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연구 시각에 근거하여, 사람들은' 정위간척' 신화 을 서로 다른 신화 유형으로 나누었다. 분명히, "칭 웨이 간척" 신화 전형적인 변형 신화, 변형 신화, "죽음 후 구체화" 신화, 즉 영적인 영혼이 현실 물질로 변환 됩니다 속한다. 뿐만 아니라' 정위간척' 도 복수 신화. 소녀는 생전에 바다에 대한 원한이 전혀 없었지만 의외로 물에 빠져 죽었다. 그래서 바다와 원한을 맺어 작은 새가 바다를 탈환하는 복수의 사업이 되었다.
일부 연구자들은 "중국 고대 신화 중 많은 전형적인 부자연스러운 사망 사건이 기록되어 있는데, 그 중 의외의 사건은 조상들이 자연에 직면했을 때의 연약함과 무력함을 보여 주고 생명의 연약함을 드러낸다" 고 주장했다. 여자아이의 죽음은 사고였다. 인간의 생명의 취약성과 바다의 강함을 보여준다. 유명한 작가 마오 돈 (Mao Shun) 은 "정위 (Jing Wei) 와 싱 티안 (Xingtian) 은 같은 유형의 신화 다 불굴의 인내와 의지를 묘사하며 도덕적 의식을 가진 새와 짐승의 신화" 이라고 믿는다. 또한, 정위의 황무지와 브라만의 환생 사상은 완전히 다르다. 인도의 환생은 인과응보를 기초로 한 것이다. 정위 현상은 선진과 고대 신화 중에서 매우 흔히 볼 수 있는 범주이며, 정위의 개간과 환생은 완전히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