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과 자연정신과의 연계의 의미
인간은 인간의 물질적 생산과 생활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연을 개발하고 건설하고 요구하는 등 포함은 모두 물질적 연계에 속한다. 사람과 자아 < P > 의 정신관계는 자연현상에 대한 인식, 정신적 기탁, 법칙 탐구 등을 뜻하며 주로 숭배, 제사, 감상, 노래, < P > 탐사, 연구, 체험 등의 표현이 있다. 과학기술의 진보와 물질 생산, 생포수준의 향상이 심화되면서 동시에 < P > 물질 연계에도 반작용한다. < P > 인간과 자연의 이런 정신관계는 같은 자연대상의 혼합 (물질생산대상과 정신활동대상) 기능부터 다른 자연대상 < P > 의 기능차별화 또는 정신문화활동의 특징과 발전에 이르기까지 크게 4 시대로 나뉜다. (1) 어획채집시대-자연숭배관계 < P > 어렵 따라서 자연의 각종 사물에 대한 인간의 인식은 < P > 미신과 숭배가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과 자연의 정신관계는 보편적인 자연숭배관 < P > 계다.
C) 농업문명시대-감정관계 < P > 중국' 명산' 은 농업문명시대의 산물이다.' 하늘만 먹고 먹는' 농업시대에는 인간과 자연의 물질적 관계가 요청, 종 < P > 식, 사육으로 크게 의존한다 이런 관계는 이미 먼 옛날의 보편적인 < P > 자연숭배에서 명산대천을 자연의 원형과 대표로 선정해 천인 관계를 반영하는 다양한 정신문화 활동을 벌이고 있다. 천하명산 < P > 은 일반 물질생산과 경제개발 대상인 자연산으로부터 분리되어 자연에 대한 정신문화행사지로서 < P > 에서 보호까지 받고 있다. 중국의 수천 년 동안의 농업문명시대에 명산은 깊은 산수정신문화를 축적하여 다양한 기능을 발전시켰다. 그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① 제왕봉선제사, 문자기록에 따르면, 일찍이 선진시대에 이미' 천자제사 천하명산대천, 제후제 그 강 내 명산대천 < P >' 의 제사 예절이 형성되었다. 제사의 가장 높은 형식은 제왕봉선 오악의 첫 태산으로, 2 천여 년 동안 세계 < P > 상특유의 제왕봉선 제사문화를 축적했다.
② 관광과 심미' 공자가 동산에 오르고 소루, 태산에 오르고 천하에 오르자' 는 유명인 등현산 (현재 산둥 현동남) 과 태 < P > 산의 유람심미 활동 첫 기록일 것으로 보인다. 공자의' 인자인 낙산, 현자 낙수' 는 인자와 현자가 서로 다른 각도에서 산수를 깨달을 수 있도록' 만물 < P > 을 낳고, 이익을 얻고' 나라를 닝' 의 품격으로 만들었다. 문인들이 농업 문명 시대와 자연 산수의 정신 관계를 반영하였다. 이런 산수는 덕관 < P > 보다 후세 산수의 심미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위진 남북조부터 물놀이를 하는 것은 이미 유행이 되었다. 특히 당송 이후 명산의 < P > 의 중요한 기능이 되었다.
③ 종교문화와 활동종교문화는 명산의 건설과 발전에 심오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고, 종교활동은 명산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가 되고 있다. 동한 말년에 창립된 도교는' 자연을 숭상하고 귀진한다' 는 취지로, 명산은 그들이 약을 채취하고 단단을 정제하고 도성선을 얻는 이유 < P > 가 생각하는 장소다. 당대에 이르러 도교가 전국에 성행하여 1 대 동천, 36 소동천, 72 복지의 도교 명산체계를 형성하였다. 이 중
3 곳이 현재 국가 명승지가 되었으며, 3 곳이 세계유산 명부에 등재됐다. 불교가 중국에 들어오자 도유사상의 영향을 받아 < P > 명 < P > 산과 인연을 맺어' 천하명산승이 많다' 는 국면을 형성했다. 유명한 불교 4 대 명산은 모두 국가급 명승지가 되었고, 또 다른 4 곳의 불교문화 < P > 유산 < P > 산은 이미' 세계유산 명부' 에 등재됐다.
