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보 3 년 (744 년) 4 월 두보는 낙양에서 당현종이 돈을 준 이백을 만나 양송 (오늘 하남 개봉, 상구) 과 함께 여행하기로 약속했다. 그 후 두보는 저우치 (오늘 산둥 제남) 에 갔다. 4 년 후, 가을에는 여주에 가서 이백을 만났다. 그들은 함께 도관을 구경하고, 시와 논문을 이야기하며,' 술에 취해 휴식을 취하고, 손잡고 일본을 걷는다' 는 우정을 맺었다. 가을말에 두 사람은 악수를 하며 작별 인사를 했다. 두보는' 조제의 방탕, 추마가 꽤 미친' 로밍 생활을 마치고 장안으로 돌아왔다. 두보는 당대의 성황에서 쇠퇴에 이르는 역사적시기에 살고 있다. 두보는 한 세대의' 봉유수관' 가정에서 태어나 가학이 깊다. 초기 작품은 주로 이상적인 포부와 기대의 삶의 길을 표현했다. 한편, 그가' 군주를 존경하고 따르며, 풍속을 순수하게 하는' 정치적 이상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이 시기의 많은 작품들은 당시 민생의 질고와 정치적 격동을 반영하며 통치자의 추악한 행위를 폭로했다. 그 후로 그는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삶과 창작의 길에 올랐다. 당현종 후기 정치가 부패하면서 그의 생활도 가난과 실망에 빠져들고 있다. 방랑하는 생활 속에서.
천보 6 년, 현종은 천하' 전재' 를 장안 응시에 소집했고, 두보도 시험에 참가했다. 전력부장 이 감독이' 유풍을 남기지 않는다' 는 익살극을 연출했기 때문에 시험에 참가한 모든 학생들이 낙선했다. 과거 시험의 길은 실현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두보는 권세 있는 문으로 도움을 청해 자신의 정치적 이상을 실현할 수 밖에 없었지만, 아무런 성과도 없이 끝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그는 장안에서 10 년을 살았고, 분주히 봉헌하고, 우울하고, 벼슬길이 실의에 빠졌고, 생활이 청빈했다. "그는 1 위를 차지하지 못하고 장안에 갇혔다. ""
천보 10 년 정월 현종은 태청궁, 태묘, 천지를 제사하는 세 가지 의식을 거행한다. 두보는 그래서 천보 9 년 겨울에 세 가지' 큰절' 을 바쳤고, 현종의 인정을 받아 집현원에 안치하도록 명령했다. 그러나 그는 선거에 참가하고 분배를 기다릴 자격이 있다. 주임 시험관이 여전히 이이기 때문에, 그는 관직을 얻지 못했다.
천보 14 년, 두보는 하서위 계급을 수여받았지만 두보는' 하서위 안 하고 처량함은 허리를 굽히는 것' 의 관직으로 임명되기를 원하지 않았다. 그래서 조정은 그를 오른쪽 금위, 영부 병조 (하급관리, 갑옷을 지키는 지팡이, 출입 통제 열쇠 관리) 로 바꿨다. 두보는 44 세로 장안에서 10 여 년을 머물렀다. 생계를 위해 그는 이 쓸모없는 일을 받아들였다. 11 월, 두보는 봉현성에 갔다. 두보가 방에 들어서자 울음소리가 들렸다. 알고 보니 그의 막내아들은 굶어 죽었다. 그는 장안 10 년의 경력과 그동안의 경험에 근거하여 유명한' 베이징에서 풍현까지 500 자를 읊었다' 고 썼다.
