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오위안밍의 '위와 진의 잡시' 중에서 :
"그들의 행복은 술잔을 기울이는 것만 못하다. 한 번 지나간 청춘은 다시 오지 않고, 다음 날을 볼 수 없다. 시간은 아무도 기다리지 않으니 제때에 용기를 내십시오."
행복할 때는 행복해야 합니다. 와인이 있다면 이웃을 초대해 마셔야 합니다. 젊음은 한 번 사라지면 다시 되돌릴 수도, 다음 날을 볼 수도 없습니다. 우리는 전성기에 자신을 격려해야 합니다. 시간은 흐르고 아무도 기다리지 않습니다.
2. 웨이 웨이, 웨이를 고르는 것은 바로 그거야. 그는 집에 갔다고 했고, 10월에 다시 집에 갔다.
익명의 진나라 전 시인의 '위 따기' 중에서: "위 따기, 위 따기, 위 따기 방금 멈췄네. 그는 집에 갔다가 10월에 다시 집으로 돌아갔다고 했다. 그러나 왕의 심부름은 아직 끝나지 않았고 나는 조용히 좋은 시간을 즐길 여유가 없습니다. 걱정, 나는 그것을 할 수 없다!"
콩을 땄을 때는 이미 콩줄기와 잎이 노랗게 익어 있었다. 집, 집, 10월은 이미 봄입니다. 초안에는 끝이 없고 잠시도 안주할 수 없습니다. 가슴이 아파서 지금 집에 갈 수 없습니다.
3. 내 흰머리는 노년을 끝내는 희미한 빛줄기처럼 내 노화를 가속화합니다.
당나라 맹호란, '연말에 남산으로 돌아가는 길' :
"나는 북궁 문에서 남산에 있는 이 허름한 집에 가겠다고 청원하지 않는다. 나는 내 관점을 포기하기로 결정할 이유가없고, 나이와 많은 아픈 친구들이 연습하지 않습니다. 백발의 빈도는 사람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봄은 노년을 강요하기 위해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깨어 명상하고 달 밝은 밤에는 창문이 비어 있습니다."
북쪽 마당에 글을 쓰지 말고 남쪽 산의 허름한 오두막집으로 돌아가게 해 주십시오. 나는 재능이 거의 없으니 낙담하고 오래된 병든 친구들이 녹슬어 있는 것은 당연하다. 흰머리가 자주 나타나면 하루하루 늙어가고, 봄이 오면 노년은 저만치 떠나갑니다. 슬픔이 가득하여 잠을 이룰 수 없고, 달빛 소나무 숲의 창문은 텅 비었네.
4. 가장 중요한 것은 세상이 머물 수 없다는 주연의 말이 아름답다.
현대 왕궈웨이의 "죽은 화련은 이별의 고통을 모두 읽었다"에서 "나는 당신에게 아카시아 램프를 말할 것이고, 새로운 사랑을 가질 것이지만, 나는 천 개의 오래된 사랑을 싫어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이 세상이 머무를 수 없다는 것입니다."라는 주연의 말이 아름답습니다.
이 반딧불이 램프 아래에서 아카시아를 자세히 말하고 싶습니다. 새 사람은 옥과 같으니 늙은 사람은 누구에게 의지할 수 있습니까? 이 세상의 모든 아름다운 것이 오래가지 못한다는 것을 알았더라면 오래가지 못했을 것이다. 거울이 비어 있다면 나는 어디에서 빛날 수 있습니까? 떨어진 꽃처럼, 빈 가지와 줄기만 있는 것이 나를 외롭게 한다.
5, 꽃이 지는 것도 모르고 슬픈 노래도 없네.
청나라 조서친의 '꽃의 매장'에서 "오늘 꽃이 언제 묻히는지 나는 언제 알 수 있을까?" 봄꽃이 지는 것을 보아라, 아름다움이 늙어 죽는 때이니, 꽃이 지고 사람이 죽는 것을 나는 알지 못하니 슬픈 노래가 없구나!"
오늘 꽃을 묻고 사람들은 내 집착을 비웃는다. 내가 죽으면 누가 나를 묻어줄까? 제 말을 못 믿으시겠다면 봄빛이 옅어지고 꽃이 서서히 지는 것을 보세요. 그것은 내실의 처녀가 늙어 죽는 순간입니다. 봄이 사라지면 소녀는 비단처럼 하얗게 될 것입니다. 꽃은 지고 사람은 죽고, 꽃과 사람은 서로를 알지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