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윤리의 구성에 있어 유교윤리는 배울 만한 합리적인 사상을 갖고 있다. 인(仁), 사랑(愛), 조화(誠)의 유교윤리는 인터넷윤리의 기준을 정하는데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도덕적, 지적 수양은 인터넷상의 부도덕한 행위를 예방하는 데 긍정적인 의미를 갖습니다. 유교 윤리는 인터넷 윤리 건설의 이념적 원천입니다.
컴퓨터 네트워크 기술의 응용은 인류에게 또 다른 기술 혁명이다. 그것은 '양날의 검'이며, 그것을 잘 쓰느냐 못 쓰느냐는 인간의 윤리의식에 달려 있다. 따라서 네트워크 개발의 윤리적 문제는 다양한 국가의 학자들의 관심 주제가 되었습니다. 인터넷에는 국가적 경계가 없습니다. 인터넷 윤리의 구축은 문화적 다양성에 기초한 어느 정도의 도덕적 인식을 추구해야 하며, 단일 지역 문화에서 출발할 것을 고집할 수는 없습니다. 유교윤리는 인류문명의 큰 자산이자 네트워크윤리 구축을 위한 귀중한 자원이다. 네트워크 윤리 구축에 있어 이것이 갖는 중요한 의미는 주목할 만합니다.
1. 유교윤리사상은 인터넷 윤리기준을 정립하는 이론적 기반이다
유교사상체계는 '인(仁)'을 이념적 내용으로, '의례(儀式)'를 표현형식으로 삼고, 고귀함을 이념적 내용으로 삼고 사고방식에 맞게 구성하였다. 인터넷윤리기준의 제정에는 인과 화합의 사상이 반영되어야 한다.
유교에서는 '인(仁)'의 주된 목적이 '남을 사랑하는 것', 즉 '인(仁)한 사람이 남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본다. 인(仁)'은 다른 사람도 인간이고, 다른 사람도 나와 같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 긍정적인 측면에서 논증하는 것은 “자신을 이루려면 남을 세우고, 자신을 이루려면 남을 이룬다”(<논어>)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욕망, 추구, 선호도 등을 자신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십시오. 그 주장은 “다른 사람이 나에게 피해를 입히는 것도 원하지 않고, 나도 다른 사람에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장 공예 논어)라는 부정적인 측면에서 제기된다. 사람으로서는 남에게 해를 끼치지 않도록 노력하고, 남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하며, 남의 이익에 관해서는 남이 나에게 강요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강요하는 것을 의식적으로 삼가하여 남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공자는 인간관계에서 갈등을 조정하는 열쇠는 바로 자기 자신이며, 극기는 자비로운 사람의 타인에 대한 사랑의 시작이라고 믿었다. 인터넷은 사람들에게 극도로 자유로운 공간을 제공하지만,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무엇이든 할 수 없고 다른 사람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해야 합니다. 인(仁)에 대한 유교 사상에 따르면, 사람들은 컴퓨터를 이용해 남에게 해를 끼치지 말아야 하고, 남의 컴퓨터 작업을 방해해서는 안 되며, 남의 파일을 엿보아서는 안 되고, 컴퓨터를 이용해 도용해서는 안 되며, 남의 컴퓨터를 이용해서도 안 된다. 허가 없이 컴퓨터 리소스를 사용해서는 안 되며, 다른 사람의 지적 작업을 도용해서는 안 됩니다. 프로그래밍의 사회적 결과를 고려해야 하며 컴퓨터를 사려 깊고 주의 깊게 사용해야 합니다.
유교에서는 예절은 인(仁)의 한 형태로, 예절은 인간관계의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믿는다. 공자의 제자 안연이 인(仁)에 대해 물었고, 공자는 “자제하고 예의를 회복하는 것이 인(仁)이다”라고 말했다. 예의에 어긋나는 것, 예의를 회복한다는 것은 예의의 길로 되돌아가는 것입니다. 에티켓의 핵심은 겸손하고 존중하며 자신보다 다른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것입니다. 사람들 사이에 모순과 갈등이 생겼을 때, 남을 비난하지 말고, 남의 행동에 따라 행동하지 말고, 선행을 통해 자신의 실수를 바로잡고 교훈을 얻어야 합니다. 인터넷상의 정보 생산자, 처리자, 전파자 및 사용자는 자신의 행동을 자제하고 항상 윤리적 기준을 준수하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화합을 중시하는 것은 유교윤리의 사상적 방법이다. 유교에서는 “예의를 중시하는 것은 화합을 가장 귀하게 여긴다”(<논어>). 자연과 사회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서로 다른 개인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차이점을 유보하면서 공통점을 추구하는 옹호자입니다. 귀허 사상은 인터넷 윤리 규범을 제정하는 기본 원칙이어야 하며, 네트워크 기술의 적용은 인류의 생활 방식과 업무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그리고 개인들은 재정렬되었고, 그들 사이의 관계는 더욱 복잡해졌습니다. 세상에는 반대되는 정치 체제와 이념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자연적인 장벽의 존재로 인해 대부분의 악의적인 정치정보가 다른 나라 국민에게 직접적으로 침입할 수 없었으나, 전자 네트워크가 사방팔방으로 확장되면서 자연적인 지리적 장벽의 역할은 사라졌습니다.
