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는 당시의 중대 사건이나 당시의 중대 사건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두보의 시는 그가 여산에서 사고를 치고 용나무로 이사할 때 보고 들은 것을 가리킨다. 이것은 현실의 일반적인 반영과는 다르다. 안사의 혼란은 당나라의 쇠퇴의 열쇠이기 때문이다. 두보는 이 역사의 전환기에 각종 사회 장면에 대한 다채로운 묘사를 통해 그 시가 사회 발전의 법칙을 깊이 반영하는 의미를 갖게 되었다. 두보' 삼관삼별'' 베이징에서 풍현까지 500 자를 읊는다' 등의 시와 같다.
둘째, 두보는 시에서 날카로운 사회적 갈등과 빈부 격차를 폭로했다. 천보년 동안 현종의 호전은 생산을 심각하게 파괴할 뿐만 아니라 농민에 대한 착취도 크게 증가시켰다. 예를 들어 두보는' 차점' 에서 전쟁 당시 인민 생활의 어려움과 고난을 생생하게 반영했다.
세 번째는 작품에 반영된 사상이 깊은 인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시사' 는 작품이 쓴 제재가 중대한 사회사건과 관련된다는 의미일 뿐만 아니라 사회에 비교적 적극적인 사상교육 작용을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 점은 두보가 안사의 난란 전후에 쓴 시에서도 두드러진다. 그의 시는 사회 격동을 상세히 기록했다. 그의 시는 역사로 볼 수 있고, 역사로 볼 수 있고, 역사를 보충할 수 있기 때문에' 시사' 라고 불린다.
두보는 일생 동안 당현종, 당숙종, 당대종 세 황제의 통치를 겪었으며, 당나라가 성황에서 쇠퇴한 격동기이기도 하다. 두보의 현실주의 시는 그가 사는 시대의 역사와 광활한 사회생활을 반영한다. 그들은 당대 사회생활로 인한 사회적 격동, 특히 안사의 혼란을 반영한 역사처럼 그의 시가에 매우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그의 시는 이 시기 사회생활의 진실한 기록으로, 높은 사료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역사, 증거사, 보충사로 볼 수 있어' 시사' 라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