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커리큘럼 개혁을 배경으로 한 추상 읽기 교육은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읽고 효율적으로 읽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사례를 연구하고 토론하였으며, 본문의 내용에 대해 공동으로 논의하고 본문과 TV시리즈의 줄거리의 장단점을 비교하는 방법을 감상교육에 활용하여 학생들의 감상수준을 크게 향상시켰으며 좋은 결과를 얻었다. 학생들에게 받았습니다.
키워드 새로운 교육과정 개혁: 독립적 독서, 효율적인 독서, 비교 독서, 감상적 독서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나라에서는 새로운 교육과정 개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새로운 고등학교 중국어 커리큘럼 표준이 처음으로 규정되었습니다. "과외 독서 권장 도서"는 고대 및 현대 중국 및 외국 문학 작품 20권을 추천하여 교실 안팎에서 중국어 교육을 진정으로 통합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근본적으로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중국어 읽기. 그 핵심 개념은 우리에게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즉, 중국 교육은 '독립적 독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학생들이 "교실에서 법을 배우고 수업 밖에서도 혜택을 얻도록" 하십시오. 그러므로 우리 교사들은 관련 과목을 가르칠 때 '가르치지 않기 위해 가르치라'는 정신을 구현해야 한다.
그러나 중국어 교육의 현실로 돌아가서 우리 교실이 이러한 개념을 구현하고 있는지 자문해 보십시오. 저자는 또한 교사가 학생들에게 질문에 답하도록 요청하는 "자기 쓰기 및 자기 행동"과 "당신을 항아리에 초대하는" 스타일의 교수법이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읽을 수 있는 공간을 거의 압박하는 공개 수업을 많이 관찰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생생하고 생동감이 넘치지만 실제로는 무형이며 새로운 교육과정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생각은 잘못된 해석입니다. 따라서 중국어 교육의 독립 독서, 특히 고효율 및 고품질 독립 독서로의 복귀는 새로운 커리큘럼 시행의 핵심이며 진정한 의미의 "자율 독서"를 달성할 수 없는 것이 장애가 되었습니다. 중국 교육의 질이 향상되었습니다. 이러한 현재 상황에 대응하여 "Lin Jiaotou Fengxue Mountain Temple"을 가르칠 때 나는 완전히 놓아 학생들이 스스로 읽고 이해하도록했습니다.
1. 사례 설명
(1) 교육 설계 개요
1. 학생들은 이 수업의 두 가지 교육 목표, 즉 캐릭터 변경과 미묘한 환경 설명을 명확하게 이해합니다.
2. 학생들은 10분 동안 스스로 본문을 읽고, 교육 목표를 구현한다고 생각하는 본문에 대한 논평 형식으로 자신의 독서 통찰력을 적습니다.
3. 스터디 그룹은 10분 동안 소통하고 토론한 후 디렉터 그룹을 구성하고, 교육 목적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텍스트 클립 5개를 선택하여 클로즈업 샷을 연출하고 구체적인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4. 학생들에게 TV 시리즈의 관련 줄거리를 시청하고, 그룹이 연출한 클로즈업과 TV 시리즈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주의를 기울이고,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도록 구성합니다.
5. 수업 외 시간에 『물마진』을 읽고, 주요 영웅 10명을 알아보고, 그들의 별명과 주요 업적을 기억하세요.
이러한 교육 설계는 학생들에게 교사가 자신을 존중한다는 느낌을 주고, 독립적인 읽기를 번거로운 설명으로 대체하지 않고, 자유로운 연상과 풍부한 상상력으로 구축된 미학에 들어갈 수 있게 해줍니다. . 자신의 생각을 질주하고 자신의 말을 엮어가는 충동과 즐거운 삶의 경험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공간.
(2) 구체적인 교육 단계 1
이 단계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말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는 동시에 학생들의 발견과 적극적인 연설을 인정하는 동시에 일부 영역에 대한 지도도 제공합니다. 그것은 충분히 정확하지 않습니다. 다음은 독자들이 감상할 수 있도록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로부터 수집된 몇 가지 생각의 불꽃입니다.
학생들이 디자인한 클로즈업 사진:
학생 1을 촬영한 내용: Lin Chong은 이 말을 듣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 서른 살 청년은 바로 Lu입니다. 유후. 싸구려 도둑이라도 감히 여기 와서 나를 때리지 말고 살과 피를 점토로 만드는 법을 가르쳐라!”