또한, 선진국에서는 컴퓨터 네트워크 응용 프로그램이 상대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영어가 전자 텍스트의 주요 언어이며, 미국 등 서구 국가는 인터넷 사용자가 가장 자주 방문하는 곳입니다. 그들은 네트워크 정보 전파의 초지역적 특성을 이용하여 자신의 문화를 버리고 세계 문화의 다양성을 말살하려고 노력합니다. 네트워크 기술의 적용은 조화로운 발전 정책을 견지하고 차이점을 유지하면서 공통점을 추구하며 조화의 정신으로 새로운 갈등과 모순을 해결함으로써 새로운 균형과 새로운 질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2. 유교 도덕수양론은 네트워크 윤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독특한 관점을 제공합니다.
유교 윤리는 도덕적 이상의 실현을 높은 수준의 욕구로 간주합니다. 도덕은 인간을 동물과 구별하는 표시이자 인간이 인간다울 수 있는 조건이라고 믿는다. 유교는 사람들이 윤리적 규범을 준수하는 것이 본질적인 욕구라고 믿습니다. 도덕적 실천의 궁극적인 목표는 특정 도덕적 원칙을 익히고 이익을 얻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으로 고귀한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도덕은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로 목적이다. 도덕적 수양은 인간 존재의 기초이며, 도덕적 실천은 인간의 다른 실천 활동과 마찬가지로 본질적인 가치를 지닌다. 군자는 도덕을 추구함으로써 삶의 기쁨과 행복을 누립니다. 물질적인 삶의 부끄러움은 그의 정신 세계의 풍요로움과 성취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공자는 안회가 "그늘진 골목에 음식 한 바구니와 술 한 국자를 들고 살고 있다. 근심 걱정을 견디지 못했으나 돌아와도 기쁨이 변하지 않았다. 돌아오는 것이 선한 사람이다"라고 칭찬했다. 『논어·용예』) 인터넷 윤리에 대한 연구는 서양에서 가장 먼저 시작되었다. 그러나 인터넷 윤리 규범이 아무리 포괄적이고 완전하더라도 개인의 내면적 심리적 동기가 부족하면 건전하고 효과적인 윤리 규범이 될 수 없습니다. 네트워크 기술을 적용할 때 사람들은 윤리 규범을 준수하려는 내적 동기를 가질 때만 네트워크 윤리 요구 사항을 준수할 수 있습니다. 유교윤리사상이 이 문제를 해결한다.
신도는 전통적인 유교의 인격 수양 방법이자 도덕적 수양의 가장 높은 상태입니다. 이는 사람들이 감독을 받지 않아도 여전히 도덕적 원칙과 규범을 따르고, 혼자 행동하고, 들키지 않고 나쁜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행동을 취하고 비윤리적인 행동을 하지 마십시오. 조심스럽고 독립적인 도덕적 상태에 도달하면 "마음의 욕망을 따르고 결코 규칙을 벗어나지 않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예서 중용』에는 “숨겨진 것을 보지 말고, 하찮은 것을 보여주지 말라. 그러므로 군자는 자기의 것을 조심해야 한다.”는 말이 있다. 사람은 가장 은밀한 곳에서 가장 잘 보이고, 가장 작은 것이 가장 잘 드러납니다. 이는 인간의 영혼을 보여주기 때문에 군자는 감독 없이 혼자 있을 때 부도덕한 일을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네트워크 기술을 적용할 때 대부분은 감독되지 않고 고독한 활동으로 나쁜 일이 발견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사람들이 네트워크 기술을 사용할 때 주의와 자제력을 지켜야만 네트워크 기술이 인류에게 진정으로 혜택을 줄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윤리에 비해 인터넷 윤리는 '자주주의'를 특징으로 하는 도덕적 자기수양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윤리적 관계는 대부분 직접 대면 관계입니다. 그러한 관계에서 전통윤리는 '자립주의'를 강조하기도 하지만, 실제로 개인의 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도덕적 여론의 강한 압력인 경우가 많다. 온라인 세계에서는 디지털 정보를 중개자로 사용하기 때문에 많은 온라인 행위자가 익명과 가면을 쓰고 있으며 사람들 간의 관계는 간접적입니다. 이 경우 여론의 역할이 어려워지고, 개인의 도덕적 자기수양이 정상적인 윤리관계를 유지하는 주요 수단이 되므로 도덕적 자기수양에 대한 강조는 더욱 중요해진다.
