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면 매복" 성어 전고

전고, 일지전제, 일화 두 번째는 시에서 인용한 출처가 있는 고대 이야기와 단어를 가리킨다. 셋째는 공인된 교육적이고 대중에게 잘 알려진 인물과 사건을 가리킨다. 다음은 성어 10 면 매복의 전고입니다. 제가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본보기를 환영합니다. 당신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숙어

사방이 매복하다

스펠링

석면맥포

해명

10 면에 매복하여 적을 포위하다. 쉬 저우시 구리산에서 일이 발생했다. 구리산의 지형 때문에 사면이 매복되어 있다.

출처

그때부터 나는 구중채에서 뛰어내려 10 면의 매복에서 벗어났다. (위안 무명씨의' 화장함 들고' 는 두 번째 할인이다)

동의어

사방이 적을 받다

암시

이 전고는 초한전에서 나온 것이다. 기원전 10 년, 한왕 유방이 군대를 이끌고 펑성의 항우를 추격했다. Yangxia 남쪽 추적 후, 리우 팡 은 추격 정지 를 주문, 메신저 와 한신, 펭 왕위 및 기타 연락처 를 보내, 앞으로 그들과 함께 세계를 공유하겠다고 약속, 린쯔, daliang, 화이 난 넓은 땅 은 그들에게 봉인됩니다. 과연 사자가 속속 돌아오니 제후들이 곧 출병할 것이다. 곧, 각 도로 제후들이 항우의 군대를 공격하기 위해 군대를 파견하고, 한신 삼십만 병마가 남하하여 항우가 펑성으로 돌아가는 퇴로를 차단했다. 펭 왕위 Yuling 에 수만 bingma 를 이끌고, 리우 플레이 부문, 주요 공격; 유가와 영천은 수춘부대와 함께 북상하여 항우의 남탈을 끊었다. 항우 군대는 끊임없이 수축하여 (현재 안휘 영비 동남투 강 북쪽 해안) 으로 후퇴하여 한신의 매복 공격을 받았다. 제후군이 몰려들어 항우의 군대를 포위했다. 한군은 사방이 매복되어 스카이넷처럼 생겼고, 초군은 사수하여 새처럼 지켰다. 이 순간 Xiang Yu 의 반격은 여전히 ​​짐승과 같습니다. 유방준이 습격을 당하여 승전보가 빈번히 전해졌다. 전쟁터를 떠나 살성이 하늘을 진동하다. 양군이 사투를 벌이다. 유명한 가이샤의 전쟁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추군을 더 흔들고 와해시키기 위해 어느 날 밤, 유방은 한군이 사면으로 초가를 부르게 했다. 이런 말을 듣고, 저장 군은 점점 그의 고향을 그리워하고 있다. 시앙 유 (Xiang Yu) 는 깜짝 놀랐다. "한 추 (Han) 는 추 (Chu) 를 얻었습니까? 그는 추 너무 많은 사람들! 항우는 놀라서 잠을 이루지 못하고, 밤늦게 군장에서 술을 마셨다. 술을 마시면서 열정적으로 노래를 불렀는데, 그 노래는 이렇게 말했다. "큰 산을 뽑고 세상을 분노하게 하지만, 불리할 때는 죽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죽지 않으면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나는 내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을까 봐 두렵다! 그의 비는 길도 일어나서 한병이 막 도착하자 사방에서 즐겁게 노래를 불렀다고 한다.

