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때와 장소, 사람에 맞게
하늘과 땅, 사람의 화합, 예의의 활용, 화합이 귀한 것, 왕의 도, 이 아름다움'은 중화민족의 독특한 삶의 이념이며, 그 핵심 문화사상은 '화합'이라는 단어입니다.
하늘과 땅과 인간이 의례를 행하고, 조화가 고상하며, 왕의 도가 이렇다. '이것의 아름다움'을 어떻게 바르게 이해하겠는가? 공자·설얼의 논어』. 원래 문장은 "예의를 사용하면 조화가 가장 중요합니다. 고대 왕의 도는 가장 아름답습니다." 즉, 예를 사용하면 조화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것이 고대 군주의 나라 통치 방식 중 가장 귀중한 부분이다.
삼국지연의에는 유(劉)를 승진시키고 조(曹)를 제지하기 위해 '날씨가 좋지 않고, 올바른 장소는 사람들만큼 좋지 않습니다.
날씨, 기후변화 등을 포함한 시간, 요일 예를 들어, 적당한 강수량은 농작물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선택은 무언가를 할 때입니다. 예를 들어, 농업에서 봄 파종과 가을 수확은 날씨에 따라 결정됩니다. "Shuowen": "시, 사계절." 즉,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계절 변화입니다. 그는 또한 "旹, 고대 중국어로 "Shi"는 "Cong Zhi Ri"를 의미합니다. 갑골 비문에서 "Shi"를 찾아 보면 "?"라고 쓰여 있습니다. "Cong Zhi Cong Ri"입니다. 태양의 여행', 즉 태양의 움직임이다. 이는 사람들이 오랫동안 태양의 움직임에 따른 계절의 변화를 직관적으로 느껴왔고, 이를 '시간'이라 불렀음을 보여준다.
날씨는 세계의 전반적인 추세와 기회뿐만 아니라 질병의 유병률을 포함한 자연 환경의 영향도 받습니다. 당말 양(梁)과 금(晉)의 전투에서 양군은 처음에 태원을 여러 차례 포위했으나 역병으로 인해 모두 멈추어 병력의 절반 이상을 잃었다. 결국 진군에게 패했다. 천국의 길을 따르라'는 속담처럼, 천국의 타이밍은 우리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국지에서 제갈량이 교묘하게 짚배를 이용해 화살을 빌린 것이 좋은 예이다.
삼국지에서 오나라 원수 주유가 등장한다. , 침입하는 적의 상황을 조사한 후 활과 화살을 사용하여 방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전투에 필요한 10만 개의 화살을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 안에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당시 오왕의 장인들의 상황에 따르면 이렇게 많은 화살을 만드는 데는 적어도 열흘이 걸렸고, 이는 명백히 오왕의 방어에 너무 긴 시간이었다.
그 당시 촉국의 군사고문인 제갈량이 우연히 오국을 방문하고 있었다. Zhuge Liang은 매우 똑똑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Zhou Yu는 필요한 화살을 가능한 한 빨리 만드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그에게 요청했습니다. Zhuge Liang은 Zhou Yu에게 3일이면 충분하다고 말했습니다. Zhuge Liang은 임무를 수락한 후 서두르지 않았습니다. 그는 오나라 장관 노수에게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그렇게 많은 화살을 만드는 것이 당연히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런 다음 Zhuge Liang은 Lu Su에게 그를 위해 작은 배 20척을 준비하라고 요청했는데, 각 배에는 하사 30명이 포함되어 있었고 배는 모두 녹색 천으로 덮여 있었고 풀로 채워져 있었습니다.
제갈량은 3일이면 화살 10만개를 준비할 수 있다고 했다. 셋째 날 자정에 제갈량은 20척의 배를 긴 밧줄로 연결하여 위군 진영을 향해 행진하도록 명령했습니다.
