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격을 이야기하다. 신선하고, 무겁고, 즐겁고, 슬프고, 긍정적이고, 외롭고, 헤아릴 수 없이 많다. 그러나 한 가지 목적은 문필은 반드시 예뻐야 하고, 문장 는 반드시 유창해야 한다는 것이다. 모양이 흩어지고 신은 흩어지지 않는다. 결말에는 반드시 약간의 마무리 펜이 있어야 하고, 주제를 강조하여, 본문의 사상을 반영해야 한다.
사실 인생은 술과 같고, 문장 () 는 차와 같다. 성공한 좋은 문장 한 편은 독자의 주의를 끌 수만 있다면 좋은 문장. 산문은 비록 자신의 독특한 법칙과 범주를 가지고 있지만, 마음에서 우러나온 글을 쓰면 누가 감동하지 않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고시 속의 어색한 문장도 마찬가지다.
산문이란 무엇입니까? 산문은 도약지의 영혼문자다!
산문을 어떻게 쓰는가
A, 삶을 느끼고 행복을 느끼다
산문 쓰기에는 풍부한 감정이 있어야 한다.
부모의 사랑' 도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 작문 모제이다. 주자청의' 뒷모습' 이 본연의 경전이 된 것은 작가가 부자간의 평범한 교류를 통해 아버지에 대한 오랜 사랑의 감정을 표현했기 때문이다. 레프 톨스토이는 "저자가 경험한 감정이 관객과 관객을 감염시켰다. 이것이 예술이다" 고 말했다. 삶의 눈빛, 인사, 선물, 장식품에는 모두 독특한 의미가 담겨 있다. 만약 네가 마음으로 느낀다면, 너의 마음은 너의 행동을 인도할 것이다.
어떻게 해야만 자신의 감정을 풍부하게 할 수 있습니까?
(1) 주변 사물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주의 깊게 관찰하고, 마음으로 느끼다. 관찰은 너의 감정을 풍부하게 할 수 있다. 생활은 평범하고 심지어 무미건조하지만, 자세히 관찰하고 자세히 느낄 수 있다면, 다채로운 세상이 이 밋밋한 가운데 탄생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일기를 쓰면 일상생활의 파도를 포착할 수 있어 마음이 예민하고 정서가 섬세하다.
(2) 자애심을 일깨우다. 동정은 마음이 떨리는 망치이고, 동정은 천성이며, 모든 사람의 감정의 출발점이기 때문이다. 약자를 겨냥한 것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아름다운 것에 대한 관심과 연민이다. 셰리는 일찍이 맹인을 도와준 적이 있다. 한 장님이 구걸하며 말했다. "나는 어려서부터 장님이었고, 생활이 매우 힘들었다." 결국 나는 얻은 것이 매우 적다. 셰리가 바꿔 줬어요. "봄이 왔지만 나는 그것을 볼 수 없다." 주는 사람은 구름 같다. 셰리가 자리를 잡았기 때문에 눈으로 볼 수 없다면 얼마나 고통스러울지 상상하는 것은 일종의 느낌이다. 셰리는 자신의 느낌으로 사람들의 동정을 불러일으켰다. 학생 여러분, 희망 공사에 기부할 때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이 행복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생활을 자세히 음미해야 마음속의 잔물결이 출렁이게 된다. 인생의 긴 강은 바람도 파도도 울부짖지도 않고 작은 잔물결도 없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들이 영원히 당신이 사는 강에서 점프하고, 삶을 느끼고, 즐거움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 산문을 구상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다.
B, 누가 색상 훈련으로 춤을 추고 있습니까?
--산문 쓰기의 내부 단서
산문 글쓰기와 무지개의 형성이 얼마나 비슷한가. 감정의 햇살이 높고 강렬하거나 진실한 말이 얽히거나, 뜨겁고 밝거나, 우울하고 완곡할 때, 생활의 물방울에 반영되고 굴절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감정명언) 절단 각도가 맞으면 무지개 같은 아름다운 작문을 쓸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생활 속의 물방울은 사상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사람, 일, 사물, 광경을 가리킨다. 그렇지 않으면 백홍처럼 창백하고 무력한 문장 일 뿐이다. 훌륭한 산문은 모두 감성적이며, 이런 감성적인 햇빛인 서정적성은 산문의 내면적 단서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감정 햇빛이 없다면, 생활 속의 물방울이 아무리 커도 물방울일 뿐이다.
