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공 일산' 은 중국 고대 노동인민이 자연을 개조하는 장려한 정신을 반영하고, 중국 고대 노동인민의 자신감과 끈기를 표현하며, 우리가 꾸준히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사람들에게 큰 깨우침을 주었다.
우공 일산' 은' 열자' 중의 우화체 산문이다. 문장 () 는 우우 () 가 두려워하지 않고 끈기 있게 산을 파다가 마침내 천제 () 를 감동시켜 산을 옮긴 이야기를 담았다.
우공의 집착과 현자의 나약함, 그리고' 우공' 과' 지혜' 의 대비를 통해 중국 고대 노동인민의 자신감과 끈기를 보여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끈기가 필요하다는 이치를 보여 주었다. 전문은 서사가 질서 정연하고, 앞뒤가 호응하며, 줄거리가 완전하며, 대화가 생동감 있고, 비효가 유창하게 말하고, 개성에 맞는 대화가 스토리라인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창작 배경
전국시대는 사회대변화의 시기이자 학술사상 백가쟁명의 시기이다. 우화는 여러 제자의 산문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이미 전국 제자가 각자의 정치적 관점, 학술적 사상, 논점을 천명하는 강력한 무기가 되었다. 열자' 는 이런 시대적 맥락에서 창작한 우화와 동화집이다.
《열자》원작은 서한 이후 실전되었다. 근대에 이르러 대부분의 학자들은 위진 () 의 사람들이 진한 () 과 한 () 의 경전을 결합하고, 리슈웨이 () 학설과 불경 () 에 가입하여 이런 8 주 문열자를 형성했다고 생각한다.
이 글은' 열자 당웬' 제 5 장에서 뽑혔다. 우공이 어려움을 아랑곳하지 않고 산을 파다가 마침내 천제에게 옮겨 가는 이야기를 담았다. 또한 당시 생산성이 극도로 발달하지 못한 조건 하에서 사람들은 초인적 힘을 가진 신으로 자연을 정복하는 상상을 할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열자' 의 최초의 교정자와 주석가로서 장점자는' 열자' 가 선진시대의 고서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장점유의 관점에서 볼 때,' 열자' 는 대량의 불교 사상을 포함하고 있으며, 언어와 이야기는 사상의 전달체이다. 이는' 열자' 의 일부 글이 불경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공 일산' 의 이야기는 주파호가 번역한 불경' 일산' 에서 유래했다. 이산 신화 은 중세 불경 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야기 로,' 열자' 의 창립자 는 일찍이 체계적으로' 파후' 번역본을 읽은 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