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개의 거룩한 산, 거리 없는 개념
--Li Bai 조경시 토크
이백은 일생의 대부분을 은둔 생활을 하고 있다. 그는 "나는 초국의 미치광이다. 그는 미친 노래를 한 곡 부르며 공자와 논쟁을 벌였다. 모든 다섯 개의 거룩한 산, 거리 없는 생각은 내 일생의 변하지 않는 습관에 근거해 있다. " ("루산가 어사노서주") 그는 유교 성인을 추앙하는 것이 아니라 도가신도가 되어 장생과 은거 여행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명산을 여행하는 것을 좋아한다" ("금릉강변 붕치가 은둔자를 만나다"). 그러나, 그는 재능이 넘치는 시인이며, 오만하고 얽매이지 않아 권세 있는 사람을 볼 수 없다. "흥한 () 이 붓을 내리고 오악 () 을 뒤흔들고, 그 시는 창주 () 의 웃음을 자아낸다." ("상강") 그 결과, 천지를 놀라게 하는 그의 시편에는 산수 장이 부족하지 않고 산수시를 새로운 높이로 밀고 새로운 경지를 개척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주앙 라오 은퇴, 산수는 정말 아름답다" ("문심 조각 용 스민"). 옷감의 무제가 황제가 되자, 왕셰 모든 사람의 문이 맞았다. 시인 사령운은 화가 나서 산천을 유람했지만, 대자연의 산천의 아름다움이 구상적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남편의 식량과 의복은 생활의 밑천이다. 산천이 적당하다. " 생활이 식량과 의복을 필요로 하는 것처럼, 자연 경관은 사람들이 쉬고 즐기기에 적합한 대상과 환경이다. 관념상 그는 한대 도덕화 위진 신비화의 산수관에서 벗어났다. 그는 저장동 산천의 현란한 자연미를 발견하고 산천을 감상하는 것을 주제로 많은 시를 썼다. 따라서 그의 산수시는 뚜렷한 부족함이 있지만, 자연산수를 고대 신화화, 윤리, 현학의 질곡에서 해방시켜 자연의 예술품, 빛, 인간성, 감상으로 만들었다. 그 이후로, 시의 나그네는 새로운 활동, 즉 관유회를 추가했다. 시 속의 은둔자는 또 다른 새로운 즐거움이 있는데, 그것은 은둔이다. 그러나 남북 분열과 대립, 정국의 격동은 변화무쌍하고, 관유회를 자랑스럽게 여기는 사람은 적고, 은둔하는 사람은 정말 적다. 시인은 마음이 넓지 않고, 야망이 높지 않고, 시야가 좁아지고, 품위가 좁아진다. 따라서 관유든 은둔이든 산수시의 사상 경지는 제한되어 있지만, 예술적 표현은 정교하고 섬세하여 많은 전승문이 나타났다. 그 대표 시인은 이백심이 흠모하는 사찰이다. "월하 나는 오랫동안 묵상해 왔고, 예로부터 너를 만난 것은 나의 눈이 드물다." 。 청강이 순순하다' 는 해명은 사현휘에 대한 기억을 오래도록 흐트러뜨리게 한다. 이백산수시는 사령운, 사천의 예술자양분을 받아 사산수시의 예술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수나라의 통일과 당나라의 번영으로 시인은 관망과 배회를 거쳐 생활에 대한 낙관을 높이고 미래에 대한 전망을 넓히며 관유에서 시야를 넓히고 산천에서 열정을 표현했다. 산수시의 사상 경지는 점점 숭고하고 넓어지고, 예술 표현은 형형에서 신까지 유사성을 띠며, 시의 산수 이미지도 섬세함에서 웅장함, 자연 형태 감상에서 시인 본인 표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왕보' 임서전' 은 친구 관우의 송별의를 표현하며 산천과 함께 올라갔다. "이로써 삼진구의 벽을 에워싸고 안개를 사이에 두고 오강을 하나로 만들었다." 