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시 난 당시 장안의 황량한 풍경을 묘사함으로써 시인의 조국과 고향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고 평화와 행복에 대한 염원을 반영합니다. 시 전체에는 나라에 대한 염려, 시대에 대한 슬픔, 자신에 대한 슬픔, 친척에 대한 그리움이 표현되어 있다.
봄의 희망
당나라: 두보
나라에는 산과 강이 있고, 도시에는 봄의 초목이 가득합니다.
꽃을 보고 감동해서 눈물을 흘리고, 새들은 미움에 겁을 먹습니다.
3개월간 전쟁이 계속되고, 집에서 보낸 편지 한 통은 1만 골드의 가치가 있다.
흰머리 스크래치가 짧아지고 성욕이 압도적입니다.
번역
장안은 망하고 나라는 망하고 산과 강만 남았고, 봄이 왔고, 인구가 적었던 장안시는 초목이 무성했다.
국정에 대한 감상이 느껴지면 눈물이 터질 수밖에 없고, 새들의 지저귀는 소리에 겁이 나서 이산의 슬픔과 증오만 더해집니다.
반년 넘게 계속되는 전쟁은 집에서 오는 편지가 드물고, 편지 한 통이 수만 텔의 가치가 있다.
우울함에 사로잡혀 머리를 긁적일수록 머리핀을 꽂을 수 없을 정도로 흰머리가 짧아졌다.
창작 배경
천보 14년(755년) 11월, 안녹산이 당나라에 반기를 들었다. 이듬해 6월, 반란군이 퉁관을 함락시키고, 당나라 현종제는 급히 쓰촨성으로 도망갔다. 7월, 이형왕은 세계적으로 수종(靈宗)으로 알려진 영무(현재의 닝샤)에 위치하여 원나라로 개칭하였다. 이 소식을 들은 두보는 가족을 두저우에 정착시키고 홀로 수종의 궁정으로 망명했지만, 불행하게도 도중에 반군에게 붙잡혀 장안으로 보내졌다. 자덕 2년 봄, 점령지에 있던 두보는 장안성의 황량하고 황폐한 광경을 목격하고 만감이 교차하여 이 명작을 썼다.
'봄의 풍경'에는 감정을 풍경에 녹여내고, 풍경을 빌려 감정을 표현하고, 물건을 쥐고 염원을 표현하고, 물건을 쥐고 의미를 암시하고, 감정을 사물로 구현하는 등의 요소가 담겨 있다. 생각을 풍경으로, 풍경으로 공감하고, 장면을 혼합하는 것이 현대 서양에서 말하는 '공감이론'이다. 두보의 시: “때를 느끼면 꽃이 눈물로 튀는 것을 느끼고 마음을 두렵게 하는 다른 새들을 미워한다”(<봄의 풍경>)는 풍경에 공감하는 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