④ 창작체험, 사법 자연산수문화창작체험은 중국 풍경명소 특유의 고급 기능이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명산대 < P > 천이 심미 대상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산수문화 창작의 체험 기능도 개척했다. 많은 문인 묵객들이 명산에 깊이 들어가 산수를 보내며 시를 지어 그림을 그린다. < P > 사령운은 대강남북을 두루 돌아다니며 시를 부치며 중국 산수시의 종사가 되었다. 산수시의 창작은 당송 () 에서 절정에 이르렀다.' 평생 < P > 산유' 에 이름을 붙인 이백은 명산과 창작의 관계를 깊이 느끼고' 명산발 가흥' 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시화는 동원되고 산수화파도 남북조 시대형 < P > 로 만들어졌다. 산수화 종사의 종병처럼, "서구 () 가 계곡을 3 여 년 동안 마셨는데, 노령이 다가올지 모르겠다." 산천을 헤엄쳐 돌아올 때마다, "방 < P >, 누워서 헤엄친다" 고 한다. 이후 산수화가 인재가 배출되어, 그들 모두는 명산대천, 사법이 자연스럽다. 명말 청초 스님 화가 석타오가 황 < P > 산의 자연미에 끌린 것처럼 황산에 주둔한' 기봉타초안' 이 황산화파의 창시자 중 하나가 됐다. 시화를 제외하고 산수여행기, < P > 산문 및 산수원림, 산수분재 등은 모두 명산승수에서 유래한 것이다. 약 5 만 곡의 전당시 전자검색에서 바람, 산, < P > 물 < P >, 숲, 돌, 구름 등 자연경관 요소를 묘사한 시는 각각 41.49%, 37.46%, 27.62%, 15.23% 로 집계됐다 자연 경관이 시인의 마음 속에 있는 분량을 충분히 알 수 있다.
⑤ 명산대천-산수과학 자연을 탐구하는 것은 영감과 감정뿐만 아니라 이성적인 계몽을 준다. 송대 박학 < P > 가심괄 유안탕산, 관기봉이동은 계몽을 받아 물침식 작용을 하는 과학적 해석을 한다. 명대 여행가 서하객은 평생' < P > 천하명산대천',' 성령으로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목숨을 걸고 여행을 하며 진실을 추구한다' 며 산수의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그 원인을 탐구했다. 그는 여행가, 문학 < P > 집, 지리학자일 뿐만 아니라 명산풍경과학의 창시자이기도 하다. 영국 과학기술사학자 이조셉 박사가 서하객을 평가한 것처럼, "그의 < P > 여행기는 17 세기 학자들이 쓴 것이 아니라 2 세기 야외조사가가 쓴 시찰 일기 같다" 고 말했다. 중국 명산 < P > 이 송명 시대에 이미 과학 연구 기능을 배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⑥ 명산중국을 은독한 이래 장자, 동방삭, 엄광, 강강, 도연명, 진 < P > 휘, 왕선생 등 명산승수에 은거한 고사들이 많다. 그들은 자연을 숭상한다, 초연한 먼지 밖; 공명과 이로를 구하지 않고, 산수 사이에 은거한다. 독서와 글쓰기, 정서 도예; 호연정기를 키우고 < P > 민족기절을 제창하며 중화민족을 대표하는 청산녹수와 존속하는 정신문화를 많이 남겼다. < P > 명산은 인재를 양성하는 명소일 뿐만 아니라 학술 교류의 장소이기도 하다. 당송 이래, 특히 송대는 명산 풍경구에 적지 않은 < P > 서원을 세웠다. 여산의 백록동 서원, 우이산의 자양서원, 송산의 양서원 등 어떤 명산은 1 여개 서원에 달하는데, 이는 농업 < P > 문명시대 중국 명산 특유의 현상이기도 하다. < P > 중국 농업문명 시대 천하명산의 기능 발전 과정은 인간과 자연정신 연계의 끊임없는 발전과 심화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수천 년 동안 < P > 는 제사 은독과 같은 일부 기능이 사라지고, 심미 유람, 법 탐색 등 일부 기능이 발전한 것은 모두 감정의 기초 < P > 에 세워진 정신문화 기능이다.