감정적 햇빛은 진지하고 자연스럽고 풍부한 감정을 가리킨다. 산문작가 임비는 "산문창작은 내면의 체험을 표현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문학 양식이다." 라고 말했다. "진정감은 산문의 영혼이다. 조 () 는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는 감정의 현이 하나 있는데, 때때로 생활의 감동적인 장면에 감동을 받는다" 고 말했다. 자신의 언어로 내면의 현들의 진동을 실감나게 기록할 수 있다면, 그것은 성공적인 산문이 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언어명언) 바진의' 유상록' 은 무한한 생명력으로 가득 찬 우수한 산문으로, 저자가 마음에서 흘러나오는 진실감을 표현한 것이다. 학생 선거문의 우수한 작품을 보세요.' 금빛 초원',' 축복',' 장진귀한 사진' 은 말할 것도 없고' 단풍',' 지난 일은 꽃처럼' 는 말할 것도 없이 깊은 감정에 흠뻑 젖었습니다. 어떤 산문이라도 반드시 내재적인 감정적 단서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물론 내적 단서와 외적 단서의 통일을 해야 한다. 외부 단서는 글쓰기 단서 (시간이나 공간의 흐름, 줄거리 발전 등) 이다. ), 내부 단서에 의해 제한되며 항상 내부 단서를 단단히 잡습니다. 예를 들어 연습문제' 아빠 엄마' 에서 청년 작가는 자신의 성장경험을 외적 단서로, 부모에 대한 존경과 사랑을 내적 단서로 문장 구상하는 것은 감정의 진실한 서사산문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학생 여러분, 화초와 나무, 벌레와 새와 짐승, 사람과 사물을 진실하게 관통하고, 적절한 각도를 선택하고, 적절한 언어로 여러분의 진심을 표현하면, 여러분은 "오색적인 연습문제를 손에 쥐고 공중에서 춤을 출 수 있습니다." "
큰길은 로마로 통한다
-논문 쓰기는 형식이 민첩해야 한다
산문 창작도 축구와 같아서 형식이 자유롭고 유연합니다. 유명한 작가 링크가 말했듯이, "산문은 모든 문학 스타일 중에서 가장 자유롭고, 가장 활발하며, 가장 자유롭다. 비수 창 던지기, 정교한 세계 풍속화, 즐거움과 휴식을 주는 세레나데일 수 있다. 환호, 노래, 외침, 공격, 잡담, 수다스러운 말, 가벼운 노래, 웃음과 욕설, 묘어 연주가 설명할 수 있다. 설레는 풍경일 수도 있고, 달빛 아래 큰 강처럼 조용히 흐를 수도 있다. 산문의 화원에서는 백화가 일제히 일어나는 현상에 가장 적합하다. "
그러나 어떤 구조나 표현 방식을 사용하든 그 목적은 분명하다. 즉, 문장' 사상이 선명하다',' 더 감정적이다',' 창문 같다' 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더 멀리, 더 높이,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고, 더 깊은 사고와 상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산문은 서술문, 묘사문, 서정문, 의논문, 해석문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문장 한 편은 그 중 한두 가지를 둘러쌀 수 있다. 예를 들어, 종경의 등나무 폭포는 종합 이용의 전범이다.
