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씨의 교육 사상

주희주의 교육사상은 다음과 같다.

1. 교육의 주요 기능은' 사람의 기질을 바꾸는 것' 이다.

그는 이성일원론의 객관적 유심주의에서 인간성론을 설명하고 인간성 즉 이성, 즉 인, 의, 의식, 지혜 등의 도덕규범을 제시했다. 그는 "공부는 기질을 바꾸기 위한 것" 이라고 강조했다 교육을 통해서만' 성품의 성' 을' 천지의 성' 으로 바꿀 수 있다.

교육의 목적은 "도덕성" 입니다.

주씨는 교육의 목적이' 내일을 잘 관리하고 인욕을 소멸하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당시 학교 교육은 윤리도덕교육을 소홀히 하고, 학생들에게' 사리를 아끼고 의리를 버리도록 유도하고, 명리를 다투고,' 풍속이 점점 나빠지고 인재가 점점 나빠지고 있다' 는 국면을 바꾸기 위해' 임명론' 의 사상을 다시 진술하고 강조했다.

3. 교육의 임무는 초등학교' 가르치는 것',' 대학은 가난의 원인' 이다.

주 () 는 초등학교 단계에서 주로' 물교인' 이라고 주장하는데, 예를 들면' 예락사서 수, 효형충의 수' 와 같이 사물을 발견하고 탐구하는 것은 대학 교육의 임무라고 주장한다. 그래서 초등학교가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다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좋아지게 하고, 점점 더 길어지고,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4. 주씨는 덕육을 교육의 1 위에 두자고 주장했다.

주씨는 덕육을 매우 중시하며 덕육을 교육의 최우선 순위에 두자고 주장했다. 그는 덕이 사람에게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슬림할 뿐만 아니라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다. 덕성이 부족하고 단순히 지식을 추구한다면, 사람은 방향을 잃고 귀착점을 찾지 못할 것이다.

교육은 반드시 아이부터 시작해야 한다.

주 () 는 초등학교 교육이 기초이자 베이컨 () 의 직업이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아이들에게 도덕적 자질을 교육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은 반드시 "진퇴에 대처하고, 진퇴와 진퇴에 대처하고, 스승을 두려워한다" 는 것을 배우고 익혀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그는 이러한 윤리도덕이 모두 유교 경전에 포함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확장 데이터

주 (1130.9.15-1200.4.23), 성격이 어둡고 원산지인 휘주 () 부원 현 () 은 남간부 유계 (오늘 푸젠 유계현) 에서 태어났다. 송대의 저명한 이학자, 사상가, 철학자, 교육자, 시인, 민파 대표 인물, 유학사, 불명 주자.

주만이 공자의 친전 제자는 아니지만 공묘에 가서 참배하는 것을 좋아하는 유일한 사람이다. 그는 대성전 12 철 열에 올라 유가의 숭배를 받았다. 주 () 는 학생, 이정 () 의 제자, 이정 () 과 함께 학파로 불린다. 주의 이학은 원, 명, 청 3 대에 큰 영향을 미쳐 3 세대의 공식 철학이 되었다. 그는 중국 교육사에서 공자에 이어 또 다른 사람이다.

주작에는' 사서구주',' 태극도주',' 통서주',' 주역독본',' 초사주' 등의 저서가 있으며, 후세 사람들은' 사이토 유자대전' 과' 사이토 유자상' 을 편찬했다. 그중' 사서장구주' 는 교과서와 과거시험의 표준이 되었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