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문화는 4500 년 전 신석기 시대 말기부터 2500 년 전 동주까지 바문화의 출현으로 점차 바촉 문화에 융합되어 바촉 문화로 확대되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시대에는 바슈 문화가 점차 중국 문화에 통합되었다.
일찍이 4500 년 전 청두 평원은 이미 촉문화의 원천인 신석기 시대 말기 문화인' 보돈문화' 를 생산했다. 보돈문화는 문명 수태기의 고고학 문화이다. 보돈 유적지는 이 시기 청두 평원 최초의 고성 유적지의 전형일 뿐만 아니라, 쓰촨 문명문턱을 넘을 것이라는 역사적 증거이기도 하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광한 싼싱두이 고성 유적지는 현재 가장 큰 촉문화 유적지이다. 싼싱두이 유적지의 발굴에 따르면, "작은 곤돌라, 고병두, 새두술 등으로 대표되는 이런 문화 유산은 서부 평원의 자성체계의 새로운 문화이다." 서주 시대에는 중원 문화와 다른 진한 지방 특색을 지닌 본토 문화인 촉문화가 있었다는 것을 증명했다.
고촉 문화는 광범위한 영향력을 지닌 지역 문화이다. 그것은 청두 평야, 한중분지, 친링 지역, 와강 상류로 구성된 싼싱두이 문화 (12 다리 포함) 를 중심으로 하는' 중심' 과 4 개의' 판' 으로 구성되어 있다. 장한이리협 문화, 산시 남상문화, 빈주문자작나무 문화와 교차하다.
고촉선민은 눈부신 고촉문명을 창조했고, 싼싱두이 문화는 전성기의 대표였다. 뚜지앙옌 이 2000 여 년 전에 건설된 수리 공사는 지금도 관개 청두 평원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세계 수리공사 역사상 유일한 기적이다. 현란하고 다채로운 촉수 짜임,' 한 가지 요리, 만가지 요리' 의 사천요리, 조용하고 한가한 차 문화는 모두 고촉문화의 구체적 표현이며, 그중 일부는 중화문화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촉문화의 기원]
촉문화는 4500 년 전 신석기 시대 말기부터 2500 년 전 동주까지 바문화의 출현으로 점차 바촉 문화에 융합되어 바촉 문화로 확대되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시대에는 바슈 문화가 점차 중국 문화에 통합되었다.
일찍이 4500 년 전 청두 평원은 이미 촉문화의 원천인 신석기 시대 말기 문화인' 보돈문화' 를 생산했다. 보돈문화는 문명 수태기의 고고학 문화이다. 보돈 유적지는 이 시기 청두 평원 최초의 고성 유적지의 전형일 뿐만 아니라, 쓰촨 문명문턱을 넘을 것이라는 역사적 증거이기도 하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광한 싼싱두이 고성 유적지는 현재 가장 큰 촉문화 유적지이다. 싼싱두이 유적지의 발굴에 따르면, "작은 곤돌라, 고병두, 새두술 등으로 대표되는 이런 문화 유산은 서부 평원의 자성체계의 새로운 문화이다." 서주 시대에는 중원 문화와 다른 진한 지방 특색을 지닌 본토 문화인 촉문화가 있었다는 것을 증명했다.
고촉 문화는 광범위한 영향력을 지닌 지역 문화이다. 그것은 청두 평야, 한중분지, 친링 지역, 와강 상류로 구성된 싼싱두이 문화 (12 다리 포함) 를 중심으로 하는' 중심' 과 4 개의' 판' 으로 구성되어 있다. 장한이리협 문화, 산시 남상문화, 빈주문자작나무 문화와 교차하다.
고촉선민은 눈부신 고촉문명을 창조했고, 싼싱두이 문화는 전성기의 대표였다. 뚜지앙옌 이 2000 여 년 전에 건설된 수리 공사는 지금도 관개 청두 평원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세계 수리공사 역사상 유일한 기적이다. 현란하고 다채로운 촉수 짜임,' 한 가지 요리, 만가지 요리' 의 사천요리, 조용하고 한가한 차 문화는 모두 고촉문화의 구체적 표현이며, 그중 일부는 중화문화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별은 촉문화를 암시하고 있다.
사방, 장철림, 강쿤 ... 스크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스타들이 어제 (29 일)' 영화극 예술가 서전 심포지엄' 에 등장했다. 하지만 담소를 나누는 강쿤, 유아가 출중한 사방은 모두 자신의 전통영화를 벗어나 서화예술로 전향했다.
