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상 초성이라고 불리는 사람은 적어도 세 명 (장지, 장욱, 와이소) 이다.
그중 장욱, 쯔보 고/계명. 당대의 서예가는 초서를 잘하며 술을 좋아한다. 세상은' 장영' 이라고 부르고, 회소와 함께' 대장취소' 라고 부르고, 하지사, 장약허, 포융과 함께' 오중사사' 라고 부르고, 하지사 등과 함께' 음료 중 팔선' 이라고 부르고, 그 초서는 장욱은 문위가 낮지 않은 가정에서 태어나 당 외삼촌 육언원에서 서예를 배웠고, 성취한 뒤 오도자, 안진경 등 흠모하였다. 나이가 들면서 추천이나 추천을 통해 벼슬을 징발하고, 갈색을 상숙현 대위로 석방한다. 후좌율부 장사, 김우장사를 선임하여 세상 사람들이' 장장장사' 라고 부른다. 약 75 세의 나이로 건원 2 년 (759 년) 에 사망했다. 서예 방면에서 장욱근은 객관적인 사물을 관찰하고, 객관적인 자연물상과 개인의 주관적인 감정을 결합하는 데 능숙하며, 전통을 계승하고 과감하게 혁신하며, 이전 사람들의 서예 성취를 계승하고 혁신하여 자신의 광초예술이 성당 시대에 절정에 이르렀다. 사적에 따르면 장욱 서예 스타일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광일' 이다. 한편, 장욱의 이런 광기는 글쓰기 상태에 나타난다. 장욱은 도가사상의 영향을 받아 왕희지 등 위진 시대의 택시족처럼 방탕한 정신상태를 추구했고, 천성적으로 술을 좋아하는 특징은 장욱이 생활상태에서 서성왕희지와 일치한 정신취향을 갖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