산문의 구조, 장르, 주제도 유연하고 다양하다. 노신의' 후지노 씨',' 바진의' 우리는 펑사령관을 만났다',' 빙심의' 오렌지 등' 은 모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장소와 변하는 일관된 서사 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또 웨이웨이의' 누가 가장 귀여운 사람인가', 진목의' 시골 제단의 서정', 유씨의' 등' 은 생명의 진주로 붉은 줄을 꿰어 있는 조합구조지만 모두 취지를 잘 표현했다. 새로운 시대에 사람들은 그것을' 산문예술의 봄' 이라고 불렀고, 산문은' 사물-정-리' 의 창작 모델을 돌파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산문은' 의식의 흐름' 소설의 영향을 받는 일종의 의식의 흐름 구조이다. 객관적인 사물이나 상황으로 인한' 자유연상' 과' 서정적 독백' 이다. 예를 들어, "빗속에서 민들레", "도쿄 야화", 조의 "시혼"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조명화가 발기한' 청춘독백' 은 특히 청년 학생들의 환영을 받았다. 제재의 경우 자신의 인생 경험의 진실한 표현이다. 선곡' 적갈색의 아름다움',' 청춘의 도래' 와 같다. 작가는 삶의 기쁨, 기질의 표현, 인생의 깨달음과 철학의 연역을 포함한 자아의 다극화를 탐구했다. 이런 수필 스타일은 특급교사 황옥봉이 말한 바와 같이' 수필의 특징과 표기법은 바로' 수' 에 있다. 일시에 흥이 나면 펜 한 자루를 놓고 여기서 멈추다. 주제가 있든 없든, 구조가 완전하든, 언어가 정확하든 아니든, 내면의 감정이 자유롭게 흐르게 하라 ... ","만들 수 있는 법이 있어 쓸 수 없어? "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친구들, 생활의 세세한 부분에 가득한 열정, 진실한 어조로 삶의 슬픔과 고난을 묘사한다. 선인의 창작의 정수를 흡수하고, 자신의 독특한 글쓰기 사고를 창조하고, 스타처럼 자신의 재능과 정신을 과시하면, 자신을 감동시키고, 독자들을 감동시키는 문장, 모든 길이 로마로 통한다고 굳게 믿을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산문의 특징과 글쓰기
산문은 일종의 흔한 문학 장르이다. 취재가 광범위하고 흔들리는 자태, 예술 표현 형식이 풍부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색채가 알록달록한 산수화처럼 도취를 자아낸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산문을 쓸 수 있을까요? 산문을 쓰는 것은 다섯 가지 특징을 확고히 파악해야 한다.
첫째, 시간 범위가 넓다
산문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고대, 미래, 오늘을 포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진 목동의 산문' 땅' 은 오늘의 토지에서 생기가 넘치고, 춘추전국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진 () 의 아들은 귀를 헤치고 황급히 도망쳐 손에 흙을 들고, 토지에 감사하는 것은 신의 은사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또 양삭의 산문' 리치 꿀' 은 어릴 때 나무에서 꿀봉에 쏘여 벌장을 구경하고 있다. 시간 범위는 길지만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를 꼭 둘러싸고 조금도 어지럽게 느껴지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간명언) Lenovo 는 매우 풍부하고, 문필이 소탈하며, 감화력이 풍부하다.
산문을 쓸 때, 산문의 이런 특징에 근거하여 시간 범위를 넓히고, 관련 사건들을 풍부하게 하고, 여러 세트의 렌즈를 삽입하고, 산문의 내용과 색채를 증가시켜 문장 다채롭고, 지식이 해박하게 할 수 있다.
둘째, 공간 전환이 넓다
산문은 시간 제한도 없고 공간 제한도 받지 않으며, 국가와 우주 우주의 광활함 속에 포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노신의 추억산문' 후지노 씨' 는 중국에서 일본까지, 도쿄에서 센다이까지, 센다이에서 북경으로, 샤먼까지 이어졌다. 공간 범위가 넓어서 공간 변환의 수가 눈코 뜰 새 없이 많지만 조리가 명확하고 세부 사항이 풍부하다. 복잡한 사람과 일을 모든 공간에 놔두고, 어떤 것은 마음대로 색칠하고, 어떤 것은 잉크로 그렸고, 오차가 있고, 가지각색이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산문을 쓸 때 이 특징에 주의를 기울이면 날씬하고 가난한 실수를 하지 않는다.
셋째, 관련된 사건이 많다.