이 미래의 전망은 막막하지만 활달하고 비장하다. 하지만 두의' 금릉에서 육성 조춘투어' 에서 현성으로 중원에서 강남으로 여행한 이 시인은 강남 이른 봄물후경의 신선함을 느꼈다.' 백운홍운은 해상에서 새벽이고, 봄은 야리류에서 봄이다. 나는 황달 한 마리가 따뜻한 공기 속에서 나는 것을 보았고, 녹색 수초 한 그루가 햇빛에 반사되는 것을 보았다. " 따뜻하고 아름다운 봄이 넘치며 시인의 낙천적이고 상향적인 심경을 드러냈다. 성당 초년, 당현종 초년쯤에 왕완의' 북보산 하박' 이 나타났다. "저조할 때까지 양안이 넓어져서 바람이 없어 외로운 돛을 휘저었다. ... 밤은 이제 태양의 바다로 자리를 내주고, 오래된 해는 신선하게 녹는다. " 공식 여행 시인의 눈은 웅장한 분위기와 밝은 미래를 보여주고, 휘황찬란한 시대의 도래를 예리하게 예견하며, 시인의 낙관적인 자신감과 편안한 느낌과 평화와 번영을 보여준다. 그래서 당시 문종 장은 이 시가 매우 추앙되었다고 말했다. "당신은 정당을 쓸 때마다 그것을 본보기로 만들 수 있다." (은란 "하링 사진집") 명대 호응린은' 경물 묘사, 천고의 기절' 으로 평가되어 초당과 성당의' 예계' (시 내편) 를 표현했다. 환유 생활을 묘사한 산수시의 새로운 특징으로 이백시단이 청년기에 달성한 높이이다.
동시에, 새로운 은둔자가 나타났다. 그들은 세상을 돕는 데 관심이 있지만 영록을 존경하지 않는다. 그들은 잘난 체하며 시험에 응시하기를 꺼렸고, 부적절한 관직을 보여 주었지만 세상을 피하지 않았고, 관직을 거절하지 않았지만 권력에 의지하지 않았고, 속박되지 않았다. 이로 인해 그들은 숭고한 도덕적 포부와 은둔자의 명성을 얻었지만, 사실상 그들은 위대한 유명인이었다. 그들은 수동적이고 은둔한 것이 아니라, 종종 중양에 관련되어 있고, 인맥이 매우 넓고, 종교가 다양하며, 등급에 상관없이 다양하다. 그들의 은거 생활은 남조와 판이하게 다르다. 광활한 세계는 그들의 마음과 같고, 청명한 풍경은 기탁으로 삼을 수 있다. 그들은 명산대천에서 사방에서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며 명월청풍송화 아래 속마음을 털어놓았다. 개원 시대의 산수시인 맹호연은 바로 이런 은둔자와 유명인의 대표였다. 그는 사슴문산으로 물러나' 초가문, 송백경로, 적막함, 오직 유인만이 왔다갔다한다' ('야귀사슴문가') 를 불렀지만, 그는 아낌없이 노래를 불렀다. "여기 8 월의 호수는 하늘과 한통속이 된다. 운연 몽곡, 졸음양시. 클릭합니다 ("동정호가 장 총리에게 보낸 편지") 물날이 이어져 파도가 세차게 일면서 시인의 가슴과 기세를 표현했다. 그는 또 한 가지 친절한 가사를 가지고 있다. "세상은 얼마나 넓고, 나무는 천국에 얼마나 가깝고, 달은 수면에 얼마나 가까운가! . "여행은 열린 세계와 강 위의 달빛에 대한 해탈이다. 젊은 이백은 이 유명한 맹자를 매우 존경한다. "붉게 물든 청년이 모자와 병거의 중요성을 포기하고 소나무와 구름을 선택한다. 이제 화이트 헤드. 취함과 달, 꿈의 현자, 꽃의 미혹, 군은 황귀이다. " ("맹호연에게 한 마디") 영록을 존경하지 않고 왕을 섬기지 않는 그를 찬양한다. 이때 은은한 산수시도 새로운 특징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비교하면 이런 산수시는 이백의 훈도에 더욱 심오하다.