지덕 2 년 (757 년) 4 월, 곽자의대군이 장안 북쪽에 왔고, 두보는 도시 서금광문에서 장안을 빠져나가 대립하는 양군을 넘어 봉상 (오늘 산시바오지) 과 수종 회사까지 모험을 했다. 5 월 16 일 수종에게 좌측수거를 수여받아' 두수거' 라고 불렀다. 두보는 얼마 지나지 않아 집을 구해서 수종을 화나게 하여 화주 (이화현) 로 유배되어 제사 음악 학교 선거 의료 시험을 담당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아이오와에 도착한 뒤 두보는 매우 우울하고 고민했다. 그는 서계강변의 정선각 (이 살구림진 구관대 근처) 에 자주 가서 근심을 풀었다. 그는' 제정정',' 초가을 쓴맛 이야기',' 독립',' 마른 말 행행' 등의 시에서 벼슬길에 실의에 빠지고, 세태가 서늘하고, 간사한 사람에 대한 감탄과 분노를 표현했다. 두보는 재상 장고에 의해 구조되어 풀려났다. 그러나' 황제는 기록에서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는다' 는 이유로 수종은 더 이상 두보를 중용하지 않았다. 올해 9 월에는 장안이 수복되었다. 1 1 월, 두보는 장안으로 돌아와 여전히 그곳에 남아 시신을 수집한다. 그는 직무에 충실했지만 결국 방의안에 연루되어 간원 원년 (758 년) 6 월에 강직되어 군대에 입대했다.
감원 원년 (758) 연말에 두보는 잠시 화주를 떠나 낙양과 옌사 (모두 이 하남) 로 친척을 방문했다. 이듬해 3 월, 안사의 난당군과 현성 (오늘 하남 안양) 의 전쟁이 발발하여 당군이 패했다. 두보는 낙양에서 화주로 돌아오는 길에 전쟁으로 인한 끝없는 재난과 치욕을 참고 전쟁에 참가한 사람들의 애국 행위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 그는 불후의 서사시인 삼관 (신안관, 석호관, 관관) 과 삼별 (신혼사, 사구, 노숙자) 을 썼다. "나는 슬픔과 고민으로 가득 차 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멀리 갔기 때문이다." 759 년 여름, 간원 이듬해에 화주와 관중에서 가뭄이 발생했다. 두보는 "하탄", "여름밤 탄식" 을 쓰고, 근심할 때 혼란을 겪고, 중국 유민의 고통을 한탄한다. 올해 입추 이후 두보는 시정의 더러움에 가슴이 아팠고, 화주의 비서직을 포기하고 군대에 입대하여 서부의 주금 (오늘 간쑤 천수) 에 도착했다. 두보는 화주에서 재직하는 동안 30 여 편의 시를 썼다. 두보는 몇 차례 전전하여 마침내 청두에 도착했다. 엄무 등의 도움으로 그는 도시 라쿤화계가에' 두보 초당' 또는' 라쿤화초당' 이라는 초당을 지었다. 나중에 엄무에게 명절의 도시로 추천되어 온 가족이 쓰촨 봉절현에 거주하였다.
광덕 2 년 (760) 봄, 또 촉을 옮겼고, 두보는 최근 2 년 동안 떠돌아다니는 초당으로 돌아갔다. 엄무는 두보를 Yuanwailang, 공부 검사, 엄무의 참모로 추천하였다. 후세 사람들도 두를 공부라고 부른다. 얼마 지나지 않아 두보는 또 사직했다. 이 5 ~ 6 년 동안 두보는 여전히 힘든 생활을 하고 있다. 그는 "두터운 고인의 책이 끊어지고, 항기아의 아들이 처량하다" ("광인") "어리석은 사람은 부자의 예의를 모르기 때문에 화가 나서 동문까지 울고 있다" 고 말했다. 그는 생활의 세부 사항으로 그의 생활의 어려움을 표현했다. 그는 그의 아이가 철이 없고, 아버지를 존중할 줄도 모르고, 주인의 예의도 모른다고 말했다. 그들이 배고플 때, 아버지든 아니든 부자의 의식을 따라야 한다. 배고프면 먹을 것을 시끄럽게 하고 동문에서 울다. 가을바람 폭우 속에서 두보의 오두막은 낡고, 아내는 배가 고파서 밤새 잠을 이루지 못했다. 그는 "초가집이 가을바람에 부서졌다" 고 썼다.