산문을 쓰는 것은 대부분 사건, 특히 서술문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사건은 산문의 "하드웨어" 이다. 많은 좋은 문장 들은 중앙 사건과 그에 관련된 다른 사건들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yuanying 의 산 문, "Jinggangshan cuizhu" 는 Jinggangshan 의 대나무가 죽, 죽 죽의 대나무 배럴로, Jinggangshan 에서 Yanan 에 중국 혁명을 나르는 빨간 육군으로, 베이징에 운반해 진 멜대로 이용 된다 썼다. 신중국이 설립된 후 대나무는 사회주의 건설에서 새로운 이용을 받았다. 사건이 너무 많아 쉴 틈이 없다.
넷째, 생동감 있고 활발한 표현을 한다
산문은 늘 서사, 설명, 서정, 의론, 묘사 등의 표현 방식을 채택한다. 모돈의 명시' 백양예찬' 은 여러 가지 표현 방식을 종합적으로 운용했다. 예를 들어 문장 시작 부분에서 그는 자동차가 황토고원을 달리면서 본 황토고원의 모습을 서술하고 묘사하며 서정과 의론의 수법으로 백양나무의 상징적 의미를 지적했다. 이러한 방법의 운용은 효과적으로 주제를 표현하여 문장 기세가 웅장하고 감탄을 자아낸다. 산문을 쓸 때는 각종 표현 방식의 종합 운용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 문장 물결이 넘치게 해야 한다.
다섯째, 전체 텍스트를 영리하게 연결하십시오.
산문 선정은 장으로' 어지러움' 을 묘사할 수 있다. 단편적인 생각이 광범위하고 포장 용량이 크더라도 산문은 작가의 의도를 밀접하게 둘러싸고' 탈선' 을 하지 않는다. 진목은 산문을 쓰는 가장 중요한 것은' 사상홍선' 이라고 말했다. 눈에 띄고 심오한 생각으로 흩어진 것처럼 보이는 재료들을 가득 적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이 사건들을' 진주' 에 비유하면 정말' 붉은 구슬' 이라고 부를 수 있다.
관건은 자신의 내면의 진실한 감정을 표현하고 경물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산문은 작가의 생활에 대한 감정을 직접 표현하고, 주관적인 표현에 초점을 맞추고, 산문의 운율을 중시하지 않는 문체를 가리킨다. 전통적인 관점에 따르면 산문은 운문과 산문과 구별되는 산문 문장. 운율과 리듬이 없는 문장 (예: 전기, 회고록, 여행기, 우화, 신화, 노트 등) 는 산문의 범주에 포함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넓은 의미의 산문이다. 좁은 산문은 간결하고 아름답고 생동감 있는 문학 언어로 쓰여진 짧고 용맹한 문장, 사람, 일, 경치를 묘사하는 것을 가리킨다.
산문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재료는 광범위하고 다양하며, 연상은 풍부하고 교묘하며, 시간, 공간, 지역에 구애받지 않는다.
B 편폭이 짧고, 사납고, 사상이 깊이 집중되어, 작가의 보고 들은 소감에서 현실 생활의 본질을 표현하였다.
C. 자유롭고 다양한 형태의 복잡한 구조; 내용의 필요에 따라 세심하게 자르고, 분산시키고, 닫을 수 있다.
D. 표현은 유연하고 변화와 발전이 풍부하다. 서술, 묘사, 서정, 의론을 하나로 묶을 수도 있고, 의론에 서술하고, 사물로 경치를 서술하고, 정경에서 정을 만질 수도 있다. 완전한 이야기와 완전한 인물 이미지도, 갈등 발전의 전 과정을 보여줄 필요도 없다.
E. 언어는 간결하고 조화롭며, 세련되고 우아하며, 산문의 언어는 가장 격조 있는 언어이다. 작가는 다른 스타일의 언어로 자신의 사상, 경험, 취미, 개성을 표현할 수 있다.
산문의 분류
내용과 표현 방식에 따라 산문은 서술문, 서정문, 의논문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서사 산문은 사건과 인물을 묘사함으로써 사상 감정을 표현한다. 서정적 산문이나 물표지, 경서정, 직설로 산천 인물을 감탄하여 독자의 사랑과 증오를 불러일으키다. 논산문은 사람과 일의 옳고 그름을 지적하여 작가의 관점, 입장, 태도를 표명한다.
늦여름의 조화
모든 나무가 반드시 성공하는 것도 아니고, 모든 길이 갈라진 것도 아니다.