폐하께서 기진맥진하시니, 한 첩이 어떻게 살아요! 노래를 다 부른 후, 그는 칼을 뽑아 자결했다. 대세가 이미 가는 것을 보고 항우는 800 기병을 데리고 밤을 새워 남하를 돌파했다. 다음날 새벽, 유방은 항우가 이미 끊어진 것을 발견하고 관영을 보내 오천 기병을 이끌고 추격했다. 항우는 회하를 건너 계속 따르는 기병은 100 여 명에 불과하다. 산릉 에 시앙 유 (이 안후이 Dingyuan 카운티 북쪽), 길을 잃고 늪에 빠졌고, 한군에 의해 추격당했다. 항우가 군대를 이끌고 작전하여 우강 (현재 안후이현 동북오강포) 을 퇴각하여 28 병밖에 남지 않았다. 배 한 척이 강변에 정박했다. 오강각 주임은 그를 배에 초대했다. "강동은 작지만 땅은 멀지만 수십만 명이 있고 왕으로도 충분하다" 고 말했다. 국왕이 황급히 지나가기를 바랍니다. 오늘 나는 배가 있는데, 한군은 여기에 있으니 지나갈 수 없다. 시앙 유 (Xiang Yu) 는 말했다: 하늘이 죽으면 어떻게해야합니까? 또한, 여덟 천명 은 강동 아이들과 함께 강을 건너 서쪽으로 진진하고, 오늘은 하나도 돌아오지 않았다. 내가 어떻게 그들을 볼 수 있을까? 아무 말도 하지 않으면 한 사람이 가치가 있을까? 그런 다음 그는 박물관 주인에게 말했다: 나는 장로들을 안다. 나는 다섯 살 때 이 말을 타고 무적이었다. 나는 일행천리를 시도해 보았는데, 차마 그것을 대중에게 죽일 수가 없었다. 그래서 그는 모든 기수에게 말에서 내려서 걷고, 짧고 가벼운 검을 들고 싸우라고 명령했다. 항우는 혼자 10 만 한군을 죽였다. 항우 자신도 10 여 군데 부상당했다. 갑자기 나는 돌아서서 한군의 기병 마리마동을 보았는데, 내가 말했다. "만약 내 오랜 친구가 아니었다면? 항우에 직면하여 여마동은 항우를 가리키며 왕금에게 보여 주며 말했다. "이것도 왕이다. 시앙 유 (Xiang Yu) 는 "한 (Han) 이 내 첫 딸, 모든 가족, 내가 덕을 샀다고 들었다" 고 말했다. 그리고 자살합니다.

\ "10 면 매복 \" 암시:

"10 면 매복" 은 유명한 대형 비파로, 곡 중의 고전이라고 할 수 있다. 음악 내용의 장려함과 풍격의 웅장함은 클래식 음악에서 보기 드물다. 이 곡은 18 18 이 출판한 중국 비파 스펙트럼에서 처음 발견되며, 1895 가 편집한 13 세트의 대곡 비파 신보에서 화이인 평지로 이름이 바뀌었다.

음악은 기원전 202 년 초한 양군이 벼랑 (현재 안후이성 영비현 동남) 에서 결전을 벌일 때 한군이 사방에 매복하여 초군을 철저히 쳐부수어 우강에 목을 베게 했다. 지하결전은 우리나라 역사상 유명한 전투이다. 비파' 10 면 매복' 은 음악의 수단으로 이 고대 전쟁의 격렬한 태세를 보여, 생동감 있고 감동적인 옛 전쟁터 그림을 세상에 보여 주었다.

산해경' 권 7' 해외 서양경' 에서 신화 속 신을 언급했다. "흥전은 천제와 싸우고, 황제는 머리를 깨고, 젖을 목적으로 일을 조심하고, 손짓을 한다." 후세 사람들은 이렇게 말한다. "단결된 춤은 항상 치열하다. 가슴과 복부 첫째, 나에 대한 하늘의 처벌은 무엇인가? 클릭합니다 도연명도' 흥전이 함께 춤을 추고, 흉악한 뜻이 늘 있다' 는 시구가 있다. 이 글들을 볼 때마다 항상 역사상 천지를 놀라게 하는 인물을 생각나게 한다. 이 사람도 "늘 큰 뜻을 품고 있다" 며 "산을 뽑고 격려하라" 는 비범한 정신을 가지고 있다. 결국 실패했지만 그는 역사에 눈부신 그림자를 남겼다. 이 사람이 바로 항우이다. 만약 중국에 전신과 같은 인물이 있다면 항우는 의심할 여지 없이 우선일 것이다.

