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담은 아열대 계절풍 기후로 장마가 길고 강우량이 풍부하며 기후가 촉촉하다. 강강은 성을 뚫고 지나갔는데, 경내에는 여전히 연수 () 와 물줄기 () 가 있고, 사오산 관개 () 지역의 총 간로 (), 남북 간로 (), 수부묘 저수지 (), 수망 () 이 빽빽하다 샹탄은 "수향" 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지리기후조건은 담의' 수향문화' 를 만들었고,' 수향문화' 는 또 물과 관련된 수담 사투리의 생성과 응용을 이끌었다. 예를 들어, 관계를 당기고 뒷문을 걷는 것을 "물" 이라고 합니다. 작풍이 바르지 못한 남자를' 노인' 이라고 부른다. 음란하고 저속한 더러움은 "수증기" ("흐르는 가스" 라고도 함) 라고 불린다. 피부색은' 수색' 이라고 불린다. 더하여, Xiangtan 에 있는 많은 강, 특히 Xiangjiang 가 있기 때문에, 양쯔강의 주요 주류로, 선적은 고 대 시간부터 확실히 개발 되었다. 선원들은 배를 집으로 삼아 물 위에 살고 있는데, 그들은 "무거움" 이라고 말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배불리 먹는 것" 을 "장밥" 이나 "장밥" 이라고 말한다
담에는 산지, 구릉, 구릉, 평원, 수면을 포함한 다양한 지형이 있다. 이러한 지형과 관련된 단어들은 매우 많으며, 심지어 많은 곳에서도 그것들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전통적으로 샹탄 사람들은' 산' 을' 령' 이라고 부르는데, 예를 들면 사자령과 타령향이다. 산골짜기의 평지를' 충' 이라고 부르는데, 예를 들면 마오쩌둥의 옛집이 있는 곳인 사오산충 () 과 같다. 산간 지방과 구릉 지역의 지방 평지는 황징평과 같은' 평지' 라고 불린다. 물과 관련하여 샹탄 사람들은 집 앞집 뒤의 연못을 당홍향, 악당구, 샘탕자, 향당처럼' 연못' 이라고 부른다. 물이 많아지면 다리가 자연히 많아진다. 예를 들면 청산교, 후운교, 쌍판교가 있다. 한 방언이 어느 시기에 갑자기 탄생하여 그 근원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는 없다. 그것은 항상 그 지역의 고어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담사투리 중의 많은 단어들이 고상어와 일맥상통하여 지금까지도 여전히 널리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강아지. 방언은 다음과 같이 설명됩니다. "아이들은 아이들입니다. 향담회의, 그 아들, 동양의 말, 그 아들. " 자, 샹탄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아들" 을 "새끼" 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애버딘' 의' 아들' 은 호칭에 사용된 후 의미가 모호하기 시작했으며, 주로' 작은' 과 애틋함을 나타내는 데 주로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아이, 소년, 소녀' 를 가리키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면' 애버딘' 은' 소년',' 애버딘' 은 그러나 구체적인 사용에서 사람들은 보통 남자아이를' 여동생' 이라고 부르는 것에 익숙해져 있는데, 이것은 사실 아이에 대한 별명이다. 닉네임으로 소년을 부르면 악을 피하고 자라기 쉽다. 한 소녀를' 아기' 라고 부르는 감정도 남성에 대한 관심과 감탄을 보여준다. 하지만' 막내아들' (막내아들, 부모와 자녀 중 막내아들) 이라는 단어는' 아들' 과' 사랑' 이라는 두 가지 의미의 완벽한 조화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소": "아무리 보아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 왕 이순신 참고: "에서, 전체 도. 초인은 여러 명이다. " 왕력의 의성어에 따르면 [eη 아래의 b' 를 읽는 것은' 붕' 음이다. 이제 샹탄 사람들은 "물이 가득 찼다" 고 말했고, 습관적으로 "물이 가득 찼다" 고 말한다. 따라서 샹탄 방언의' 펑' 은 구추 방언에서' 평' 의 후예일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일어나세요. 《한서 무제기》에는 《건장공》이 실려 있다. 환담의' 신지식론' 에는' 대궁' 이 있다. 이 두 가지' 상승' 은 모두' 건설' 이라는 뜻이다. 지금, 샹탄 사람들도' 집을 짓는다' 를' 집을 짓는다' 고 부른다.
