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시는 조조조에서 시작되는데, 이전에 자연 경관을 묘사한 시는 산수시라고 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시경' 의 경물 묘사는 단지 번화하기 위해서일 뿐, 독립적인 심미적 의의를 가지고 있지 않다. 한대의 시는 정치 교육의 도구일 뿐 구체적인 장면 묘사는 없다. 조조의' 고한 여행' 에는' 얼마나 어려운가',' 나무가 많고 쓸쓸하다',' 눈이 많이 내린다' 등 산수시가 있다. 그의' 관창해' 가 자연경관을 독립된 심미 대상으로 칭송할 때까지 첫 번째 완벽한 산수시가 등장했다. "다행스럽게도, 심지어 노래도 지창" 을 제외하고는 모두' 바다 보기' 의 관점에서 묘사한 것이고, 바다를 쓰는 것은 조조의 자심성의 한 표현이다.
중국의 산수시는 조조조에서 시작되며 건안 육자와 조조 두 명을 거쳐 전승되어 산수시의 첫 번째 부분을 형성하였다. 이미지 표현과 함께 중국 산수 이미지의 첫 단계가 되었다. 건안 시대의 시는 관대함과 슬픔을 표현하는 것을 위주로 산수와 감정의 결합에는 정경이 어우러지는 심미 성향이 있다. 바다를 보는 것 외에는 순수한 산수시가 아니라 잔치, 여자 송별, 유선과 같은 소재에 붙어 있다.
위진 시대에는 정치의 어둠이 은둔의 풍조를 성행하였다. 사의사는 산수를 자연으로 낙토로 삼고, 왕왕 인생의 이상과 산수의 아름다운 경치를 결합시켜 시의 산수 원소가 많아진다. 진송현학은 유가의' 명교' 와 노장의' 자연' 을 결합하여 문인들이 산수 자연에서 인생의 의미와 흥미를 찾도록 지도한다. 그래서 산수로 현리를 구현하여 대세의 흐름이 되었다. 현언시에는 산수의 성분이 있거나, 경치를 빌려 서정을 느끼거나, 산수에 현리를 부친다. 현언시가 산수시를 배양하다.
태강은 보안건설의 시작일 뿐만 아니라 남조문학의 시작이자 남조의 화려한 장의 시작이다. 태강 시대의 경관은 이런 화려한 사조에 걸려 있다.
동진남도 이후 강남 경제가 급속히 발전하여 신사의 물질적 생활이 더욱 우월해졌다. 그들은 명산대천과 거문고를 타고 노래하는 한가한 생활을 하며 심미 예절을 중시한다. 산천, 잔치, 목축, 신선, 서화는 모두 이런 방식의 전달체이다. 따라서 자연 경관은 작품에 등장하는 주요 심미 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그들은 산천을 경멸하고 현학을 중시하며 산천을 보면 현학의 탐구에 들어간다. 자연이 보여주는 무한한 활력은 종종 우주, 만물, 인생에 대한 사고를 불러일으킨다.
도연명 시대가 되자 전원시가 부상했고, 도연명은 전원산수를 껴안고 정신을 초월했다. 이 때의 풍경은 전원적인 것이다.