(3) 공업문명시대-이성관계 < P > 생산성 향상과 경제 발전에 따라 기술은 공업문명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자연에 대한 인류의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약화되면서 < P > 와 함께 약탈적인 개발과 자연에 대한 파괴도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19 세기 후반 미국은 서부대개발 당시 국회의 보호를 요구했고, < P > 는 대대로 미국인들에게 이 아름다운 자연을 즐길 수 있게 했다. 국회가 통과되고 대통령이 서명한 1872 년 미국은 세계 최초의 국가인 옐로스톤 국립공원을 탄생시켰다. 1 여 년 동안 국립공원 운동이 전 세계에 파급되면서 현재 세계 2 여 개국이 26 여 개 < P > 개 < P > 국립공원을 설립해 국토면적의 평균 2.4% 를 차지하고 있다. 한 미국 정치가는 "미국이 세계 문명 발전에 기여한다면 < P > 가장 큰 것은 국립공원 설립의 창견일 것 같다" 고 말했다. "1974 년 국제자연자연보호연맹은 다음과 같은 4 개의 국립공원 표준을 제정했고, < P > 성 < P > 는 국제를 위해 * * * 를 알고 있다.
① 면적은 1km2 이상이며 아름다운 경관, 특수한 생태 또는 지형을 가지고 있으며, 국가 대표성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의 채굴, 집거 또는 건설을 거치지 않았다.
② 자연 들판 경관, 원생 식물군, 특수 생태계를 장기간 보호하기 위한 보호구역
③ 국가 최고권력기구가 조치를 취해 상공업 및 집거개발을 제한하고 벌목 광업 공장 설치 농업 방목 사냥 < P > 등의 행위를 금지하여 자연과 생태 균형을 효과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④ 기존 자연 상태를 유지하고 유람객이 일정한 조건 하에 들어갈 수 있도록 허용하여 현대와 미래의 과학연구, 교육, 유람, 계몽장소로 쓸 수 있다. < P > 국립공원은 공업문명시대, 인간과 자연정신문화 (과학 포함) 관계의 유대로 이성, 즉 과학적 기초 < P > 에 세워진 정신관계가 특징이다. 우리나라는 1982 년 국무부의 비준을 거쳐 첫 번째 국가 풍경명소인 중국의 국립공원을 발표했는데, 지금까지 이미 151
처소 < P > 가 있었다. 그중 대부분은 역사상 명산대천이다. 그래서 우리는 명산의 우수한 전통을 계승하고 과학 연구, 교육 기능을 강화하고 국가공원과 접목해야 하는 < P > 국가풍경구 건립은 명산 풍경 발전사에서 이정표적인 사건이다. 농업문명시대인과 자연정신관 < P > 계의 감성관계 단계가 공업문명시대인과 자연정신관계의 이성적 단계에 들어섰음을 상징한다. 원생 자연 본저 보호를 강조하고 과학연구, < P > 코프, 애국주의 교육 기능을 강조하며 국립공원을 종질자원, 자연박물관, 생태실험실, 환경교육교실로 만들고, 여행객 < P > 와 서비스시설의 수를 제한하고, 사람과 자연의 정신관계를 이성적인 과학에 기초한다.
(4) 생태문명시대-윤리관계 < P > 후공업시대 하이테크의 발전으로 인류의 생산생활이 나날이 새로워지면서 동시에 자연에 전례 없는 파괴를 가져왔다. < P > 자연환경의 악화는 이미 인류 자체의 생존과 발전을 직접적으로 위협하고 있다. 유엔환경국이 발표한' 글로벌 환경 2 년 전망' 의 < P > 보고서에 따르면 지구상의 식물과 토지가 심각하게 파괴되어 전 세계 원시림의 8% 가 벌채되거나 파괴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 국토 사막화 속도 < P > 도 전례가 없는 것으로 현재 매년 평균 246km2 의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 P > 지구촌의 녹색가옥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위협, 간섭, 개조 및 파괴에 직면하여 사람들은 전반적인 보호의식을 가져야 할 뿐만 아니라 < P > 가 전통적인 자연문화유산을 보호하고 아직 파괴되지 않은 과학, 미학, 역사문화가치를 지닌 자연보호구역, 자연풍 < P > 관광지를 구해서 인류의 대자연에 대한 정신문화를 만족시켜야 한다 이것은 세계적인 * * * 지식이 되었다.