화제는 장철림 소품일기' 청두 찻집' 부터 시작한다. 직업서예가로서 먼저 영화인들이 서화 분야에 발을 들여놓았다는 것을 확인했다. "연예는 스타를 만들고,' 스타효과' 는 서화 전승에 벽돌을 더할 수 있다." 베이징대학교 왕악천 교수도 서화와 영상이 같은 예술 분야에 속하여 서로 침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장철림 (WHO) 는 예술작품 수준을 검증하는 기준이 시장이고,' 심판' 은 관중이라고 생각한다. 청두 찻집' 은 1980 년대 장철림 청두에서 촬영할 때의' 일기' 이다. 일기를 쓰는 습관은 30 여 년 동안 그를 동반했다. 차이점은 이 기간 동안 그는 펜을 붓으로 바꿨다. 시장의 인정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관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청두 찻집은 참석자의 화제를 청두의 문화적 내포로 이끌었다. 베이징에서 온 참석자들은 청두가 쓰촨 내에서 깊은 문화를 축적하고 있는 이 도시는 전승감을 가져야 할 뿐만 아니라, 오늘도 내포를 늘려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청두는 문화, 이야기, 싼싱두이, 금사 유적지로 가득 차 있다. 우리는 이러한 문화적 부를 이용하여 현대 청두 문화를 창조해야 하며, 우리는 해나백천을 이용해야 한다. 초청과 외출을 통해 청두는 더 많은 문화의식과 예술적 성과를 도입하여 새로운 열정을 불어넣어 시대를 반영할 것이다. 왕악천 교수는 고향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 차서 생태문화와 인문정신의 발전에 대해 적절한 의견을 제시했다.
뚜지앙옌 및 슈 문화의 관계
뚜지앙옌 은 2200 여 년 전 에 건립 된 중요 수리 공사 와 진귀한 문물 의 결합체 이다. 뚜지앙옌 (Shu culture) 는 슈 문화가 계속 발전 할 때 설립되었습니다. 촉문화 중의 수리과학, 종교의식, 신화 전설은 모두 뚜지앙옌 속에 반영되어 있다. 뚜지앙옌 연구를 통해 우리는 촉 문화의 내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첫째, 이빙은 위어를 쌓을 때 촉신에게 도움을 주었다
문헌기록과 고고학적 발굴에 따르면 이빙은 촉인을 이끌고 뚜지앙옌 창설을 할 때 촉문화의 종교의식과 신화 전설을 이용하여 촉인을 불러 조직하여 수리건설을 지도하도록 독려했다. 뚜지앙옌 공사 배치의 지도 사상과 일련의 수석신은 모두 그 내용 중 하나이다. 먼저 뚜지앙옌 창설 때 이빙이 촉신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봅시다.
"촉왕전" 은 "이빙은 진나라를 촉의 호위로, 문산을 밸브, 사후 호문이라고 부른다. 구름이 죽은 자는 그것을 듣고, 귀신은 그것을 본다. 클릭합니다 (1) "화양국지숙지" 는 이 일에 대해 상세히 기술한 바 있다. "얼음은 천문지리를 알 수 있고, 문산명 전붕문, 연미안 현, 양산은 밸브처럼, 그래서 전붕밸브라고 불린다. 신을 보면 물에서 세 곳을 숭배하고 세 가지 제물을 바치는 것 같다. " 한성, 사절 몇 명이 그에게 희생을 바쳤다. "뚜지앙옌 건설 전에 이빙은 위어 부지를 탐사할 때 먼저" 한 신을 본 것 같다 "고 선언한 다음 강변에 세 개의 사찰을 세우고 촉인이 믿는 관련 신을 정중히 모시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전붕은 고촉 방언으로, 처음에는 고촉인의 한 부족이나 몇 부족의 이름을 따서 나중에 점차 그들의 거주지에 나타났다. 오늘날 관현, 펑현, 문산, 송판에는 모두' 전붕' 이라는 곳이 있다. 문산, 일명 촉산, 독산. 민산산맥 전체를 포함해 뚜지앙옌 운하 부근의 여산 (당대 이후 레이우라고도 함) 도 그 범위 내에 있다. 금관현, 펑현 (2) 서부 지역, 뚜지앙옌 운하 옆. 이빙이 강변에 제사를 지내는 것에 대해 의심을 표하고 신화 범주로 분류했다. 이 일은 비록 다소 신비로웠지만, 당시에는 사실이었고, 확실히 발생했다. 역사 기록. 진 \ "봉선 \" 이라는 책이 나온 후 제사를 주관하는 관원들은 각지에서 모시는 명산대천 귀신을 순서대로 배열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조정에서 방송하고, 제사의 등급과 의식을 통일적으로 규정하였다. 당시 전국 46 개 군 중 법원이 비준한 것은 18 개였고, 촉군은 두 개를 차지했다. "경멸산, 촉중문산; 강물, 사촉. ""