항우는 비길 데 없는 용기와 기세를 가지고 있어 고금에 드물다. 그는 불요불굴의 영웅이자 진나라의 종결자이다. 태사공이 말한 바와 같이, "(항우) 승세는 감무에서 궐기하고, 3 년 동안 5 왕을 멸망시켜 천하를 나누며, 왕후를 봉하고, 정치가 깃털에서 나와' 패왕' 을 봉한다. 비록 직위는 끝나지 않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한 번도 나타나지 않았다. " 항우는 진나라의 종결자로서 많은 기적을 창조했다. 예를 들어, 사슴의 전쟁, 진군에 직면하여 제후들은 모두 무서워한다. 오직 항우가 초군을 거느리고 강대한 진군에 대항하여 진 2 세 3 년 11 월, 항우는 장군으로 임명되어 허베이를 건너 올해 7 월 장한이 항복할 때까지 9 개월이 걸렸다. 전멸왕 좌로군과 군이 투항하여 주력 전군을 전멸시켜 진나라를 전복하기 위한 조건을 만들었다. 또 다른 예로, 펑성의 전투, 천리기병이 포위를 돌파하여 30,000 명의 군중으로 수십만 명의 유방연합군을 쳐부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러나, 낡은 왕조를 타파한 후, 그는 새로운 왕조를 세울 수 없었다. 비천한 큐레이터 출신인 유방은 그의 서민 추종자들과 함께 새로운 대통일제국을 세웠는데, 당시에는 전례가 없었다.

용맹을 제외하고는 항우의 잔인한 면도 상당히 놀랍다. 초기 공격 향성 전투, 진군이 항복하지 않겠다고 맹세했기 때문에 항우는 향성이 함락된 후 수비수 병사들의' 구덩이' 를 다시 한 번 했다. 사슴의 전쟁 후, 항우는 진나라 대장 장한 수하의 20 만 진군 병사를 죽이라고 명령했다. 한고조 이듬해에 항우도 부하들에게' 야만인' 을 죽이라고 명령했다. 모사 한생은 항우를 설득하지 못하고 "초인욕원숭이 관귀" 라고 말했다. 즉각 항우에게 요리되어 죽었다. 항우는 또한 유방의 검열 의사 주희 등을 요리해 죽였다.

그러나 잔인함은 항우의 치명상이 아니다. 항우의 가장 큰 실수는 강력한 정치연맹을 세우지 않았다는 것이다. 진 () 이 죽은 후 천하 분쟁이 일어나다. 항우는 일찍이 서초패왕이라고 자칭했고, 분토립 영웅을 왕으로 천하를 갈라놓았다. 그러나 이번 분봉 이후 제후들은 자신에게 충성하지 않았다. 그의 잔인함과 불명확한 상벌 때문에, 그는 왕자들 사이에서 신빙성이 부족하다. 나는 서주로 돌아온 지 몇 달도 안 되어 이미 반란을 일으켰다. 지아 이순신 (Jia yi) 이 말했듯이, 자비 (Renyi) 는 공격과 수비가 다릅니다. 이곳의 인심은 당연히 정치적 수단이다. 항우는 분명히 정치적 지혜가 있는 인물이 아니다.

유방이 결국 항우와 싸울 때, 그는 한신과 펑월이 함께 초국을 공격하는 것을 만났다. 당시 한신과 펑월도 출병하지 않았다. 결국, 유방은 한신 () 에게 봉양지 () 를 주고, 양지 () 를 봉양하고, 두 인재가 군대를 이끌겠다고 약속했다. 황제의 제후가 아니라 동등한 자격의 분전 연맹이다. 따라서 추 () 나라가 한 () 에 의해 멸망되고, 항우 () 가 유방에 패배하는 것보다는 항우 () 가 실제로 제후국의 연합군에 의해 멸망되었다고 말하는 것이 낫다. 한고조 () 는 연합군의 수장일 뿐이다. 양군이 합병하기 전에 항우는 유방에게 말했다. "천하 무릇 헝가리의 몇 살 된 사람은 한왕과 판을 부르고, 암수를 결정하고, 천하의 백성과 자손을 괴롭히기를 원하지 않는다." 유방은 정신적으로 조금 실의에 빠졌지만, 그는 결코 개의치 않았다. 그는 웃으며 말했다. "나는 차라리 지혜를 위해 싸우고, 힘을 위해 싸우고 싶지 않다." 최후의 승리는 언제나 더 정치적 지혜와 전술이 있는 사람들에게 속한다.

