니다. 이 부족은 진 왕조 때 강력해졌기 때문에 나중에 "타타르"는 다양한 몽골 부족을 지칭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북동쪽 바깥쪽에는 여전히 "타타르 해협"이 있습니다.
'퉁구스'라는 단어는 중국 동북부 소수민족의 총칭이다(좁은 의미의 퉁구스는 어원키족만을 지칭한다). 소위 "퉁구스"는 돼지 사육자들입니다. 동북지방은 날씨가 매우 춥고, 돼지고기는 지방 함량이 높아 감기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후한서 동이전』에는 “이루는… 바람과 추위를 막는다." 명나라의 "타타르어 번역"에는 "돼지, 탕우시"라고 적혀 있는데, 즉 타타르인들은 돼지를 "퉁구시"(퉁구스)라고 부른다.
『사기: 은본기』는 상나라 조상들의 기원신화와 전설을 기록하고 있다. “어머니가 건제인 은기는 위씨(魏氏)의 딸이 있는데, 세 사람이 목욕을 하던 중 현헌(玄玄)이 알을 떨어뜨리고 이를 삼키고 임신으로 인연을 맺었다.” <청나라 태조무제기(淸帝無皇帝書)>에도 비슷한 전설이 기록되어 있다.
전설은 아마도 다음과 같을 것이다. 장백산에는 북곡리산이라는 봉우리가 있고, 그 산 위에는 불레후리 호수가 있다. 어느 날, 응굴룬(Ngulun), 정구룬(Zhenggulun), 포쿨룬(Focunun) 세 명의 선녀가 호수에서 목욕을 하고 있었습니다. 막내 포쿨룬(Focunun)은 까치가 가져온 붉은 열매를 우연히 먹고 임신하여 천국으로 돌아가지 못했습니다. 그 후 그녀는 "Aixinjueluo"라는 성을 가진 "Bukuli"라는 아들을 낳았습니다.
두 이야기가 이토록 비슷한 것은 우연이 아니다. 동북지방 사람들은 새를 토템으로 삼는다. 많은 민족의 조상신화는 새와 관련이 있으며, 상나라 사람들도 동북지방에서 유래했을 것이다.
"Aixinjueluo"는 "Jin의 성"을 의미하고 "Aixin"은 "Jin"을 의미하며 "Jueluo"는 성을 의미합니다. 이전 Jurchen 부족은 Jin 왕국을 세웠고, 이는 후기 Jianzhou Jurchen 부족이 아닌 Wanyan 부족이 세운 것입니다. 그러나 두 부족은 서로 관련이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부쿠리와 누르하치 사이에는 15번의 생애가 있었다고 하는데, 기존 문서에 따르면 누르하치에서 멩테무까지 7번의 생애만 밀어 올릴 수 있다. 치열한 형제 티무르를 위해). 맹목은 원말, 명초의 인물이고, 부곡리는 금나라 때 살았어야 한다는 여러 가지 증거가 있다. 그러므로 황태지는 “나는 나라를 세우고 건국하였으니 대진과 동등하다”고 말했다.
아이신각뤄는 건저우(建州) 여진오두오리족에 속한다. 명나라 초기, Jianzhou의 Jurchen 지도자 Mengge Timur의 사촌 Yu Xuli의 손자는 한때 "Dajin은 나의 먼 조상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명나라 요희몽은 『건의관 임명의 시초와 말』에서 건주여진족을 “진나라의 후예”라고 말했다. 한국 고대서적에는 "오두오리는 진나라의 후손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1616년 누르하치가 나라를 진나라의 상속지인 '진'으로 지정하였다.
Jianzhou Jurchen Oduoli의 성은 Jiawen으로 금나라에서는 "Jiagu"였습니다. 중국 성은 Tong 또는 Tong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금나라 시대에는 이러한 성씨를 가진 주민이 흑룡강에서 타타르 해협까지의 일대에 살았으며, 그들의 통치는 흑룡강성 이란현에 위치하였다. Jiagu Qingchen은 한때 Shangshu Zuocheng 및 Pingzhang Zhengshi와 같은 중요한 직책을 맡았습니다. 그는 "같은 왕조의 사람들에게 주어졌습니다", 즉 Wanyan이라는 성이 주어졌습니다. 나중에 Jiagu라는 성은 Jin 왕국에서 Wanyan에 이어 두 번째가되었습니다. 또한 Jianzhou의 다른 Jurchen 부족의 성도 Jin 왕국의 성에서 파생되었습니다. Huoer Abe (Huli Gaibe)의 원래 성은 Gu Lun (아마도 Guolun)이었으며 실제로는 Jin 성의 가지였습니다.
진나라 시대에는 한자를 기반으로 정사각형 문자인 여진 문자가 만들어졌습니다. 명나라 초기에 Jianzhou의 여진 지도자는 여전히 여진 문자를 읽을 수 있었습니다. 명나라 초기에 Jurchen Oduoli 부서는 Shang 왕조와 Ming 왕조 모두에서 Jurchen 문자를 사용했습니다. 명나라 말기 건주(建州) 좌경사 상고(商吧)가 명경(智景)에 입궁할 때 여진 문서를 사용하였다. 오도리족의 대추장이 북한에 보낸 최후통첩도 여진문자로 쓰여진 반면, 만주문자는 1632년에야 만들어졌다. 또한 오뚜오리에는 20여종의 고전이 숨겨져 있는데, 이는 진나라와 원나라에서 전해 내려오는 것이 분명합니다. 원대에는 아오둬리와 아베 화얼도 도만(만호), 몽안(천호), 당궈(백호), 두달루화치 등의 관직을 맡았던 것을 보면 그 위상을 알 수 있다. 이 공식 직위는 모두 진 왕조에서 계승되었습니다.