고촉 문화는' 서남이' 문화의 범주에 속한다. 대량의 고고학과 민족 자료에 따르면 초기 서남 이족 문화의 제사는 모두 야제였다. (즉, 야외 정글에서는 사찰이 아니라 무덤과 동굴 옆에서 신을 제사하는 것이다.) 촉왕명카이 9 세는 진문화의 요소를 흡수하여' 청, 빨강, 흑, 황, 백제왕' 오묘 (3) 를 산천귀신에 버금가는 종묘로 정했다. "폐경" 의 독산, 강물 양사는 분명히 진 () 이 세운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중앙정부의 인가를 순조롭게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보면 궁정에 의해 세워졌을 것이다. 문헌에 따르면 진치촉 기간에는 이빙만 세 개의 사찰을 세웠는데, 독산과 강수 두 사찰이 모두 이빙으로 세워졌다고 더 생각할 수 있다. 모독산사, 제사문산신의 구체적인 위치를 확정할 수 없다. 당시의 상황으로 볼 때, 우리는 뚜지앙옌 () 가 도랑 () 에서 멀지 않은 것, 즉 여산 () 에 있다고 생각한다. 강수사, 일명 강도사, 당' 확장 지지' 등의 문헌에 따르면 청두현 남팔리에 위치한 구체적인 위치는 당시 (감강) 강가에 있었다. 이 절은 명청이 지금까지도 남아 있어 역대 많은 기록이 있다. 민국 초년에 파괴됐다고 합니다. 이빙의 신강은 원래 남자였다. 전설에서 그가 옷감 여자 두 명을 데려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빙은 그와 함께 한 여자와 결혼해야 한다. 하지만 결국 신강이 여성의 몸이 된 것도 흥미롭다. 리의 또 다른 제사는 제사, 두전, 촉왕이라고 생각한다. 관현 이왕묘에서' 관현 향지' 는 "고대에는 서로 왕디묘가 있었는데, 그 옛터는 충덕묘 (오늘 이왕묘) 에 있었다" 고 말했다. 제나라 Jianwu 년 (494-497), Yizhou 도지사 리우 사원 으로 이동, 원래 사원 은 대대로 변경되었습니다. 양민고제 묘후록' 도 말했다: 촉인은 이빙을 숭배하고 유골을 검증했다. 이빙사, 두예유적지, 제건무관개.
이빙 제사 삼사, 제사 등급은 중원 최고, 삼제 (양 돼지 소) 입니다. 의식과 춤이 끝난 후 마법사는 그의 신기 와비를 큰 소용돌이에 던졌다. "설문": "영, 마녀, 옥이 신을 섬긴다. 진나라의' 만트라 초문' 은 "진왕사가 감히 상옥루옥으로 ..." 고 말했다. 초기 촉문화센터 중 하나인 광한에서 대량의 옥기가 출토되었는데, 우리는 무당이 사용하는 기물이 많다고 생각한다.
이빙은 동시에 세 개의 신사를 설립하여 촉신을 모시는데, 규모, 기백, 영향이 분명히 크다. 이빙의 이러한 관행의 목적과 역할은 무엇입니까? 우선, 이것은 촉인들에게 그가 신과 특별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그는 그들을 "보는 것" 을 할 수 있었고, 심지어 자신이 신이라는 것을 보여 주려고 할 수도 있었다. (이것은 그가 물신과 싸우는 전설에서 더 잘 드러난다.) 그 전시작용은 촉인의 산신, 수신, 조상에 대한 존중을 보여주고 그들의 지지를 쟁취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그것의 숨겨진 역할은 촉인들에게 그와 촉신의 조화를 보여 주는 것이다. 이는 위어가 이미 촉신의 인정을 받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가 이미 촉신과 타협을 이루었으니 일반인은 더욱 그를 지지해야 한다. 이 의식은 또한 이빙이 촉인의 마음속에서 신분을 바꾸는 역할도 한다. 원래 이빙은 외래의 통치자로, 진 () 이 촉지 () 를 제패하고, 진 () 이 촉 문화를 제패하는 대표였다. 그러나 촉신에게 제사를 지내면서 촉인은 이빙이 이미 촉문화를 받아들였고, 비진파 통치자에서 그들이 인정한 지도자가 되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렇게 많은 촉묘를 설치하고, 이렇게 성대한 의식을 거행하고, 이렇게 높은 등급을 채택하는 것은 작은 문제인 것 같다. 그러나 진 왕조가 바촉의 전체 통치 사업에서 건위어 사업에 놓인다면 과학과 원주민 종교 관계를 조율하고, 신력으로 촉인을 다스리고, 신력으로 소환하고, 모든 사람을 조직하는 통합 기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빙의 요술 실천은 촉인의 전통 요술과 원시 종교에 부합하여 촉인에게 쉽게 받아들여진다.
둘째, 뚜지앙옌 위어
뚜지앙옌 문화의 내포를 이해하려면, 우선 뚜지앙옌 건위인을 이해해야 한다.
