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달은 어때?
영화 역사의 절반이 있는 한 영화사는 전체 영화사를' 거대아 전' 과' 거대아 후' 로 나눌 수 있는데, 이 423 페이지의 전기는 마침 영화사의 무게를 담고 있다. 그달은 팬과 영화 전문가들의 눈에는 항상 신비로운 색채를 띠고 있다. 전통적인 영화 언어에 대한 그의 혁명적인 전복과 파괴, 그리고 그의 충격적인 자유 언론이 세계 크고 작은 언론과 전문 저널에 자주 등장했지만, 그달의 생애와 창작을 진정으로 소개하는 저서는 한 번도 없었다. 첫 번째 영어 권위의 전기인' 그달: 70 대 예술가의 초상' 의 출판이 공백을 메웠다. 1980 년대' 미국영화' 편집장이었던 피터 비스킨드 (Peter Biskind) 는 영국의 유명 영화문화학자, 그달 연구전문가 콜린 맥케이브 (Colin McCabe) 가 그달 전기를 쓰도록 설득하려 했으나 콜린 맥케이브는 관심이 없었다. 1999 까지 그달이 직접 콜린 맥케이브에게 편지를 한 통 써서야 그는' 살아있는' 영화감독에게 전기를 쓸 자신이 있었다. 필자는 대량의 문헌과 영화를 검열하여 그달에 대한 심도 있는 방문을 진행했다. 3 년 후, 그는 마침내 2002 년에 이 책을 완성했다. 영화 사진작가의 전기로서' 그달: 70 대 예술가의 초상화' 는 혼합 관점을 채택하고, 대량의 직접 자료로 그달의 일과 생활을 상세히 빗었다. 그달 영화사의 유명한 천재 감독인 그달을 분석하고 비판했을 뿐만 아니라 가족역사, 문화적 영향, 영화 창작, 정치적 경향, 개인 일화 5 개 방면에서 전면적으로 진행했다 장 뤼크 고달 (jean Luc Godard) 1930 년 2 월 3 일 파리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부모 두 가족의 복잡한 관계에 휘말렸다. 이 두 가족도 개신교를 신봉하여 그달의 어린 시절에 개신교가 깊이 뿌리를 내렸으며, 그는 미래의 예술 선택에서 칼빈주의의 신학 확고성을 완강히 재현했다. 그는 그달 대학교에서 인류학을 공부했고, 이후 광범위하게 섭렵을 하고 영화 클럽에서 자주 활동하기 때문에 당시 프랑스 영화자료관 관장이었던 롱로바,' 영화수첩' 편집부의 바잔, 텔루버 등을 알게 되었다. 영화 수첩에 들어간 후 그는 한스 루카스의 필명으로 영화 평론을 발표했다. 새로운 물결 시기에 그달은 영화 평론가에서 영화 작가로 바뀌면서 영화' 피로' 를 제작해 영화 언어에 획기적인 영향을 미쳤다. 프랑스 감독 피에르 멜빌은 그달을 칭찬했다. "새로운 물결에는 특별한 스타일이 없다. 만약 새로운 물결이 확실히 어떤 풍격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그달의 스타일이다. " 1968 의' 5 월 폭풍' 이후 그달은' 전진' 을 주제로 일련의 영화를 촬영했다. 영화' 중국 아가씨' 의 정치적 함의와 미학 관념의 관계를 예언하는 것은 당시 그의 급진적인 영화 활동과 일치한다. 나중에 그달은 새로운 파도의 동반자에게 작별을 고하고, 전통적인 영화 모델을 버리고, 혁명적인 영상 창작에 열중했다. 그의 두 번째 아내인 애니 비아제임스키와' dziga vertov 그룹' 을 창설한 장피에르 골란은 그동안 그달에 영향을 미쳤다. 이후 그달의 창작 스타일은 끊임없이 조정되어 다양한 가치관을 보였다. 1989- 1998 부터 그는 10 년 동안 영화사 시대를 시작하여 영화작품을 집필했다. 이는 그의 개인 사상사의 총결산이기도 하다. 그는' 영화예술노트' 에서 블레어슨의 명언인' 바꾸지 마라, 모든 것이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를 자신의 영화 생애에 대한 주석으로 사용했다. 수십 년간의 영화 창작에서 그달은 자신의 독특한 영화 언어로 자신의 영화를 진지하게 생각하고 개조해 왔다. 그달의 영화혁명은 우선 영화언어에 대한 현명한 운용이다. 영화평론가가 말하는 그달의' 생략' 은 전통 영화 서사언어의 파괴적인 전복이다. 또한 1968' 5 월 폭풍' 중 프랑스 정치사상과 세계 사회 구도의 격동과 분열을 생생하게 예언했다. 그의 영화 서사 전략은 교묘하게 영화 업무와 결합하는 것이다. 그는 여성의 몸을 상품교환가치로 생각하는 것은 후현대사회가 투입한 금총으로, 전통 지식인의 감금 사상에 강하게 충격을 주고 분열하며 충격을 주고 있다. 소리와 형상의 대립은 사회적 표상과 본질의 분리를 생생하게 드러내고, 영화어로 복잡한 사회학시를 정확하게 써냈다. 그달 대표작' 영화사' 의 서사언어는 난해하고 풍부하며 독특하며 프랑스 고전 지식의 철리성과 열광적인 개척정신을 보여준다. 그것은 영화사에 대한 철저한 도전과 혁명일 뿐만 아니라 인류 역사에 대한 반성과 묘사이기도 하다! 영상의 시공을 넘어 그달은 세계 영상의 사료로 영화 인류학의 고전 영상을 써서 인간의 행동 자체에 대해 깊은 반성과 비판을 하였다. 반복, 겹침, 교체, 거꾸로, 갈라진 이미지, 초탈적인 해설은 20 세기 이후 인간의 인격이 심각하게 분열된 본질이다. 영화사에서 그달은 이미 프랑스 영화의 대명사가 된 것 같다. 어떤 사람들은 그의 이름의 프랑스어 발음이 영어' 하나님의 예술' 의 프랑스어 발음과 정확히 같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의' 신의 영화' 에서 열광적인 격정과 냉혹함이 공존하고, 철학의 반성과 곤혹이 모순과 충돌에 처해 있고, 인류학의 반성은 대립과 분리로 가득 차 있으며, 영상의 시간과 공간은 후현대사회의 불안과 질적 변화를 보여준다. 그달의 이미지 창작은 대중문화 형식으로 전개되어 현대주의의 모순을 생생하게 표현하며 유럽 현대주의의 역사를 한 측면에서 해석했다. 프랑스 영화자료관 전 관장인 롱로이는 전체 영화사를' 그달 전' 과' 그달 뒤' 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 423 페이지의 전기는 마침 영화사의 무게를 담고 있다. 《중국 독서 신문》에 발표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