기원전 202 년 전, 초한 () 의 싸움은 한 () 이 한 () 아래 () 에서 교전하여 30 만 한군이 십만 초군을 포위했다. 상대의 사기를 타격하기 위해 한측은 병사들에게 초가를 부르라고 요구했다. 대부분의 초나라 병사들은 이미 오랫동안 집을 떠나 다년간의 전투에 싫증이 났다. 초군의 누군가가 노쇠하게 노래하기 시작하자 군심이 완전히 흔들렸다. 대세가 이미 가고 있는 것을 보고 항우도 나귀 솜씨가 가난하여 길에게 "산을 뽑으면 분노하고, 불리하면 죽지 않는다" 고 불렀다. 죽지 않으면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이게 뭐야? 우희는 말했다: "한병은 이미 급했고, 사방에 노래가 있다. 폐하께서 모두 지쳐 죽으셨는데, 한 첩이 어떻게 살아요? " 노래를 다 부른 후 그는 칼을 뽑아 자살했다. 항우는 나중에 우강으로 도망쳤다. 용솟음치는 강물을 마주하고, 그는 하늘을 바라보며 한숨을 내쉬며 "오늘 나를 죽이면 죄가 아니다" 고 외쳤다. 그래서 그는 칼을 뽑아 자살했다.

후세 사람들은 이번 전투에 근거하여 두 세트의 유명한 비파, 무곡의' 10 면 매복' 과' 패왕별희' 를 만들었다. "10 면 매복" "패왕 하역갑" 의 전신은 명대 비파 음악 초한이었다. 이 곡은 명대 왕유정이 명대 비파 연주가 당응증으로 만든' 당비파전' 에서 생동감 있는 묘사를 담고 있다. 이 곡은 시작하자마자 양군의 결전이었고, 잠시 "천지의 소리, 기와집이 날아갔다." " "금소리, 북소리, 검소리, 마이성" 이 서로 엎드려 있다가 고요하다. 승패는 처량한' 초가' 가 울리자 영웅의 막바지의 항우가' 슬픈 노래 후한 소리',' 패왕별희의 소리',' 대택이 말을 쫓는 소리',' 우강왕이 자해하는 소리',' 말을 타고 왕성을 다투는 소리' 등을 내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초한은 나중에 10 면 매복과 패왕 퇴갑 두 가지 다른 버전으로 발전했다. 같은 역사적 주제를 반영했지만 두 곡의 사상은 완전히 다르다. 10 면 매복의 주인공은 유방과 한군으로, 10 면 매복, 지명산 작은 전투, 구리산 대전 등이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음악이 높고, 신나고, 기세가 웅장하다. 패왕 탈갑' 의 주인공은 항우와 탈군이고, 관건은' 초가' 와' 첩' 이다. 악곡이 비장하여 항우가 사면초가에서 길에게 송별하는 광경을 중점적으로 묘사하였다. 전자는 찬송가이고 후자는 만가이다.

두목' 우강항우묘' 시는 "병가는 승패가 없고, 가방은 부끄러운 사람이다" 고 말했다. 강동 자제가 얼마나 멋있는지, 권토중래를 알 수 없다. " 두목은 항우를 매우 동정한다. 그는 승패가' 예측할 수 없는 것' 이라고 생각했고, 군사가에게는 예사였다. 항우가 강을 건넌다고 가정하면, 그는 그 해에 진나라를 때린 것처럼 다시 돌아올 수 있을 것이다. 왕안석은 오히려 그 도리에 반하여 행했다. 그는' 오강각' 에서 "용감한 자는 백전피로를 겪고, 병패는 중원으로 돌아가기가 어렵다" 고 말했다. 이 강동 아이들은 있지만, 누가 왕 을 위해 접시를 뒤집을 것인가? 클릭합니다 왕안석과 두목의 관점은 정반대이다. 두보의 시는 태어날 때부터 남아 있는 욕망을 표현하는데, 읽는 것은 더욱 설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피아노 곡과 시 모두 두 가지 다른 생각이 있다. 후세의 일부 관점은 유억제 항목을 칭찬하고, 유방을 위해 공덕을 칭송한다. 유양선씨를 억압하고 항우에게 만가를 바치는 사람도 있다. 이런 대립은 두 가지 다른 영웅사관을 반영한다. 역사 종결자와 역사 건설자에 대한 다른 태도다.

