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보가 떠돌아다니는 생활이 그 시 창작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두보의 사상은 유가에서 유래했다. "다칙은 천하를 겸제하고, 가난은 독선한다" [1] 의 유교 사상은 두보를 적극적으로 입세시켜 중국 고대 지식인들의 사회적 양심을 보여 주었다. 중국 고대에 절대다수의 선비들이 책을 읽는 주된 목적은 벼슬에 들어가기 위한 것, 즉' 배우고 우측시' 였다. 입사는' 치국평천하' 의 인생 이상을 실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의 사회적 지위와 생활 여건도 바꿀 수 있어 입사가 선비들의 마음을 맴도는 최우선 과제가 되었다. 두보는 35 세, 즉 천보 5 년 (746 년) 에 장안구관에 입관했고, 이듬해 현종칙령천하통예 이상의 선비들을 경으로 선정했다. 두보는 시험을 보기로 했다. 시부취사의 시대였다. 두보는 이번 시험에 대한 희망이 충만했다. 이림보가 조종하는 사기에 빠졌고, 금표제는 허사가 될 것으로 기대했고, 이번 시험에는 아무도 급제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원결' 유우',' 신당서 이림보전',' 자치통감' 권 215 당기삼일 모두 이에 대한 기록이 있다. 이림보는 초야의 선비 대책을 두려워할 때 그의 간악을 비난하며 상서성 장관이 물어볼 것을 건의했다. 시인 원결 등은 모두 시험에 응했다. 이림보는 오히려 "야유현" 이라고 표상했다. 전국 차원의 현자 모집 시험은 단 한 명의 인재도 뽑을 수 없다. 이는 우리나라 시험 역사상 전무후무한 것이다. 이 사건은 두보에 대한 타격이 적지 않다. 이는 두보가 과거를 통해 벼슬길에 들어간다는 생각을 끊은 것과 같지만, 두보는 패배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이고, 동시에' 허신 () 이 어리석고, 절도와 증서 ()' 라는 웅대한 포부와' 우국우민 () 이 시간이 없을 때 군성민 () 이 안식처가 되는 것과 같다. " 두보는 장안에서 냉소와 풍자를 참으며 권세 있는 문으로 뛰어다니며 왕공 대신을 만나 벼슬에 들어가는 길을 찾고 싶었다. 그가 어떤 억울하고 완벽을 구하든, 어떤 치욕을 참고 무거운 짐을 짊어지든, "부자의 문을 잠그고, 황혼은 뚱뚱한 말의 먼지를 따른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잔잔컵과 차갑고, 도처에서 슬픔을 감추고 있다. "행운의 신은 여전히 애용하려 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 "자기 는 꽤 잘 버티고, 립덴은 루진으로 가야 한다. 군요순에게 가서 풍속을 순순하게 하다. " ("베좌승장 22 운의 증정") 청인 양륜 옆에서 "당연히 후유대언이니, 다른 사람에게도 감히 말하지 못한다" 고 비판했다. 당인은 왕왕 감히 큰 말을 하는데, 이두가 특히 그러하다. 그들이' 부패한 유유' 라고 말하는 것은, 그들이 심사시세를 모르기 때문에, 처한 시대와 자신의 환경에 대해 각성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두보의 행동으로 볼 때 공자가'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논어 헌문') 의 집념을 더 많이 물려받았다. 두보는 구관도길에서' 비록 구사해도 뉘우치지 않는다' 는 정신은 굴원을 연상케 한다. 실제로 두보는 본질적으로 굴원처럼 굴원처럼 보이지만 일반 유교 사대부와는 다르다. "그들의 이상 추구, 위대한 포부를 이루기 위한 집념정신과 완강한 의지는 경시할 수 없다. 하물며 이 이상과 포부 중 살아있는 나라를 구제하는 진보 요인이 얼마나 많이 들어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2] 이 시구를 체득하면 두보의 진솔함을 느낄 수 있다. 군국여원의 순일정신과 충간의 불같은 감정을 항상 잊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천보 1 년 (751 년), 두보는 현종의 흥미에 영합하여' 조각부',' 삼대부' 를 만들었는데, 현종은 매우 감사하며 문장 시험을 불렀지만, 질질 끌면서 결과가 없었다. 나중에 두보는 또' 봉서악푸' 등에 들어갔다. 야유현 시험 전에 개원 23 년 (735 년) 두보는 진사 불제 경험이 있었다. 