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제내의서는 우리나라 전통의학의 4대 고전(황제내의학, 열병논문, 금실논문, 열병논문) 중 하나이며, 또한 중국의 조상인 '황제(黃帝)'의 이름으로 예부터 전해지는 이 걸작은 우리나라 의학 보물창고에 현존하는 최초의 의학 고전이다. 인간의 생리학, 병리학, 진단, 치료 원리 및 약리학을 연구한 의학의 걸작입니다. 이론적으로는 '음양오행설', '맥박론', '장상론', '경락론', '병인론', '병인론', '증상', '진단방법'을 확립하였고, 및 중국 전통 의학의 이론. 거버넌스 및 "건강 과학", "행운 과학" 및 기타 이론. 그 의학 이론은 고대 중국 철학 이론에 기초하고 고대 중국 단순성의 변증법적 사고를 반영합니다.
'황제내경'은 약 2000년 전 진(秦)나라와 한(秦)나라 시대에 쓰여진 것으로, 의학뿐만 아니라 천문학, 지리학, 철학, 인류학, 사회학, 군사학 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하고 심오한 과학적 설명을 담고 있다. 인류가 이룩한 과학, 수학, 생태학 및 기타 과학적 업적. 매우 놀라운 점은 『내경』에 나오는 중국 조상에 대한 심오하고 통찰력 있는 설명 중 일부가 비록 비록 2,000년 전의 일이지만 현대 과학이 증명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곧 증명할 많은 성과를 드러냈다는 것입니다. . 고대 중국의 가장 유명한 의사들인 장중징(Zhang Zhongjing), 화타(Hua Tuo), 손사미오(Sun Simiao), 이시진(Li Shizhen) 등은 모두 내경(Nei Jing)의 사상에 깊은 영향을 받았고, 모두 열심히 연구하고 그 본질을 배워 마침내 의사가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역사상 유명한 의사 세대.
'황제내의학'은 조국 전통의학의 이론적, 사상적 토대이자 본질로서 중국의 오랜 역사 속에서 의학에 대한 주도적 역할과 공헌에서 없어서는 안 될 역할을 해왔습니다. 지난 2천년 동안 국가의 번영과 생존. 생각해 보세요. 약 700년 전에 유럽에서 흑사병이 발생하여 유럽인의 4분의 1이 소중한 생명을 잃었습니다. 중국은 거의 2000년 역사 동안 흑사병이 발생했지만 비극적인 기록은 없었습니다. 유럽의 한의학과 '내경'의 역할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다. 그러므로 중화민족은 세계 최고의 민족이다! 중국 문화는 세계 최고의 문화입니다! 우리 용의 후예들은 우리 각자가 위대한 조국의 의술을 자랑스러워하고, 우리의 뛰어난 조상들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200년 동안 휴면상태에 있던 조국의 한의학의 현대화와 세계화를 위해 성실히 노력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소수의 사람들만으로는 이 위대한 목적을 홍보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위대한 한의학이 진정으로 부흥해야만 중화민족 전체가 진정으로 부흥하는 날이 올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황제내경'은 '내경'으로 불리며 전 18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9권은 "소문(蘇文)"으로 명명되었고, 나머지 9권은 제목이 없다. 한나라와 금나라 시대에는 "구권" 또는 "침술경"으로 불렸고, 당나라 이후에는 "영서"라고 불렸다. 한 번에 한 사람이 쓴 것이 아니며, 주요 부분은 전국 시대부터 동한 왕조까지 형성되었습니다. 각 부분은 81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162개의 항목이 있습니다. 『소문』은 주로 자연의 변화 법칙, 인간과 자연의 관계 등을 다루고 있으며, 『영서』의 핵심 내용은 내장과 경락의 이론입니다. .