저자: 해진 2005-3-27 12:30 이 발언에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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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백산수시 이야기
개원성대에서 자란 이백은 가정과 사회 때문에 벼슬을 하지 않았다. 그는 어려서부터 산속의 한적한 환경에서 도가, 백가의' 기서' 를 읽고, 사직을 좋아하고, 검술을 배우고, 도가의 영향을 더 받았다. 요컨대, 그는 괴이하고 괴팍한 사상 교육을 받고 본질적으로 신선세계인 평화사회의 이상과 환상을 키워 봉건예교의 속박을 받지 않는 도도한 성격과 반항정신을 형성했다. 이는 그가 바른 길로 가지 않고 독특한 은둔의 길을 걷고 협객의 길을 걷고 유명인의 길을 걷고 인인지사가 될 운명이다. 결국 그는 당현종에 의해 강제로 상경했지만, 한림에게 2 년여의 봉헌을 받아 천하를 가득 채웠지만, 부득불 사직하고 출가하였다. 영력제 이림은 그 아래 여산을 초청하여 군막에 입성하여 애국의 뜻을 실현할 수 있을 것 같지만 황권쟁에 빠져 얻은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응? 투옥, 야랑 유배, 하마터면 목숨을 잃을 뻔했다. 정치적 좌절이 벽에 부딪쳐 자신의 동심을 동포와 순박하고 선량한 하층 민중에게 바치고, 자신의 마음을 사심 없는 대자연에 하소연했다. 그래서 그는 사랑을 청풍명월로 보내고 명산대천을 유람하며 많은 유명한 경관을 남겼다.
이백산수시의 두드러진 특징은 자연산수 이미지에 대한 이상화, 환상화, 개인화이다. 왕완과 맹호연의 시에서 산수는 이미 시인의 자아를 표현했지만 시인의 의식에서 사람과 산수의 주관적 경계는 여전히 뚜렷하고 산수의 이미지는 시인의 자아 이미지에 융합되지 않고, 단지 객관적인 대상으로 시인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기탁할 뿐이다. 이백의 관념에서 사람과 자연의 관계가 달라졌다. 그는' 해돋이' 에서 태양의 운동을 말했다. "처음에는 끝이 없고, 사람은 정력이 없어서, 그것으로 오래 지낼 수 있을까? 봄바람 풀은 사영하지 않고, 나무는 가을을 원망하지 않는데, 누가 채찍을 휘둘러 사복을 피울까? 만물은 기복이 있고, 자연도 있다. " "나는 큰 덩어리를 포함할 것이다. 나는 고귀하고 같은 주제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도가의 자연사상은 그로 하여금 소박한 유물주의적 인생관을 갖게 했다. 사람의 생사는 모든 일처럼 "기복이 있고, 당연한 것" 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죽음명언) 감사할 필요도 없고 불평도 필요 없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생명력의 일부이며, 자연에 속하며, 자연을 공유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자연을 껴안고 자연과 하나가 되고 싶어한다. "산중문답" 에서 그는 신비하게 말했다. "당신은 왜 비산에 살고 있습니까? 웃어도 마음에 들지 않는다. 복숭아꽃이 모두 흘러가고, 천지가 없다. " 세속은 그를 이해할 수 없고, 그도 세속에 속하지 않는다. 그의 신비로운 도화원은 벽산에서 그의 꿈으로 통하는 신선세계로,' 큰길' 에 살면서 자연과 혼돈했다. 이런 도가사상과 사상관념은 그의 사회생활과 정치경험이 깊어지면서 자연산수에 대한 애정이 날로 커지고, 그의 산수시의 산수 이미지는 자기이미지뿐만 아니라 자기이미지에도 융합되어 산수 이미지를 이상화, 환상화, 개인화시켰다.
