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춘추공야장》에서 발췌한 원문은 다음과 같다.
연원 육기석. 아들은 말했다: "왜 말? 클릭합니다 루즈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 차마, 가벼운 모피, 친구 * * *, 후회가 없기를 바랍니다." 얀 위안 (Yan yuan) 은 말했다: "나는 선을 자르지 않고 일하지 않고 얻길 바란다. 클릭합니다 루즈는 말했다: "나는 아들의 야망을 듣고 싶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노인 앤, 친구 편지, 젊은 임신.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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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원과 루즈는 공자 옆에 서 있었다. 아들은 말했다: "왜 각자 자기의 포부를 말하지 않는가? 클릭합니다 루즈는 이렇게 말합니다. "제 병거, 말, 옷, 가죽 가운을 꺼내서 제 친구들과 함께 사용하겠습니다. 만약 그것들이 마모된다면, 나도 불평하지 않을 것이다. "
안연은 "내 장점을 자랑하지 않고 내 공헌을 신고하지 않겠다" 고 말했다. 루즈는 공자에게 "나는 너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싶다." 라고 말했다. 공자는 "나의 야망은 노인을 안심시키고, 친구가 나를 신뢰하게 하고, 어린 아이를 돌보게 하는 것이다" 고 말했다.
확장 데이터
《논어 공야장》은 《논어》의 제 5 장이다. 이 장은 총 28 장으로, 인주를 위주로 한다. 이 장에서 공자와 그의 제자들은 여러 방면에서 인성의 특징을 논술하였다.
논어' 는 춘추전국시대에 기록되었으며 공자의 학생과 복역자 기록으로 정리되었다. 한대에는 이미' 논어' (20),' 논어' (22),' 고문논어' (2 1) 의 세 가지 버전이 있다. 동한 말년에 정현은' 루논어' 를 밑책으로' 제논어',' 고문논어' 를 참고하여 신간 한 권을 정리하고 주석을 달았다.
정현주가 전해지자' 논어' 와' 중국 고대 문학 논어' 가 점차 사라졌다. 후세의' 논어집주' 버전은 주로 삼국시대 위주의' 논어집주', 남북조 때 양황담의' 논숙주', 송대의' 논어집주',' 주의 논어집주',' 청대 유보남의 논어 정의' 등이다.
논어는 철학, 정치, 경제, 교육, 문학예술 등 여러 방면을 포괄하며 유가에서 가장 중요한 고전이다. 표현방식에서' 논어' 는 산문을 기록하는 전범이며, 언어는 간결하고 이미지는 생동감 있다. 편성에서' 논어' 는 엄격한 편찬 관례가 없고, 각 편은 장이고, 각 장은 장이다. 문장 및 챕터는 밀접 하 게 연결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냥 대략적인 분류, 중복 챕터가 나타납니다.
논어' 는 한무제가' 백가를 파면하고 독존유술' 이후 줄곧' 오경의 통치, 육예의 인후' 로 여겨져 공자와 유학, 특히 원시 유학을 연구하는 직접적인 자료였다. 남송 때, 주는' 대학',' 중용',' 논어',' 맹자' 를' 사서' 로 합쳐 유교 고전에서의 지위가 날로 높아졌다.
원나라 연수년 동안 과거는' 사서' 로 선사를 취하기 시작했다. 그 후로 청말 양무운동, 과거제도가 폐지될 때까지' 논어' 는 학자들이 봉행하는 금과옥율이었다.
《논어》는 당대에 고전 서목에 들어갔다. "당대에는 이주, 이일, 이기등 례가 있고, 춘추에는 좌전, 숫양, 곡량, 논어, 아야, 효경 등이 있는데, 바로 열세경이다."
북송 정치가 조프는 일찍이 "반부의 논어가 천하를 다스린다" 고 말했다. 이것은 이 책이 중국 고대 사회에서 큰 작용과 영향을 반영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