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우리나라에서 소위 '삼백시'라 불리는 것은 시경을 가리킨다.
시집은 본래 '시경'이라 불렸으며 305편의 시가 수록되어 있다(또 다른 6편은 제목은 있으나 내용이 없다. 즉 목적은 있으나 말이 없어 성시라 부른다) ), 그래서 『시집삼백시』라고도 불린다.
시경에 수록된 시는 대부분 민간에서 나온 것이다. 주나라에는 민요를 모아 민속풍속과 정치적 득실을 이해하는 특별한 시수집가가 있었다고 한다. 『시경』의 대부분의 시가 여기에서 나온 것이다. 다른 부분은 대신과 학자 관료들이 주 황제에게 쓴 시로 구성되어 미덕을 찬양하고 평화를 미화합니다.
추가 정보:
시집은 "바람", "야", "노래"의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바람'은 각지의 민요에서 유래한 것으로 '시집'의 핵심이며, 사랑과 노동 등 아름다운 것들에 대한 노래와 조국에 대한 그리움에 대한 한탄을 담고 있다. , 사람에 대한 그리움, 억압과 괴롭힘에 대한 저항 등을 중복기법을 사용하여 반복적으로 노래하는 경우가 많다.
'야'는 '다야'와 '샤오야'로 나뉘며, 대부분 귀족들이 풍년을 기원하고 조상의 덕을 칭송하는 시이다. 『다야』의 작자는 귀족 학자였으나 현실정치에 불만을 품고 연회가, 제사가, 서사시 외에도 민중의 염원을 반영한 풍자시를 쓰기도 했다. "Xiaoya"에는 민요도 있습니다.
'송'은 종묘에서 제사를 지낼 때 읊은 시이다. 『야』와 『송』의 시는 초기 역사와 종교, 사회를 고찰하는 데 큰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