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
돈을 주면 진실을 말하고, 돈을 주지 않으면 진실을 말하지 않는다. 술자리에 가서 어떤 술이 부자를 먼저 존경하지 않는지 믿지 마라.
원문:
가난한 사람은 번화가에 살고, 부자는 먼 친척이 산에 있다. 뒤에서 누구를 말하는 사람도, 앞에서 누구를 말하는 사람도 없다. 돈이 있으면 진실을 말하고, 돈이 없으면 거짓말을 한다. 술자리의 술을 보고 먼저 부자를 공경하는 것을 믿지 않는다. 떠들썩한 가운데 돈이 있고 조용한 곳에서 살다.
설명:
번화가에 사는 사람은 아무도 묻지 않고, 깊은 산속에 사는 부자들도 먼 친척을 끌어들일 것이다. 다른 사람 뒤에서 말하지 않고 다른 사람 앞에서 말하지 않는 사람이 있나요? 돈을 주면 진실을 말하고, 돈을 주지 않으면 진실을 말하지 않는다. 만약 네가 나를 믿지 않는다면, 연회를 봐라. 어떤 술이 먼저 부자를 존경하지 않습니까? 번화하고 번화한 곳은 돈이 있어 외진 조용한 곳이 살기에 적합하다.
확장 데이터:
강화된 지혜. 고대에는 현문 () 이라고 불렸고, 고금 () 은 현문 () 이라고 불리며, 우리나라 명대가 편찬한 아동 계몽서지이다. 책 제목은 명대 만년간 연극' 모란정' 에서 처음 나왔기 때문에 이 책이 늦어도 만년 동안 쓰여졌다고 추측할 수 있다.
"영예 헌문" 은 중국이 예로부터 현재까지 속담의 격언 집합이다. 나중에 명청문인의 끊임없는 보충을 거쳐 이런 모습으로 바뀌었는데, 사칭은 "영광헌문" 이라고 불리며, 속칭 "영광헌문" 이라고 불린다.
증광현문은 겉으로는 어수선해 보이지만, 책 전체를 자세히 읽으면 내부 논리를 발견하기가 어렵지 않다. 이 책의 인간성에 대한 이해는 유교 순자의' 성악론' 을 바탕으로 사회생활에 대한 냉혹한 통찰을 주었다.
감정이 금전에 오염되었다. "시내에 아무도 너에게 가난하다고 묻지 않고, 산간 지방에 돈이 있으면 먼 친척이 있다."
우정은 기만적일 뿐이다. "술과 고기가 있는 형제가 많은데, 비상시에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명예는 돈에 의해 결정된다. "믿지 않는다. 그러나 술자리에서 술을 보면 먼저 부를 권할 것이다."
법과 정의는 돈에 의해 조작된다. "관아 팔자가 열리고 돈이 들어오지 않는다."
인간성은 이익에 의해 왜곡되었다. "산에는 곧은 나무가 있고, 세상에는 곧은 사람이 없다."
세상 물정은 사람들의 추측을 불러일으켰다. "호랑이 가죽을 그리는 것은 뼈를 그리기 어렵고, 사람들은 그 얼굴을 알고 그 마음을 모른다."
선과 악은 구별하기 어렵다. "산에 들어가는 것은 호랑이를 다치게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이것은 양날의 검이다."
바이두 백과-증광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