그날 밤, 하늘은 짙은 안개로 뒤덮였고, 제갈량은 함대에게 빠르게 전진하라고 명령했다. 함대가 위(魏) 진영에 접근하자, 제갈량(諸葛亮)은 함대를 일렬로 정렬시키고, 하사(寶士)들에게 배에서 북을 치며 함성을 지르라고 명령했다. 북을 치고 함성을 지르는 소리를 듣고 위군은 약 1만 명의 궁수를 강변으로 보내어 함성이 들리는 곳을 향해 맹렬하게 화살을 쏘았다. 잠시 후 제갈량의 함대를 향해 화살이 빗방울처럼 날아갔다. 잠시 후 선체의 밀짚 손잡이에는 화살이 가득 찼다.
제갈량의 함대가 오군의 진영에 도착했을 때, 오군의 총사령관 주유는 이미 화살을 운반하기 위해 500명의 중사를 보냈고, 세어보니 짚자루에 화살이 십만 개가 들어 있었습니다. 배에. 오나라 원수 주유(周由)도 제갈량의 지혜를 존경할 수밖에 없었다. Zhuge Liang은 그날 밤 물 위에 짙은 안개가 있을 것이라는 것을 어떻게 알았습니까? 그는 날씨 변화를 잘 관찰한 것으로 밝혀졌고, 천체 현상을 주의 깊게 계산한 끝에 그날 밤 물 위에는 짙은 안개가 있을 것이라는 결론도 내렸습니다. 이런 식으로 제갈량은 지혜를 발휘하여 적에게서 화살 10만 개를 얻어냈습니다.
'짚배에 화살을 빌리는 것'은 타이밍을 성공적으로 활용한 제갈량의 고전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고대인들은 '땅'을 '만물의 근원이자 모든 생명의 뿌리'('관자수이')로 여겼다. "관심" 등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지리적 이점"은 전적으로 농업 생산에서 파생된 개념입니다. '이윤'은 '칼로 곡식을 베는 것'으로 이해되지만, '곡물'은 단지 대표일 뿐이며, '이윤'은 일반적으로 땅이 생산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지리적 이점"과 밀접하게 관련된 것은 "토지 적합성" 또는 "토지 적합성"의 개념입니다. 《좌전》은 성공 2년에 쓴 글이다. 토양'은 바로 '상황 이익'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 적합성을 이용해야만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토지는 일을 할 장소를 선택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군사용어에서는 유리한 지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지리적 위치도 매우 중요하다는 말을 자주 한다.
'터널 전쟁'은 한때 중국에서 거의 누구나 아는 이름이었습니다. 영화 속에서 중국공산당의 령도하에 중부허베이평야의 항일근거지 지역 인민들은 적을 멸절시키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땅굴전투를 벌였으며, 일제에 맞서 영웅적이고 끈질긴 투쟁을 벌였다. 침략자들은 지리적 이점을 잘 활용하여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물론 이것은 사람과 사람과도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인허의 주제는 '인간'이고, 중심사상은 '화합'이다. 여기서 '조화'라는 단어는 '중립화', '평화', '조화'를 의미합니다.
인간성은 인간으로서 다른 사람을 위해 일을 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만물의 근본이요, 모든 시대의 주인이다. 인간이 된다는 것은 태도이자 지식이다. 행동하는 방법을 배우면 인생에 걱정이 없을 것입니다. 내가 인간이 되고 싶다면 먼저 '하늘과 땅'의 '중간'에 서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인간은 하늘과 땅 사이에서 성장한다. 아래는 '땅'을 모시고 위는 '하늘'을 모시는 것이다. '하늘과 땅' 사이에서 요양한다는 본래의 의도는 '중간'을 선택하는 것이어야 한다.
'천지인'——사람들을 하늘과 땅, '조화'와 '평화'의 세계에 두세요. 그것이 말하는 것은 일종의 사상이고, 일종의 상태여야 한다. '천지인'은 고대로부터 계승되어 오늘날에 이르러 사회 발전에 부합하고 진정으로 '화합'과 '평화'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또한 "시간, 장소, 조화"라는 예술적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당신의 직업은 번영하고 당신의 인생은 길해질 것입니다!
사람과 사람의 중요성을 설명하기 위해 아마도 다음 이야기가 문제를 더 잘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냥꾼이 호수 옆에 그물을 쳤는데, 그 그물에 많은 새들이 걸렸는데, 이 새들은 아주 컸고 그물을 가지고 날아갔습니다. 사냥꾼은 새를 보고 달려갔습니다. 농부는 "어디로 가시나요? 한쪽 다리로는 새를 따라잡을 수 없나요?"라고 말했고, 사냥꾼은 "새가 한 마리밖에 없다면 못 따라잡는다"고 대답했습니다. 잡아라.” 잡았는데 지금 보니 정말 확실하네요.