사령운이 되자 중국의 진정한 독립의 의미에서 산수시가 나타났다. 우수한 산수시인으로서 그는 현언시에서 산수시로의 전환을 마쳤다. 이런 변화는 철저하지는 않지만 유송 전 문단에 생기를 불어넣었다. 종루가 말했듯이, 그의 산수시는 "색다른 심재", "책 한 편 가득, 안에 생각이 부족하지 않고, 밖에 유적이 없다", "산에서 물놀이를 하며, 그로 하여금 풍부한 산수 소재를 포착할 수 있게 했다" 고 창작했다. 대표작' 수영장을 오르며 위층으로 올라가다' 는 오랜 병 후에 본 봄빛을 묘사하며 봄빛으로 한 사람의 음울한 심정을 부각시켰다. 그중에서' 춘초 장지, 류원 성명금' 은 천고에 전해 내려오는 명문이 되었다. 기타 유명한 산수어록 (예:' 숲과 노을이 모이다',' 들모래해안청, 하늘이 높고 가을이 밝다',' 월명설사진, 바람이 강하게 쇠퇴한다' 등) 은 모두 자연의 아름다움을 다른 각도에서 드러내고 아름다운 즐거움을 주며 현언시의 울타리를 돌파하며 확립했다 사령운 이후 산수시는 중국시의 제 1 제재가 되어 고전시의 형성에 깊은 영향을 미쳐 고전시 이미지 패턴의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사령운 이후 사천에 대한 상속을 통해 당대의 산수시 창작은 시가 발전의 황금기에 접어들었다. 장열, 장구령의 산수시 창작은 성당 시대 세르와 왕몽산수시 사이에 없어서는 안 될 유대이다. 그들은 내용이 풍부하고 풍격이 뚜렷한 산수시를 대량으로 창작하여 셰르산수시의 표현 예술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자신만의 독특한 풍격을 형성하여 성당산수시의 이상적인 풍격 형성에 긍정적인 공헌을 하였다. 왕몽을 비롯한 산수전원시인은 성당산수시의 심미 추구를 대표한다. 시가 시화의 단결을 추구하고, 사물에 초점을 맞추고, 아름다운 경지를 창조하는 것이다. 왕위의' 가을날 산거', 맹호연의' 가을날 장무산' 은 모두 간단한 필묵으로 사실대로 쓰고, 밋밋하고 자연스러우며, 평화롭고 조용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왕몽은 산수시에서 큰 걸음을 내디뎠다. 만당 두보는 더 이상 수미, 고요한 전원 풍경을 묘사하지 않고, 더욱 표현력이 뛰어난 장려산하를 선택하여 자신의 변천을 표현했다. 기세가 웅장한 것은 그의 산수시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예를 들면, "태산이 꼭대기를 누르고, 기세가 웅장하다! , 푸른 욕망이 뚝뚝 떨어지고, 제나라, 루 두 곳을 가로질러 "동쪽에는 오국, 남쪽에는 추, 하늘과 땅이 끝없이 떠다니는 것을 볼 수 있다" 와 "스타크 명나라 오경, 북소리, 성하 천맥이 삼산을 넘다" 며 기세가 웅장하고 비장하다.
당대의 산수시는 광활한 경지를 개척하여 이후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전통 산수시의 세 가지 유형
전통 문화 정신에서 사람과 자연의 관계는 조화롭다. 자연계의 식물, 동물, 산천, 강, 바다는 모두 인간의 감정과 연결되어 있다. 그들은 시인이 감정을 표현하는 유대와 기호이다. 수사상의' 비흥' 은 줄곧 중국 문학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였다. 전통 산수시는 바로 이런 문화정신의 자양으로 탄생한 것이다.
중국 시인의 자연 경관의 아름다움에 대한 발견은 종종 어떤 사상에 의해 결정된다. 작가의 세계관, 종교적 신념, 자연관의 차이, 자연관찰, 감상, 심미적 시각이 다르기 때문에 중국 전통 산수시는 세 가지 유형을 선보였다.
첫 번째: 사람들은 도덕정신에 근거하여 자연 경관의 아름다움을 감상한다.
이런 산수자연시는 종종 자연물에 의지하여 그 고상한 품격과 동심의 정서와 숭고한 이상을 기탁한다. 도덕정신이나 천인의 조화를 가진 사람이 자연계 만물에 대한 감상이다. 이 시인들의 관점에서 볼 때, 자연 경관이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것은 자연 경관 자체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주로 자연 경관에 함축된 정신이 사람들의 어떤 도덕이나 정신에 부합한다는 데 있다. 두보, 삼삼, 육유, 신기병, 진량 등 많은 산수자연시와 마오쩌둥의' 염노교 쿤룬',' 진원춘 눈',' 청평악 육판산' 은 모두 이런 산수자연시 모델의 대표작이다. 이런 시의 저자는 유교 입세 정신의 영향을 많이 받아 도덕적 관점에서 자연을 바라보거나 자연 풍경을 깨끗하게 보는 경우가 많다.
