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우명 분석

좌우명 분석

악은 자기 방종보다 큽니다. 남의 말을 하는 것보다 더 큰 재앙은 없다.

-응? 악은 자기 방종보다 더 큰가? 자신의 욕망을 방종하는 것만큼 나쁜 것은 없다. 일단 자신의 욕망을 무절제하게 방종하면, 자신의 끝없는 욕망을 수단과 수단을 가리지 않고 만족시키고, 남에게 손해를 끼치며, 모든 악한 것은 자신의 욕망부터 부풀어 오르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우리는 역사상 많은 왕조의 멸망이 마지막 황제의 음탕함과 탐욕으로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현종은 영명하고 정성을 다해 다스리면 성세의 새로운 세기를 창조할 수 있다. 후기 종욕은 안사의 혼란을 가져왔다. 당나라는 거의 전멸했고, 인민의 생명과 재산의 손실은 헤아릴 수 없고, 참담한 결말이 되어 후회막무가내로 되었다.

-응? 재앙이 사람들이 말하는 것보다 더 커요? 가장 큰 재앙은 남의 시비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의 존경과 포용을 원하고, 다른 사람이 자신의 실수에 대해 이야기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러나 일반인은 남의 시비를 쉽게 말할 수 있다. 특히 배후의 논평은 더욱 사람을 다치게 한다. 대화가 진짜든 거짓이든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고, 심지어 다른 사람의 관계를 자극하고, 불화를 일으키며, 많은 비극이 여기에서 발생할 수 있다.

군자에게 주면, 나의 덕을 잃는다. 만약 네가 악당을 준다면, 너는 나를 죽일 것이다.

다른 사람의 결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상대방이 도덕적 수양이 있는 군자라면, 우리는 자신의 미덕을 잃게 된다. 상대방이 음흉한 소인이라면, 그는 자신을 죽일 수도 있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어릴 때부터 사람들에게 공부하라고 가르쳤다. 사람은 단점이 있고, 폭로할 수 없고, 사람은 사적인 일이 있어 말할 수 없다. 사람의 악을 선포하는 것은 악이고, 병이 심하면 재앙이다. 수덕의 근본은 물론 그의 인생에 장애를 줄이고 재난을 없애는 것이야말로 후세에 대한 진정한 배려다.

가만히 앉아서 줄곧 자신을 생각하고 있는데, 가십은 사람을 겨냥한 것이 아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단이라는 단어를 알고 있으며, 아무도 이단이라고 불리려 하지 않지만, 이단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이단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까? 그러나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단은 당신이 당신의 마음 밖에서 길을 찾고 싶다는 뜻입니다. 이를 이단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역대 철인의 가르침을 총결하여, 예로부터 지금까지 성공한 교육은 모두 인간의 마음의 잠재력을 발굴하고, 인격을 보완하고, 내포를 심화시키고, 영성을 발전시키는 것임을 발견하였다. 맹자가 말했듯이,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이를 내부 학습이라고 합니다. 만약 우리의 눈이 항상 바깥의 허황된 세계를 바라보고 있다면, 우리의 마음은 바깥의 사람과 일이 옮겨지고, 흔들리고, 기어오르고, 쫓기고, 자신의 진실한 감정을 잊는다면, 이단이라고 불리며, 반드시 외부에 의해 통제되고, 몸과 마음이 지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끝없는 수명 주기 동안, 우리는 의존을 찾는 것에 익숙하다. 이제 어떻게 이단의 그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까?

이 문장 는 우리 에게 편리 한 것 을 가르쳐 주기 위해: 앉아서 가만히 자신 을 생각 하 고, 할 일 이 없을 때 조용히 앉아, 늘 자신의 생각 을 반성하고, 다른 사람 과 대중 을 다치게 하지 않 았 고, 윤리 에 어긋나지 않 았 다. 만약 네가 잘못을 저질렀다면, 너는 그로부터 교훈을 얻고 고치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것은 안쪽으로 찾는 것이고, 성현의 지식이다. 과거를 생각하고 미래를 생각하면 다른 사람의 잘못, 원망, 억울함, 분노를 영원히 잊을 수 없다. 아니면 경멸하고, 오만하고, 마음속에 남의 쓰레기를 가득 채우고, 자신의 마음을 쓰레기통으로 만드는 것이다. 어쩌면 다른 사람은 잘못이 없을지도 모르지만, 자신이 먼저 틀렸다. 이단이라고 불리기 때문에 항상 자신을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잡담에서 사람의 옳고 그름에 대해 이야기하지 말고, 잡담에서 다른 사람의 옳고 그름에 대해 이야기하지 마라. 말은 인간관계의 중요한 도구이다. 적당한 잡담은 감정을 소통하고, 사람들 사이의 거리를 좁히며, 조화로운 전체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그러나 귀청을 통해 남의 시비에 대해 이야기하면 거짓말, 혀, 욕하는 실수를 하기 쉽다. 오히려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고 오해와 갈등을 일으키며 군중의 조화를 파괴한다. 따라서 소프트어, 조화어, 정기어를 하면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선행을 쌓을 수 있다.

이 두 문장은 진부해 보이지만, 세상 수행의 요령이다. 그러나 습관은 매우 깊다. 비록 내가 이 이치를 알고 있지만, 여전히 고치기 어렵다. 그러면 어떻게 될까! 이제 한 가지 더 편리함이 생겼습니다. 다른 사람의 옳고 그름을 토론할 때는 그를 좋은 지식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그의 실수는 우리에게 같은 실수를 하지 말라고 일깨워 주는 것이다. 만약 있다면, 우리는 바로잡을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점차 좋아지고, 실수를 줄이고, 점차 높아지고, 마음을 순수하게 돌려줄 것이다.

호일 마스터? "격언 별록" 방언에 대한 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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