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주족의 풍속습관: 만주족은 역사가 유구하여 2000 여 년 전의 숙신인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그 후예는 장백산 북쪽, 흑룡강 중상류, 우수리강 유역에 살고 있다. 1644 년 청군이 입관하여 중국을 통일하여 만한의 장기 잡거 국면을 형성하였다. 신해혁명 이후 만주족은 만주족으로 개칭되었다. 만주족은 자신의 언어와 문자를 가지고 있고, 만주족은 알타이어족인 퉁구스어족 만주어족에 속한다. 만주 창제는 16 세기 말에 몽골 문자모를 빌려 창작한 것이다. 1740 년대에 만주족이 대거 관문에 들어간 후 보편적으로 중국어 사용에 익숙해지기 시작했다.
1. 금기: 만주족도 금기가 있다. 주로 개고기를 먹지 않고, 개가죽 제품 (예: 개가죽 모자 등) 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있다. 사냥할 때 까마귀, 까치 등을 때리지 않는다.
2. 종교 신앙: 만주족은 초기에 샤머니즘을 믿었다. 관문에 들어간 후 또 불교를 신봉하다. 샤머니즘과 불교는 만주족에서 함께 모셔왔다.
샤머니즘은 원시적인 다신교이다. 샤만' 은 퉁구스어의 음역으로' 미친 사람' 을 의미한다. 한역을 "무당" 으로 번역하다. "샤먼" 에는 남자와 여자가 있고, 분가샤먼과 점프신 샤먼이 있다.
제사 때 예의를 주재하는 집 샤먼은 이미 존재하지 않았다. 신을 뛰며 병을 치료하는 신무는 일부 외진 시골에서도 가끔 활동한다. 일찍이 청대에 여러 차례 금지령이 있었지만, 여러 차례 금지가 그치지 않았다. 건국 후 국가는 모든 봉건 미신활동을 금지했지만, 여전히 소수의 사람들이 이를 업으로 삼아 돈을 사취했다.
만주족은 또한 천지신, 산신, 별신, 나무신과 같은 자연신을 숭배한다. 동물을 토템으로 하는 까치 신, 까마귀 신을 숭배하다. 지금까지 만주족이 모여 사는 일부 시골에서는 매년 명절마다 분향을 하며 온 가족의 핑안 순조로운 가호를 빌었다.
현재 일부 만주족은 천주교, 기독교를 믿지만, 수는 많지 않다.
3. 장례: 옛날에는 만주족 사람들이 장례를 매우 중요시했고, 가족 친족이 죽은 후에는 장례식을 성대하게 거행해야 했다. 장례식은 대략
(a) "거꾸로": 사랑하는 사람이 죽은 후에 먼저 "길상판" 을 청하고, 판자 아래에 낮은 걸상을 받쳐 주세요. 죽은 사람의 온몸을 깨끗이 씻고' 수의사' 를 입은 후 효자가 머리를 껴안고, 조카세대가 온몸을 받쳐' 길상판' 을 들고, 죽은 사람의 머리 앞에 작은 테이블을 놓아' 거꾸로 밥' 을 주고,' 개봉 때리기' 를 꽂고,' 기름램프' 를 시켰고, 자녀와 본가가 가까워졌다 문 앞에 "깃발" 을 세워 죽은 사람의 집을 나타낸다. 한족의 영향으로 건국 전에 만인들도' 돈종이 따기' 를 걸었다.
(b) "장례식": 사망자가 주차되면 즉시 "구보" 를 보내 친척과 친구들에게 "장례식" 을 한다. 주소, 인칭, 사망 연월일, 3 일 (장례전의 시작을 나타냄) 날짜를 흰 메모로 적는다. 친지들이 답례를 받은 후 바로 당일과' 세 번' 전에 조문을 갔다. "셋" 할 때 "셋 보내기" 로 가세요. 동시에, 상주는' 부고' 를 인쇄하여 친지들에게 나누어 주고, 상갓집 주소를 명시하였다. "부고" 에는 "세 번", "경경", "동반숙", "인용" 등의 항목이 적혀 있어 친우들이 조문하러 올 수 있다.
(3) 장례는' 기경',' 동반숙식' 등의 의식을 거친 뒤' 발인' (발인) 을 진행한다. 친지들은' 부고' 에 따라 시간을 내어 새벽에 장례를 치렀다. 길시가 되면, 두 개의' 문도' 를 높이 들고 (상갓집이 어느 깃발에 속하는지를 나타냄), 여덟 개의 깃발이 갈라지고, 효자가 온 가족을 이끌고 빈소를 울고, 친지들이 대문에' 금관' 을 보내고, 효자가 바 앞에 무릎을 꿇고 세번 절을 하고, 상갓집 어른들이 친지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보내고, 내가족은 차를 타고 장례를 보낸다
(4) 매장: 봉봉봉봉이 매장지에 도착하여 풍수 선생이 정한 시간에 따라 안장한다. 효자는' 머리 토토' 를 들고 관 위에 엎질러서 애통해하고 온 가족이 함께 애통해했다. 본족 학부모는' 흙을 감추라' 고 명령하고 묘지를 묻었다. 무덤 앞에 제물을 놓고 종이를 꽂고 부처를 바르다. 효자는 뿌리고, 삼정은 세 번 두드리며, 밀크티 라인에서 절을 하고,' 불타' 를 소각하는 등, 이로써 예의를 갖추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사흘 후에 다시 무덤에 와서' 둥근 무덤' 이라고 부른다.
(5) 기타: 7 일 동안' 불타는 머리 7',' 오칠일' 우산, 60 일 동안 배, 다리, 100 일 무덤이 있을 때 아들, 며느리, 손며느리 탈효' 가 풀려났다 그 후, 사망자의 사망 1 주년, 3 주년 일사추제, 대묘봉경, 도서관, 친지들이 와서 제물을 바쳤다. 1 주년은' 소상' 이라고 하고, 3 주년은' 대상' 이라고 부른다.
이상 상례는 만주족 사람들이 그대로 진행한다. 빈부가 다르기 때문에 번잡하고 간소하다. 이현 만주족에는' 삼원 무덤 후 효자가 각 집에 가서 효도하다' 는 풍속이 있다. 허베이 각지의 만주족 사람들은 청명, 중원 (7 월 15 일), 섣달 모두 무덤에 올라가 성묘를 하고, 10 월 초 1 일' 한복 보내기', 섣달 30' 불타는 보따리' 를 보냈다. 이 풍속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각지에서 널리 유행하고 있다. 오늘 만주족 장례식은 간략하다. 화장을 실시해도 여전히 제때에 성묘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