새들이 각자의 방향으로 날아가서 한 마리는 숲으로 가더군요. , 하나는 늪으로 가고, 하나는 늪으로 간다. 들판에 나가기만 하면 결국 그물과 함께 땅에 떨어지게 되고, 사냥꾼이 잡는다.
이야기의 깨달음: 새 떼의 목적은 탈출이지만, 새들은 같은 방향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결국 실패한다. 결국은 불일치로 인해 발생합니다. 새가 탈출에 성공하는 이유는 '화합'이라는 단어 때문이다. 사람과 사람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고대인들도 화합을 매우 중시했습니다.
예를 들어 삼국지연의에서는 위(魏), 오(吳), 촉(蜀) 삼국이 위(魏)가 적절한 때를 맞이하고 우(吳)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유리한 영토를 차지하고, 슈는 평화를 이루는 사람들을 가지고 있다. 삼국은 영웅들의 난투 속에서 하나의 세력으로 분리될 수 있으며, 각 왕국은 국가를 건설하기 위한 고유한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세상을 이기는 전략에는 하늘, 땅, 사람 등 다양한 요소가 있는 것 같습니다. 직설적으로 말하면 사람의 화합은 하나뿐입니다. 조위파는 북방을 통일할 수 있고 가장 강력하지만 가장 많은 재능을 갖고 있을 뿐입니다. 유비는 화합을 중시했고, 그가 세 번 초가집을 방문한 것은 그의 명성을 이어받은 것입니다. 도원의 세 우정은 화합의 구체적인 구현입니다. 그러나 문학에서는 공명(孔命)만이 할 수 있고, 군사에서는 관장(關張)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마음도 유한하고 재능도 유한하다. 촉이 위(魏)를 제압하는데 실패하자 우선 오망석(吳夢師)을 공격하는 데 주력했다. 이는 모두 인재 전략의 문제 때문이었다. 조조는 생전에 원술을 격파하고 도겸을 격파하고 장묘를 격파하고 여포를 죽이고 원소를 격파하고 오환을 격파하고 유종을 항복시키고 적벽으로 진군하여 마초를 격파하고 장로를 정복하여 왕으로 삼았다. 웨이. 40년 동안 복무한 결과, 승리는 많아지고 패배는 줄어들었습니다. 근본 원인은 풍부한 재능에 있습니다. 고문의 지골을 보십시오: Xun Yu, Xun You, Cheng Yu, Guo Jia, Liu Ye, Jia Xu, 화신... 장군은 러진(Le Jin), 리디안(Li Dian), 우진(Yu Jin), 장랴오(Zhang Liao), 서추(Xu Chu), 서황(Xu Huang), 방덕(Pang De)... 문무관들 중에는 조조에게 먼저 항복한 사람이 많다. 그러나 Cao Cao는 그것을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Liu Bei와 Sun Quan은 그것을 할 수 없었습니다. Liu Bei는 그의 형제들에게 충성심을 보여주고 싶었고 Sun Quan은 그의 기원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했습니다.
조조는 관우를 가두었지만 관우는 조조에게 항복하지 않았으므로 조조는 유비의 행방을 알아내면 직업을 바꾸겠다고 했고, 조조는 5관을 통과한 뒤 다시 그를 허락했다. 조조는 유비가 강력한 영웅이라는 것을 알고 그들을 추격하지 않았으며, 여러 차례 그를 용인하고 영웅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다. 조조가 사람 면에서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조화가 핵심이고 날씨와 위치가 보조 조건임을 보여줍니다. 인기는 가치 있고 조화가 왕입니다.