촉국은 원래' 서남 야만족' 이었기 때문에 장의는 촉국이' 영택의 우두머리' 라고 말했다. 진 () 서한 () 시대에는 청두 평원 () 을 포함한 촉지 주민 전체가 원주민을 위주로 하여 소수의 이민자만 있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청두, 현현, 신도, 쌍류, 광한, 면양 등지에서 발견된 대량의 선관, 그리고 전형적인 촉문화 유적, 청두 12 교에서 발견된 감란 건물은 모두 촉 원주민의 광범위한 분포를 증명했다. 관현에서 발견된 동한 석관에는 건란식 주택 장식이 있어 동한 시절 여전히 많은 원주민들이 관현에 거주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서한왕보는 담약에서 송변에서' 편악' 이라는 수염 노예를 샀다고 말했다. 그의' 이웅웅' 에 대한 그의 애착에서 도론과 그의 이름을 보면 분명히 원주민이다. 1966 년, 현코뿔소포는 동한 잔해를 발견했다. 비문은 현지 주민들이 일반적으로 노예를 보유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 노예들의 이름으로 볼 때, 그들은 주로 현지 원주민이다. 우리는 이미 김관현과 펑현 서부지역을 포함한 수변로 주민들이 주로 변민이라고 지적했다. (3) 한진 시대에 묘족은 양을 성으로 삼았다. 장화' 진박물지' 볼륨 3 은 "촉산 남산에는 키위, 길이 7 피트, 쉽게 걸을 수 있는 물건이 있다" 고 말했다. 원숭이 개라고도 하고, 위작이라고도 한다. 여자는 좋은 사람이 있기 때문에 훔칠 필요가 있다 ... 만약 그들이 아이를 가지고 있다면, 그들은 아이를 그들의 집으로 돌려보내야 한다. 아이를 낳는 것은 한 사람과 같다 ... 용은 한 사람처럼 모두 양을 성으로 삼는다. 그러므로 이천 중서계는 양으로 많이 불리는데, 화자손을 단련하기 위한 것이고, 때로는 발톱이 있는 사람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한진 시대에는 평원에 거주하는 묘족이 보편적으로 한화되어 여전히 양을 성으로 삼았다. 화양국지 촉지' 에는 청두에서 가장 유행하는 성 양 (), 무양 (현 펑산) 에서 가장 유행하는 성 치 (), 시방 () 에서 가장 유행하는 성 양 (), 현 () 에서 가장 유행하는 성 양 (), 신도인 양후 () 가 실려 있는데, 그중에는 혈원이 많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묘족 양과 뚜지앙옌 사이의 관계가 가장 밀접하다.
5 대 유명 학자 두광정은' 치수' 에서 "양머는 신공이 있어 강변 물을 크게 만들고 용을 앞장서고 있다" 고 말했다. 이수의 도움으로 강은 명성을 얻었고, 지아 역시 큰 성공을 거두었다. 화양국지' 와' 촉지' 에 따르면 이빙은 일찍이' 위어 건너서 강서를 관개했다' 고 한다. "수경. 주씨도 같은 기록을 가지고 있다. 위어는 뚜지앙옌,' 치수록' 에서 언급한' 강을 건너다' 는' 아궁이 강가에서 물을 깨고 밭을 가로막는다' 는 것이다. 대강은 민강이고 강서는 민강 서안이다. 이 기록에 따르면 양머는 이빙을 도와 물을 다스리고' 양마강 건너기' 와' 용선서' 라는 두 가지 임무를 맡았다. 마지막으로, 양머의 공적을 기념하기 위해 그는 자신이 발굴을 담당하는 인공운하를 양모강이라고 명명했다. 이 양머는 원주민 마법사이자 현지 민족의 우두머리 중 한 명으로, 그의' 용선서' 를 보면,' 화양국지 촉지' 의' 하신과 약: 물이 마르지 않아 어깨를 겨룰 수 없다' 는 것이다. 그의 성으로 볼 때, 그는 스님이어야 한다. 이빙의 아들 얼랑도 얼랑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다. 서유기' 명대의 한 오승은은 이랑묘가 사직을 부양하고 관개하구를 관개하며' 옥제 여동생이 하계를 생각하고 양군과 협력하는 이야기' 에서 태어났다고 말했다. 《봉신연의》에 의하면, 얼랑 () 은 양지 () 라고 부른다. 지로의 조각상은 세 개의 눈이 특징이고, 중간에 한 개의 눈이 있는데, 이는' 화양국지 촉지' 중 한 마리가 가와시에서 석관, 석두의 기록과 일치하며, 지로의' 독수리를 들고 개를 유인한다',' 활을 밟는다' 도 아견의 사냥꾼의 이미지와 일치한다. 전설에 따르면, 지로 () 는 많은 사적을 가지고 있는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이빙 () 을 도와 물을 다스리는 것이다. 지로 () 는 당연히 신화된 인물일 뿐, 신화 겉옷을 벗겼지만, 현지 토착인 묘족 이빙치수 () 를 도와준 역사적 사실을 반영했다. 이빙치수 기간 동안 청두의' 이강' 에 건설된' 칠교' 에는' 이교',' 이교' 라고도 하는' 이교' 가 있었다. 이는 이빙이 많은 원주민들을 동원해 치수 활동에 참여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셋째, 뚜지앙옌 공학의 슈 문화 요인