3. 도덕과 지적 수양의 유교 교육 모델은 인터넷상의 부도덕한 행위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유교 윤리는 인본주의 정신이 강한 도덕 교육 이론으로서 다음과 같은 점을 제공한다. 지적 이중수양의 문화교육 모델은 현대사회의 지나치게 강한 과학적 가치편향과 순수지식론의 교육편향을 파악하고 바로잡는 데 도움을 준다. ①따라서 인터넷상에서 발생하는 비윤리적 행위를 근본적으로 예방한다.
전통적인 유교 교육 이념의 핵심은 도덕성과 지성, 능력과 정치적 성실성을 함양하는 것이며, 지식, 기술, 도덕성 및 미적 취향의 종합적인 함양을 옹호합니다. 이러한 교육 개념은 "대학"이라는 교육 이상에 기초하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인간과 인간 본성의 자기 개선에 대한 근본적인 유교 신념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대학의 길은 덕이 있고, 사람들과 가까워지며, 완벽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한편으로 해방은 사람들의 지식과 능력의 해방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사람들의 삶과 기분의 해방이다. " 그리고 "이것도 옳고 그름, 저것도 옳고 그름", 후자는 "겸손", "약함", "부드러움", "신자이", "앉아 망각"의 생활 기술을 제안했습니다. , "나비로 변하다" 등으로 세상을 마주합니다. 도교 사회 철학은 진취적이고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사회는 그 자체로 목적이 아니라 천국의 과정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도교에서는 유교의 사회적 이상은 합리적이지만 절대적인 것은 아니라고 믿습니다. 그러므로 기본적으로 일련의 결정적인 사회적 이상을 제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악하므로 도가에서는 더욱 강조하는 것이 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한 지혜의 원리이며, 이 지혜는 어떠한 역사적 상황에서도 사회에서 생존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되어야 한다. 도교 사회철학은 자신의 발전 기준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사람들의 수양과 생존에 도움이 되는 대처의 지혜를 강조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대 전기 황노의 통치는 실험적이었다. 이론적 기초. 동시에 수천년 동안 유교에 기초한 관료문화에 좌절되어 있던 중국의 사대부들을 안정시켜 넓은 마음의 세계를 갖게 하여 원만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였다. 중요한 철학자들의 생각 도교 이론은 노자(Laozi)의 『도덕경(Tao Te Ching)』은 5천 단어로 이루어진 책으로, 각 단어는 절묘하며 도의 형이상학적인 의미와 삶의 지혜를 광범위하게 논의하고 있습니다. 자존하는 자연우주의 기원론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세계의 존재와 작동의 원리가 '반대방향의 운동'이라는 존재론적 사상을 제시한다. 그 속에서 그들이 배워야 할 것은 삶의 지혜이므로 노자도 삶에 대한 정치적, 사회적, 철학적 견해를 많이 표현했지만 문명 창조보다는 자기 보존에 중점을 두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는 도가 아닌 장자가 도가이론의 가장 중요한 창시자이기 때문에 그는 사회의 새로운 분위기를 조성하려는 의도 없이 지혜의 길에 기초한 일련의 사회 철학과 이론으로 혼란스러운 세계 정세에 대응했다. 노자(Laozi) 도교 철학은 기본적으로 노자와 장자의 두 번째 유형이다. 장자의 도교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 지혜, 인지능력, 육체적 에너지 등 인간의 창조능력을 좀 더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구학과 다르다. 장자 역시 자연과 자연의 도리라는 명제 위에 서서 인간의 수양에서부터 사회 전체와 국가를 향한 삶의 방식을 제시했다. 공복론, 사회철학, 내면의 성자론, 외왕론. Liezi는 전국 시대에 태어났습니다. 『열자』의 기존 8장은 동진(晉晉)의 장잔(張玄)이 편찬한 것으로 전국시대부터 위(魏)나라까지의 사상을 반영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여겨진다. 『열자』는 도교 사상에서 출발하여 무위(無爲)의 생명관을 도교 사상으로 전환하여 자연계에서 인간의 긍정적인 역할을 강조하고, 어떠한 힘도 없이 존재하는 상태에서는 인간이 자연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믿는다. 그리고 천재에 대한 두려움도 없는 최고의 존재 상태이다. 