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아는 주희: 제2장 유년시절

어린 시절은 사람의 삶에서 눈에 띄지 않는 경험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누구에게나 어린 시절에는 지울 수 없는 추억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사람의 성격이 어린 시절부터 형성되기 시작한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Zhu Xi는 어린 시절의 대부분을 Youxi에서 보냈으며 매우 총명하고 사고력이 뛰어나며 학습에 부지런하다는 많은 이야기를 남겼습니다. 주희의 유년기에서 우리는 그의 성리학 사상 체계의 기원에 대한 단서를 찾을 수 있다.

소흥 3년(1133년), 주송은 한 사람의 권유로 관직에 복귀했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Zhu 가족에게 중요한 전환점입니다. 이 중요한 인물은 Hu Shijiang입니다.

후시강은 '소련 4대 학자' 중 한 명인 조부지(趙財治)의 제자였다. 그와 주송의 교차점은 당시 복건성 북부에서 일어난 농민 봉기 때문이었다.

주희가 태어난 해(1130년) 7월, 판여위는 군중을 이끌고 복건성 북부에서 활동했다. 남송 조정은 그를 여러 번 달래려고 했지만 판루웨이가 달래를 받아들인 후 다시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소흥 원년(1131년) 9월, 후시 장군이 복건로 사신으로 임명되어 반역자들을 달래고 복주에 왔다. 그러나 그가 도착하기 전에 신오 좌군 사령관 한시중(Han Shizhong)이 판여웨이(Fan Ruwei)의 반란을 진압했습니다.

주송은 기회를 놓치지 않고 복주로 가서 후시 장군을 방문하고 그에게 '중원에 진출하여 중국을 정복하라'는 전략을 제안했다.

남송 왕조는 막 건국되어 인재가 절실히 필요했습니다. 후시(Hu Shi) 장군의 추천으로 주송(Zhu Song)은 취안저우(Quanzhou) 스징진(현 진장시 안하이진)의 세무 감독관으로 임명되었습니다. 당시 석경운송은 상당히 발달하였다. 북송 원유 2년(1087년) 천주는 이곳에 검문소를 설치하여 운송세를 징수하였다.

Ishii 재임 기간 동안 Zhu Song은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학자로서 그는 '중원에 진출하여 중국을 정복'하려는 야심과 야망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지금 그는 '생선과 소금의 하찮음'에 빠져 있는 작은 세리일 뿐이다.

불만족스러운 경력으로 인해 Zhu Song은 아내와 Youxi 가족의 자녀, 특히 재능있는 Zhu Xi를 더욱 그리워하게 되었습니다.

주희가 네 살이던 어느 날, 주송은 하늘에 떠 있는 태양을 가리키며 주희에게 그것이 바로 태양이라고 말했다. 주희가 "태양은 어디에 붙어 있습니까?"라고 물었고, 주송은 "하늘에 붙어 있다"고 답했고, 주희는 "하늘은 어디에 붙어 있는가? 하늘에는 무엇이 붙어 있는가"라고 물었다.

Zhu Song은 질문을 받고 깜짝 놀랐습니다. 주송은 21세에 진사상을 받았지만 당시 '하늘은 둥글고 땅은 둥글다'는 지식 배경 때문에 아들의 질문에 답하지 못했다.

당시 Zhu Song은 '자연 원리'에 대한 질문이 나중에 Zhu Xi가 평생 동안 추구하고 탐구한 철학적 명제가 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주희가 천에게 물었다'에 대한 이 암시는 '송사·전·주희전'에 기록되어 있다.

주희는 어렸을 때 광활한 우주에 대한 생각에 사로잡혀 거의 병에 걸릴 뻔했다. 나중에 그는 스스로 이렇게 회상했다. "사방 너머의 문제는 무엇입니까? 사람들은 사방이 끝이 없고 어떤 생각에는 끝이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 벽처럼 벽 뒤에도 무언가가 있을 것입니다. 내가 무엇을

Zhu Song은 Shijing Town의 세무서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직업을 되찾은 것 외에도 더 중요한 것은 Quanzhou Zhizhou의 Xie Ke 가족으로부터 감사를 받았다는 것입니다. .

