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어 예의와 호혜의 기원

성어' 의식' 의 근원은' 예기' 와' 곡례' 이다.

의식' 은 사자성어로 서한 시대의' 다이 이성기' 에서 기원했다. 예의란 예의상 서로 소통하는 것을 중시하고 인간관계에 많이 쓰이는 것을 말한다. 어떤 행동을 하는 것, 즉 어떤 행동에 보답하는 것을 비유한다. 일반적으로 문장에서 술어와 정어로 쓰인다.

성어 이야기는 호혜적이다: 춘추시절 공자가 제자를 집에 받아 강의하는 것은 루의 주의를 끌었다. 당시 노 정권은, 세 사람의 손에 장악했고, 그 중 세력이 가장 컸다. 노가 죽었을 때, 그의 가신 양호도 그의 아들을 감금하고 노정치에 힘쓰는 것은 노정치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양호는 통치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공자를 끌어내어 벼슬을 하고 싶어 자신의 기세를 키우고 싶다.

어느 날, 양호가 특별히 공자를 방문했다고 하는데, 공자는 듣고 나서 핑계를 찾아 그를 만나러 갔다고 한다. 양호는 공자에게 그를 만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다. 공자를 다시 방문했을 때, 그는 공자에게 젖돼지 한 마리를 남겼다. 왜냐하면 그는 공자가' 예의상 왕래' 를 가장 중시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과연 공자는 선물을 보고 찾아와 답례해야 했지만 공자도 똑똑했다. 그는 양호가 집에 없는 시간을 찾았다. 그러나 공자가 예상하지 못한 것은 그들이 길에서 만났다는 것이다.

예의와 호혜관용어의 의미.

1. 주인의 눈에는 예의상 왕래가 보편적이어야 한다. 예기 곡례' 제 1 편은 예의의 원칙이 스스로 겸손하고 타인을 존중하도록 요구하는 것이라고 분명히 밝혔다. 지위가 낮은 노점상조차도 자존감과 존중을 가지고 있는데, 하물며 부유하지 않은 사람들은 말할 것도 없다.

2. 예의는 예의이며 인간관계의 기본 원칙이다. 선물이란 선물, 선물, 예우, 상호 도움과 지원이 될 수 있다. 선물, 선물 교환은 관계를 맺고 감정을 증진시키기 위한 것이다. 사람과 사람의 교류는 평등하고 진실하며 적당해야 한다.

3. 사람과 사람 사이의 교제에서 오는 것이 예의에 어긋나는 것도 예의가 아니다. 그러나 사회생활에서 호혜는 편차가 생기기 쉽다. 비교 풍조를 과시하는 것은 흔히 볼 수 있는 일이지만, 선물을 주고 뇌물을 주는 것은 훨씬 더 큰 정도이며, 사람을 불의하게 하는 악습에 속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