광덕 4 월 엄무병이 죽고 두보가 청두를 떠났다. 가주, 영주 (이빈), 유주 (충칭), 중주 (충현), 운안 (운양) 을 거쳐 대력 원년에 여주 (봉절) 에 도착했다. 여주지사 백무림의 보살핌 덕분에 두보는 잠시 여기에 머물며 동툰의 100 헥타르의 공터를 관리하고, 스스로 공터를 임대하고, 40 묘의 과수원을 사고, 고용인 몇 명을 고용하고, 가족과 함께 일부 노동에 참가할 수 있었다. 이 시기에 시인의 창작은 절정에 이르렀다. 2 년도 채 안 되어 그는 430 여 편의 시를 써서 현존하는 작품의 30% 를 차지했다. 이 기간 동안 그의 작품에는' 봄밤 희비',' 가을바람이 초막을 깨뜨리다',' 서향',' 황하 양안이 황군에 의해 수복되었다',' 고든',' 달월루' 등 많은 유명 작품들이 포함되어 있다.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시는 "안드천만 층, 천하의 가난한 사람들이 모두 기뻐한다" 는 것이다. 정상에 오르는' 잎은 폭포처럼 떨어지고, 나는 장하가 항상 굴러가는 것을 본다' 는 것은 천고의 절창이다. 두보의 시 "60 권이 있다" 는 시는 일찌감치 실전되었다. 북송보원 2 년 (1039), 왕주장서 1405 권, 18 권,' 두공부집' 으로 이름 붙였다. 돈은' 두공부집' 을 편성했다. 양륜은 "육조 이래 악부가 표절을 흉내냈는데, 진상이 가장 혐오스럽다" 고 말했다. 아들이 아름다울 때, 그녀는 당시의 느낌을 느꼈다. 그녀가 벤자민에 갔을 때, 그녀는 곤경에 처했는데, 그곳의 사람들은 매우 가난했다. 그녀는 마음대로 질문을 해서 선인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려고 했다.
두보는 중년으로 침울한 시풍과 우국우민의 정서 때문에 그 시를' 시사' 라고 부른다. 그의 시는 고풍과 율시에 능하며 스타일이 다양하다. 그는' 우울하고 실의에 빠지다' 라는 단어로 자신의 업무 스타일을 정확하게 요약했는데, 주로 우울증 위주이다. 두보는 당나라가 성황에서 쇠퇴한 역사적시기에 살고 있다. 그의 시는 대부분 사회 격동, 정치적 어둠, 국민의 질고를 다룬다. 그의 시는 당시의 사회적 갈등과 국민의 고통을 반영했다. 그의 시는 당나라에서 쇠퇴에 이르는 역사적 변천을 기록하며 숭고한 유교 자애정신과 강한 우환 의식을 표현하여' 시사' 라고 불린다. 두보는 국우민을 걱정하며 고상한 인격과 정교한 시 기교를 갖추고 있다. 두보는 평생 1500 여 편의 시를 썼는데, 그중 많은 것이 천고에 칭송되는 명편이다. 예를 들면' 삼관',' 삼별' 이다. 그중' 삼관' 은 석호관, 신안관, 관관,' 삼별' 은 신혼, 노숙자, 사직이다. 두보가 전세한 시는 당대에서 가장 광범위하며 당대의 가장 걸출한 시인 중 하나로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두보의 작품은 인간의 흉터, 시 속의 성현으로 불린다. 백성들은 수다스럽지 않고, 필치가 요동친다. 그것은 현실주의 시의 걸작이다.