이백은 천보 원년 (742) 에 상경한 후 그에게' 촉도난' ('기교시 참조) 을 보여 주었는데, 이것은 얼마 전의 일이다. 옛 악부가 개조한 산수시의 주제는 간단하다.' 길은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는 것이다. 그러나 주제는 복잡하다. 겉으로는 낡은 화제를 계승하고 행복을 구하는 나그네에게 위험을 무릅쓰고 촉에 들어가지 말라고 충고한다. 사실, 바로 글자의 행간을 표현하고, 감히 촉도에 오르는 두려움 없는 호정을 부르는 것이다. 다시 말해 촉도는 일반 여행자의 두려움이지만 영웅들의 무한한 풍경 여행이다. 시에는 촉도, 유랑자, 시인 본인이라는 세 가지 이미지가 있다. 나그네에게 심사숙고해 보라고 권했다. 첫째, 우리는 이 서쪽의 오솔길이 영원히 끝이 없는지 의심스럽다. 장기 여행 준비가 되셨습니까? 둘째, "먼 사람들이 왜 여기에 왔습니까? 클릭합니다 -응? 쓰촨 가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세 번째는 "실크시티는 맛있지만, 나는 차라리 빨리 집에 돌아가겠다" 는 것이다. 원대한 이상이 없다면 행복만 구하려면 일찍 집에 가는 것이 낫다. 촉도의 산천에 대해 그는 자신의 호매한 심정을 쏟았고, 극도의 과장과 심상치 않은 상상력으로 표현했다. 그것은 진중과 종서를 연결하는 고산잔도를 개척하기 위해 용감한 희생을 치렀다. 이것은 "키가 큰 깃발에, 6 개의 용이 태양을 구동하는 반면, 아래의 강은 왜곡된 노선을 채찍질한다. 이런 고도는 황학이 어렵고, 그래서 불쌍한 원숭이는 발톱만 사용한다" 는 것이다. 이것은 숭고하고 짜릿한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그것은 시인의 독특한 인생길의 상징이자 그의 이상적인 직업의 구현이다. 길을 기어다니며 별을 만지며 높고 외롭고 무섭다. 일단 문제가 생기면' 이가 뾰족한 이빨리, 살인마처럼' 하는 뱀은 항상 위협을 받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무서움, 고독, 외로움, 외로움, 외로움, 외로움 이것은 촉도의 이미지 특징을 더욱 부각시켜 시인의 가슴과 정서를 표현했다. 감히 촉도를 오르는 사람은 반드시 대담한 의지와 끈기와 정신을 가져야 한다. 이것은 결코 일반인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시인의 자아상은 나그네에게 충고하는 연민 속에서 드러날 뿐만 아니라 촉도의 높고 험하고 장대한 이미지에 녹아들었다.
이백은 짧고 용맹한 산수 법칙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구체적인 이미지가 다르고 수법도 다르다. 이상화, 환상화, 개인화된 것처럼 보이는 특징은 분명하지 않지만, 사실은 똑같다. 예를 들어, "청계행" 은 청계정을 씁니다. "보행자 거울, 새화면. 죽은 침팬지에게 울며 슬프게 먼 곳을 떠돌아다닌다. " 처음 두 문장은 거울과 물, 화면과 산의 정교한 수사로 보이지만 시인의 본의는 물을 거울로, 산을 스크린으로, 맑은 물을 수산으로 삼는 것이다. 그래서 마지막 두 마디, 원숭이가 나그네를 슬프게 한다고 말하지만, 다른 말로 하자면, 낙난한 신선은 안일한 것이다. 산수는 그의 집이고, 이상적이기 때문이다. 마치 선경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또' 홀로 경정산에 앉다' 와 같다. "새가 높고, 고독한 구름이 혼자 한가하다. 만날 때 지치지 않고, 오직 경정산이다. " 새가 날아가고, 흰 구름 한 송이가 유유히 떠나고, 시인과 경정산만 항상 곁에 있어서 "서로 지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이것은 이치만큼 분명하고, 작용은 극도의 과장과 같다. 산은 의인화되고, 사람은 일산에 있고, 마음은 텔레파시가 통한다. 일종의 환상이지만, 그의' 전체조화' 이념에도 부합한다. 그의 대표작' 망천문산'' 양안의 청산은 서로 마주보고, 고독한 돛은 양에서 온다' 는 것이다. "일찍 백제성에 도착했다", "양안의 원숭이는 울음을 멈출 수 없고, 경배는 이미 만중산을 넘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 의인화든 비교법이든, 개념적으로 자연과 자아를 혼동하고, 모든 것을 동류로 생각하거나, 함께 흥분하거나, 쉬기 어렵다고 생각하고, 산수 이미지를 이상화, 환상화, 개인화한다.