또한, Xiangtan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양배추 한 봉지" 의 "얼마나 좋은지" 와 "얼마나 좋은지", "주머니" 와 "나무" 의 의미는 모두 고대 Xiangxiang 방언에서 비롯됩니다. 송, 원, 명, 청시대 고백화에서 남겨진' 당코' (아내),' 모레' ('모레' 를 의미),' 용모' ('용모' 를 의미) 라는 단어도 있다. 예로부터 초인들은 귀신을 믿고 제사를 숭배했다. 왕일' 초사' 는 "사이 남읍초와 원향 사이, 그 속신귀신, 선신단" 이라고 말했다. 샹탄도 이런 무당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샹탄 방언의' 귀신'' 죽음' 이라는 단어가 속출하고 있다.
귀신에 대한 숭상심을 표현하기 위해 샹탄 사람들은' 죽음' 과' 죽음' 과 관련된 것에 대해 많은 금기를 가지고 있다. 장례식을 "하얀 결혼식" 으로 표현하십시오. "old ga da", "너무 많은 커피" 또는 "Gada" 로 사람이 죽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관' 은' 재료' 라고 하고,' 장례식' 은' 산 오르기' 와' 나가기' 라고 부른다. 그러나 "죽음" 은 또한 "깊이" 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너를 죽도록 사랑한다" 라는 문장에서 "죽음" 은 사랑의 깊이를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그녀는 게으르다' 와' 이 사탕이 달다' 는 뜻은 게으름의 정도와 설탕의 단맛을 뜻한다.
"유령" 은 샹탄 방언에서 더 많이 사용됩니다. 그것은' 꼬마야' 와 같은 사람들의 별명과 농담을 표현하는 데 쓰일 수 있다. 예를 들면' 꼬마야' 는 자신이나 일반 아이를 가리킨다. "새끼 유령" 은 장난 꾸러기 아이들을 의미합니다. 아내는 남편을' 죽은 귀신' 이라고 비웃기도 한다. 친구 간의 농담에 쓸 수 있다.' 귀신 57' 은 상대방이 진지하지 않고 일부러 소란을 피운다고 농담을 한다. 귀신이 닮아 보인다' 는 말은 다른 사람들이 거드름을 피우거나 옷차림을 하는 것이 만족스럽지 않다는 뜻이다. 배고픈 귀신, 죽음을 두려워하는 겁쟁이, 게으름뱅이, 단명귀신, 홀짝거리는 귀신 (맛있는 귀신), 골칫덩이, 희생양, 야마협, 어리석은 귀신, 나약귀신 등 욕설을 할 수 있다. 불운을 나타내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등을 맞댄 귀신' 은 한 사람이 운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고,' 귀신을 건드리는 것' 은 나쁜 결과에 부딪히는 것을 의미하고,' 귀신을 찾는 것' 은 나쁜 일에 부딪히는 것을 뜻하는 것은 예상치 못한 일이다.
게다가, 많은 전통 명절의 존재는 또한 많은 특색 있는 단어들을 만들어 냈다. 7 월 초 7 ~ 15 는 일반적으로 "반년" 이라고 불리며, "손님 접대", "조상 제사" 라고도 불린다. 7 월 초칠부터 초열까지 새로 죽은 손님을 접대하고, 초십일 이후에는 낡은 죽은 손님을 접대한다. 섣달 그믐 23 "부뚜막 신 보내기", 스물 네 "세배", 섣달 그믐 날 "세배". 설날 이른 아침, 농민들은 대문 안에서 천지를 향긋하게 하고, 좋은 해를 기원하며,' 천음' 을 터뜨렸는데, 이는' 하늘에서 나가라' 를 의미한다. 하루가 지나면' 세배' 라고 불리는데, 규칙은' 초일생일, 초이생일 (사위), 초사초삼' 이다. 만약 "세배를 초칠초팔까지" 하면, 그들은 "냄비를 씻고 딸랑이를 할 것" 이다. "사람들은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샹탄 방언의 많은 단어들은 모두 이' 음식' 글자와 큰 관계가 있다.