배우는 가게에서 테이블을 부술 수 있습니다. 그의 강력한 무술 실력을 보여주기 위해 Lin Chong의 가슴 아픈 분노를 강조하며 "그의 살과 피를 점토로 바꾸는 법을 가르쳐주세요!"라는 원래 문장을 반영하고 아래에서 그의 저항이 높아지는 길을 닦습니다.
학생 2에서 촬영한 것: 눈이 세게 내리고 있었습니다.
이 '타이트'는 나뭇가지가 부러지는 클로즈업, 와인을 사면서 끊임없이 망토를 조이는 린총, 뒷면의 디테일은 가혹한 환경을 강조하는 데 사용됩니다.
학생 2에서 촬영한 것은 꽃총을 내려놓고 눈 속에 박을 넣어두는 것이었습니다. 화로에 숯이 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부서진 벽을 옮겨서 만지려고 몸을 굽히자 화로의 불이 눈에 의해 꺼졌습니다.
이 장면은 배우가 무너진 벽 밖에서 여러 번 방황할 수 있도록 하는 린총의 얼굴에 나타난 불안을 강조하기 위해 클로즈업으로 촬영해야 합니다. 불을 만지는 어려움은 그의 신중함을 여기에 잘 반영하고, 루쉰 씨가 말했듯이 "비극은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는 귀중한 것을 파괴하는 것입니다." 80만 근위대 사령관이 어떻게 그렇게 조심할 수 있었습니까? 고타이웨이와 다른 사람들은 그의 인간성을 어느 정도까지 파괴했습니까?
로4에서 촬영한 내용은 "이불을 끌어올려 하반신을 반쯤 가렸는데 박과 차가운 술이 나오고, 팔에 든 소고기는 천천히 먹으면서 취했다"고 했다. ."
"호랑이가 평양에 떨어지고 개에게 괴롭힘을 당한다"는 성급한 영웅의 무력감을 형상화합니다. 그러나 촬영할 때 임총의 맛있는 음식을 부각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그의 사임, 아래의 그의 저항과 더 나은 대조를 이룹니다.
건강5에서 촬영한 내용은 "이불과 박을 버리고 총을 들고 절 문에 몸을 던진 뒤 동쪽으로 도망갔다"는 내용이었다.
Lin Chong이 강제로 당한 절박한 고통이 있습니다. 이전에는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이불과 조롱박이 이제는 버려졌습니다. 이는 임충 및 계급과의 관계를 단절하려는 단호한 태도를 반영합니다.
학생 6에서 촬영한 것은 총을 클로즈업한 것입니다.
원작에는 총에 대한 묘사가 많이 나오는데, 감독으로서 우리는 영웅이 무기를 소중히 여기며 총을 떠나지 않는다는 원작의 정신을 반영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총에는 유연성과 날카로움을 반영하는 반사 효과가 있어야 합니다.
학생들이 실제로 태워지기를 기다리는 장작더미와 같다는 사실에 우리는 기분 좋게 놀랐습니다. 그들에게 불꽃을 주면 행복의 불꽃이 타오를 것입니다.
(3) 구체적인 교육 단계 2
학생들이 원문을 완전히 읽고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교사는 1987년 버전 "Water Margin"의 관련 플롯을 재생하여 학생들. 영상을 시청한 후, 학생들은 원본 작품과 많은 불일치를 발견했고, 말하고 싶은 욕구가 가득 찼습니다.
학생 1: TV 시리즈에는 "여유호가 호텔에 번쩍였다"는 내용이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Lin Chong을 살해할 음모를 꾸미는 Lu Yuhou의 배신적인 표정 클로즈업을 추가했습니다.
성 2 : 웨이터가 음모를 듣고 린총에게 복수를 위해 칼을 샀다고 말하는 줄거리는 TV 시리즈에서 삭제됐다.
웨이터와 그의 아내가 도청을당한 후 Lin Chong에게 감히 알리지 않아 상황적으로 Lin Chong에게만 힌트를 줄 수 있다는 줄거리를 추가했습니다.
성3: 눈 덮인 황야에서 총을 들고 춤추는 임총의 줄거리를 추가했습니다.
