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 음식에 불을 피우는 것을 금지한 것은 춘추 시대 진나라 문공과 제갈량의 이야기에서 시작되어 계속 풍습으로 이어졌습니다. 청명에서 무덤을 청소하는 것은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 시작되어 이후 축제의 주요 부분이 되었습니다. 이 밖에도 청명절에는 트레킹, 소풍, 목욕, 버드나무 심기, 가을 그네 타기 등의 풍습이 있습니다.
중부 평원과 강남에서 청명절은 중요한 축제이며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저는 산둥성에서 어렸을 때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나이든 사람들은 보통 청명절이 아니라 차가운 음식이라고 부르죠. 찬 음식이 나오기 며칠 전부터 준비를 시작했어요. 찐빵을 찌고, 제물을 사고, 종이돈을 가지고 놀고, 어린 아이들은 어른들 주위에 그네를 매느라 바빴습니다. 찬 음식이 나오는 날에는 온 가족이 불을 피우지 않고 찬 음식을 먹었습니다. 아이들은 그 틈을 타서 어른들을 귀한 비스킷과 케이크를 사달라고 떼를 쓰기도 합니다. 이날 우리는 청명절에 무덤을 쓸고 조상에게 경의를 표하러 가서 흙 무덤을 만들고 버드나무 가지를 꽂고 제물을 놓고 무릎을 꿇고 절을 했습니다. 그 후에는 나들이를 가서 강에서 세수도 하고 구슬치기, 그네타기 등을 즐겼어요. 정말 즐거웠습니다.
역사적으로도 고대인들은 청명절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차가운 음식과 청명에 대한 시가 종종 있었습니다. 다만 개인의 환경과 마음 상태가 다르고 시에서 표현되는 감정도 매우 달랐을 뿐입니다. 당나라의 위대한 시인 두무의 가장 유명한 시는 수천 년 동안 낭송되어 온 걸작 '청명'입니다. "청명(淸明)에 비가 쏟아져 길을 걷는 행인들은 영혼이 부서지고 싶어한다. 실례합니다, 식당이 어디죠? 양치기 소년이 살구꽃 마을을 가리킵니다." 이 시는 청명절에 계속 내리는 봄비의 특징을 잘 포착했을 뿐만 아니라 외로운 나그네의 향수를 표현하고, 빗속의 목가적인 풍경을 신선한 붓질로 수묵화로 스케치한 작품입니다. 누군가 시의 문장 부호를 약간 바꾸어 청명절이라는 이상한 드라마가 만들어졌습니다. 비가 자주 내립니다. 도로에서. 보행자는 부러지고 싶어합니다. 물어 :식당이 어디야?" 양치기 소년이 가리킵니다 :¡°헝화 마을¡±. 드라마의 전형적인 시간, 장소, 등장인물, 장면, 대사가 있습니다.
당나라의 또 다른 시인 한이(漢夷)도 "냉식의 기록"으로 유명합니다."봄의 도시는 꽃으로 가득하고, 냉식은 동풍의 버드나무 가지를 기억한다."
"봄의 도시는 꽃으로 가득하고, 냉식은 동풍의 버드나무 가지를 기억한다."
. 해질 무렵, 한궁에 촛불이 켜지고 옅은 연기가 우호의 집으로 퍼져나갔다. "찬 음식은 금지된 불이지만 황제는 환관에게 불을 주었으니 그 권력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이 시는 과거를 차용하여 현재를 풍자하고 시적 의미가 풍부합니다. 특히 "봄 도성에는 꽃이 가득하다"라는 대사는 청명절 당시의 봄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어 작가의 뛰어난 언어 정제 능력을 엿볼 수 있습니다.
송나라의 우웨이신은 '청명은 수로(水路)의 일'이라는 시에서 "배꽃이 만발하고 나그네는 봄을 찾아 도시 밖으로 나간다"며 청명 여행의 기쁨을 표현했습니다. 해질녘에는 노래가 짐을 싸서 떠나고 모든 버드나무가 지저귀고 있습니다." 강남의 3월은 "배꽃이 눈처럼 내리는" 계절입니다. 봄을 찾아 도시를 떠나는 젊은이들, 피리 소리, 노랫소리, 산들바람, 버드나무가 울고 있습니다. 정말 "행복한 마음, 행복한 와인, 행복한 이벤트, 행복하고 행복한" 축제입니다.
청명절은 제사를 지내고 무덤을 청소하는 날입니다. 송나라 사람인 고주는 무덤 청소에 대해 자신만의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시 '청명절의 술'에서 "북쪽과 남쪽 언덕에는 무덤밭이 많은데 청명은 다르다"고 썼습니다. 종이 먼지가 흰 나비로 날아가고 눈물이 붉은 진달래로 변한다. 해질 무렵에는 여우가 무덤에서 잠을 자고 밤에는 아이가 등불을 보며 웃습니다. 인생에는 포도주가 있고 술 취함이 있습니다. 한 방울도 포도주 샘에 닿지 않습니다." 제사를 지낼 때는 슬퍼하며 제물을 바치고 절을 합니다. 저녁에 돌아오면 그들은 전처럼 웃으며 빛 앞에서 잔치를 벌입니다. 죽은 자들은 부어진 포도주를 맛있게 마셨을까요? 극명한 대조를 이룹니다. 그러므로 "오늘 마시고 오늘 취하는 것"과 "300 그릇으로 오래 마시는 것"보다 "모든 것이 공허하다는 것을 알고 죽는 것"이 낫습니다. 당신이 살아있을 때. 이것은 인생의 굴곡을 통해 일종의 자유이며, 세상의 성숙을 아는 것입니다. "종이 재는 흰 나비가 되고 눈물은 붉은 진달래가 된다"는 깔끔하고 적절한 구절은 후세에 회자되고 있습니다.
송나라의 시인 예웨이는 시 '청명'에서 가난한 학생들의 고난을 이렇게 묘사했습니다. "꽃도 없고, 술도 없고, 맑은 날, 산승처럼 지루하네. 어제는 좌우 이웃이 새 불을 피워달라고 애원했고, 창문은 독서등으로 나뉘었다." 고대인들은 불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한 가족이 불을 피우기 위해 나무를 캐고 친구 및 친척들과 행운을 나누었습니다. 시인은 꽃도 없고 술도 없었기 때문에 당연히 축제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이웃에게 등불을 밝히기 위해 불을 구하는 것도 마음의 상태이자 삶의 방식이며 슬픔에도 불구하고 상승의 기운을 주는 것입니다. 송시는 예웨이의 "시적 성격이 맑고 씁쓸하며 당나라 스타일과 많은 격언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고, 그는 그것을 믿었습니다.
아민 시인 왕판도 '청강 서문'이라는 시를 썼는데, 매우 경쾌하고 맑은 시입니다. "서쪽 탑에 담배 피우기에 좋은 곳을 물어보라. 푸른 들판과 양지바른 길. 주변에는 말과 버드나무가 지나가고, 사람들은 웃고 그네를 탄다. 꾀꼬리꽃을 보면 언제나 봄에 취하게 된다." 만리 밖의 맑은 하늘과 저 멀리 보이는 풀빛, 그러나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젊은 선비는 고삐를 잡고 버드나무를 구부리고, 여인은 웃으며 가볍게 그네를 탄다. 춘곤증인가, 술에 취한 것인가? 아니면 화영이 취한 걸까요? 유춘투의 사진이 얼마나 선명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