샹탄은 기본적으로 벼를 재배하고, 샹탄 사람들은 벼를 주식으로 한다. "먹다" 조차도 대부분 "밥을 먹는다" 는 뜻이다. 쌀로 만든 음식으로는 단 술 (신장 사람들은' 매쉬' 라고 불림), 지바, 심지 등이 있다.
샹담중로에서 생산된' 약당' 과 모가호텔에서 생산한' 모가홍사오육' 도 있습니다. 또한 계란은 음력 3 월 초 3 일에 익혀야 하며, 이 날은' 3 월 3 일' 이라고도 불린다. 이것은 원래 농촌 풍습이었는데, 농민들은' 3 월 3 일' 을 먹으면 류머티즘을 치료하고 감기를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매년 이맘때에도 농민들은 여전히' 사부육' 이라는 요리를 만들며' 가루찜' 이라고도 한다. 쌀을 빻아서 큰 돼지고기와 코디하고 붉은 음식을 넣은 다음 몇 가지 한약과 함께 찌는 것이 관행이다.
호남 사람들은 매운 음식, 특히 샹탄 사람들을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들은 단지 매운 음식을 무서워할 뿐이다. 따라서 샹탄 사람들은 고추를 즐겨 먹는데, 집에 꼭 필요한 양념 중 하나는' 고춧가루' 로,' 고추재' 라고도 한다. 담인이 고추를 만드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예를 들면 다진 고추, 피망 (고추), 고추장, 콩콩, 짠 고추 등이 있다.
"음식" 문화가 샹탄 사투리 어휘에 미치는 영향은 위에서 언급한 특수한 음식뿐만 아니라 샹탄 사람들이 "음식" 에 근거하여 많은 새로운 단어를 발명하여 어떤 의미를 표현하는 데도 나타난다. 예를 들어' 찹쌀밥 먹기' 는 아첨을 비판하고 받아들이는 데 쓰인다.' 흰콩콩 먹기' 는 무능하고, 왕따는 약자를' 먹고 살다', 뇌물을 받는 것을' 억울함을 먹어라',' 빈밥 먹기' 라고 부른다. 새로운 시기에는 대량의 새로운 단어가 나올 것이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샹탄 방언에도 몇 가지 새로운 단어가 입력되었다. 이 단어들은 주로 호남의 패션에서 나온 것이다.
인기 있는 사회자는 시청률이 높은 TV 매체에서 교묘하고 복잡하게 일부 단어를 사용하면 쉽게 유행하고 널리 받아들여지고 이용된다. 예를 들어,' 전략할수록 즐겁다' 의 진행자인 왕한과 카일은 방송에서' 맞아',' 도언니',' 전략' 등의 단어를 자주 사용한다. 전사 계지와 양지순은 그들의 사투리 만담과 쌍스프링에 사용된' 해리유',' 양오류류',' 번령' 과 같은 단어들도 샹담에서 빠르게 유행하고 있다.
분쟁을 중재하는 것은 어렵고, 난제를 해결하는 것은 어렵다. 판매자가 고객의 부정행위를 유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새장' 을 가리킨다. 추악하고 우아한' 걸려 넘어지는 스타일' 과 사기꾼을 지칭하는' 손 꼬집기',' 형제' (택시 기사) 와' 만형제' (젊은이) 는 최근 몇 년 동안 샹탄 사람들이 널리 사용했던 유행어다.
이런 유행하는 패션 어휘를 통해 우리는 담인의 엽기심리와 종군심리를 엿볼 수 있다. 이 때문에 일부 새로운 사투리 어휘는 곧 담인 남녀노소 다과후 사용 빈도가 가장 높은 어휘가 되었다. 어떤 단어들은 심지어' 죽고 싶다',' 오만',' 고민을 용인하다',' 공정한 고통' 과 같은 담인의 성격 특징을 직접적으로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