비교를 통해서만 식별할 수 있다. 뚜지앙옌 공사와 고대 중원의 수리 공사를 비교하면 양자의 차이를 쉽게 알 수 있다. 고대 중원, 전설의 총시대, 치수는 주로' 차단' 이었다. 대우시대에 이르러 준설 위주로 발전하여' 상하 저수준, 준설 수로가 정체되고, 종수가 풍족하다' 는 원칙을 시행했다. 즉 지형에 따라 수로에 고인 물을 준설하는 주된 목적은 홍수방지였다. 이것은 선진시대의 중원 지역에서 줄곧 선진적인 치수 방법으로 여겨져 왔다. 당시 일부 정치가들, 이를테면 주려왕의 부름과 춘추시대 정씨의 아들산도 이런 방법으로 국민을 통치할 것을 주장했다. 중원 수리공사에 비해 뚜지앙옌 공사는 구상 설계, 전체 배치, 일부 구체적 기술 등에서 모두 독특하며 지방 문화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
고촉문화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음양오행학설을 중시하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통일을 주장하는 것이다. 한대 촉학의 대가 양웅은' 태현' 제 4 권에서 "남편이 규칙에 따라 행동하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고 말했다. 그 결과: 크고 강하다. 작지만 약하면 곧으면 혼탁하다. 노래도 실물이고, 전부 흩어져 있는 것은 아니다. " 크기에 관계없이 모든 것이 본성을 따라야합니다. 이것은 뚜지앙옌 공학의 기본 특징입니다. 양웅은 또한 "물이 순조롭다면 패배하지 않고, 패배하지 않으면 오래 걸린다" 고 요약했다. 여취, 백장제, 사비위어와 같은 뚜지앙옌 중요 공사는 역수나 물저항이 아닌' 순순' 물세가 특징이다. 뚜지앙옌 의 주도적 사상 은 화수 피해 를 수리 로, 주요 배치 특징 은 무댐 물 전환, 정체 강, 현지 조건, 자류 관개 이다. 주요 기능은 홍수 방지, 관개, 수운, 사회용수를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가장 큰 특징은 2200 여 년 동안 지속된 것이다.
케이지 기술, 물고기 입 기술, 화재 절벽 절벽 기술, 뚜지앙옌 운하 및 관련 운하의 일부 케이블 교량 건설 기술과 같은 뚜지앙옌 프로젝트의 일부 중요한 기술은 중앙 평원의 전통 기술과 다르며 명백한 지역 스타일과 국가 문화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뚜지앙옌 고대의 이름들 중 일부는 테스트, 해바라기, 퀘 역 등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 지역 문화적 특성도 있습니다. 뚜지앙옌 공사에서 여취, 사비위어, 이강, 이강은 상호 의존적이며, 서로 제약하며, 없어서는 안 된다. 이런 상호 의존적인 관계는 음양 오행 만물이 서로 맞지 않고 각각 음양, 각 상생 이론의 절묘한 응용이라고 할 수 있다. 뚜지앙옌 공사에서 물로 모래를 배출하는 것을 중시하고, 익사석은' 강유상제, 생변' 이론의 구체적인 표현이다. 뚜지앙옌 공사에서' 분수 사육계절' 의 역할, 즉 장마철 내강이 40%, 고수기에 60% 를 삼키는 것은 음양학에서' 때로는 손해가 부드럽고 손익이 부드럽고 시대와 함께 전진하는 것' 이라는 이미지 해석이다.
뚜지앙옌 종목에서 일련의 수석신이 특히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있다. 도랑에서 이빙은 세 가지 이상한 물규칙인 석두 사람을 설계했다. 화양국지 촉지' 는 "이빙은 옥녀방 아래 백사가 삼석인이 되어 삼수에 서서 신강약: 물이 부족해 어깨가 가득하다" 고 말했다. 이 세 석인은 민강, 내강, 외강의 합류점에서 분리되어 있는데, 사실 세 가지 수칙으로 수위를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다. 당시 중국 고대의 도량형은 이미 성숙했다. 자를 벼랑 가장자리에 직접 새기면 간단하고 편리하며 관찰하기 쉽다. 왜 이빙은 단순에서 복잡까지 석두 한 명으로 대체합니까?
이빙은 또 도랑 앞에 석마 한 필을 묻어서' 깊은 해변 amoy' 의 기준으로 삼았다. 송대지는 이렇게 말했다. "강을 건너는 옛 석마는 해변 밑에 묻혔다. 무릇 도타오를 입는 자는 반드시 더미에서 돌록을 취하는 것을 기준으로 물이라고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해변은 깊이가 20 피트이고, 물은 깊이가 7 ~ 8 피트이다. "이것은 또한 석마를 물로 하는 원리이다.
