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목란' 라는 시는 벤란이 아버지를 위해 종군한 이야기인데, 왜 그의 다년간의 전투생활을 간단하게 썼을까?
문학 작품의 언어는 간결하고 적절해야 하며, 욕심을 많이 내거나 단순함만 추구해서는 안 된다. 목란시를 자세히 읽으면 우리는 이 이치를 체득할 수 있다. "목란시" 는 목란 이미지를 꼭 둘러싸고 전개된다. 때로는 "잉크를 금처럼 아끼다" 고 해서 매우 소박하다. 때때로 나는' 먹물을 끼얹는다' 고 최선을 다해 안배한다. 예를 들면, "만리래영기, 관산도가 날듯이. 초승달의 숨결이 금을 투과하고, 추위가 철옷을 비추다. 장군은 백 번 싸워 죽고, 장사는 10 년 만에 돌아온다. 클릭합니다 단 여섯 마디, 서른 개의 십자가는 목란이 10 여 년 동안 나라를 지키던 전투 생애를 요약했다. 얼마나 간결합니까! 그 중 두 편은 북풍과 전투의 소리를 썼다. 달빛이 눈을 비추자 목란이 깨어났다. 환경, 경물, 분위기에 대한 묘사를 통해 화목란 향수와 직무를 고수하는 전사 기질을 표현했다. 변방의 생활이 고달프고 주위에는 간간이 투쟁하는 소리밖에 없었지만, 목란과 그녀의 친구들은 여전히 갑옷을 입고 조국을 위해 싸울 준비를 하고 있었다. 이 장면은 생동감 있게 쓰여졌다 (북풍의 소리, 전투의 소리), 색감 (달빛, 눈의 색깔, 철의 반사). 얼마나 흥미진진한가! 한 글자는 천금이라고 할 수 있지만, 한 글자는 뺄 수 없다. 반면' 동시 매수마, 서시 안장, 남시 고삐, 북시 준비 채찍' 이라는 네 문장은 모두 20 문장이지만, 다만 위의' 시 안장마' 의 내용을 반복했을 뿐이다. 언뜻 보면 얼마나 답답하고 거추장스러운지! 하지만 자세히 음미한 후에, 나는 그것이 매우 유연하고 간결하다는 것을 알았다. 이런 과장으로 목란과 가족들이 긴장하고 세심한 군복 준비를 철저히 부각시켰다. 유백이' 구시신어' 에서 말했듯이, "네 줄 전체가 고지식해 보이지만, 사실 계층이 분명하다. 말 안장이 있는 말이 있어서 탈 수 없기 때문에 말 안장을 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안장, 말, 말, 말, 말, 말, 말, 말) 굴레 없이는 안장을 조종할 수 없으니 굴레를 사야 한다. 재갈이 있으면 채찍을 쓰지 않고, 따라잡을 수 없으니, 어쩔 수 없이 채찍을 사야 한다. " 이런 동, 서, 남, 북이 차례로 배열된 방식은 민가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목란시에서는 특히 많이 사용되고 생동감이 있다. 예를 들어, 다음 여덟 구절은 "부모님과 작별인사를 한다", 다음 여섯 구절은 "부모가 여자가 온다는 말을 들었다", 두 구절은 "수토끼 발이 복잡하고 암토끼 눈이 흐릿하다", 또는 시간 (단, 황혼), 세대 (부모, 자매, 형제) 또는 바로 이런 프로그램화된 서술에서 목란시는 흥미진진하게 써서 상황을 그림과 같이 만들었다. 이 방면은 또' 먹물을 끼얹는 것' 과 같다. 시 전체는 목란이 출정 전, 여행 중, 귀국 후의 심리활동을 집중적으로 묘사하지만, 전투에서 그녀의 영웅적 업적을 거의 묘사하지 않는다. 겉으로 보면 아이들에 대한 감정이 영웅에 대한 감정보다 더 많은 것 같다. 그러나 실제 효과로 볼 때, 시에 묘사된 각종 아동 상황은 여러모로 목란의 영웅적 성격을 풍부하게 하여 이 이미지를 실감나게 한다. 예를 들어, "부모님께 작별을 고하고, 황혼에 황하변에 머물러 있다. 나는 부모님이 여자 소리를 부르는 것을 들을 수 없었지만, 황하의 물보라가 사방으로 튀는 소리를 들었다. " 한 여학생이 집을 그리워하는 그림이 정말 나왔다. 딸로서 목란은 매우 영리해서 다년간의 고된 경선 생활에서 그녀는 눈에 띄지 않고 남자로 위장할 수 있었다. 만리관산의 생사격투에서 여러 차례 전공을 세우고 카이를 연기하여 돌아오는 것은 더욱 영웅적인 호마이다. 여기서 아이와 영웅주의를 사랑하는 것은 상호 보완적인 것이지, 그렇지 않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