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Jianhui 의 서예 작품에 대한 논평
사진 1 장건휘 제 5 회 전국 청년전 작품 (1993)
양 지핑 리뷰.
(산서 사범대 서예학원 부원장)
서예연구소 소장, 교수, 석사생 멘토)
장검휘의 예서가 주는 인상은 모호하여 깊은 기억과 심지어 기억까지 갖기가 어렵다. 일반적으로 서예 작품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기 어렵다. 개성이 강하지 않거나 법도를 멀리하는 것이다. 기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장검휘 선생의 문제는 크지 않으니, 다른 것이어야 한다.
상대적으로 장검휘 (그림 1) 제 5 회 중청전에서 전시된 작품은 더욱 눈에 띄고, 먹빛이 가득 차고, 점화가 두껍고, 결체가 단단하고, 인쇄맛이 뚜렷하며, 결체가 자연스럽다. 한립을 배우는 것 외에도 이병수의 그림자와 오창석의 매너가 뚜렷하다. 이 작품의 융합은 비교적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북방 서예가의 개편과 분위기도 있다. 단점은 그의 서명원고의 유치함과 연약함이다.
그림 2 장 건휘 제 4 회 전국 청년전람회 작품 (20 17)
제 4 회 전국 청전 작품 (그림 2) 이 눈에 띄게 승진한 것은 장검휘가 잘하는 예서가 아니라 그의 행서였다. 이 작품의 서명을 보면 그의 이전 행서 수양의 부족을 알 수 있다. 그의 행서에는 쌀가루의 풍부한 자유가 있고, 또 왕희지의 자연이 점잖고, 심미 정취가 그의 예서를 능가한다.
그러나 그의 예서는 일부러 고치고, 문필이 우유부단하고, 글자로 불륜하며, 점화간에 호응이 부족하고, 심지어 숨을 끊을 위험도 있다. 특히 측면 날개의 능동적인 사용은 거의 불합리하다. 장검휘는 일부러 거칠고 유치한 것을 추구했지만, 결과는 이치에 맞지 않았다. 장검휘의 문제는 당대 대부분의 서예가들 중에서 보편성을 가지고 있다. 근본 원인은 그의 문화적 소양, 주로 철학적 소양, 즉 심미소양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한평생 글씨를 쓰고, 한평생 그림을 그리고, 한평생 노래를 불렀다. 그들은 어떤 단어가 좋은지, 어떤 그림이 그려졌는지, 어떤 노래가 좋은지 모른다. 너무 아깝다! 미의 본질에 대한 이해 없이는 뛰어난 예술 사상을 가질 수 없다. 독립된 예술 사상이 없으면 어떻게 예술미와 추함을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까? 그래서 장검휘씨에게 부족한 것은 필기능력이 아니라 서예에 대한 이해이다.
며칠 전 한 제자가 유 씨를 작가로 평가하는 것은 불공평하다고 불평했다. 연설마다 문화수양의 중요성을 언급하기 때문이다. 작가가 대답했다: 유 선생님은 강조했지만, 그는 몇 권의 책을 읽었습니까? 얼마나 많은 학술 저작이 있습니까? 그는 자신의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까?
필자의 인상에서 장검휘 강의는 기본적으로 문화를 중시하지 않고, 기술만 말하고, 소아과만 말하고, 유문화도 못하며, 나머지는 전혀 이야기할 수 없다. 얼마 전 중국 서협회의 공식 서예전에서 장검휘씨는' 한매' 를' 냉해' 로 썼지만 대련은 여전히 잘못 써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어 문화적 소양에 대한 그의 무시를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