'수문'은 한대, 육조, 수당대 등 다양한 버전이 있다. Zhang Zhongjing, Wang Shuhe, Sun Simiao, Wang Tao 등의 작품에서 인용되었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제량(6세기)의 관원 주석본은 가장 초기의 주석본이지만 당시 6권은 유실되어 실제로는 8권만 있습니다. 이 전기는 당나라 왕병, 송나라 임의 등이 인용했으나 남송 이후 소실되었다. (2) 당나라와 왕병 주석본 당나라 보영 원년(762년)에 왕병이 관원 주석본을 기초로 『소문』을 주석했는데, 분실된 제7권이 주장되었다. 북송 가우지평시대(1057-1067)에 이 책을 바탕으로 의서가 설립되었다. Wang Bing의 주석이 달린 버전에 "Chongqing"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Guang은 조각으로 출판되어 완성된 Yellow Emperor's Internal Classic Su Wen에 주석을 추가했습니다.
'영서'는 '구권', '침술경', '구령', '구유적' 등으로도 알려져 있다. 한나라와 위나라 이후 장기간의 전기 필사로 인해 이름이 다른 전기가 많이 등장했다. 당나라 왕병이 인용한 고대 '침술경'의 분실된 텍스트는 기본적으로 고대 '영서'의 분실된 텍스트와 동일하여 동일한 조상에게서 유래했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남송시송이 발견한 『영서』전(즉, 기존의 『영서』전)과는 다르다. 사료에 따르면 북송시대에 한국에서 전래하여 간행한 『침경』의 각본이 있으나 이를 증명하는 책은 없다. 남송 초기까지. "Lingshu"와 "Acucture Classic"의 다양한 버전이 손실되었습니다.
소흥 25년(1155년), 시송반 가문의 『영서』집 9권 81장을 개정하여 24권으로 증편하고, 음역을 덧붙여 판화본을 만들었다. 출판되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영서"의 전기는 기본적으로 완성되어 다양한 전기를 대체하여 인쇄되어 오늘날까지 유통되고 있습니다.
인간의 몸 자체가 하나의 전체라는 점을 강조하고, 인간과 자연환경의 긴밀한 관계를 강조하면서 전체적인 개념에 중점을 두고 음양오행론을 활용하여 생리학적으로 설명한다. 병리현상을 지도하고 진단과 치료를 안내하며, 음양의 대립을 통일로 본다. 이는 우주 만물의 생성, 발전, 변화의 보편적 법칙이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인간의 신체는 음양의 균형을 이루고 있는데, 이 균형이 무너지면 사람들은 병에 걸리게 됩니다. 이는 정신적, 사회적 요인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질병 예방을 강조하고 미신을 반대합니다. 유령과 신에 대한 믿음. 진(秦)나라와 한(汪)나라 이전의 의학적 성취를 종합적으로 요약하여 한의학의 발전을 이론적인 요약 단계로 발전시켰다. 이 책은 한의학에서 높은 지위를 갖고 있으며, 후세에 성공한 의사들은 모두 이 책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내용의 일부는 일본어,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등의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세계 의학 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황제내경' 전설
'황제내경'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18권이 존재하고, '황제내경'은 37권이다. "황디의 외부 캐논"은 영원히 지속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에 관한 민속은 여전히 매우 풍부하고 흥미 롭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황제 시대에 유명한 의사가 세 명 있었는데, 레이 공과 기보 외에 가장 유명한 사람은 우투(음복)였습니다. 그의 의료 기술은 매우 훌륭합니다. 특히 수술 경험이 풍부합니다. 그는 일반적으로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달임, 석침, 마사지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대신, 질병의 원인이 진단된 후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칼을 사용하여 피부를 자르고 근육을 해부하고 결찰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Yu Tao는 강을 건너던 중 강에 빠져 익사한 한 여성을 발견했습니다. 몇몇 사람들이 그녀를 건져내고 그녀를 묻을 준비를 하고 얼마나 오래 지났는지 물었습니다. 고인이 물에 빠졌기 때문이다. 시신을 운반한 사람은 시신이 막 물에 빠졌다가 인양 당시 사망했다고 전했다. 유투는 시신을 땅에 내려놓으라고 한 뒤 먼저 고인의 맥박을 느낀 다음 고인의 눈을 바라보았다. 그런 다음 누군가에게 짚으로 만든 밧줄을 찾아오라고 하여 고인의 다리를 묶고 매달았다. 나무에서 거꾸로. 처음에는 Yu Tu가 왜 이런 짓을 했는지 아무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고인이 전화를 끊자마자 큰 소리로 물을 토했다. 구토가 멈추자 유타오는 사람들에게 고인을 천천히 풀어주고 바닥에 등을 대고 두 손을 고인의 가슴에 얹어 달라고 부탁했다. 마침내 그는 자신의 머리카락 몇 가닥을 뽑아 고인의 콧구멍에 올려놓고 잠시 관찰해 보니 머리카락이 천천히 움직이는 것을 발견한 뒤 자신 있게 고인의 가족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살아 있으니 집에 데려가서 잘 보살펴 주세요.”