둘째: 미적 정신에 기반한 인간과 자연의 조화.
중국의 사상 전통 중에서 장자와 도가는 자연을 가장 숭상하는 것이다. 도교에서 가장 높은 개념인' 도' 의 의미는 형이상적 우주관으로 해석될 수도 있고, 인성론으로 구현될 수도 있고, 실생활에서 경험할 수도 있다. 。 위진 현학이 일어나면서 이런 유비쿼터스' 도' 가 자연 경관에 농축되었다. 장자는 사람들에게 자연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도록 영감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자연 경관 자체를 도의 화신으로 만들었다. 노장학설과 도가 사상의 영향을 받아 시인은 산수시를 창작할 때 흔히 순수한 심미의 관점에서 깨달음을 관찰하여 자연산수와 인격소재를 하나로 융합한다. 이백은 이런 산수시의 걸출한 대표이다.
중국의 산수시는 싹이 트고 형성되고 발전하는 과정이 있다. 《시경 초사》에서 자연 경관은 점차 서정적 수단이 되었지만 아직 직접적인 심미 대상이 되지 않았다. 진 송시대에 시인은 산수를 독립된 심미 대상으로 삼아 산수시가 정식으로 탄생했다. 사령운은 산수시의 원조이다. 사천이 잇달아 와서 산수시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백의 출현은 중국 산수시의 유례없는 장려한 구도를 개척하여 뛰어난 고봉으로 올라갔다. 이백의 눈에는 산수가 단지 객관적인 심미 대상이 아니다. 우리는 그의 시를 읽었는데, 그가 산수에서 심신이 완전히 긴장을 풀고 산수에서 자유로워졌다는 것을 느꼈다. 풍경은 그를 이해하고, 그도 풍경을 이해한다. 이백의 의식에는 한 가지를 무시하고 나를 무시하는 사조가 있다. 그는 자연에서 자신을 보고, 자기 스트레칭의 무한한 공간을 보고, 자기 존재의 가치와 의미를 보았다. 자연 경관에서 그는 어떤 제한도 받지 않는 자유를 추구하고 얻었다. 업적에 대한 그의 강한 추구조차도 세속적인 소망과 욕망에 대한 그의 조금도 숨기지 않는 표현은 그의 타고난 인격 패러다임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그의 소망이 실현되지 못하고 의기소침하게' 길이 푸른 하늘처럼 넓지만 눈앞에는 빠져나갈 길이 없다' 고 외쳤을 때, 그는 웅장한 강해에서만 정신적 해방을 얻을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희망명언)
셋째: 종교정신이 지향하는 사람들이 산수의 자연을 관찰한다.
도교와 마찬가지로 불교도들도 자연을 사랑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으며 불교도 산수시에 큰 영향을 미쳤다. 조 () 는' 팬 () 도 용도 삼운 ()' 중 하나를 분별하여 말했다. "아쉽게도 호광산색은 인간세상에 좋고 풍경은 승려에게 돌아간다." 고대인들은 "천하의 명산고승이 많다" 는 시를 가지고 있었다. 이 시들은 불교와 산수는 자연히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기본적인 사실을 담고 있다.
중국 산수시의 성숙기는 5 세기 유송시기로 사령운으로 대표된다. 불교의 영향을 받아, 사석은 늘 산천을 불그림자의 화신으로 여긴다. 도가의 심미자연관과 인격주체와 산수자연의 융합과는 달리 불교는 자연과 융합하는 태도를 취하지 않고 묵묵히 관찰한다. 유가의 도덕자연관과 달리 불교는 자연에' 덕성' 을 과시하는 것이지 윤리적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불교의 광대함을 비유한 것이다. 불교는 산수 자연에서 일종의 종교의 즐거움을 경험한다.
。 시인, 선승, 불교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 시인의 산수시는 대부분 이런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사령운과 산수시
송제산수시가 동진 이래 현언시를 대신하는 것은 남조시 발전의 첫 번째 중요한 변화이다.