뚜지앙옌 수리공사를 건설할 때 이빙은 5 마리의 돌코뿔소를 조각하라고 명령했다. 청두 () 관현 () 을 강 중앙에 두고,' 촉왕서 ()' 는 "강물이 해롭다. 촉수 이병 () 은 돌코뿔소 다섯 마리, 정부 중 두 마리, 성교 아래 한 마리, 물 두 마리, 물 두 마리 () 를 미워하고 () 수정이라고 한다" 고 말했다. "화양국과 촉지" 라는 책은 이빙이라고 약간 다르다. "오석 코뿔소 밖은 습수, 통강남석 코뿔소계, 명코뿔소. 나중에 코뿔소 가운데로 옮겼다. 하나는 성교 입구에 있고, 지금은 소위 석우문도 있고, 하나는 심연에 있다. " 이 다섯 마리의 코뿔소는 사실 수규이자 수석의 신이다. 이빙이 제기한 이러한 치수 규칙은 과학을 고대 촉중의 신화 () 와 혼동하여 고대 촉중 수리과학과 종교 신화 () 의 동일한 지속과 동시 발전을 촉진시켰다.
석인, 석마, 코뿔소는 모두 석두 () 로 만들어졌으며, 고촉 () 은 큰 돌, 마애석각 () 을 숭배하는 원시 종교의식을 가지고 있다. 화양국지 서지는 "잠총의 죽음, 석석석병: 명카이제왕이 묻히고, 큰 돌을 세우고, 길이가 3 피트이고, 천걸이가 무거워 묘비명을 위해" 라고 말했다. 이 석순 도; 숙비가 죽었을 때, 촉왕은 다섯 개의 묘를 보내어 몇 무 () 의 땅을 차지하고, 그 위에는 돌거울이 하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 이것들은 당시 촉인의 석두 숭배 의식을 어느 정도 반영한 것이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촉인은 특히 석신이 수신을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세찬 홍수가 집을 휩쓸고, 마을을 파괴하고, 나무를 쓰러뜨리고, 밭을 평평하게 하고, 우뚝 솟은 돌과 절벽을 폭파할 힘이 없는 것을 보았을 때, 그들은 석신이 하신을 이기고 물괴를 억제할 수 있다고 믿었다. 이빙 (Li Bing) 시대에 청동은 여전히 잘 발달되어 있었고, 야철은 이미 상당한 수준으로 발전했으며, 도자기 산업에도 쇠퇴가있었습니다. 이러한 원료로 동상을 만드는 조건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진시황의 병마용 구덩이는 대량의 도자기와 말을 만들었다. 이빙은 구리, 철, 도자기를 버리고 석상을 사용하는데, 주로 촉인의 석숭배의식에 적응하며 음양오행학설에서 더 깊은 의미를 담고 있다.
석인은 일찍이 이빙 이전의 신석기 시대 말기에 이미 촉중에 나타났다. 최근 몇 년 동안 청두 방치거리 신석기 시대 유적지에서 석종 한 명이 발견되었다. 이빙 이후 석인으로 물을 절약하는 방법은 여전하다. 최근 몇 년 동안 관현 뚜지앙옌 어입 뒤에서 동한 시절 조각한 이빙석상이 발견되었다. 비문에 따르면 당시 한 무리의 사람들이' 삼석인' 을 건설했는데, 그 목적은' 영보산 () 물' 이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곳에서 또 다른 돌종이 발견되었다. 이빙의 인물 조각은 새로운 창조가 아니라 촉 문화에 대한 계승과 적응임을 알 수 있다.