운은 두보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두보 율시의 성과는 율시의 표현 범위를 넓히는 데 있다. 그는 상송시로 오락, 향수, 여행, 잔치, 산수를 쓸 뿐만 아니라, 상송시로 시사를 쓴다. 율시로 시사를 쓰는 것은 비교적 어렵지만 두보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두보는 율율시를 소탈하고 자유자재로 써서, 최선을 다해 변화시키고, 법칙에 순응하며 성율의 속박을 보지 않고, 가지런히 대립하고 대립의 흔적을 보이지 않는다. 예를 들어, 양륜의' 승고' 에는' 두계칠언율 선제' 라고 불리는 시가 있다.' 광천질풍, 유인원 울음소리, 벽호 백사, 귀소 새 울음소리. 끝없이 펼쳐진 나무가 나뭇잎을 우수수 떨어뜨렸고, 장강은 예측할 수 없이 세차게 뒹굴었다. 서늘한 가을 풍경 속의 이 () 는 일년 내내 나그네로, 질병에 시달리는 오늘 홀로 높은 무대에서 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액운은 내 관자놀이에 쓴 서리를 맺었고, 상심과 피로는 내 술의 두꺼운 먼지였다. " 시 전체가 음조 문장에서도 매우 정확하고 우아하다. 여덟 마디 모두 옳다. 첫 문장도 마찬가지다. 엄격한 대립은 이미지의 유창성에 가려져 엄격하게 희소해졌다. 두보격율시의 최고 업적은 이런 문체가 매끄럽고 유창하게 쓰여져서, 글을 쓰자마자 율시라는 것을 잊게 한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예를 들면' 봄밤 희비':' 좋은 비는 계절을 알고, 봄이 올 때. 바람결에 밤으로 잠입하여 윤물이 가늘고 조용하다. 들길 구름은 모두 검고, 강선은 밝다. 붉은 젖은 곳을 봐, 금관성 꽃이 무거워. 클릭합니다 마지막 네 문장은 흐르는 물쌍으로 봄비의 정취를 단숨에 적는다. 예기치 않게, 소리 없이, 마지막에 문득 뒤돌아 보는 서프라이즈를 적고, 장법이 엄격하고 혼연일체를 이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두보는 고전시의 많은 체계를 잘 운용하고 창조적으로 발전시킨다. 두보는 민생의 사상과 율시 방면의 성과에 관심을 갖고 중당원직 백거이 등의 신악부 창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는 신악부 시풍의 창시자이다. 그의 악부시는 중당 신악부 운동의 발전에 기여했다. 그의' 5 7' 고체 소설도 한 편의 시사로, 전체 이야기를 서술하고 주목하기 시작하면서 중국시 예술의 높은 성취와 사회적 갈등으로 가득 찬 송대는 두보를 배우는 데 가장 흥성할 때 두보를 종으로하는 강서시파가 나타났다. 명말 청초의 구 () 등도 두보 () 로부터 배우는 경향이 뚜렷하다. 그들은 그율시로 당시의 반청투쟁을 반영하고, 관대하게 격앙했다.
두보는 송대 이후 많은 관심을 받았다. 왕우, 왕안석, 수시, 황정견, 육유 등 두보에 대한 평가가 높다. 고증 자료는 거의 천 년 동안, 두의 풍조를 다스리는 것이 줄곧 귀에 그치지 않았다. 송대에는 두보시 연대표, 분류, 주석에 관한 책이 많이 있다. 이를테면' 두공부집',' 구자두시집',' 육변의' 두공부 초당시주',' 채몽비의 시집',' 서씨의' 두공부 시집' 등이 있다. 그중' 황하 양안은 제국군에 의해 수복되었다',' 왕춘',' 절결' 이 대표작이다. 후세 사람들이 두집에 대한 주석은 100 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비교적 널리 전해진 돈' 두공부 집주', 추' 두시 상세주', 양론' 두시정전', 푸치론' 독해' 가 있다. 신구 당서에는 모두 두보 열전이 있다. 송대 이후 두보의 시를 평론하고 천명하는 글이 많이 있었다. 당송과 중화서국 편편 1964. 명나라 말, 왕 siyou 듀이, 청수 \ "두시 는 말했다. \". 또 중화서국은 오사이래 비교적 중요한 논문을' 두보 연구논문집' 으로 집필했다. 전기와 새로운 연구 전문 저서에는 풍지의' 두보전', 소비의' 두보연구', 부갱생의' 두보시론',' 주동윤의' 두보서사론' 이 있다. 비교적 상세한 연보에는' 소릉선생 연보 노트' 와 두보의' 쓰촨 문사연구총원 연보' 가 있다. 두보의 서예 창작관은 매우 성숙하고 깊다. 기록에 따르면 그의 서예 스타일에는 초서와 초서, 전체적 의도, 숭고진미, 필시 속도, 리듬, 필법, 묵법 등이 있다. 그도 당대의 매우 깊은 서예가이다. 동시에 당대의 관서가에 대한 그의 표창, 조바, 장욱에 대한 평가는 그가 서예사에서 명성을 떨치게 하기에 충분했고,' 책이 비싸고 딱딱하다' 는 이론은 두보가 서예이론사에서 중요한 지위를 확립하기에 충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