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중국의 당대 문학은 사회주의 초기 문학, 개혁 개방 이후 신시대 문학, 중국의 선봉문학, 중국의 자유문학, 대중문학이라는 다섯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신시기 문학은 주로' 문혁문학' 을 비판하고 부정하고' 17 년 문학' 으로 복귀하는 것이다. 1980 년대에 문학은' 17 년 문학' 을 뛰어넘어 5 월 4 일 서양으로 돌아와 5 월 4 일 미완성의' 근대성' 을 완성했지만, 서구 문학에 대한 연구는 주로 예술 형식에 국한되었다.
1990 년대 문학은 오사운동을 따라 서방을 충분히 참고해 전통을 계승하고, 2 선제 문학 체제를 채택하고, 문학 현상을 다양화하여 대중문학이 충분히 발전하였다. 신세기의 문학은 더 이상 학습의 목표가 없고, 독자적으로 발전하여' 자유' 와' 자립' 상태에 있다. 중국 당대 작가의 문학 현상은 매우 복잡해서 작문 방식, 작가 신분, 독자 독서가 모두 크게 달라졌다.
당대 문학의 특징
작가들이 오랫동안 당의 문예 방향을 관철하고 공농병 생활에 깊이 들어가 이론에서 창작 실천에 이르기까지 문학의 민족화 대중화를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전통 문예 (민간 문예 포함) 의 정수를 비판적으로 흡수하고 차용하여 중국 국민의 역사와 현실 생활을 반영하고, 많은 작가 예술 탐구의 중심이 되어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
예를 들면' 창업사', 양빈의' 홍기보', 야오의' 이자성', 라오스의' 찻집', 다한의' 관한경', 하경, 곽소천의 시, 바금, 양삭의 산문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