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가는 교육을 매우 중시하며' 교육 무산계급' 을 주장한다. 즉 교육자는 귀천, 현우, 기회를 균등하게 나누어서는 안 된다. 이 사상은 교육의 등급 경계를 타파하고, 교육의 대상을 확대하고, 교육을 일반 대중에게 확대하는 것은 당시 의심할 여지 없이 중대한 진보의 의의를 가지고 있었다. 지금, 또한 모두가 인정하고 집행하는 것이다. 유가는 또한'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교학에서 개성차이를 중시하고, 교학을 계발하는 등 교학 방법을 창조했다. 이것은 중국 교육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유교 교육의 목적은 인의로 사람의 영혼을 정화하고, 사람의 사회행동을 조율하는 것뿐만 아니라 인의로' 관' 과' 군자' 를 키우고 당시 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교육사상과 양성목표는 당시의 사회수요와 통일되어 교육의 사회적 가치를 구현했다. 이것은 또한 오늘날의 교육의 목적과 매우 흡사합니다.
(2) 유가는 사람을 중시하고, 사람은 정직해야 하고, 사람은' 인' 을 중시해야 하며, 사람은 수양의 전면적인 발전을 중시해야 한다. 군자의 인격 형성에 관하여 유가는 좀 더 구체적인 요구를 했다. 하나는 다재다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우리는 자기 개선에주의를 기울여야하며 평생 동안 사회에 기여해야합니다. 셋째, 곳곳에서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항상 개인의 욕망에서 벗어나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넷째, 의리를 중시하고, 도덕을 추구하고, 언행이 일치하고, 표리가 한결같아야 한다. 다섯째, 사람은 "화목하고 다르다", "화목하고 다르다" 고 해야 한다. 이것은 당시 의심할 여지없이 큰 의미가 있었다. 현대인에게도 참고의 의미가 있다.
(3) 유교는 학습 사상에서도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지식을 추구하도록 장려하는 것은 학습을 사랑하고 즐겨야 한다. 공부는 착실한 정신을 가지고, 배운 것을 묵묵히 기억하고, 열심히 공부하는 것은 만족스럽지 못하다. 공부에 전념하고, 세상을 싫어하지 않고, 어려움을 알고 나아가야 한다. 겸손하게 가르침을 구하는 법을 배워서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공부는 학습과 사고의 결합을 배우고, 용감하게 실천하고, 더 잘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것은 대학생으로서 우리에게 큰 의미가 있다.
(d) 유교는 "의식" 치국, "덕치" 를 주장한다. 우수한 인재 선발, 부국 강민 선발을 중시해야 할 뿐만 아니라, 법치국가에서 법제의 역할을 중시해야 한다. 이런 관점들은 무시할 수 없고, 참고할 만하다. 또한 유교 사상은 조숙하고 강하여 중화민족의 대부분을 관통하여 사회 안정에 큰 역할을 했다.
그의 부정적인 생각을 대충 이해하다.
(a) 유교는 "불충실하다, 죽을 때; 단어가 부적절하면 죽어야 한다. "나중에" 네가 나를 죽게 하면 나는 죽어야 한다. "로 발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죽음명언)." 집단에 복종하는 것을 강조하면 민중의 우매와 효도를 초래하고, 사람들의 정신을 발전시키지 못하고, 결국 무지와 무감각이 된다.
(b) 유교는 윤리적 관계의 경화와 절대화를 강조하고' 삼강오상',' 가부장제' 등의 사상을 제시하며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고, 사람의 자유정신을 괴롭히며, 온 민족의 사고방식과 생활방식을 제한하고, 결국 중화민족의 진보를 가로막는다.
(3) 유교는 "무례하고, 무례하고, 듣지 말고, 무례하고, 움직이지 마라" 라는 생각으로 많은 여성들을 구속하지만, 자멸하고, 극도로 방탕하고, 나쁜 일을 다 하고, 염치없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4) 유가는' 명군을 바라다' 는 생각으로 백성을 마비시켜 잔인한 통치에 굴복하고 반항을 알지 못하게 했다. (5) 유가는 농업 생산 지식의 전수와 과학 지식의 학습을 중시하지 않고, 정치적 목적이 짙고, 다른 계층의 사람들을 경시하며, 사회의 낙후를 초래하고, 기술 혁신은 따라잡을 수 없다.
(6) 유가는 논리적 추리를 중시하지 않고, 과거의 경험만을 중시하며' 경험이성' 을 형성하여, 논리적 추리의 이론과 사물의 법칙에 대한 깊은 해석이 싹트지 못하고, 사회가 점차 뒤쳐지고, 결국 다른 나라를 따라잡고, 보수적으로 얻어맞는다.
우리는 이성적인 방식으로 이 일을 해야 합니다.
(a) 장기적인 역사적 실천에서 형성된 우수한 가치 원칙은 시대정신으로 전환하여 계승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역경> 중 "천도가 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 하는 강건하고 강건한 정신; 논어' 에서 제창한' 사생취의 의리',' 의용용',' 사생망사',' 삼군이 잘생긴 자리를 빼앗을 수 있고, 필부가 뜻을 빼앗을 수 없다' 등의 자질과' 사강불식, 임중 도원' 의 역사적 사명감; 맹자' 에서 제기된'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는 굴복할 수 없다' 는 독립인격과' 천하의 즐거움으로 천하의 고통을 걱정하다' 는 우환 의식; 춘추 숫양전 등 강조한 천하통일의 사상. 이러한 귀중한 사상은 우리에게 계승되어야 한다.
(2) 어떤 내용의 경우, 우리는 봉건사상의 핵심과 그 유익한 정신적 요소를 추출하여 오늘날의 신문화 건설에서 유익한 사상 요소가 될 수 있다. "사람 중심" 과 같은 생각. 서주 초년의' 천호민 존중' 에서 맹자의' 민이 중하고, 나라가 두 번째이며, 군이 가볍다',' 군, 배' 까지 서민, 물도. 물은 배를 실을 수 있고,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 " 민본 사상은 중국 고대 정치 사상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고대' 민본' 의 진정한 내포는 국민의 이익이 될 수도 없고 아닐 수도 있지만, 인민이 주인이 되는 각도에서 봉건커널을 제거하고 고대 민본 사상을 개조하여 인민의 이익이 무엇보다 높은 사회주의 이념으로 발전시키는 것은 우리에게 매우 의미가 있다. 다른 유가 사상도 이렇게 변할 수 있을 것이다.
(3) 전통문화의 찌꺼기에 대해서는 반드시 부정하고 버려야 하며, 향수를 가져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삼종사덕' 의 여성관,' 하늘은 변하지 않는다' 는 자연관,'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지 말고 고귀하고 비천해야 한다' 는 봉건등급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