진사를 거론하는 것은 제 1 조가 아니라, 제법 퇴임하면 헌부를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진사, 진사, 진사, 진사) 그의 벼슬 방식은' 일회성'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 번 실패하면 다시 시도하지 않는다. 요구는 한 번보다 높고, 길도 한 번에 한 번보다 좁다. 그는 많은 세속 학자 가 반복적으로 시험장 에 들어가는 것처럼, 비 시험 학자 가 될 수 없습니다, 이것은 그가 매우 높은 자기 인식, 완고한 성격 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천보 14 년, 44 세가 되어서야 하서현 (오늘 윈난상운 부근) 의 현위로 봉되었다. 이것은 9 품 참깨관이다. 두보는 확실히 억울함을 느끼고 부임하지 않았다. 우위율로 재임한 것은 이전의' 절도와 증서',' 군요순상' 의 이상과는 거리가 멀다. 원망이 있었지만 두보는 어쩔 수 없이 받아들였다. 두보의 인생 태도에 대해 이야기할 때, 사람들은 거의 이구동성으로 충군애국, 인민성을 말한다. 유가의 영향을 받아 적극적으로 입세하다. 확실히 애국사상은 두보 시 창작의 주요 선율이다. 이것들은 위의 사실 분석에서, 이것도 괜찮다. 그러나' 집대성' 의 사람으로서 창작 생애가 소년에서 사망할 때까지 두보의 시는 결코 한 가지 색채만 있을 수 없고, 사상도 결코 이구동성의 유교 교조, 변하지 않는 철판 하나가 될 수 없다. 두보의 일생은 마치 물 속의 백평초처럼 남쪽에서 북쪽으로 떠내려가 동쪽에서 서쪽으로 떠오릅니다. 고정된 거처도 없습니다. 그의 방랑 천애의 여정에서 시종 변하지 않는 것은 국우민의 넓은 심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두보에게, 비록 몸부림치면서도 군국창생의 적극적인 입세정신을 잊지 않고, 그것과 대립하는 은둔성분, 석도사상이 있다. 역사적으로 두보는 두 방면에서 인정을 받았고, 통치자는 이런' 한 밥도 잊지 못한 왕' 의' 시성' 이 필요했고, 사람들은 그들의 마음과 통하는 시인을 환영했다. 이것은 우리로 하여금 평론하는 데 약간의 어려움이 있다. 이것은 두시의 풍부함과 복잡성을 더 잘 보여준다. "중국 고대 사대부의 은둔사상은 대부분 세상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생겨났고, 그런 궤적을 만들어 냈고, 즉 세상을 사용할 수 없게 되어 냉소로 돌아섰지만, 분노는 헛되이 자신의 고통을 증가시켰을 뿐, 그래서 다시 피세와 망세로 돌아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이것은 철학적으로 공자 유학에서 도가장학으로 나아가는 것으로 나타난다. " [3] 사람은 타격을 견뎌야 하고, 지금의 말로' 좌절 교육' 이라고 부른다. 두보는 타격을 견딜 수 있는 사람이다. 개원 23 년, 두보는 오월 () 에서 공현 () 으로 돌아와 장안 () 에 가서 응시했다. 이때 그는 이미' 독서로 만권을 깨고, 붓을 쓰는 것이 신처럼' 위세를 부축해 세상을 구제하려는 소망을 품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시험에 합격할 수 있기를 바라지만, 결과는 여전히 떨어졌다. 이번 시험장에서 발을 질질 끌면서 두보에게 아무런 타격이 없다. 나중에 그가 다른 사람을 위로해 낙제할 때 쓴 것처럼, "잠시 좌절하여 발굽을 잃지 않았다" ("취행가") 에 불과하다. 만년에 쓴' 장유' 에서 이 일에 대한 기록이 있다. 응시 전 두보는 자부심이 컸다.' 기감 굴자루, 단조 유벽' 은 전대 대문학가들을 전혀 안중에 두지 않았다. 그러나 "시험에 불순종" 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초험봉의 좌절일 뿐, 그는 낙담하지 않고, 곧 정신을 차리고, 무슨 일을 하든, 좋은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좋은 마음가짐은 성공에 없어서는 안 될 초석이다. 지금 유행하는 말: 젊음은 실패하지 않고, 너 자신을 드러내기만 하면 된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아마도 젊기 때문인지 두보는 놀라지 않고, 패배하고 낙심하지 않는 귀한 자질이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한 사람이 사회에서 살아남으려면 유연한 적응력을 갖추어야 한다. 두보의 일생을 종합해 보면, 죽음을 인식하는 인상을 주기 쉽다. 