맹자는 "날씨가 유리한 지리 조건만큼 좋지 않고, 유리한 지리 조건이 사람보다 좋지 않다. 3마일의 도시와 7마일의 나라를 둘러싸면 , 포위하면 공격하면 승리할 수 없다.그러나 그 이유는 날씨가 유리한 조건이 아니기 때문이다. 성은 높지도 않고, 연못도 깊지 않고, 군대도 약하지 않고, 쌀도 넉넉하지 못하지만, 놔두면 백성들보다 환경이 좋지 않다." Meng Ke "Mencius Gongsun Chou"). 이 구절: 여기서 맹자는 주로 군사적 관점에서 날씨, 장소, 사람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고 논의하는데, 그의 관점은 분명합니다. 장소는 사람만큼 좋지 않다." 그 중 '사람은 때만큼 좋지 않다.' '화합'이 가장 중요하고 결정적인 요소이고, 그 다음이 '지리적 편리함', '타이밍'이다. 이는 사람의 주체적 주도성을 중시하는 그의 일관된 사상과 별개인 동시에, 시간과 장소, 사람과 관계를 논하는 목적과도 떼어놓을 수 없다. 그는 '화합'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옳은 사람은 더 많은 도움을 받고, 불의한 사람은 덜 도움을 받는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세상에는 그것을 잘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예가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 장군이 한국 전쟁에 대해 논평할 때 그는 잘못된 시간, 잘못된 장소, 그리고 잘못된 전쟁을 벌였다고 말했습니다. 상대가 잘못됐어. 그렇다면 우리는 무슨 일을 하든 적절한 시간, 적절한 장소, 적절한 사람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는 적절한 시간, 위치, 사람을 파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늘과 땅, 인간 속에서 '사람'은 '하늘'과 '땅'과 병치되어 있는 존재이며, 자연('하늘'과 '땅')의 노예도 아니고 만물의 주인도 아니다. 그는 자연 과정의 참여자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순자: 천국론": "하늘에는 때가 있고, 땅에는 부가 있고, 사람에게는 통치가 있습니다. 이것을 참여 가능이라고 합니다. 이는 "삼위일체"에서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가장 잘 반영합니다. 재능' 이론. 천지인이 하나됨 속에서 인간과 자연은 서로 대립하지 않고 조화를 이룬다. 그리고 천지의 만물은 화합하고 통일되어 있어, “화합하여 살며, 자양분을 얻어 번성한다.” 이를 바탕으로 천연자원을 보호하고 합리적으로 활용하려는 아이디어가 중국에서 아주 일찍부터 등장했습니다. 사람들은 긍정적인 경험과 부정적인 경험을 통해 "자양분을 공급하면 아무것도 자라지 않고, 영양을 부족하면 아무것도 사라지지 않는다"(맹자고자 1)라는 진리를 깨닫게 됩니다. 『순자천리』에서는 “자기 것이 아닌 재물은 자기대로 길러야 한다. 이것을 본성(自然)이라 한다.” 여기서 이른바 양육(育育)이란 것은 이미 여러 가지가 서로 양육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자연 속의 생물. 사람들은 세상의 만물이 서로 영양을 공급하고 번식하는 이 자연적인 재생산 과정을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이를 지원하고 촉진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이를 통제된 방식으로 활용하여 조화로운 발전과 번영을 이룩해야 합니다. 지속 가능한 사용.
물론 '날씨가 좋은 곳만큼 좋지 않고, 좋은 곳이 사람보다 좋지 않다'는 말은 유명한 말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더욱 널리 쓰이는 말입니다. 비즈니스 경쟁, 스포츠 대회, 특히 축구 경기를 포함합니다. 이는 그 안에 담긴 철학이 풍부하고 심오하며 광범위하게 확장 가능하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하늘의 아름다움은 광활한 우주를 질주하는 유성의 흔적에 있다. 이 땅의 아름다움은 시적이고 그림처럼 아름다운 산과 강에 있습니다. 사람들의 아름다움. 넘치는 피 속에서 연옥의 영혼을 돌보아 주십시오. 조화의 아름다움은 서로를 보완하는 암묵적인 이해에 있습니다. 시간의 기회를 포착하고 토지의 이점을 먼저 확보하십시오. 사람들의 도움으로 상서로운 집이 됩니다.
천지인인은 사상을 설하고, 정신을 칭송하며, 사회문화의 발전추세에 순응하고 우리 삶의 방향을 이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