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예에서 다른 예로 주씨의 추론을 해석하다

한 뿔을 지적하면 다른 세 뿔을 알 수 있다는 뜻이다.

이 말은 주에서 나온 것이다: 일거수일투족, 일문십지. 독서인은 열심히 노력하여 가난에 익숙해야 비로소 융통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한 뿔이 다른 세 뿔에게 알려 줄 수 있고, 한 가지 질문을 하면 열 가지 질문에 대답할 수 있다는 뜻이다. 학습자가 깊이 공부해서 각 방면의 도리에 익숙해야 도달할 수 있는 경지이다.

하나는 열 개를 알려줄 수 있다.

공야장, 춘추시대의 논어. 냄새: 들었어. 이 말의 대의는 정말 배울 수 있는 사람은 듣기만 하면 열 개를 안다는 것이다. 공자와 그의 학생 자공의 대화 내용이다. 공자는 자공에게 이렇게 말했다. "누가 안회보다 더 잘 배웠습니까? 클릭합니다 Yugong 는 말했다: "나는 어떻게 Yan hui 와 비교할 수 있습니까? 안회는 한 번 들으면 열 개를 알 수 있고, 나는 한 번 들으면 두 개만 알 수 있다. " 이 단락의 목적은 공부에서 일반삼의 유연한 원칙을 관철하고, 무턱대고 외우고 기계적으로 답습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습자의 주관적 능동성을 발휘하는 원칙은 효과적이고 정확한 원칙이다.

만약 네가 한 구석을 가지고 삼해를 반성하지 않는다면, 너는 더 이상 그러지 않을 것이다.

춘추 공자 논어. 물고기 비: 구석. 그에게 동방을 가르쳤지만, 그는 그것으로부터 서방, 남방, 북방을 추론할 수 없어서, 더 이상 그를 가르치지 않았다. 이것은 공자의 그의 교수법에 대한 명언이다. 공자는 계발적 교육을 제창하는데, 교육자가 먼저 지식탐구의 동력을 가지고 그를 깨우치면 교육 효과가 훨씬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한 가지 예를 들어 이 교육의 원리를 설명했다. 학생은 일반삼할 수 없다. 이는 계발적 교육 방법이 아직 효과가 없고, 학생은 배운 것을 진정으로 이해하지 못하고, 새로운 지식을 급히 전수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공자가 서술한 이치는 매우 심오하여 오늘날에도 여전히 현실적인 의의가 있다. 이 문장의 비유는 이미' 일반삼' 의 성어로 바뀌어 우리의 일상 구어에 적용되었다. 춘추시대의 사상가, 교육자, 유학의 창시자.

공자 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