어느 계곡을 걷던 유투가 갑자기 어린 사냥꾼이 절벽에서 떨어져 매달린 것을 보았다고 합니다.” 소리도 내지 않고 급히 달려가던 중 불구가 된 노인이 공중에 매달려 있는 젊은 사냥꾼을 구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절름발이 노인은 그것을 보고 아무 말도 하지 않고 허리에서 활과 화살을 빼더니 "쉭" 소리를 내며 포도나무를 쏘았는데, 사냥꾼은 숨이 차서 땅에 쓰러졌습니다. 유타오는 쪼그려 앉아 고인의 맥박을 자르고 땅에서 잡초 한 줌을 뽑아 사냥꾼의 항문에 넣은 뒤 손으로 사냥꾼의 콧구멍을 꽉 막았다.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아서 콧구멍에 넣었다
우투 말년에 황제는 창힐, 레이공, 기보를 보내 오랜 시간을 들여 우투의 의술을 정리하게 했다. 그러나 창힐은 그것을 공개하기 전에 세상을 떠났다. 나중에 Yu Tu의 아들인 Yu Zhi가 그 책을 다시 가져와 그의 아버지에게 개정을 위해 주었습니다. 불행하게도 온 가족이 불에 타서 집과 의학 서적, Yu Fu와 Yu Zhi의 온 가족이 재가되었습니다. 이것이 "Huangdi Wai Jing"이 분실되어 지금까지 발견되지 않은 이유일 수 있습니다!
('한서·이문지'에는 의서 11권 중 오직 황제의 경전만이 남아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 이유는 아직 규명되지 않았다. 그 중 유실된 것으로는 황제의 외국 대경이 포함된다. 에서 『한서·6·4·의문·지』의 기록은 당시 『황제내경』과 공존하고 있던 『칠경』으로 볼 때 『황제내경』, 『편작내경』, 편작 외경', '백내경', '백외경', '부장'
'황제내경'은 내용이 매우 풍부하다. '소문'은 인간의 생리학, 병리학, 질병에 초점을 맞춘다. 치료 원리, 인간과 자연의 기본 이론, "영서"는 인체 해부학, 장기 및 경락, 경혈 등에 중점을 둡니다. 둘 사이의 유일한 유사점은 관련 문제에 대한 이론적 논의이며 관련이 없거나 기본적으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질병 치료를 위한 구체적인 처방과 기술.
그러므로 이는 한의학 발전의 이론적 원천이 되었고, 모든 연령대의 의학자들이 질병과 건강을 논하는 이론적 기초가 되었다. 비록 의학자들이 서로 다르고 논란의 여지가 있는 이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거의 그로부터 벗어나지 않으며, 거의 모두가 그 이론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주장을 확립하는 기준에 대해서는 "Nei Jing"을 참조하십시오. 이것이 한의학을 공부하는 현대인들이 먼저 '내경'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이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내경"의 요지를 파악하지 못하면 한의학의 각종 임상질병에 대한 이해, 진단, 치료원리, 약물선택 및 처방을 이해하고 시행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