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재의 시는 다음과 같다. < P > 원문: < P > 바초심은 새로운 가지를 다 펼치고, 마음은 향수염잎이 늘어져 있다. 회의에 참가한 사람이 누구든, 사고가 났을 때 무심코 항상 어리석었다. < P > 번역문: < P > 파초의 잎은 매우 크고, 파초잎의 잎은 말아 있고, 속은 텅 비어 있는 것처럼 시적이다. 파초의 중심은 텅 비어 있어 별다른 꾀가 없음을 나타낸다. 잎은 크게 펴졌지만 가시는 없고 부드럽다. < P > 바나나 잎은 활짝 열려 위로 뻗어 있지만 꾀가 없다. 향기로운 수염 잎이 늘어져서 쓸모가 없다. 이 풍경들은 가시가 없고, 밖으로 뻗고, 꾀가 없어 부드럽다. 이 풍경들은 쓸모가 없어서 매우 연약하다. < P > 저자소개: < P > 장재 (12-177) 북송 철학자, 자두두께. 학자는 그를 가로수 선생이라고 부른다. 봉상훈현 (오늘 산시 미현) 횡수로 읍인. 송인종 가우 진사, 태학정 모집. 르네 Jiading 년 (128 ~ 1224) 차오 liangjing 주홍 카운티 입학, 대리 사원 쳉, guozi 감독 guangwen 박사 등. 정호 () 와 정이공 () 과 함께 북송 이학 () 의 창시자이다.
그 학습은' 이성' 이나' 천리' 를 핵심으로 한다. 하늘이 "만물을 창조하" 고 "만물을 주재할 수 있다" 고 생각하는 사람은 "천명을 두려워해야 한다" 고 생각한다. 인간성은 이중성, 즉' 기질의 성' 과' 천명의 성' 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전자는' 부모에게 받는 것' 의' 불미불악의 재능' 이다. 후자는' 하늘을 받음' 의' 미악이 다 갖추어져 있다' 의' 본성' 이다. < P > 그 학설은 송대 이후 이학자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남송리학파는 모두 그 학설을 밀어내고, 남송 이후 이학자는 거의 그 학설을 널리 발양하였다. 명중엽 이후 그의 사상은 또 공식 철학이 되었다. 명성조 주홍은 일찍이' 선유장자사' 를 수여했다. 명세종 때 또 공묘를 제사했다. 장재학설: < P > 는 주로 천인관계론, 인성론, 인식론의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그는' 천인의 조화' 라는 관점을 제시했는데, 하늘은 사람과 통하는 것이고, 사람의 행동은 하늘과 땅과 조화를 이루어 천인의 화합의 경지에 도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P > 인성론 방면에서 그는' 이중인성론' 을 제기했는데, 인성은' 천지의 성' 과' 기질의 성' 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전자는 선천적, 본질적, 후자는 후천적, 경험적이다. 인식론 방면에서 그는 사람들이 사물을 관찰하고 사리를 연구하여 지식을 얻어 인식의 심화에 도달해야 한다는' 격물치지' 의 관점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