사실' 강동도재자, 동산재기 알 수 없다' 는 것은 문인의 한숨에 불과하다. 당시 사람들은 모두 강진을 반대하고 있었고, 초패왕은 거의 한 사람이 진제국의 군대를 물리치고 천하에 명령을 내렸기 때문에 감히 따라가지 못했다. 지금 유방은 천하를 이끌고 있고, 그는 자신의 친척을 배신하고 있다. 전쟁이 오래되어 천하의 뜻이 반드시 이루어지고, 정세는 쉽게 움직인다. 상황은 이미 800 강동 자제가 진나라와 전쟁을 벌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항우는 이미 천하를 다투는 자본을 완전히 잃었다. 주광잠은 "비극적인 인물들은 보통 비범한 힘, 강한 의지, 불요불굴의 정신을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그들은 종종 어떤 힘이나 이상을 대표하며 슈퍼맨의 결심과 끈기로 견지한다. " 항우는 죽을 때까지 잘못을 인정하려 하지 않고 말했다. "천살하는 것도 죄가 아니다." 어쩌면 이것이 항우일지도 모릅니다.

"10 면 매복" 의 고음에서, 위너 흥겨운 나팔이자 패자의 비범한 정신이다.

10 면 매복의 역사적 전고:

"10 면 매복" 은 중국의 유명한 비파곡이다. 이 곡은 기원전 202 년 초한이 준하 (현재 안후이성 영비현 동남) 결전 때 한군이 사면을 세우고 초군을 철저히 쳐부수며 항우가 우강을 자도하도록 강요한 것이다. 지하결전은 우리나라 역사상 유명한 전투이다. 진 말, 진승과 광무가 일어섰다. 바람이 불어오는 농민 봉기의 맹렬한 타격으로 진나라는 멸망을 선포했다. 이때 유방의 한군과 항우의 초군은 중원을 다투고 천하를 제패하는 투쟁을 벌였다. 기원전 202 년까지 초나라와 한나라는 이미 몇 년 동안 싸웠다. 서초패왕 항우가 거만하고 횡포하며 우유부단하여 유군을 소멸할 기회를 한 번 놓쳤지만, 유방은 몇 차례의 전군 몰락에서 살아남아 다시 기운을 북돋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가이샤결전 때 유방은 30 만 대군의 절대적인 우세로 항우의 10 만 명을 포위했다. 자정, 장량 플루트 연주, 장병들이 초가를 불러 초군이 궁지에 몰린 것을 느끼게 하고, 항우가 팔백 기병을 이끌고 밤새 포위를 뚫고 도망가도록 강요했고, 한군은 오천 기병으로 추격했고, 결국 우강에서 결투를 벌였다. 항우는 중과부로 칼을 뽑아 자살하여 한군이 전승을 거두었다. 비파' 10 면 매복' 은 음악의 수단으로 이 고대 전쟁의 격렬한 태세를 보여 주며 생동감 있고 감동적인 옛 전장 음화이다.

10 면 매복' 은 18 18 년 가을 애플의' 비파곡' 에 처음 등장했지만, 이 곡 이전에는 초한만이 같은 소재를 묘사했다. 명대 왕유정' 당비파전' 중 당시' 당비파' 라고 불리던 당영이 초한을 연주했다.' 양군 결전, 하늘이 흔들리고 기와집이 쓰러졌다. 쑤 와 경찰, 금 소리, 드럼 소리, 석궁 소리, 차 말 소리, 침묵 이있다. Chuci 에 대한 오랜 시간 동안 축적 된 분노; 슬프고 강렬하여 왕상애가의 후한 목소리에 다른 목소리를 보내다. 오자와 에 갇혀, 우강에 말을 쫓는 소리가 있고, 왕 목구멍의 소리가 있어, 나는 말을 타고 왕성을 다투었다. 듣는 사람을 흥분시키고, 무서워하고, 결국 울어도 어쩔 수 없다. " 이 묘사를 보면 당영이 연주한' 초한과 10 면 매복' 의 줄거리와 주제가 일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이 노래가 이미 16 세기에 이미 민간에서 전해졌다는 것을 보여준다. 초한 () 은 명대 가징 () 만력전후 () 에 유행해 비파 연주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유행하는 전체 노래 * * * 는 13 개의 작은 단락이 있는데, 각 단락마다 매우 일반적인 제목이 있다.