삼국시대의 남자 왕비. 한나라 유교경전의 발전이 끝나자 사회정치는 여전히 혼란과 불의의 상황에 놓여 있었고, 지식인들은 노자철학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형이상학과 담화의 경향에 눈을 돌렸다. 몸과 마음의 사용을 강조하는 『도덕경』은 존재와 부재의 구분을 통해 구학파인 '무가치'의 정신을 해석하는 목적을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이 원리를 사용하여 『주역』에 주석을 달았습니다. ”, 이는 한대 이후 이학의 가스화 우주론까지 바꾸어 놓았다. 이경의 연구 방향을 순수한 형이상학적 사고로 대체함으로써 중국 이학의 역사는 새로운 국면에 이르렀다. 서진(西晉) 태생인 곽상(郭祖)은 『장자장자』로 유명하다. 그는 '독립'론이 고도로 추상적인 사고에서 발전한 형이상학적인 개념이론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규모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자신의 필요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정신과 모든 생명을 동등하게 존중하는 삶의 관점을 장려하십시오. 발전단계에서 도교의 기원은 고대의 선인전통이어야 한다. 물론 일부 학자들은 노자가 청나라의 수호신이었다고도 말한다. 즉, 도교의 기원은 결코 사회정치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이 아니었다. 그들은 세상을 옆에서 관찰하고, 우주의 진리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며, 천리와 인간사의 변화를 매우 추상적이고 비이념적인 언어로, 원리적인 연구 수준에서 묘사하는 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라오 단이 물었다: "세상은 평화롭습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이 큰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왜 돌보지 않겠습니까?" 군자는 “백성들이 싸우면 작은 화평을 잃게 되고, 작은 화합을 잃으면 작은 화를 얻게 되지만 왕은 고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나라가 싸우면 큰 평안을 잃음이요, 큰 평안을 잃으면 큰 재앙이 닥치는 것이니 왕의 잘못이니라. 라오 단이 물었다: "당신이 자신을 다스릴 수 없다면 왜 신도 당신을 다스릴 수 없습니까?" “스승이 말씀하셨다. “이것은 성인이 전하지도 않았고, 고서에도 기록되지 않았으니, 어리석은 스승은 감히 거짓을 말하지 못한다. "밤에 노단이 어머니에게 궁금한 점을 물었더니 어머니가 대답하지 못하고, 장수들에게 물으니 장수들이 대답하지 못하여 각 성의 사람들을 찾아가 각 성의 책을 읽었다. 더워도 더위를 모르고, 추워도 추위를 모른다. 주나라에 들어가서 3년 동안 상 선생의 교수 밑에서 공부한 뒤, 노부인에게 작별 인사를 하러 왔다. 지식이 많지는 않지만 Dan'er는 매우 똑똑합니다. 3년 후에 제가 어떻게 당신에게 가르침을 받을 수 있습니까? 저는 교수도 아니고 Tan'er도 아니기 때문에 이제 작별 인사를 하러 왔습니다." 학습. 사실 저는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다너의 욕심은 끝이 없지만, 다 소진되면 공급도 끝이 없지 않나? Dan'er는 큰 야망을 가진 소년입니다. Xiangyi는 외딴 곳입니다. 원자재를 조각하여 옥으로 만들고 싶다면 주나라 수도로 가서 더 많은 연구를 해야 합니다. 주의 수도는 고전의 바다이자 현자의 구름이기도 하다. 들어가지 않고는 큰 일을 이룰 수 없다. "노부인이 이 말을 듣고 괴로움을 느꼈다. 첫째, 단아는 겨우 열세 살이어서 송나라 수도로 돌아가기가 어려웠다. 왜 9일 동안 주나라 수도로 가지 않느냐? 둘째, 그 늙은 집에는 이 뿌리밖에 남지 않았는데, 그가 혼자 있을 것이라고 어떻게 확신할 수 있겠습니까? 그렇죠? 그는 머뭇거리며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뜻밖에도 선생님은 이미 어려움을 짐작하고 서둘러 말했습니다. 사실 내 형은 저우 태학(周 Taixue)의 의사인데, 그는 지식이 풍부하고 마음이 넓으며, 재능을 사랑하고 유덕한 사람을 존경하며 사람을 양성하고 유덕한 사람을 돕는 것을 좋아합니다. 재능을 추천합니다. 국내 신동의 숫자는 모두 국민이 선정한다. 음식과 의복을 주지 말고 자기 자식처럼 대하십시오. 의사는 노인의 말을 듣고 Dan'er가 배우고 싶어하고 사고력이 뛰어나며 매우 총명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는 오랫동안 그녀를 만나고 싶어했습니다. 최근 몇 명의 하인이 이곳을 지나가다가 단아를 주에게 데려가려고 나에게 편지를 썼습니다. 일생에 한 번뿐인 기회이니 소중히 간직해주세요! "이 말을 들은 노부인은 슬픈 마음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