경강 2년(1127년) 4월, 관상 사가가가 '송나라 보물'(국새)을 들고 강왕조고우가 왕위를 계승하는 것을 환영했다. . 이것은 대단한 성과였습니다. 건염 4년(1130년)에 사가의 집안이 관직에 오르고 부총리가 되었다. 곧 Xie Ke는 질병으로 인해 사임했습니다.

Xie Ke 가족과 Zhao Mingcheng은 숙모이자 사촌이며 Zhao Mingcheng은 유명한 여시인 Li Qingzhao의 남편이라는 점을 언급 할 가치가 있습니다. Xie와 Zhao 가족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진군(晉師)의 침입을 두려워한 조구는 취안저우를 필요할 경우 남쪽으로 탈출하기 위한 중요한 통로로 여겼다. 조구의 신임이 두터웠던 사과 가문은 취안저우 부사를 세 번, 한 번에 1년 정도 역임했다. 첫 번째는 건암 3년(1129), 두 번째는 소흥 1년(1131), 세 번째는 소흥 3년(1133)이다.

취안저우에서의 마지막 임기 동안 70세의 Xie Ke 가족은 Zhu Song의 지식을 매우 높이 평가했습니다. 주송은 소흥 4년(1134)에 조송의 권유로 칙령에 따라 수도에 입성하였다.

?황제의 칙령에 따라 항저우로 가기 전에 주송은 유희의 집으로 돌아갔다.

이번에 Zhu Song이 집에 갔을 때 Zhu Xi가 다시 키가 커지는 것을보고 그를 사립 학교에 보내기로 결정하고 "Wuerlang을 유학에 보내십시오"라는시를 썼습니다.

여기 있습니다. 처음에는 일을 잘해야 합니다.

고향에는 부잣집 산업도 없고, 낡은 상자 안에는 깨진 책들이 들어 있다.

밤에 잠자리에 들면 불이 늦게 꺼지고, 아침에 일어나면 일찍 머리를 빗는다.

시 주머니는 가득 차야 하고, 술잔은 희박해야 합니다.

?진닝은 개와 같고, 용의 변신은 원래 물고기에서 나온 것이다.

체력이 약한 경우에는 삼각대를 권장하고, 체력이 약한 경우에는 벨이 울려야 합니다.

동굴에는 봄이 피어나고, 긴 낮에는 해가 사라진다.

가족을 꾸리는 것은 전적으로 당신에게 달려 있으니, 이 일이 끝났을 때 주저하지 마세요.

시의 마지막 문장으로 보아 주송은 가문의 부흥에 대한 희망을 주희에게 걸었다.

지난 3월 송주송은 역사박물관 입사 시험을 보기 위해 수도로 나갔고, 주제는 'ZTE 대의의 어려움과 용이함'이었다. 이것은 Zhu Song이 자주 생각하는 질문입니다. 수천 단어에 달하는 설득력있는 대답으로 그는 추밀원 Zhao Ding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소흥 시대 조정은 두 번이나 재상에게 경의를 표했고, 남송 중흥 최초의 덕재로 알려졌으며 시호는 '중견'이었다. 나중에 Zhu Xi는 그에 대해 "Zhao 총리는 Zhongxing의 유명한 장관 중 하나 일뿐입니다. Zhu Xi와 동시대 인 Xin Qiji도 "Zhao 총리는 Jane에게 충성하는 한 사람일뿐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p>

성공하려면 고귀한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사람들은 흔히 말합니다. Zhu Song은 차례차례 귀족들의 도움을 받았고, 이번에는 Zhao Ding의 추천을 받아 성정부 서기로 임명되었습니다. 이는 Zhu Song이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중요한 기회였어야 했습니다. 불행하게도 곧 Zhu 가문에 중요한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8월에는 주송의 어머니인 청 여사가 세상을 떠났다. 송나라 제도에 따르면 주송은 3년 동안 정유의 집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정유는 고대 중국의 전통적인 도덕과 예절 제도로, 궁중의 부모가 사망하면 공직을 떠나 3년 동안 부모를 위해 애도해야 합니다. 특별한 이유 때문에 강제로 정유(丁伯)를 관료로 영입하는 것을 '사랑을 붙잡는 것'이라고 한다. 역사상 '사랑을 훔치는 것'의 가장 유명한 예는 명나라 만력 내각의 총리 장거정(張居政)이다. 그는 '사랑을 훔치는 것'으로 비난을 받았다.