진 송 시대에는 강남 농업이 크게 발전했다. 신사지주의 물질적 생활 조건은 과거보다 부유해져서 더 많은 정원과 별장을 지었다. 부유한 물질적 조건 하에서 신사문인은 가리의 남수 환경으로 현리와 등산하를 이야기하는 한가한 생활을 하고 있다. 그들의 말투에서 왕왕 노장자연철학을 충분히 발휘하는 명언과 속담이 강남의 산천을 찬양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풍조의 영향으로 일부 산수시는 당시 유행했던 현학시에 현학의 증명이나 포인트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물론,' 도덕경' 의 현언시는 딱딱한 산수시 몇 수를 장식해도 그 무미건조한 얼굴을 바꿀 수 없다. 동진 후기까지 사혼의' 유트란' 등 산수 풍경을 집중적으로 묘사한 시가 현학의 정취에 휩싸인 문인 시단에 싱그러운 기운을 불어넣기 시작했다. 유송전, 사혼의 조카 사령운은 계속해서 이 방향에서 시의 경지를 탐구하고, 대량의 산수시를 창작하고, 예술적으로 혁신하여, 결국 산수시가 사족시단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확립하였다. 그래서 산수시는 정족에서 대국으로, 현언시는 대국에서 정족으로 바뀌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주제와 예술상의 혁신이지만, 시 발전사에서 한 걸음 전진했다.
사령운 (385-433) 은 진군 (오늘 하남 태강) 에서 태어나 회지 (오늘 저장사오싱) 에 살고 있다. 그는 정치권력에 열중하고 있다. 유송시대에 이르러 그는 자신의 특권 지위가 위협을 받고, 정치적 욕망이 충족되지 않아 원한을 품고 있다고 느꼈다. 나중에 그는 사직하고 회계로 돌아가 별장을 짓고 산호를 파며 수백 명의 하인과 학생들을 이끌고 사방을 돌아다니며 정치적 불만을 해소하기도 했다. 사령운의 산수시는 대부분 그가 영가지사를 맡은 후 창작한 것이다. 이 시들에서 그는 풍부하고 섬세한 언어로 영가, 혜제, 이붕호 등의 자연 풍경을 묘사했다. 사령운은 평생 그의 정권을 잊을 수 없었지만, 그는 정치적으로나 인생에서 고상한 이상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가 정치적으로 좌절했을 때, 그는 견마의 소리 외에는 감각적 만족을 찾아 권력에 대한 열광을 감추었다. 그래서 그의 산수시는 외적인 경물을 묘사할 수는 있지만, 그의 내면의 사상 감정을 알아차리기는 어렵다. 시에서 사상이 관련될 때, 그는 항상 현학의 불언으로 겉치레를 한다. 그는 현학 불경 지식이 풍부하여 수식하기가 매우 쉽다. 리우웬'' 문심 조각용'? 사랑 기사 \ "Shuowen \" 치 깊은 법사 코로나, 높은 토양; 주로 진나라 자칭 청고 문인을 비판하지만 사령운에도 적용된다. 소위' 산수는 그 정을 즐기기에 부족하고, 명리는 그 걱정을 풀기에 부족하다' 는 것은 마침 산수시의 근본적인 약점을 지적했다. 이것이 그의 산수시가 대부분 풍경과 어우러지지 않고 풍격이 온전한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가 시에서 자신이 목격한 산천수색을 묘사했기 때문에 당시 시단에 신선한 기운을 불어넣었다. 예술적으로도 남조시가 음탕함을 숭상하는 새로운 국면을 열었다. 전반적으로, 사령운은 현학파의 시 스타일을 반전시켜 산수시파를 개척한 최초의 시인이다. 그 후 남조의 시홀, 호슨, 당대의 맹호연, 왕위 등 많은 산수 시인이 잇따라 나타났다. 그들은 아름다운 산수시로 시의 정원을 풍요롭게 하였는데, 사령운은 장구를 완전히 조각한 시인이었다. 이와 관련하여, 그도 제량 이후의 신체시를 위해 일정한 기초를 다졌다.
