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생활환경이 욕설 속에서 자라면서 열등감을 형성하고 심지어 자신의 인생이 어둡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인생은 이 짧은 20 ~ 30 년 안에 결정되는 것이 아닌가? 링컨은 과거에 자주 사람들을 위해 설거지를 했다. 나쁜 행적이 얼룩진 생활은 그를 굴복시키지 않았을뿐만 아니라, 오히려 그의 투지를 불러일으켰다. 그는 공부에 대한 신념을 결코 포기하지 않았다. 사람이 관 속에 없으면 모든 것이 바뀔 수 있다. 인생을 전체로 보고 어떤 일의 성패를 판단할 때, 한 점만 볼 수 없고, 인생 전체를 고려해야 한다. 완전한 시각만이 빠르게 다시 일어나 다시 시작하고 자랑스러울 때 수렴할 수 있다.
사람이 세상에 살고 있는데, 어떤 문제는 표면적인 작은 문제일 뿐이고, 어떤 문제는 근본적인 큰 문제이다. 생사는 가장 근본적인 문제이다. 삶과 죽음의 문제 외에도 근본적인 다른 문제들이 있다. 예를 들면: 왜 사람의 운명은 다르고 경험은 다른가? 왜 어떤 사람들은 나쁜 짓을 했지만 보복을 받지 않았습니까? 왜 어떤 사람들은 태어나자마자 고통을 겪어야 하는가? 일반적으로 지혜를 키우는 것은 감성의 한계를 넘어 지식의 범위 내에서 천천히 기초를 다져야 한다. 기초가 있으면 개인의 주체의 의식과 경험과 관련된 완전하고 근본적인 경지에 더 도달해야 한다. 이곳의 의식은 우리가 개인적인 편견을 포기하고 진실을 발견해야 한다는 것이다. 속담에' 도가 병행해도 어긋나지 않는다' 는 말이 있는데, 목표로 가는 길은 하나뿐이 아니다. 경험은 사람이 완성해야 한다. (서양속담, 경험속담) 여러 가지 도리와 격언을 묘사할 뿐 직접 경험하지 않는다면, 결국 지식의 안개 속에서 맴돌 수밖에 없다. 그가 몸의 관성을 극복하고 마음을 더 자유롭게 하고 체험을 받아들이면, 그의 경험은 생명이 성장함에 따라 점점 풍부해질 것이다.
우리가 진정으로 이성으로 경험에 대해 생각할 때, 우리는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떤 삶이 우리에게 더 이상적인지 알 수 있다. (존 F. 케네디, 인생명언) 이상은 미래를 대표하고, 철학적 사고는 사람들이 과거, 현재, 미래 사이에 관계를 맺게 하고, 자신의 생활이 더 이상 현재에 살고 있지 않게 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인생명언)
인생은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인간의 삶이다. 둘째, 인명. 생활은 사람이 일생에서 경험한 생활사건, 생활과정, 생활정취의 합이다. 생명은 인간 생활의 기초이며, 인간의 물질적 몸과 정신생명의 생존을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일생은 항상 개인화된 형식으로 나타난다. 인생은 특정 사람의 일생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인생 대사, 인생 과정, 인생 취향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람은 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 일과 사물을 가지고 있다.' 너' 가 아니라' 그' 가 아니라' 그' 로 인해 사람의 생명이 생겨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러나 생명의 관점에서 볼 때, 모든 사람의 생명은 아버지 어머니의 혈액에서 비롯되며, 일종의 혈연적인 존재로 사회에서만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다. 인간 생명의 화합물도 마찬가지다. 이것은 생명의 동일성이나 보편성이다. 한편으로는 사람이 살지 않으면 생활이 있을 수 없고, 사람의 생활은 사람의 생활에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사람의 생활은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그러나 사람의 생명의 성격은' 개인화' 하는 경향이 있고, 사람의 생명의 성격은' 보편성' 으로 표현된다. 양자의 긴장은 인생의 영원한 근본 문제를 구성하는데, 이는 현대 사회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현대사회는 앞으로도 계속 큰 변화가 일어날 것이며, 현대인의 생활에도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 많은 새로운 발전과 삶의 새로운 문제가 생겨났다. 이것들은 인생의 근본 문제의 현대적 표현이다. 인간의 생명개인화와 생명의 존재의 보편성. 오늘날, 전통적인 인생철학은 이미 이러한 복잡하고 많은 인생 문제를 처리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생명철학에서 생사철학에 이르기까지 생명문제를 탐구하고, 생명의 개별화에서 생명의 존재의 보편성과 초월성을 실현하고, 결국 생명의 영원을 실현하고, 모든 사람이 삶의 기쁨과 죽음의 평온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