1972 년 유네스코는' 세계문화와 자연유산 보호 협약' 을 통과시켜 공약 형식으로 전 세계의 힘을 합쳤다. < P > 는 세계에서 가장 소중한 유산을 보호한다. 그것의 진실성과 완전성을 보호하고, 대대로 전승하고, 영원히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도 현대 문명의 중요한 표시이기도 하다. < P >. 이는 명승지인 자연문화유산 기능의 발전이 생태문명시대에 접어들면서 생태보호 원칙이 이미 풍경구 보호의 첫 번째 < P > 원칙으로 자리잡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정신문화관계는 전통을 발양하고 생태가치를 부각시키는 기초 위에 세워진 것으로, 자연계의 생물이 인류와 같은 < P > 의 가치와 권리를 가지고 있음을 인정한다. 자연을 존중하고, 생태를 사랑하고, 자연에 대한 감정과 이성의 관계를' 윤리' 관계로 끌어올리고, 정신, < P > 윤리, 과학에서 사람과 자연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지도한다.
2, 보호 및 개발 < P > 보호는 모든 시대의 유산 개발 및 활용을 위한 전제 조건입니다. 보호가 없으면 천하의 명산도 없고, 풍경지와 국립공원도 없다. < P > 농업문명시대의 중국 명산은 전 사회에 의해 보호된다. 제왕은 "무릇 오악과 명산은. 모두 나무채채를 금지하다." 대당 육전. < P > 상서공부권) 은 "천대산 중 봉안 4 리, 금수초목 장생복정, 채집자 금지" (당예종 < P > 복복 < P > 건동백관 칙령) 와 같은 산으로 구체적으로 진행된다. 문인은 산수의 미적 가치로부터 칭송과 보호를 진행한다. 종교는 선산 불국의식에서 절관과 환경을 보호한다. 백성과 전 < P > 사 < P > 는 모두 풍수 의식으로 효과적으로 보호될 것이며, 이는 농업문명 시대의 천하명산 보호 체계를 형성한다. 전쟁을 제외하고 명산은 일반적으로 < P > 효용 보호를 받을 수 있다. < P > 공업문명시대의 국립공원은 모두 입법보호이며 국가 최고권력기관인 중앙정부가 직접 관리한다. 미국에서는 < P > 가 국가공원을 보호하고, 정치적 임무 성격을 띠고 있으며, 모든 대통령은 이를 위해 노력해야 하며, 대통령은 국립공원 고문이 있다. < P > 생태문명시대에 지구는 이미' 지구촌' 이 되어 자연문화유산을 보호하는 글로벌 전략이 되었다. 유네스코는 협약 < P > 의 형태로 세계의 힘을 합친 것으로 전 인류의 가장 소중한 유산을 보호한다. 공약은 계약국 정부가 소재국의 세계유산과 국가 < P > 유산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요구한다. 21 년 말 현재, 세계유산은 이미 721 개, 그 중 28 개가 중국에 있다. < P > 인간 사회 발전사에서 유산 보호도 가족유산 (가보), 국가유산 (국보), 세계 < P > 계유산 (인류보물) 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어느 시대든 유산 보호의 취지는 유산의 진실성과 완전성을 보호하고, 유산지의 정신문 < P > 화 < P > 기능과 과학 기능을 발전시키고, 유산지에 대한 과도한 경제개발을 금지하고, 세대를 전승시키고, 영원히 이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유산지 풍경구 내 정신문화 < P > 기능의 발전으로 구외 서비스 시설의 개발과 건설을 촉진해 이 지역에 막대한 경제적 이득을 가져다 주지만, 구내 < P > 자연생태본저만 잘 보호하면 적절한 건설도 해당 지역에 좋은 생태환경과 생물다양성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문제와 대책 < P > 유엔세계유산기구는 자연재해를 제외하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