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장르로 볼 때 두보는 풍격이 다양한 시인이다. 그는 오언, 칠언, 고문, 율시, 절구, 특히 고문과 율체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두보는 아주 잘 썼다. 그는 늘 이런 장르로 서사, 서정, 의론을 하나로 융합하는데, 두보의 칠율에 대한 공헌이 특히 두드러진다.
두보의 이전의 칠율은 대부분 노래나 오락 작품이다. 그는 칠율로 자연의 풍경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칠율로 의혹을 풀고 곡을 감상한다. 그는 또한 칠율로 정치 내용을 표현하고, 시사를 탄식하고, 정치를 비판하고,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사상을 표현했다. 예술적으로 두보의 이전 칠율은 오로지 아름답고 찰랑거리는 것이었고, 두보는 비장하고 관대한 스타일을 만들어 칠율의 창작을 고조로 끌어올렸다.
주류 관점은 두보의 시 스타일이 침울하고, 언어가 정련되고, 격법이 엄격하고, 공예가 능숙하며, 감정이 진지하고, 말투가 소박하며, 묘사가 깊고, 섬세하고 감동적이며, 이미지가 생동감 있다고 생각한다.
두보 시에 대한 진일보한 연구에 따르면 그 시 스타일의 형성은 유교 사상에 대한 그의 견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와 함께 두보는 전성기 말기에 접어들고 있었고, 젊었을 때 그는 야심만만했다. "정상에 오르면 다른 산들이 하늘 아래에서 모두 작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 나중에 안사의 혼란이 터져 국운이 쇠퇴하고 벼슬길이 불길하다. 이상과 현실의 거대한 격차도 두보의 시풍을 크게 변화시켜 현실주의에 접근하게 했다.
두보 소개:
두보 (7 12-770), 글이 아름답고, 소릉야로 불리며, 세계에서' 두공부',' 두소릉' 으로 불린다. 그는 허난성 복공현 (현재 하남성 공의시) 에서 태어나 당대의 위대한 현실주의 시인이다. 두보는 세인들에게' 시성' 으로 칭송되고, 그의 시는' 시사' 라고 불린다.
두보는 이백과 함께' 두리' 로 불리며, 다른 두 시인 이상은과 두목, 즉' 소두리' 와 구별하기 위해 두보와 이백도' 대두리' 로 불린다. 그는 나라와 백성을 걱정하고 인격이 고상하다. 그의 시는 약 65,438+0,400 곡이 보존되어 있고, 시가 기교가 뛰어나 우리나라 고전시에서 덕망이 높고 영향력이 깊다. 759-766 년 청두에 거주하며 후세 사람들은 두보 초당으로 기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