전체 노래는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부분은 한군 전전의 준비 작업을 묘사하고 한군의 웅장한 라인업을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 * * 처음 다섯 단락을 포함합니다.

"사냥 그림자" 는 사실 전체 노래의 도입부이다. 리듬이 자유분방하다. 처음부터' 라운드 스트로크' 수법으로 선두에 서서 짙은 전쟁 분위기를 연출했다. 쩌렁쩌렁한 리듬은 고무적인 북소리와 같고, 격앙된 고음 소리는 계곡을 뒤흔드는 나팔 소리처럼 전쟁터 특유의 북소리와 나팔소리를 생생하게 묘사했다. 이후 사람들의 윙윙거리는 소리, 북소리, 삼통 소리, 군포 소리, 철마 펜티엄 소리 등 장관을 다양한 표현으로 표현하며 고대 전장의 전형적인 긴장과 격렬한 환경을 적절하게 요약했다.

타격' 은 전체 노래 중 유일하게 선율이 강하고 서정적인 분위기가 강한 단락이다. 비파가 바퀴손가락으로 연주한 장음은 고대 관악기가 연주한 행진곡을 시뮬레이션했다. 이 간주는 고대 행군의 장대한 장면과 매우 흡사하며 규율이 엄한 한군, 호탕함, 먼 곳부터 가까운 곳까지 성큼성큼 앞으로 나아가는 이미지를 묘사한다. 이 음악은 음악 예술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숭고한 정신을 가지고 있다.

점장대',' 편곡',' 이탈' 세 단락은 실제 공연에서 약간의 변화와 취사가 있다. 이들의 공통된 특징은 리듬이 정연하고 촘촘하며 음조 점프가 탄력이 있어 유대군의 전쟁 전 높은 사기, 훈련 중 빠른 대형전환과 병사들의 씩한 행보를 보여주는 것이다. 음악의 질서 있는 구조적 안배는 감정 발전을 한 걸음 더 나아가게 하여 치열한 전투 장면으로 전환하기 위한 충분한 토대를 마련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두 번째 부분은 6, 7, 8 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노래의 중심 부분이다. 그 이미지는 초한 양군 결전의 격렬한 장면을 묘사했다.

매복' 의 음악과 그것이 묘사한 의경은 모두 특색이 있다. 가벼운 리듬과 음형으로 발전하는 멜로디를 만들어 긴장된 분위기를 조성한다. 음산한 느낌을 주는데, 곳곳에 복병이 가득하고, 초군이 밤의 장막에 뒤덮여 접근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지명산 소전' 에서 비파는' 정지 현' 이라는 묘기를 사용하여 쌍방의 소규모 전투 장면을 생동감 있게 보여 주었다. "찰현에서 나는 소리는 순음악이 아니라 칼, 창, 창이 서로 부딪히는 것처럼 금속 소리를 포함하는 효과다.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멜로디가 진행되면서 마음이 더욱 긴장되었다.

"구리산대전" 은 전체 음악의 클라이맥스이다. 이 악사는 다양한 비파 기법으로 천군만마의 외침과 천지를 놀라게 하는 격전을 묘사했다. 비파는 시끄럽고 격렬한 전투 소리를 흉내내는 데 매우 뛰어나, 사람을 몰입하게 하고, 감화력이 매우 강하다. 노래 전체가 초한 양군의 충돌을 묘사하였다. 이 시점에서 승부는 이미 결정되어 갈등이 해결되었다.

세 번째 부분은 마지막 다섯 단락으로 구성됩니다. 처음 두 단락은 항우가 실패한 후 우강에서 자살한 것을 묘사한다. 나지막한 음악 분위기는 이전의 클라이맥스와 뚜렷한 대조를 이루었다. 그중' 우강 자구' 는 비장하고 비장한 멜로디가 있어야 하며, 항우의 후한 애가의 예술적 이미지를 형성했다. 마지막 세 단락은 한군이 위너 등장으로 나타난 장면을 묘사한다. 그러나 현재 연주는 일반적으로 생략되고, 어떤 것은 세 번째 부분 전체를 생략하고, 어떤 것은' 전군이 개선한다' 의 마지막 세 단락을 삭제하여 악곡의 의경에 집중하여 잔소리를 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