학생 4: 임총이 화로를 다루는 줄거리를 수정했습니다. 원문에서는 화로가 눈에 꺼졌는데, TV 시리즈에서는 임총이 불을 밟았습니다.
학생 5: 결국 이불과 박을 버리지 않고 총을 들고 가지고 갔다.
선생님들이 상황을 최대한 활용하시는데, 감독님의 원작 각색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학생들은 다시 한 번 활발한 토론에 돌입했습니다.
5분간의 토론 후, 많은 학생들이 교사가 이름을 호명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손을 들고 먼저 말했습니다.
학생 1: 도청 음모를 추가하고 경고 음모를 삭제하면 줄거리의 기복을 완전히 반영하지 않습니다. 조금 불필요한 느낌입니다.
성 2: 눈 속에서 총춤을 추는 장면이 추가되었으며, 특히 임총이 자신이 "총을 잘 다룬다"고 칭찬하는 디테일은 슬픈 장면을 행복한 장면으로 묘사해 비극을 더욱 고조시킨다.
연구 3: 폭설이 더욱 반사되면서 불이 꺼졌습니다. Lin Chong은 벽을 뚫고 들어가 위험에도 불구하고 화로가 꺼진 것을 발견했습니다. 불에 타서 그의 글에는 그의 신중함이 드러나고 그의 비극이 부각되는 반면, TV 시리즈의 개정판에는 이러한 의미가 없습니다.
학생 4: 마지막에 '이불과 박을 버리다'는 말은 생략하면 안 되는데, 정말 멋진 마무리다.
선생님은 또한 학생들을 지도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항상 TV를 직접 보고 고전 자체를 읽기를 거부한다면, 고전 자체가 감독에 의해 인식할 수 없을 정도로 각색된 경우에만 우리는 수동적인 수용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그 본질을 이해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에 대해 많은 학생들이 크게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2. 교육 반성
1. 교사는 교육 자료를 깊이 탐구하고 학생들을 깊이 이해합니다.
일상 수업에서 중국어 교사는 교사의 교과서나 기성 수업 계획을 복사하거나 복사해서는 안 됩니다. 학생들에 대한 일상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독특한 교육 계획을 설계하고 훌륭하고 창의적인 중국어 수업을 추론합니다.
2. 학생들의 지배적인 위치를 충분히 반영합니다.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 존중, 신뢰, 평등을 바탕으로 '대화' 방식으로 교육이 진행되며, 이는 학생의 마음과 텍스트의 충돌을 유도하여 학생들의 집단적 지혜가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합니다. Qian Xuesen의 질문은 책임 있는 교사들에게 깊은 반성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합니다. 우리의 교육은 학생들의 사고를 활성화하고 학생들의 독립적이고 혁신적인 독서를 육성해야 합니다.
3. 교수법의 다양화. 학생들의 자기 인식, 그룹 토론, 영화 감상, 관객 코멘트 등이 각각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어 교육 효과가 더 좋습니다. 흥분을 위해서가 아니라 형태를 위해서 형태를 취하는 것입니다.
4. 학생들의 독립적인 사고와 자기표현을 지도하고, 자신감을 높여주며, 텍스트를 이해하는 능력, 권위에 대한 미신, 끊임없이 탈피하는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줍니다. 선생님의 설명에만 의존하는 사고방식.
5. 학생들이 한 가지 사례에서 추론을 이끌어내고 다른 사례에서 배울 수 있도록 하여 "수업에서 기술을 습득하고 과외 활동을 통해 혜택을 얻도록"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중국어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3. 사건의 결론
“학생은 채워야 할 병이 아니라, 점화해야 할 불이다.” 새로운 커리큘럼 개혁을 배경으로 중국어 교육 교실을 활성화하고 훌륭하게 수행하려면 열심히 공부하고 종합적인 품질을 향상시켜야 하며 학생들이 텍스트에 대한 개인화된 해석을 수행하도록 지도하고 표준화된 협력을 수행하며 효과적으로 탐구해야 합니다. 효율적인 생산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방법만이 학생들의 중국어 능력 개발을 촉진하고 궁극적으로 중국어 읽고 쓰는 능력의 형성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저자 단위: 광시 루자이 중학교 중국어 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