원나라 때 건저우에는 여진족이 5개 있어서 호족이 5천 명이었다. 원나라 후기에는 5천 가구 중 오두오리(Oduoli) 부족, 호리 가이(Huli Gai) 부족, 투오웬(Tuowen) 등 3만 가구가 남았습니다. "Ganduoli, Huo'er'a 및 Tuowen의 세 도시는 일반적으로 Yilan Douman이라고 불리며 이는 30,000 가구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Audoli 부서는 Mudanjiang 하구 서쪽에 위치하고 Huli Gai 부서는 Yilan 카운티에 있으며 Tuowen은 Tangwang 강 어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403년, 호리족의 추장인 아하가 명나라에 항복했다. 명나라에서는 그를 호위병으로 임명하고 건주의 이름을 '건주위'로 사용했다. 이후 훌리족과 오돌리족은 남쪽으로 이주해 기본적으로 두만강 유역에 거주했다. 1406년 명나라도 오두오리족의 사나운 형제 티무르를 건주근위대장으로 추대했다. 1408년, 송화강 유역의 여진족이 명나라에 항복하자 명나라는 건주수비대를 이들의 관할하에 두어 건주여진족의 세력을 확대했다. 1412년 명나라는 오둬리족에게 건주좌위(建州左夷)라는 칭호를 수여했다.
1442년 오두리족 내에서 족장 분쟁이 일어나 명나라도 그 추세를 틈타 건주좌위병을 좌위수병과 우호위병으로 나누었다. 경비원이 공식적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북한 역사기록에 따르면 건주삼위의 총 호수는 2,300세대로 그 중 건주위(후리의 개혁부)가 가장 많다. 사실 건주여진의 세 호위병은 건주여진 부족의 상황을 충분히 반영할 수 없다. 건주 여진의 내부 분열과 확장으로 명나라 말기에는 건주 여진에 8개 부족, 즉 석가수화족, 제진족, 완암족, 훈화족, 동아족, 압록강족, 나인족이 등장했다. , Zhusheli 부서. 일반적으로 처음 5개 부분을 만주오부, 마지막 3개 부분을 장백산삼부라고 부른다.
명나라 중기, 건주삼근사령관 이구나하와 동산이 요동을 침략하자 1467년 명나라는 5만명의 군대를 보내 여진족을 공격했다. 건저우는 상황을 이용하기 위해 대규모 군대를 파견하기도 했다. 이는 건저우성에 거의 재앙을 가져올 뻔했다. 그 후 해희여진의 세력이 더욱 강해졌고, 명나라는 해서여진을 처리하는 데 주력하여 요동 국경벽을 쌓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건주의 여진족은 명나라에 의존하여 명나라와 적극적으로 전쟁과 조공무역을 할 수밖에 없었고, 이는 점차 건주의 경제를 회복시켰다. 가청 시대에 건주부는 활력을 회복했고, 그 지도자 왕가오(누하치의 외할아버지)는 명나라와 전쟁을 벌여 명나라 부장군 흑춘과 게릴라 페이성조를 살해했다. 그래서 명나라에서는 이승량(智承良)을 보내 왕가오(王高)를 공격하게 하였고, 왕가오는 해서여진하다족에게 배신당하여 포로가 되어 결국 살해당하였다. 1583년 이성량은 다시 한 번 군대를 보내 건주를 공격하고 아타이성을 점령하고 2,200명 이상의 무고한 사람들을 학살했습니다.
이번 학살에서는 원래 명나라에 항복했던 쥐창(누르하치의 할아버지)과 탁시(누르하치의 아버지)가 명군에 의해 우발적으로 살해당했다. 이 학살 이후 Jianzhou Jurchens와 Ming 왕조는 불화를 겪었습니다. 누르하치는 그때 살아남기 위해 굴욕을 감내하고 용감하게 이승량을 따랐다. 이후 그는 이승량의 통제에서 벗어날 기회를 모색하며 자신만의 복수의 길을 시작했다. 누르하치는 건저우(建州)의 모든 부처를 통일하고 후금(後金) 정권을 수립했다.
이후 누르하치는 살시 전투에서 명나라를 격파하고 해희여진족을 합병했다. 1626년 황태기가 즉위하여 후금의 영토를 계속 확장했다. 1635년 황태지는 기본적으로 동북지방을 통일하여 대규모 개혁을 시작하고 자신을 황제로 선포할 준비를 했습니다. 황태지는 1635년 여진을 만주(Manchu)로 바꾸었는데, 이것이 만주의 유래이다. 황태지는 또한 진성(Aixinjueluo)으로 왕실을 세웠습니다. 더 북쪽에 있는 Ewenki와 Oroqen 사람들도 Jurchen 지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