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해 잡시
공자전
천둥과 번개의 큰 폭발력만이 중국 땅을 생명력으로 빛나게 할 수 있는데 사회 정치적 상황은 분노가 아니라 오히려 슬픔이다.
나는 하나님이 그의 영혼을 고양시키고 더 많은 사람들을 비하하기 위해 특정 규범에 집착하지 않기를 촉구합니다.
천둥의 위대한 힘만이 하나님을 살릴 수 있지만, 사회 정치적 상황은 궁극적으로 죽어 있다는 것은 슬픔입니다. 하나님께서 더 많은 인재를 제거하기 위해 특정 스펙에 집착하지 말고 정신을 차리기를 촉구합니다.
배경: 공자는 격동의 시대에 살았고, 근대사에서 계몽주의 사상가를 배출한 시대이기도 합니다. 그는 봉건적 쇄국 정책이 효과가 없고 제국주의의 침략이 봉건주의의 본질을 드러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는 자신의 재능을 살려 '거버넌스' 문제를 논의하기 시작했고 변화를 주장했습니다. 결국 도광양회 19년(1839년) 지해에서 관직을 사임하고 도중에 315수의 '지해잡시'를 지었습니다. 이 시는 전장을 지나던 도교 사제의 부탁을 받고 지은 시입니다.
감상문:
"구국의 분노는 바람의 천둥에 달려 있고, 천 군대는 슬퍼하네." 이 두 줄은 은유적 수사 패턴으로, 갑작스러운 바람과 천둥에 의해서만 청나라의 생명 없는 상황이 오랫동안 깨질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바람과 천둥"은 혁명적 폭풍을 은유하는 표현입니다. 루쉰의 '침묵 속에서 천둥소리를 듣다'(무제)에 나오는 '샤오징'과 마오쩌둥의 '대지의 바람과 천둥'(곽모루오 동지와의 일곱 번의 결투)에 나오는 '펑레이'의 뜻이 바로 여기에 해당합니다. '펑레이' 위의 '시'는 나라를 구하고 부흥시킬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없다는 뜻으로 시인의 예리한 비전과 투쟁 정신을 보여주기에 충분합니다. "천 개의 군대와 만 개의 말"이라는 문구는 청나라의 통치 아래 사람들이 감히 말을 할 수 없었고 질식하고 우울한 분위기가 도처에 퍼져 있었다는 사실을 나타냅니다. 여기에 암시가 있습니다. 소서의 "세 마리의 말을 찬양하며": "그 당시(송나라, 원나라 초기) 서역의 조공마가 키가 8피트나 되고 머리는 용, 등은 호랑이, 표범의 인장을 한 채 동화문에서 나와 천옥에 들어왔을 때 용과 같은 소리가 났고 천 마리의 말이 일제히 휘파람을 불었다"는 대목이 있습니다. '애도'라는 단어는 시인의 후회와 애국심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시인은 세상을 공부하고 나라를 다스리겠다는 야망으로 가득 찬 1810년 관리로 수도에 입성했지만, 그의 경력에 환멸을 느꼈습니다. 그의 정치 사상에 대한 환멸은 그가 "인생의 두 번의 고비"("나는 10월 20일 강풍 속에서 책을 들고 깨어났다")에 처해 있음을 분명히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시인 같은 고급 사상가이자 정치가라면 이런 상황에 슬퍼했을 것입니다.
"나는 내 할 일을 하고 있다, 나는 스스로를 살리고 있다, 그러나 나는 틀에 박혀 재능이 떨어지고 있다" 이 구절은 어둠의 지배를 깨고 꽃과 나무를 대신할 새로운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시인의 열망을 보여줍니다. '하늘의 뜻', 즉 옥황상제는 세상이 신이라고 부르는 존재입니다. 시인은 시대의 병폐를 폭로할 때 갑자기 신이 오시라고 설득합니다. 시의 마지막에는 "전장을 지나면서 옥황상제, 바람의 신, 천둥의 신을 만나서 만찰을 구걸했다. 도교 사제는 녹색의 말을 구걸했다." 시인이 이 시를 쓴 구체적인 상황을 묘사한 이 구절은 시인이 '도사가 푸른 말을 구걸하는 것'을 민간 미신 활동을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이용하는 기회로 삼았음을 알 수 있다. 시인의 넓은 마음, 넓은 시야, 전략적 비전은 "한 가지 패턴을 고집하지 않는다"는 문구에서 충분히 드러납니다. 당시 청 정부는 부패하고 무능했으며, 특히 제국주의 침략자 등 대내외적으로 문제가 많았습니다. 그들은 중국 국가를 노예화하고 중국 국가를 파괴하고 폭풍을 분열시키는 것에 대해 걱정하고있었습니다. 폭풍에 난파 된 중국의 구조가 임박했고 모든 분야에서 풍부한 인재가 없다면 소용이 없었습니다. 따라서 시인은 폭풍을 구하기 위해 한 가지 패턴을 고수하지 말고 많은 재능을 내려 보내 * * * 폭풍을 구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조언"이라는 단어는 아주 정확합니다. 그것은 구걸하는 것이 아니라 조언이며, 은둔 한 위치에있는 시인의 입장을 보여줄뿐만 아니라 개혁에 대한 그의 자신감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