주희에게는 할머니가 돌아가신 것이 안타까웠지만, 그를 기쁘게 한 것은 아버지가 돌아왔다는 사실이었다. Ding You와 함께 집에 있던 Zhu Song은 Zhu Xi의 학습을 감독하는 데 많은 에너지를 쏟았고 어린 시절 Zhu Xi의 최고의 교사가되었습니다.

어머니의 죽음 때문인지 주송은 주희에게 '효경'을 가르쳤다.

유교는 주씨 집안에서 대대로 이어져 왔으며, 주송의 절친한 친구인 낙충언은 양시의 제자였다. Yang Shi는 "Cheng Men Li Xue"라는 관용구의 주인공입니다. Cheng Hao와 Cheng Yi의 Luoxue를 Fujian으로 가져온 사람이 바로 그 사람입니다. Yang Shi가 학업을 마치고 돌아왔을 때, Cheng Hao는 그가 떠나는 것을 보고 행복하게 말했습니다. "나의 길은 남쪽입니다."

'효경'은 Zhu Song을 가르치는 유교 고전입니다. 주희(朱熙)에게 유교를 가르쳤는데, 『효경(孝孝)』으로 시작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효경』은 별로 어렵지 않다. 주희는 배우자마자 숙달했다. 그는 『효경』에 이렇게 썼다.

어떤 의미에서 중국 문명의 핵심은 '효'라고 합니다. 이는 유·불·도교 논쟁의 핵심일 뿐만 아니라, 뿐만 아니라 전통문화에 대한 후대 비판의 결론이기도 하다. 인도불교는 원래 효도를 강조하지 않는데, 이는 중국에서는 전파가 쉽지 않다. 남북조 시대에 불교에서는 효를 이야기하기 시작했는데, 일반 효는 효의 작은 형태일 뿐이라고 믿었지만, 모든 생명체를 부모처럼 모시고 고통에서 벗어나 행복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큰 효라고 믿었습니다. . 이 공식은 중국 불교 전파의 가장 큰 장애물을 제거하고 급속도로 발전했습니다.

Zhu Song은 Zhu Xi에게 '효도서'뿐만 아니라 '변화의 책'도 가르쳤습니다.

주희가 살았던 정씨 집 앞에는 청음강이라는 시냇물이 있었고, 그 시냇물에는 모래톱이 있었다. 이 모래톱은 Zhu Xi와 그의 친구들이 어린 시절 놀던 천국이었습니다.

한번은 한 무리의 아이들이 모래톱에서 놀고 있는 것을 발견했는데, 그 모래 위에 신중하게 앉아 있는 사람은 주희뿐이었다. 가까이서 보니 주희는 모래 위에 팔괘도를 그리고 명상하고 있었다.

주희가 모래톱에 그린 육각 그림 이야기는 푸젠성 자오우에도 전해진다. 이는 Zhu Song과 그의 가족이 얼마 지나지 않아 Jian'ou에 정착했기 때문입니다. 거의 같은 나이인 Zhu Xi는 Youxi의 모래톱에 육각형을 그릴 수 있었고 자연스럽게 Jian'ou의 모래톱에도 육각형을 그릴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둘 사이에는 아무런 모순도 없었다.

물론 주송이 주희에게 가르친 것은 단순한 '효서'와 '역서' 그 이상이었다. 주희의 두 형제가 죽자 주희만이 유일한 존재였다. 그는 Zhu Song의 무릎 아래에서 자신이 평생 동안 배운 것을 주저 없이 Zhu Xi에게 가르쳤음에 틀림없습니다.