산수시 문제
산수시에 대한 토론은 주로 산수시의 계급성, 산수시의 생성과 발전, 산수시에 대한 평가라는 세 가지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산수시와 같은 작품의 계급성을 판단하는 것은 문학사, 문학 비평 등 관련 이론과 관련된 복잡한 문제이다. 세 가지 상황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명백한 계급성과 경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 계급 특성이나 계급 성향이 그렇게 뚜렷하지는 않지만, 자세히 분석한 후에도 작품 자체에서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셋째, 일부 산수시는 시종일관 산수 풍경의 아름다움을 찬양하거나 찬양한다. 저자는 사회, 인생의 견해와 감정에 대해 표현하지 않고, 드러내지 않거나, 일부 시인의 주관적인 감정은 드러나지만, 은밀하고 우여곡절이 있어 왕위의' 목란',' 사령운의' 등루산 꼭대기', 이백의' 육정' 과 같은 어떤 사상 감정에 속하는지 판단하기 어렵다
처음 두 가지 상황에 대해 사람들의 의견은 긍정, 판단, 그리고 그 계급성을 설명하는 데 기본적으로 일치한다. 세 번째 경우에는 두 가지 다른 의견이 있습니다.
이런 산수시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간단하게 묘사한 부분일 뿐, 혹은 작가가 한 장면에 대한 순간의 느낌만을 썼을 뿐, 독자에게 주는 것은 이 부분에 반영된 자연의 아름다움일 뿐이라는 관점이다. 그것의 계급성을 보기 어렵고 계급의 개념으로 해석하기도 어렵다. 우리는 계급의 개념을 마음대로 해석할 수 없다. 반드시 계급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 것은 무엇이든, 예를 들면 자연산수에 대한 사람들의 사랑은 계급의 개념으로 구분하거나 모두 봉건사대부 계급으로 귀결되어 임의로 부정하거나 폄하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작품을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예를 들면 사령운의' 세슘 정상에 오르는 여산' 은 외로운 계곡에서 하루 종일 태양과 달, 겨울을 볼 수 없을 때 쓴 것이다. 오늘 우리의 심미적 취향에 따라 이 시를 완전히 논평한다면, 이런 장면은 너무 생기가 없어 보인다. 햇빛이나 사람의 활동 흔적이 조금 있거나 적어도 독수리 한 마리가 있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자연에는 이런 장면이 있습니다. 시인은 특별한 사랑이나 특히 미워서 이 시를 쓴 것이 아닌 것 같다. 그는 이 보기 드문 광경을 본 이상 글로 묘사했다. 우리는 그러한 시를 감상하지 않을 이유가 있을지 모르지만, 그것이 문인 계층의 흥미를 분명히 보여 주었다는 것을 증명해서는 안 되며, 심지어 그것이 어떤 계층에 속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기도 어렵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또 다른 관점은 이런 산수시가 계급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많은 평론가들은 창작의 주체와 미학의 관점에서 이 관점을 천명했다. 예를 들어 이정평의' 산수화의 계급성' [4] 은 창작주체의 역할을 강조했다. 산수시인과 산수화가가 묘사한 직관적인 대상은 무의식적인 자연이지만, 그들의 묘사는 판에 박힌, 맹목적인, 베끼는 것이 아니라 일련의 사고 활동을 통해 그려진다고 지적했다. 예술가의 자연에 대한 미감은 단지 그의 창작 과정의 기초이자 출발점일 뿐이다. 그가 창작 과정에 들어갔을 때, 미감과 사고, 의식, 감정의 관계가 더 넓고, 더 깊고, 더 복잡했다. 따라서 모든 산수화, 모든 산수시는 예술가가 사물에 대한 관찰, 통찰, 사고, 이해의 산물이며, 선택, 개괄, 전형화된 예술 처리의 결과인 예술가의 사고와 의식이 자신의 창작을 지배하고 있다. 작품의 계급성은 종종' 인간화 자연' 의 독특한 방식, 즉 의미, 상징, 은유, 그리고' 정서적 강도' 와' 화면 효과' 에 나타난다. 따라서 계급성을 판단하는 것은 작가의 심미의식의 성격, 창작의 동기와 의도, 독자 감상으로 인한 예술적 감정과 어떤 관념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손씨는' 유류 산수시 문서 [5] 에서 창작과 심미 주체 관계의 의미를 중점적으로 토론했다. 순전히 객관적으로 자연 경관을 묘사한 산수시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자연 경관에 대한 모사가 아니라 자연 경관에 대한 주관적인 반영이며, 경물과 감정의 결합이며, 자연미와 시인의 심미와 심미 이상의 변증적 통일이다. 어떤 작품들은 저자가 사회와 생활에 대한 감정을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자연에 대한 그의 사랑을 표현하지만, 계급 사회에서는 이런 사랑이 계급화되어 초계급이 될 수 없다. 따라서 계급이 없으면 전문적인 산수시를 가질 수 없다.
