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어 속의 역사 이야기 | 한유는 왜 위기일발 즈음에 불도를 배척하는가?

한유, 중당 대문호, 당송 8 인의 우두머리. 그는 하남 맹주족으로 창리 선생이라고 불린다. 그는 당대의 고문 운동의 주창자로 유교 예법 부흥을 주장하며 도교와 불교를 강력하게 배척했다.

당헌종원과 14 년 (8 19), 헌종을 권고하기 위해 불사리를 맞아 궁궐에 들어와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유명한' 논불골표' 를 바쳤다. Chaochen 애원 하지만, xianzong 는 여전히 그를 조주 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한유와 조주의' 대순' 이라는 옛 스님은 밀접한 교제를 하고 있으며, 이 일에 대한 소문이 경성 장안으로 전해졌으며, 한유가 불문에 귀의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그의 친한 친구 불가문상서도 이 일에 대해 그에게 편지를 썼다.

같은 해 가을, 법원은 한유의 범죄를 경감하고, 수도원주 (오늘 강서성) 를 옮겼다. 주원 사무실로 가는 길에 그는 맹상서 () 의 편지를 받았고, 즉시 헛소문을 회신하여 자신이 전혀 신불할 의도가 없다고 말했다.

한유는 답장에서 유교 고전제도가 모두 멸망했다고 탄식하며 맹자가 애써 구한 왕의 길도 거의 없어졌다. 예를 들어, 그는 불교를 비난하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한대 이래 유가는 왕의 길의 푸른 덩어리만 보충할 수 있었지만, 점점 더 혼란스러워져서 성현의 진의가 거의 사라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사실의 위험성은 머리카락 하나로 천 킬로그램의 무게를 매달는 것과 같다. 이때, 불교와 노자의 도를 조장하여 전 세계 사람들이 낡은 해석을 믿게 하는 것은 정말 중국 문화에서 슬픈 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한유 맹상서" "맹자는 현자와 성인이지만, 자리에 있지 않고, 말도 허술하다. 그는 무엇을 해서 보충할 수 있습니까? 그러나 그의 말에 힘입어 오늘날의 학자들은 공자를 알고, 인의를 숭상하고, 귀군을 패권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 대경대해는 모두 파괴되고, 썩어도 받지 않는다. 소위 천분의 일의 존재는 무엇입니까? 그러나, 몬트솔리가 없다면, 모두가 좌의를 위해 봉사할 것이다. 따라서, 내가 맹가를 존중하고 싶을수록 공로가 없는 것 같다.

한대 이래 많은 유교 학파가 이리저리 모여들고, 만신만공, 난세 실전, 그 위험은 누란처럼 위태로웠고, 지연과 침수는 미미했다. 그래서 지금이 낡은 것을 제창하고, 천하를 북돋워 그것을 제창할 때이다. 아이고, 너무 불친절하다! 늙은이의 해를 풀면 양모는 참을 수 없고, 한유 성인은 맹자보다 못하다. 맹자는 죽기 전에도 구할 수 없었지만, 한유는 이 모든 것이 나쁘기를 바랐다. ""

보시다시피, 위기일발은 여기에서 온 것입니다. 매우 위험한 상황을 비유하다.

한유는 불억제를 주장하며 당시 깊은 사회경제적 배경을 가지고 있었다. 당나라 중기와 후기에 국력이 예전보다 훨씬 나빴고, 많은 승도가 일을 하지 않고 세금을 내지 않아 정부의 압력이 크게 높아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국력, 국력, 국력, 국력, 국력, 국력) 한유가 헌종에게 충고한 지 25 년도 채 안 되어 대규모 불멸운동이 당무종에 와서 절을 파괴하고 재산을 몰수하고 세속화를 강행했다. 한유의 사상과 문장 (Han Yu) 가 큰 역할을 했다.

위기일발의 가장 초기의 기원은 공손룡이' 열자 중니' 에서 언급한' 위기일발' 이었다. 그의 뜻은 "머리카락 한 가닥은 가늘지만, 원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면 끊어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진짜 원발이라면 어떤 무거운 것도 담을 수 있다" 는 것이다. 이것은 당연히 공손룡이 머리카락으로 궤변을 하는 것이지만, 이런 궤변은 그다지 유명하지 않다. 이 사람의 백마 비마론보다 훨씬 못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