코뿔소와 석마도 지방적 특색을 지닌 성물이다. 풍속통에서 이빙은 한때 창우로 변해 수신과 대전한 적이 있다. 그들이 싸운 곳에서, 세상 사람들은 그것을' 전코뿔소대' 라고 부르는데, 지금까지 변하지 않았다. 이빙의 안색은 희끗희끗하고 믿을 수 없지만, 고대 촉인의 의식에서 코뿔소신은 물신을 물리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촉에는 코뿔소에 관한 많은 신화, 예를 들면 광한의' 심코뿔소강',' 심코뿔소교', 이빈 (룽주) 의' 복코뿔소탄',' 촉왕전',' 진왕전' 등이 있다 촉인이 금을 산 후, 그것을 보고 소가 똥을 싼다고 생각했는데, 그 밑에는 졸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전국 시대의 촉국 문화는 이미 매우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여 촉국과 초국, 중원 각국, 진나라가 모두 외교 왕래를 하고 있어서 결코 이렇게 우매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정말 진사가의 촉인에 대한 조롱이다. 신화 겉옷을 벗기면, 우리는 촉인이 신이나 토템으로 간주된다는 사실을 볼 수 있다. 진나라와 촉이 교차하다. 본격적으로 촉국을 공격하기 전에 진혜왕은 촉신석소가 촉나라에 특별한 선물을 보내게 하여 촉국이 어찌할 바를 몰랐다. 바로 석소가 촉나라의 신이기 때문에 촉왕은 대량의 군대를 파견하여 적을 맞이했다. 아바 고대 묘족과 현대 가용티베트족은 매년 7 월 30 일에 매우 성대한' 우왕회' 를 거행하며, 한 판 맞추는 것보다 낫다. 고촉인은 매년 이빙에게 제사를 지낼 때 투우 공연도 한다. 이것들은 또한 신소가 촉나라의 신이라는 것을 증명한다. 촉문화는 소 (코뿔소) 신이 하신을 굴복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 초기에는 목축문화의 영향을 받았는데, 이는 용을 가장 존경하는 다른 남방 지역과의 문화적 차이이기도 하다. 이빙은 석소와 석마진에서 물을 만들었고, 수리설계를 담당하지 않는 마법사와 원주민 수리엔지니어 (마법사일 수도 있음) 를 사용한 적이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특별한 논의가 필요한 것은 돌소와 돌코뿔소의 이미지다. 우리는' 오석소' 와' 오석코뿔소' 가 모두 강한 음양오행 의식을 반영한다고 생각한다. 화양국지숙지' 는 "9 세기에는 명군, 립종사가 있었다" 고 말했다. 술은 질책하는 데 쓰이고, 즐거움은 경의라고 부르는 데 쓰인다. 사람은 여전히 붉고, 황제는 왕이다. 넘치지는 않지만 오색 위주로 그 묘는 청청, 빨강, 검정, 노랑, 백제라고 불린다. " 명카이의 다섯 가지 물건에 대한 숭배는 기본적으로 이 말에서 드러났다. 이것은 고고학 자료에도 반영되어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신도에서 발견된 촉왕묘에서 허리 구덩이에서 출토된 기물은 188 건이다. 각종 기물의 조합 수치는 주로 5 또는 그 배수 (예: 10 또는 15) 이고, 소수는 2 이다. 아래의 다른 조합도를 참조하십시오. 이것은 당시 촉중에서 유행했던 음양오행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아바 한대 석관 무덤에서 출토된 도기에서 한 도기 뚜껑에' 적제' 라는 글자가 새겨진 것을 발견했는데, 이것은 고촉인' 빨강' 의 반영이다. 당시 7 국이 유행했던 오행설에 따르면 오색, 오방, 오덕, 도 등 오행이 서로 어울릴 수 있다.
오행 사이의 관계는 상호 제약적이다. 이 표에서 이빙의' 오석 코뿔소' 오행살괴의 의미를 쉽게 알 수 있다. 코뿔소는 물질적으로 "흙" 에 속한다. 다섯째, 도 역시' 흙' 이다. 오행 관계로 보면 흙이 물을 이기고 석신은 물을 절약하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또한 뚜지앙옌 공사 중 오행이' 삼석인' 과' 이석마' 를 수리로 하는 의미이기도 하다. 동시에 촉인의 석두 숭배의 원시 종교 의식과 일치한다. 오행으로 볼 때, 고토 부금, 촉지 원주민들은 자신을 고토, 진속 금속으로 여기고, 촉지가 진나라에 속해야 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진혜왕이 촉왕에게 준' 오석소' 에는 이 정치적 의미가 담겨 있다. 이빙 창작' 오석 코뿔소' 는 진나라의 촉 통치의 합리성을 함축하고 있다.
그러나 당시 촉중의 음양오행설은 아직 상표만큼 규범화되지 않았다. 두우왕조 (이후 본토세력) 와 명카이왕조가 추구하는 음양오행은 개성이 약간 드러나고 서로 스며들었다. 명카이의' 상기' 는 7 도, 5 도가 되어야 한다. 그 이유는 그 통치 계급에 두우 시대의 귀재와 그 이론이 많기 때문이다. 명카이가 통치한 인민이 오랫동안 두우에 의해 통치되어 과거의 의식을 보존하는 것은 합리적이다. 그들을 통치하기 위해서, 개명한 가문은 불가피하게 유연한 문화 적응을 해야 한다. 두가 대표하는 촉중학자들은 자신이 세상에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런 의식은 중원 일부 사람들이 자신이 세상에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처럼 민족 자아중심 의식의 반영으로 나무랄 데가 없다. 여자방 선생은' 산해경' 에 대해 체계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산해경' 은 서작이고' 산해경' 에서 말하는' 하늘' 은 가와시 평원을 가리킨다. 맹씨도' 산해경' 의 삼부곡은 중원 문화의 삼부곡과 완전히 다르다고 지적했다. 바촉과 가시추 지역, 아니면 바촉 지역을 가리킨다. 명카이네 본적은' 촉왕전' 에서' 경인별릉' 으로 불린다. 그들이 촉중에서 봉행하는 음양오행학설은 고향 문화의 영향을 받은 흔적을 보여준다. 여씨는 입추를 본다' 는 구름: "주천형은 서남에 있다." 고수주: "서남도 화기 () 로 소양 () 이라 촛불 하늘이라고 합니다." 주씨는 빨간색이고 빨간색입니다. 즉, 그는 그가 세계의 남서쪽에 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추 (Chu) 가 "꽤" 라고 주장하는 것과 대체로 일치한다.
