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량 들은 줄곧 몸이 약하고 병이 많다. 한고조가 주 도성 관중에 입성하여 천하가 안정된 후부터 줄곧 집에서 요양하는 핑계를 대고 있다. 유방황위가 안정되면서 장량 분배성 원칙을 따르고 시대와 함께 전진하면서 점차' 황제의 선생님' 에서' 황제의 손님' 으로 물러났다. 한초 유방이 이성왕을 소멸하는 잔혹한 투쟁에서 장량 계획은 거의 참여하지 않았다. 서한황실의 명쟁 암투에서 장량 역시' 친척도 친척이 없다' 는 유풍을 지키고 있다. 한나라 10 년 (기원전 197 년), 한나라 상층에 새로운 위기가 발생했다. 유방은 태자를 고치려는 뜻이 있다. 당시 유방은 제나라 부인의 총애를 더하고 불충을 발견하고 유 () 왕을 대체할 조짐이 있어 효혜태자 (여후) 를 폐지하고 (치 부인) 를 국저로 대체하고 싶었다. 여야의 신하들이 함께 싸웠지만 유방초의 마음을 바꿀 수는 없었다. 왕세자가 곧 권력을 박탈당할 것을 보고 여후는' 싱크탱크' 에 장량 도움을 청했다. 장량, 왕자가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일어나기가 쉽지 않습니다. 대학자 손동아저씨는 "군은 천하의 근본이다." 라고 말했다.
장량 조각상
세상을 뒤흔들다. "게다가 당시 천하가 이미 정해졌으니, 한나라 통치의 기초는 아직 안정되지 않았고, 각종 제도는 여전히 완비되어 있다. 현실에 안주하고 무위로 다스려야 천하를 안정시키고 국가를 보호할 수 있다. 이런 대국에 근거하여 장량은 "태자가 지키기 어렵다" 며 "상선사귀인" (하우: 백, 즉 백발 노인 네 명, 즉 동원공, 유례선생, 칠리길,) 모두 팔순이 넘고 고결하고 고귀하다. 그들은 한실 작위를 취하지 않고 깊은 산속으로 사라졌지만, 황제는 그들을 채용할 수 없었지만, 그들은 여전히 고귀하고 존귀했다. 만약 태자가' 사호' 를 산으로 모시고' 사호' 를 데리고 왕궁에 들어가면 황제는 분명히 물어볼 것이다. 알고 있으면 태자의 위치를 정할 수 있다. 장이 말했듯이, 유방이 태자와 동행한' 사호' 는 그가 초대한 적이 없는 은둔자이다. 지금 그는 태자 옆에 있는데, 태자의 날개가 풍만하고 날개가 굳어서 어쩔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부터 그는 다시는 이일 왕자에 대해 언급하지 않을 것이다. 왕자가 결국 왕위를 계승하자 여후는 장량 존중을 받았다. "사기", "한서" 는 장량 도움 소호에 대한 기록이 많지 않지만, 이는 장량 이후의 업적을 손상시키지 않는다. 공봉할 때 한고조 유방은 장량 제나라에서 삼만 가구를 식읍으로 선택하라고 명령했다. 장량은 사직하고 공손하게 그에게 유방과 만난 곳 (오늘 장쑤 페이현) 을 봉쇄해 달라고 부탁했다. 유방이 동의해서 그는 장량 () 를 유후 () 라고 불렀다. 장량 사퇴의 원인은 한실이 패한 후 포복으로 강등됐기 때문에 천의가 수많은 가구를 차지하며 1 위를 차지해야 한다는 점이다. 한나라 정권이 나날이 공고해지는 것을 보면서, 국가 대사도 모두 계획되었다. 그의' 한 복수를 위해 강진' 의 정치적 목표와' 봉호후' 의 개인적 목표도 실현되었고, 그의 평생의 꿈도 기본적으로 만족했다. 게다가 질병에 시달리고, 허약하고 병이 많고, 펑월, 한신 등 현역 대신의 비참한 결말을 목격하고, 범려 () 와 문원성 () 달이 도망가거나 죽는 것을 연상하며,' 교활한 토끼가 죽고, 개를 삶는 것' 을 깊이 깨달았다. 새가 다 하고, 좋은 활이 숨어 있다. 적국이 무너지고 모신이 망한다' 는 철학은 기득권자의 손실을 두려워하고, 한신 등의 운명이 그에게 떨어지는 것을 더욱 두려워한다. 장량 은퇴하고, 세상의 모든 것을 버리고, 수도에 전념하고, 황로학을 믿고, 평온한 생활을 하며 신선이 되었다. 그러나 여후는 장량 께 감사 드리며 고통을 겪지 말라고 조언했다. 장량 (WHO) 는 결국 이 건의를 따랐고, 여전히 믿어 의심치 않았다. 사기' 는 졸년이 고 2 년이라고 기록하고,' 한서' 는 6 년 (기원전 189) 으로 기록되어 있어 의심을 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