서회중의 문장' 산수시화의 계급성' [6] 산수시화의 독특한 예술 형식의 복잡성과 특수성 두 방면에서 이런 작품의 계급성을 논증했다. 산수시화의 계급성이 문학 작품 (예: 소설, 연극, 산문 등) 보다 더 미묘하고 우여곡절임을 지적하다. ) 사회 생활에서의 생산투쟁과 계급투쟁을 직접 묘사하다. 예술작품으로서 산수시는 단지 객관적이고 직접적으로 자연 경관을 표현할 뿐, 작가의 사상 감정은 자연 경관의 이미지에 스며든다. 이것은 산수시화의 계급 복잡성을 결정한다. 그것들은 형식이 짧고 용량이 제한되어 있으며, 묘사한 대상의 객관성 (주제) 과 형식 (종종 몇 개 또는 수십 개의 문장만 있음) 으로 인해 계급의 특수성을 결정한다. 그들은 작가의 사상적 감정을 담고 있지만 강렬하고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경물의 이미지에 가려져 표현의 깊이도 제한되어 있다. 작품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종종 감정 상태일 뿐 더 깊은 것을 관찰할 수 없다. 따라서 이런 작품의 계급 경향은 주로 작품 예술 이미지가 표현하는 미감에 달려 있으며, 이는 계급 성향을 판단하는 주요 근거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서문은 산수시화에 대한 비현실적인 요구도 하지 말고,' 정치',' 의미' 등을 강요하거나' 확장' 으로 시에서' 계급성' 을 찾는 것은 산수시화의 계급성에 대한 곡해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산수시의 계급성을 토론하면 자연히 산수시의 출현과 발전이 관련된다. 이 문제를 분명히 알게 되면 자연히 산수시의 계급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토론에서 많은 사람들이 문학사의 관점에서 그것의 기초와 조건을 토론했지만, 모두의 의견도 다르다.
주광잠은 산수시의 출현과 발전에서 사회적 부정적 요인의 역할을 강조한다. 그는 진 () 송 () 시대의 산수시 () 의 출현이 한정권 좌측, 사회경제 격동, 사회기초 격변, 불도 흥성 () 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조건들은 시인이 속한 사대부 계층에 영향을 미치고, 은거하고, 산천을 점령하고, 장원을 세우고, 양생을 중시하며, 많은 사람들이' 출세' 라는 생각을 품고 산수를 탐닉하는 것이 그들의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또한 당시 사회정치의 영향으로 문화가 퇴폐로 바뀌기 시작했고, 내용이 가벼운 기교가 중시되면서 생활이 청빈한 시인들이 멜로디와 수사법을 추구하는 데 편리하여 산수시가 많이 생겨났다. 조도형은' 산수시의 형성과 발전' [7] 이라는 글에서 장원 경제의 발전과 노장사상의 성행이 그 탄생의 중요한 토대라고 생각한다. 위진 육조가 고대 산수시를 성행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는 것은, 주로 사대부 계급의 지식인들이 은거를 갈망하기 때문에, 장원의 경제생활이 그들로 하여금 산을 유람하고 물놀이를 하는 것이 매우 유행하게 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당시 라오장 철학의 성행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노장은 조용하고 자연스러움을 중시하기 때문에, 노장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산수를 좋아하고 산수의 이미지로 철학을 표현한다. 임경의' 산수시가 어떻게 생겨났는가' [8]. 산수시의 탄생은 산수를 위한 산수가 현실에서 멀어지거나 은둔한 생활에 기반을 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봉건 경제가 비교적 성숙한 단계로 발전한 자연산물이다. 남조 시대의 경제 발전과 수로 교통의 발전은 사람들이 자연의 아름다운 경치를 인식하는 데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였다. 강남 민요에 가장 먼저 반영되었다. 작가는 이 민요들을 참고했고, 여행과 여행의 생활을 하고, 수많은 명산대천을 거쳐 산수시가 생겨났다. 송원가 시기는 남조 경제 발전이 성숙한 시기여서 이 시기에 대량의 산수시가 생겨났다.