언제나 고집이 센 노인인 것 같다. 사실 그렇지 않아요. 우리는' 봉제역 중송엄공 사운' 을 본다. "멀리 보내면 이별, 청산공복정. 몇 시에 잔을 무겁게 하고, 어젯밤 달에 동행했다. 열군이 아깝게 노래하고, 삼조 출입영하다. 강촌은 홀로 귀처되고, 외로움은 여생을 키운다. " 엄공, 즉 엄무 () 는 일찍이 두 차례 검남 절도사 () 였다. 문재무략은 성품이 두보와 잘 어울린다. 보응원년 4 월, 숙종이 죽고, 대종이 즉위, 6 월, 엄무가 부름을 받았는데, 연봉삼조 () 라고 할 수 있는데, 이때 두보는 시를 기증하여 송별했다. 열군 구가',' 삼조 출입' 은 두보가 꿈꾸던 일이지만, 보면 아무것도 없다. 두보는 "숲을 뚫고 잎을 치는 소리를 듣지 마라, 왜 울부짖고 서행을 읊지 않느냐" 라고 쓰지 않았다. 대나무 지팡이 망고 신발이 말보다 가벼우니, 누가 무서워할까? 한 마리의 연우가 평생 동안 내버려 두었다. " (수시' 정파') 의 활달작, 그 인생 태도도 통달한 면이 있다. 한 사람의 일생은 항상 자신을 잘 조절해야 하고, 진퇴할 수 있어야 하고, 관능민, 귀용천할 수 있어야 한다. 항상 진취적인 것에 급급하면 안 되고, 끈은 시종 팽팽하게 팽팽하여, 항상 무너질 때가 있다. 물론 그 반대로도 안 된다. 유교, 도사상이 제각각이다. 예기 잡기' 는 "장은 늦추지 않고 문무버도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긴장을 풀고 펴지 않으면, 문무버도 마찬가지다. 하나는 이완되고, 문무의 도리도 있다. " [5] 이' 중송엄공' 은 자신의 생활에 대한 묘사가 다소 슬프고 처량하지만 마음가짐은 좋고, 옳고, 인생에 대한 깨달음이 매우 깊어, 귀은전원의 뜻이 있다. 사실 두보는 일찌감치 전원으로 돌아가는 뜻이 있었다. "장안을 지킨 1 년 동안 두보의 내면이나 지은 시에서, 주로 두 가지 모순된 주제가 얽혀 있다. 하나는 적극적으로 간구하며, 권력자가 자신을 길어주기를 바라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첫째, 세상을 피하고 정치에서 멀리 떨어진 은둔 생활을 해야 한다. " [3] 두보는 전후로 두 번 낙제했고, 그 성질은 다르다. 첫 번째는 잘 발휘하지 못하고 우연한 요소에 속하며, 두 번째로' 야유현' 음모의 희생양을 한 것은 필연적인 요인이다. 장안 1 년 에 갇혀, 공식 효과 는 일반적으로 추구, 특히 일부 비 프로 경험 은, 매우 강한 자부심 학자 를 위해, 심리적 스트레스 가 없어야합니다 상상할 수없는 굴욕 을 겪었다. 취시가',' 백사행',' 빈교행' 등의 작품들은 그동안 심리상태를 묘사한 것이다. 경륜으로 가득 차서 용무를 찾을 수 없고,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제세지지가 누차 좌절되고, 고민과 격분이 두보를 자주 퇴출하고 은둔할 생각을 하게 한다. 제 2 년차에 두보는' 웨이좌승장 22 운 증정' 에서 "지금 동쪽으로 바다로 들어가려면 서쪽으로 진으로 갈 것" 이라며 "백갈매기가 호탕하지 않고 만리누가 길들일 수 있는가" 는 은퇴생활을 했다고 밝혔다. 또' 과호' 5,' 곡강 3 장 5 구' 3,' 현도단 노래 부원일인',' 교릉시 3 운인 현내 제관' 등도 은둔사상을 드러냈다. 천보 육재 (7477 7) 두보가 장안에 가야 할 시간을 경계로 두보의 일생의 은둔사상을 전후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두보 () 의 선은화 () 사상은 도가 () 성분 위주로 도교열정이 높은 도교도 이백 () 의 영향을 받아 두보 () 의 은둔의 첫걸음인 정단 () 구선 () 의 도가 () 에 들어섰기 때문이다. 두보 후기의 은일사상에서 도가 요인이 줄고 석가의 사상요인이 커지고, 수촉에 입촉한 후, 공문으로 귀의하고자 하는 편목이 더욱 눈에 띄게 늘어났다. "표류하고 지치며, 도커플던" ("수승간 마운드 선배 증정"), 석방자와의 교제가 더 많아지고, 담백하게 물역을 하지 않고, 새로 한 곳으로 갔다. 두보는 퇴임 사상이 우우시에서 매우 두드러진다. 우우시는 곳곳에 슬픔과 슬픔의 색채가 가득 차 있지만, 은둔자와 귀은만 이야기하면 시인은 자기도 모르게 깊은 동경의 정을 드러내며 편안한 정을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두보의 인생 태도가 다양하다는 것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며, 두보 시의 복잡함과 다양성을 보여준다.