한차례의 미풍이 나를 한 길목에서 다른 길목으로 불었다.
늙은 나무 한 그루가 마치 노인 같다. 그들의 눈에는 세상에 색깔이 없고, 그 번잡함과 복잡함은 이미 그들의 주의를 끌 수 없다. 그들의 눈에는 하늘에 약간의 색깔만 있다.
내 생명은 아마도 이 불순한 나무들이 제멋대로 자라서 옅은 노란 먼지와 따뜻한 햇살 속에서 구름처럼 떠다니는 것일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아무도 나를 기억하지 못할 것이다. 나무로서 이것들을 기억할 필요가 없다. 토양은 이 모든 것을 기억한다. 나무 한 그루가 운반했던 모든 것을 흙이 싣고, 죽지 않는 한 흙은 마지막 미소가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사람의 일생이 얼마나 긴지 아무도 모른다. 나무가 결국 어떻게 자라는지 아무도 모른다. 어쩌면 결국 나무가 되지 않을 수도 있고, 결국에는 남은 잎만 남아 있을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나무명언) 그러나 나이테를 기억하고, 세월이 새겨지고, 성장하는 모든 순간, 우리의 무력감과 침묵을 기억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나는 늙었다는 말이 아니라 생명이 하나씩 사라진다. 어렸을 때, 나무의 열매를 먹기 위해, 나는 항상 그것이 성숙하기 전에 나무 꼭대기로 올라갔다. 나는 지체없이 녹색 열매를 따서 나와 함께 은은한 씁쓸함을 맛보았다. 어린 시절의 이런 아름다운 작은 행복을 생각하면, 한때 나에게 따뜻함과 탐을 주었던 과일나무들이 벌목되어 잿더미로 타올랐던 은은한 슬픔이 생길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어린 시절, 어린 시절, 어린 시절, 어린 시절, 어린 시절) 내 세월을 생각하면, 나는 그렇게 좌초했다. 언젠가는 내 생명이 나무처럼 사라질 것이다. 몇 년 후, 우리는 어린 시절처럼 풋풋한 과일을 먹을 수 있을까, 그리고 순진한 시절을 떠올릴 때 혼자 웃을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시간이 흐르면서 우리는 불꽃처럼 늙었다.
우리는 나무의 성장을 통제할 수 없고 생명의 길이도 알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마음이 황폐해지게 할 수 없다. 외로울 때, 나는 나무 밑에 앉아서 나무의 점프 성장과 생명의 자유를 느끼고, 나무의 기쁨과 슬픔을 느꼈다. "과거에는 버드나무가 이사를 갔고, 이일한남도 있었다. 오늘 떨어질 것 같아 강탄은 매우 슬펐다. 만약 나무가 여전히 이렇다면, 사람은 왜 남보다 열등한가? " 푸른 잎부터 나뭇잎까지, 인생의 기복, 나무 한 그루의 일생이 어떻게 한 사람의 일생이 아닐 수 있겠는가? 우리는 한 그루의 나무처럼 성장하고, 결국 한 그루의 나무처럼 쓰러져 땅에 누워 있을 것이다. 인생은 점점 멀어지는 과정이다. 아침노을과 일몰은 단지 돌아설 뿐이다.
나무 밑은 매우 조용하다. 지면이 하늘보다 커 보인다. 마음은 하늘보다 더 멀다. 사람은 항상 일생의 생명력으로 나무 한 그루의 성장을 쫓고, 일생의 노력으로 그것을 쫓으려 한다. 마지막에 버틸 수 있는 사람은 매우 적다. 손 가득했던 햇살이 하루하루 한 권으로 변했다. 우리는 시간 속에서 나무 한 그루를 점차 이해하지만, 자신을 이해할 수 없다. 진정으로 자신의 한계를 벗어날 수 있는 사람은 자신의 운명을 벗어나기 어렵다.
우리는 단지 우리의 삶이 물가의 햇살처럼 따스한 잔물결을 일으킬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나무처럼 찬바람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밤의 반딧불이처럼, 그들은 앞으로 나아갈 길을 밝힐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