주송은 “예경에는 여러 유학자들의 우아한 말이 많이 담겨 있고 중용만이 유교 가문의 전통에서 나온 것”이라고 믿는다. “대학”이라는 글은 도교의 관문이다 ." Zhu Song도 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Zhu Xi에게 아이디어가 전달되었습니다. 나중에 주희는 『대학』, 『중용』, 『논어』, 『맹자』를 합쳐 『사서』로 삼았다. 주희의 『사서』 사상의 근원은 주송에서 찾을 수 있다. .

Zhu Xi가 살았던 Zheng Family House는 원래 주인 Zheng Andao가 문학 친구들을 위해 제공한 여가 및 오락 장소였으며 정원 스타일 건축에 따라 자연스럽게 설계 및 건축되었습니다.

건물 안에는 정사각형 모양의 연못이 있는데, 그 면적이 0.5에이커가 넘습니다. 연못에는 연꽃이 있고 그 주변에는 복숭아나무가 있습니다. 봄과 여름에는 연잎과 복숭아꽃이 만발한 들판이 아름답고 풍경이 쾌적합니다. 이 아름다운 풍경 속에는 '복숭아꽃이 핀 반 에이커의 네모난 연못'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아버지 주송의 지도 아래 주희는 어린 시절 열심히 공부했다.

어느 날, 주송은 주희에게 당시 '왕륜에게 바친 선물'에서 "이백이 배를 타고 떠나려던 참에 갑자기 해변에서 노래하는 소리가 들렸다. 복숭아꽃 물 연못의 깊이는 천 피트나 되지만 왕륜이 나에게 준 선물만큼 깊지는 않습니다." 주희는 묵묵히 쓰도록 요청받았습니다. 이 당나라 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Zhu Xi는 즉시 잉크를 갈아서 논문을 펴고 짧은 시간 안에 그것을 작성하여 검토를 위해 Zhu Song에게 제출했습니다. Zhu Song은 Zhu Xi의 서예가 약간 향상되는 것을 보고 매우 기뻐했습니다. 갑자기 그의 표정이 바뀌었고 Zhu Xi가 "pick"이라는 단어 대신 "복숭아"라는 단어를 쓴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마음이 옳으면 글씨가 옳고, 마음이 옳지 않으면 글씨가 옳지 않다"고 주희를 비판했다. 부주의하게 만들었고, 즉시 인정했다: "내 부주의를 비난한다. '복숭아'에 천 단어를 써서 벌을 준다."

갑자기 날씨가 갑자기 바뀌고 천둥, 바람, 비가 내렸다. , 그리고 연못 옆의 복숭아 꽃이 땅에 떨어졌습니다. 주희는 예상치 못한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고 '복숭아'라는 단어를 한 획씩 쓰는 데 집중했다. '복숭아'라는 단어를 천 단어 쓰고 나면 손이 아프고 허리가 아프고 얼굴에 땀이 났습니다.

이상하게도 주희는 '복숭아'를 천 글자 썼을 때 갑자기 하늘이 다시 열리고 태양이 밝게 빛났다. Zhu Song은 그의 아들이 맹렬한 비바람에도 영향을 받지 않고 번개와 천둥 속에서도 산만하지 않으며 그가 쓴 모든 말이 정확하고 강력하다는 것을 보고 아들을 칭찬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주송은 아들을 집 밖으로 데리고 나갔을 때 눈앞에 펼쳐진 광경에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원래 폭풍에 쓰러졌던 복숭아꽃은 더 이상 땅바닥에 붉게 물들지 않았지만, 나뭇가지에 달린 복숭아꽃은 비바람을 겪지 않은 듯 미소를 지으며 피어났다.

'복숭아 두 개가 있는 반 에이커의 사각형 연못'에 대한 이 이야기는 신화적인 색채가 풍부하며 사람들 사이에 널리 퍼집니다. 학자 Qian Wenzhong은 CCTV의 "백학교 포럼"에서 "삼자 고전"을 가르쳤을 때 이 이야기를 부지런한 연구의 모델로 사용했습니다.

(계속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