저자: 해진 2005-3-27 12:30 이 발언에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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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백산수시 이야기
이백은 선경을 동경하고 신선과 한패가 되는 산수시를 직접 썼는데, 일종의 이상적 추구이자 야몽의 표현으로 요정의 비범함을 표현했다. 하지만 천보 이후 국가 정치 혼란으로 그도 개인적으로 좌절을 당했다. 나이 경력이 커짐에 따라 그는 지상의 권세자들에 대해 더욱 분노하고 하늘의 신선에 대해 더욱 몽환적이어서 아름다운 꿈을 가지고 명산을 광범위하게 여행했다. 이런 변화는 꿈속에서 천목산에 오를 때 전형적이다. 천목산의 선경을 유람하고 밤에 잠을 깨운다. 시의 시작은 바다 봉래선도가 믿을 수 없다고 단정했지만, 고천목산은 바라보았다. 그래서 밤에는' 경호월' 을 꿈꾸며 둔계로 가서 사령운의 시신을 애도했다. 그리고 나서 나는 산꼭대기에 올라 감사의 공을 밟고 푸른 구름사다리를 타고 해봉의 웅장한 경치를 감상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안개 속에서 갑자기' 동석문, 천구에서 새다' 가 장엄한 신선 세계, 네온 깃털, 전대충북, 봉황운전, 선인 무리를 이루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하지만 바로 이때, 꿈에서 깨어났고, 천목선경이 사라지고, 베개 사이에는 시인 자신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래서 그는 깊은 감명을 받아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인류가 기뻐하는 일관된 방식입니다. 모든 것이 영원히 물처럼 동쪽으로 흘러가는 것입니다!" 인생은 꿈이다. 세상 만물은 흐르는 강이다. 질질 끌 수도, 소중히 여길 수도 없다. 그래서 그는 사슴을 타고 명산으로 놀러 가서 그의 꿈의 기묘한 선경을 찾을 것이다. 그리고 큰 소리로 선언했다. "오, 내가 어떻게 진실한 얼굴을 볼 수 없는 고위 관리들에게 비굴하게 굽실거릴 수 있단 말인가!" 그는 권력과 세력이 지배하는 이 세계와 결별하고 싶어한다. 여기서 현실 세계에 묶인 시인은 꿈속에서 이상적인 선경으로 자유롭게 날아가고, 객관적인 자연경관은 꿈속에서 동화세계로 변한다. 이상은 환상의 형식으로 나타났으며, 시인이 권세 통치에 반항하는 성격을 뚜렷하게 표현했다. 굴원 구가의 환상적인 아름다움, 곽푸 유선의 하늘하늘, 남조 산수시의 아름다움, 초당 산수시의 장엄함이 여기서 새로운 경지로 융합되어 새로운 높이를 보이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원,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몽환적인 풍경에 열광한 타락한 선인은 마침내 차가운 정치 현실에서 깨어났다. 만년에 그는 야랑에서 유배지에서 돌아와 강샤에서 옛 친구를 만났다. 그는 의분이 격분했다: "두타승이 많고, 산하가 만족스럽지 못하다! 그렇지 않으면 드럼을 부르며 팽배한 흐름을 부르며 강남의 딸을 불러 부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나는 너를 위해 황학루를 때렸고, 너도 나를 위해 앵무조개 섬을 부수었다. 적벽은 꿈과 같고, 노래는 춤을 추어야 한다. " (강하 헌위남릉' 얼음') 의미의 물, 승천의 산선, 교만하고 사치스러운 생활, 용감히 분투, 시인이 동경하고 추구했던 목표가 모두 산산조각 났고, 광야의 이상도 모두 환멸을 당했기 때문에 그는 아예 세속적인 노래와 춤에 빠져 쾌락을 즐겼다. 한편, 이 교만하고 얽매이지 않는 천재 시인의 만년 비통한 광곡에서 볼 수 있듯이, 그는 줄곧 세상을 구하는 호매한 포부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숭고한 이상을 결코 포기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의 산수시는 대부분 분방하고 매혹적이며 산수 이미지에 융합되어 이상화, 환상화, 개성화된 새로운 특징과 업적을 드러낸다.
참고용으로!
행운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