진나라도 음양오행학설을 봉행하였다. "이기 봉선서" 는 대중에게 대한 헌신을 수록하고, 이어 지 (), 광지 (), 밀지 (), 상지 (), 하지 () 를 만들어 흰색 (), 청청 (), 황 () 을 제사했다. 진수덕의 학설은 늦게 일어나서 진효공 뒤에서 싹이 트고 진시황이 되었다. 진 () 은 자신의 수덕 오칼론 () 으로 흑육도 바군 () 에 입성한 적이 있다. 진 () 년 동안 서까래 () 는 매년 이천육백 원 () 을 기부하고, 세 살 때는 팔백 원을 기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사람들이 집을 나왔을 때, 그들은 키가 80 피트이고 깃털이 30 개였다. 2,16 원은 6 의 336 배, 336 원은 6 의 56 배, 1,800 원은 6 의 300 대 대부, 30 원은 6 의 5 배이다. 바군과 달리 이빙은 진나라 제도를 집행하지 않고 주로 촉인 자신의 제도를 존중한다. 이곳이 바로 그가 일반 지방궁녀보다 강한 곳이다. 이빙은 촉인의 사상 체계를 봉행하는데, 그가 이런 사상 체계가 다소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것 외에 주로 촉인을 위로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이다. 진 () 촉 () 이 인접해 통치자가 여러 차례 통혼하였다. ③ 민간 경제 문화 교류가 광범위하고 상호 영향이 있어 모두 서룽 변강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전국 시대에는 진 촉의 원시 종교 의식이 유행했고, 모두 음양오행을 중요한 내용으로 서로 비슷했다. 그래서 촉인의 종교관념은 이빙이 이해할 수 있고, 이빙의 관행도 촉인이 받아들일 수 있다.
일부 한족 이민자들도 뚜지앙옌 건설에 참여했다. 이빙 이전에는 기록이 있는 이민자가 단 한 명뿐이었다. 화양국지 촉지' 는 주원년 (처음 3 14) 이 촉중에서 여전히 강하여 진인을 이전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우리나라 역사상 이민 국경의 실천으로 볼 때, 산발적인 이민은 시종 존재한다. 그들 중 일부는 분명히 뚜지앙옌 건설에 참여했을 것이다. 그러나 뚜지앙옌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배치와 각 부분을 보면 외래문화 요소가 많이 드러나지 않았다. 이민은 전체 레이아웃 설계와 주요 기술 지도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적어도 중요한 역할을 하지 못한 것 같다. 뚜지앙옌 공사에서 뚜렷한 외래문화 요인은 당시 일부 선진 도구의 사용 (예: 대량의 철기, 마차, 소달구지, 보트 등) 에 주로 나타났다. 진 () 나라가 최초로 철을 채택한 나라 중 하나로, 철은 춘추시대에 이미 사용되어 전국시대에 생산생활의 여러 분야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소달구지와 마차도 중원 지역에서 발명되었다. "서남이" 문화에 관한 대량의 고고학 자료에서는 마차와 소달구지의 그림자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 중원의 배는 일반적으로 널빤지로 만들어졌다. 원선은 두 척의 목선이 조합되어 초월 문화에서 비교적 흔하다. 남서이족 문화체계의' 배' 는 일반적으로 카누로, 바촉토어, 청동 액세서리, 구이어, 나시어의 기호에서 발견된다. 촉중의 카누가 더 유명하다. " "Huainanzi 교외 진짜 훈련" 은 "물에서 떠있을 수 없다. 높음: "촉선, 배 한 척 한 판." 。 "상술한 선진적인 생산과 교통수단은 주로 이민자들이 서촉으로 들여온 것이다. 바로 이러한 선진 문화 요소의 도입으로 뚜지앙옌 공사의 제기와 건설이 가능해졌다.
요약하자면, 우리는 뚜지앙옌 공사에 중국 문화 요소가 있지만, 주요 성분은 여전히 본토의 촉문화라고 생각한다. 의심할 여지없이, 뚜지앙옌 () 는 중화문화의 휘황찬란한 결정체이며, 중화문명 획기적인 걸작이다. 다시 세분하면, 뚜지앙옌 역시 촉문화의 풍성한 열매로 촉문화의 과학기술과 순박한 종교의식을 결집시켰다는 점을 분명히 지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