《 산수시의 출현 》 [9] 글에서 원흥배는 산수시가 낳은 사회문화적 배경을 진지하게 고찰하여 경제의 번영이나 인간의 심미능력의 발전으로 산수시의 생성 관점을 설명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았다. 생산성은 상층건물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없다' 며' 문학 현상은 생산력의 상황으로 직접 설명할 수 없다. 사회물질 생산과 예술 생산의 발전이 불균형하기 때문이다' 고 생각한다. 그는 송초 산수시의 출현은 이미 위진 이래 정치와 계급 형세에 의해 결정되었다고 지적했다. 그것은 지배 계급 내부의 갈등이 극도로 첨예한 상황에서 은거가 성행하는 기초 위에서 생겨났고, 실의에 빠진 귀족과 중하층 지주 계급은 그 계급 배경이다. 또한 궁체시의 성숙, 민가, 유선시, 은둔시의 자연경관에 대한 묘사는 모두 그것의 출현을 위해 문학적으로 준비했다. 또' 강남의 아름다운 풍경' 과' 사령운 등 시인의 개인적 역할' 을 대상으로 산수시의 탄생을 촉진시켰다.
위의 견해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은 산수시의 출현에는 사회정치적 이유가 있지만 편협하게' 사회격동' 이나' 장원제' 로 해석해서는 안 되며, 은둔이나 장로사상이 봉건문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간단히 강조할 수도 없다고 생각한다. 이 문제는 진 송 () 과 이후 사회경제문화에 대한 인식과 분석, 그리고 이 시대 산수시와 그 작가의 사상예술에 대한 평가와 관련해 비교다.
많은 문장 들이 산수시에 대한 평가에 대해 이야기했다. 중국 고대 산수시에 대한 예술적 평가는 일치하며, 이 작품들이 자연을 묘사하는 데 보여준 고도의 성숙한 예술 기교에 대해 충분히 긍정적이다. 그러나 토론에서 그 계급성, 생성, 발전에 대한 견해는 다르고, 그 사상 내용에 대한 이해도 다르다. 예를 들어, 주광잠에 따르면, 그것은 한가한 계급의 산물이며 봉건 문인들이 현실을 도피하는 태도와 사상을 반영한다. 산수시에 대한 관심은' 그해 눈썹을 그리며 쇼핑하던 몰락계급과 비슷했다' 며 사상적으로 바람직한 점이 없다. 그러나 나방은 예술로서 산수시가 요약하고 농축한 자연미가 종종 우리의 심미력을 유발하고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단순히 풍경을 묘사한 작품들조차도 우리의 정신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자연에 대한 우리의 시야를 넓히는 데는 여전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왕웨이의 시를 예로 들자면, 왕웨이가 쓴 산수를 감상하기만 하면 몰락계급의 퇴폐감이 생길 수도 있고 산수를 묘사한 모든 시가 은둔사상을 선전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없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자연산천의 아름다움에 대한 감상은 어느 계급의 전속이 될 수 없고, 자연산천을 묘사한 작품도 단순히 계급별로 비하하거나 부정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