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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원의 샘물이 주야로 솟아올라 구덩이를 가득 채우고 계속 전진하다가 결국 바다로 흘러들어갔다.

에서: 맹자, 리루의 통치하에 맹자.

원문:

서자가 말했다. "중니는 물을 부르고' 물은 물이야' 라고 하는데, 그가 어떻게 물에서 그것을 얻을 수 있단 말인가? 맹자는 말했다: "원래 봄 갱스터는 밤낮으로 포기하지 않는다; 영객은 뒤떨어져 있고, 여기저기에 있습니다. 이것이 있으면 가져가세요. 기초가 없다면 7 월에서 8 월 사이에 비가 내리고 도랑이 꽉 차면 우리는 서서 기다릴 수 있다! 그래서 군자는 그것을 듣고 부끄러움을 느낀다. \ "라고

설명:

서자는 "공자는 여러 차례 물을 찬양하며' 물, 물!' 이라고 말했다 \ "공자 는 물 에서 무엇을 가져 갔습니까? 맹자는 "근원의 샘물이 밤낮으로 쏟아져 구덩이를 메워 계속 전진하다가 결국 바다로 흘러 들어간다" 고 말했다.

무릇 출처가 있는 것은 모두 이렇다. 공자는 단지 그것을 취한 것이다. 만약 발원지가 없다면, 7, 8 월의 비와 같이, 매우 밀집되어 있고, 크고 작은 도랑에는 모두 물이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말라 버렸다. 그래서 명성이 실제를 능가하고 군자는 부끄러움을 여긴다. ""

확장 데이터 작성자 성과:

맹자는 전국 시대의 경험에 근거하여 각국의 혼란과 흥망을 다스리는 법칙을 총결하여 민주주의의 정수가 풍부한 유명한 명제를 제시하였다. "민은 중하고, 나라는 차례이며, 군은 가볍다." "

사람들은 국민을 어떻게 대하느냐가 국가의 흥망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맹자는 인심의 대립을 매우 중시하며, 대량의 역사적 사례를 통해 이것이 천하의 승패와 관련된 중요한 문제라는 것을 거듭 천명하였다.

맹자는 공자의 덕치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이를 인정학설로 발전시켜 그 정치사상의 핵심이 되었다. 맹자의 정치학설은 인정을 내용으로 하는 왕도이며, 그 본질은 봉건 통치 계급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그는' 친' 과' 긴' 원칙을 정치에 적용해 계급 갈등을 완화하고 봉건 통치 계급의 장기적 이익을 수호했다.

맹자 철학 사상의 가장 높은 범주는 하늘이다. 맹자는 공자의 천명 사상을 계승하여 인격신의 잔재 의미를 제거하고 하늘을 도덕적 속성을 지닌 정신적 실체로 상상했다. 그는 말했다: "정직한 사람, 천국. 클릭합니다

맹자는 성실한 도덕관념을 하늘의 본질적 속성으로 정의하며, 하늘은 인류 고유의 도덕관념의 기원이라고 생각한다. 맹자의 사상 체계는 그의 정치 사상과 윤리 사상을 포함하여 하늘을 범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